많은 응모 감사합니다!
69개 국가 및 지역의 825개교에서 참가 등록을 해 주셨으며 총 750점이 넘는 일러스트와 만화 작품이 응모되었습니다. 많은 역작이 모여 즐거운 한편 심사하기 어려웠으나 심사 위원과 각 협찬사의 엄정한 심사 결과, 입상 작품이 결정되었습니다. 수상자 여러분 축하합니다!

심사 위원 총평

본 콘테스트에 대한 심사 위원의 총평을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Javier Fernández

https://www.instagram.com/javifernandez_comic/

그뿐만 아니라 이번 작품들은 질적인 면에서도 매우 놀라웠고 심지어 만화 전문가로서 다소 어려운 테마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각 작가들이 그 테마를 나름의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것에 매료되었습니다. 순금을 추출할 수 있었던 매우 어려운 테마이자 아름다운 교훈이 있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https://www.shueisha.co.jp/

다양한 나라에서 많은 작품이 응모되어 매우 흥미진진한 심사였습니다. 이번 테마가 '약속'이기도 하여 심사할 때 '인간, 캐릭터의 심정 및 표정이 매력적으로 그려져 있는지'를 가장 중시했습니다. 독자가 등장인물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이야기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면 그걸로 끝입니다. 특히 이번과 같은 단편의 경우 캐릭터를 얼마나 단시간에 매력적으로 보일지가 독자를 끌어들이는 관건이 됩니다. 그리고 싶은 그림과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중요하지만 이에 더해 캐릭터를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매력적으로 연출하는 의식을 높이면 더 나아지는 작품이 많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https://corkagency.com/

전 세계 각국의 작품이 모여 있고, 작품마다 각 나라의 특유의 정서과 작가의 개성을 느꼈습니다. 그림체, 펜 선 따는 법, 채색법이 매우 특징적이고 매력이 있습니다. 모든 작품이 잘 그려져 있어서 재밌게 보았습니다.
동시에 이제부터 프로가 되어 인기를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했습니다. 신인일 때 중요한 것은 어떤 감정을 전하려 하는지, 그 감정을 전하기 위해 전후에는 어떤 감정을 묘사할지 생각하는 것입니다. 많은 신인은 '어떤 사건을 전할지'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사건은 주인공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존재합니다. 따라서 '어떤 감정을 전하려 하는지', '어떤 표정의 캐릭터를 그리려는지'에 대해 확실히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그 결정이 잘 되어 있는 작품, 즉 '이 컷을 그리고 싶었구나' '이 표정을 그리고 싶었구나'라는 것이 독자에게 전해지는 작품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모든 작품의 이야기와 그림이 굉장히 매력적이었지만, 어떤 감정을 전하고자 하는지에 대해서는 사실 조금씩 흐려지는 것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트위터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길게 게시할 수 없는 SNS를 사용하여 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감정을 실어 보고 그것이 많은 팔로워에게 전해지는지 확인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전 세계 여러분의 작품을 읽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감사합니다.
코믹/만화/웹툰/방드 데시네 각 부문

종합 그랑프리(1작품)

상금 3,300달러(36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전체 화면

Our Grand Station

필명: Caoqian(미국)

학교명: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언어: 영어

자세한 조언

KADOKAWA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전력을 다해 그린 그림에서 우러나는 독특한 작품 세계가 매력적입니다. 의인화한 동물들을 등장인물로 함으로써 화면과 이야기 구성에 무게와 가벼움의 균형이 잘 잡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간이 아닌 캐릭터의 감정과 표정도 잘 그려져 있고 한 폭의 그림으로도 끌리는 컷이 있어 재능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디자인 감각이 있는 분입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동물 캐릭터와 심각한 세계관이 어울려 분위기가 뛰어났습니다. 몇 번이고 다시 읽고 싶어지는 이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Shueisha

거친 필치로 그린 단순한 캐릭터가 유일무이한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상적인 장면을 컬러로 그린 아이디어도 좋습니다.

KADOKAWA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매우 귀엽게 그려져 있어 상냥함과 따뜻함을 느낍니다. 코믹한 캐릭터들이지만 배경까지 잘 그려져 있어 이야기 세계관을 제대로 표현했습니다. 외계와의 경계에 전철을 사용하는 등 아이디어도 좋고, 라스트의 여행으로부터 새로운 이야기에 대한 기대도 부풀어 오르는 좋은 작품입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모든 부문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멋진 컨셉괴 개성적인 그림체가 매력적입니다.

J-POP Manga


코믹 부문상(1작품)

상금 2,200달러(24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전체 화면

Eda & Roach

필명: Madita Schwenke(독일)

학교명: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Hamburg

언어: 영어

그림과 색 모두 섬세하고 자연스럽습니다. 비네트 효과의 깊이를 조금 더 강조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카메라에 더 가까운 것(중심)을 약간 어둡게, 떨어진 것(가장자리)을 어둡게 하면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Javier Fernández

이 세계에 들어가고 싶을 정도로 예쁜 그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복원력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희망과 삶이 대비되는 황량한 불모지를 녹색과 주황색으로 아름답게 표현했습니다.

Wacom

하나의 이야기로 잘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사람의 인연이 잘 그려져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그림과 스토리텔링의 수준이 높고 독창적입니다.

Glenat


코믹 부문 입상(5작품)

CLIP STUDIO PAINT EX

PROMISED

필명: Roig(스페인)

학교명: Joso School - Comic and Visual Arts Centre

언어: 영어

'약속'이라는 주제를 신선하게 해석했습니다. 흥미로운 세계관의 전도유망한 일면을 묘사했습니다.

Wacom

데생과 색채 기법은 다른 응모자보다 뛰어납니다. 각도를 자유롭게 활용한 박진감 있는 전투 장면도 멋집니다. 다만 이야기는 다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KADOKAWA

세계관이 매우 알기 쉽게 그려져 있어 정통적인 구조지만 이야기에 몰입하기 쉬웠습니다. 미국 만화풍 필치로 대담하고 섬세한 컷 분할로 표현력이 높고 억지로 설정을 너무 집어넣지 않은 결단력을 느꼈습니다. 좀 더 설정에 아이디어를 더하면 독창적인 드라마가 될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BookLive

흥미진진한 전제로 판타지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글과 그림도 좋습니다.

J-POP Manga


BeastRescue

필명: 犬童子(일본)

학교명: ヒューマンアカデミー(휴먼 아카데미)

언어: 일본어

자세한 조언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선이 섬세하고 디자인 감각이 느껴지는 화면 구성이 매력적입니다. 군데군데 색칠한 곳도 있어 모노크롬과의 대비가 매우 좋았습니다. 여성 캐릭터를 좀 더 분명히 구분해서 그렸다면 읽는 이로 하여금 이야기가 더 이해하기 쉬워졌을 것입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섬세한 일러스트와 디자인성이 돋보였습니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한 섬세한 필치로 이세계를 훌륭하게 그려냈습니다. 흰색과 검은색을 위주로 은은한 색으로 군데군데 색칠해 감각이 느껴집니다.

Shueisha

다정함이 잘 전해지는 작품이었어요. 군데군데 컬러로 채색되어 있어 이야기의 세계관에 어울리는 그림체에 따뜻함을 느낍니다. 캐릭터뿐만 아니라 배경과 소품 등 디테일까지 세심하게 그려져 있어 호감이 갑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그림과 세계관 묘사가 훌륭합니다.

J-POP Manga

그림과 구도 모두 매우 힘차고 중후한 화면입니다. 하고 싶은 말을 드라마 형태로 전하려는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러나 내용이 너무 빼곡해서 많이 본래의 흐름이나 대사가 알기 힘든 부분이 있어 조금 아쉽습니다.

만화가/일반사단법인 망가 재팬 대표이사/
공익사단법인 일본 만화가 협회 이사장 사토나카 마치코


Mourning Crow

필명: loadingbones(영국 및 북아일랜드)

학교명: Leeds Arts University

언어: 영어

은근한 정취가 느껴지는 좋은 그림입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투명감과 애절함이 느껴지는 색채 감각이 좋고 많은 부분을 대사로 전하지 않고 감정을 그려낸 점이 능숙하게 느껴졌습니다.

Shueisha

묘지 앞에서 홀로, 세상을 달리한 소중한 사람과의 한때를 떠올리며 혼잣말을 하는 남자의 애달픔을 서두의 아름답고 공허한 연출로 심화시켰습니다. 단순하지만 말 이상으로 느껴지는 것이 있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마지막의 손목 시계가 단지 긴 이야기를 했다고 하는 정보를 보충할 뿐인 연출이었다면 시계라는 아이템을 뭔가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회사 BookLive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애도할 때의 영원한 본성을 독특한 선화와 채색으로 매력적이고 즐겁게 묘사했습니다.

Ko-fi


The Promise of Devi Danu

필명: Rodan(인도네시아)

학교명: University of Indonesia

언어: 영어

인물을 그리는 실력은 좀 부족하지만 수중을 표현한 컷 모양, 좌우 양면을 효과적으로 사용한 레이아웃 등 세세한 부분까지 잘 연출되어 있습니다. 이야기도 바다의 위험과 신비로운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어 좋습니다.

KADOKAWA

장대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일러스트로서의 강점을 평가했습니다. 그림과 색이 역동적이어서 오랫동안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hueisha

설정을 잘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지만 기세와 주제성이 있어 재미있습니다. 그림체도 멋집니다. 좀 더 자세히 설정을 묘사할 수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장면의 강렬함에 한 표를 던집니다. 상황극을 만들면서 격렬한 인간관계를 그려낸 점이 훌륭했습니다. 수중 장면은 함상 대화 장면과 극적으로 대조를 이루었다고 느꼈습니다.

Ko-fi


Mermaid

필명: AMA(일본)

학교명: 京都精華大学

애니메이션 코믹북을 연상시키는 투명감과 빛을 살린 화면이 예쁩니다. 대사가 없는 작품이지만 그림과 컷 분할만으로 이야기를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캐릭터의 얼굴은 각각 매력이 있지만 표정이 바뀌면 다른 사람처럼 보이는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긴 머리카락을 나부끼도록 하여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그림을 표현했습니다. 생생한 캐릭터의 표정은 좋지만 이야기는 다소 단조롭습니다.

KADOKAWA

대사 없이 캐릭터들의 표정이나 움직임 등 일러스트만으로 이야기를 느끼게 하는 작품입니다.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표정이 특히 좋고 색채도 어우러져 이야기 세계관이 매우 잘 느껴집니다.마지막에 여주인공 기다리는 비극?도 초현실적이라 좋습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그림의 완성도는 매우 높습니다. 움직임의 표현도 자연스러워 훌륭합니다. 대사가 없어도 충분히 이야기가 전달됩니다. 마지막이 '이 다음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끝이었습니다...이야기가 어중간하게 끝나 유감이었습니다.

사토나카 마치코


만화 부문상(1작품)

상금 2,200달러(24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전체 화면

原諒 Forgiveness

필명: 小河少年(대만)

학교명: 朝陽科技大學

언어: 영어

자세한 조언

KADOKAWA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작품에서 무거운 테마를 그리고자 하는 도전 정신이 느껴집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감정의 흐름을 컷 분할과 연출로 잘 표현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편을 통해 서정적인 분위기는 매우 매력적이었습니다. 한편 드라마 구성이 일인칭 화자 중심으로 되어 있어 등장인물의 이야기가 덜 진전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두 인물이 각각 독백하는 구성보다 어느 한쪽으로 시점을 맞추는 편이 이야기의 흐름이 더 좋았을 것 같기도 합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정경 묘사 등의 분위기 조성을 잘했습니다. 무거운 테마임에도 불구하고 진솔하게 그린 점도 호감이 느껴집니다.

KADOKAWA

캐릭터 묘사와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분위기로 희망과 미래를 뚜렷이 그려냈습니다. 이 표현력을 높이 평가합니다.

Shueisha

현대 사회의 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소재를 다루고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는 내용입니다. 전체적으로 보기 쉬운 그림체와 컷 분할이 잘 되어 있습니다. 죽은 학생과 주인공에게 어떤 접점이나 관계가 있었는지를 좀 더 묘사하면 주인공의 후회와 이루지 못한 약속, 왜 교사가 되려고 했는지 등이 독자에게 전해질 것입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멋지게 그려진 작품입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 믿기 힘들 정도로 힘든 시간이 될 수 있는 것에서 오는 포용과 삶의 교훈이라는 가슴 아픈 이야기에 사로잡혔습니다. 이 작품은 도덕의 상실과 교훈의 강도를 아름답게 담아냈습니다.

Ko-fi

무거운 테마지만 현대의 큰 테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감정이 표현되어 있고 주인공의 독백만으로 진행되는데도 그것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자연스러웠습니다. 완성도가 높습니다.

사토나카 마치코


만화 부문 입상(5작품)

CLIP STUDIO PAINT EX

飞到月球

필명: 博尔济吉特(중국)

학교명: 西安美术学院

언어: 중국어(간체)

감동적인 작품입니다. 훌륭한 선 작업, 컷 구성이 분명하고 간단해 나무랄 데가 없습니다. 컷 사이의 시간차를 한 마디 대사도 없이 어떻게 관리했는지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Javier Fernández

섬세하고 공들인 작화는 좋지만 다소 진지해서 이야기에 재미가 없는 것이 유감입니다. 좋게 말하면 모범생 같은 작품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너무 잘 정리되어 인상에 남지 않습니다.

KADOKAWA

유쾌한 선화, 세련된 캐릭터와 장면 묘사가 인상 깊었습니다. 조부모와 손자 사이의 특별한 유대는 마법과도 같아 상상력이 풍부하며 시각적으로 놀라운 방식으로 묘사되었습니다.

Ko-fi

익살스럽고 친근한 그림체, 대사에 의존하지 않고 일러스트로 템포 좋게 보여주는 것에 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죽은 아이와의 약속을 이행한다는 내용입니다만, 아이와 할아버지의 관계성과 로켓의 진화 과정이 다소 이해하기 어려워서 이 부분을 보완해 주면 생각이 더 잘 전해질 것입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The Return

필명: Andrés Zerpa(베네수엘라 볼리바르 공화국)

학교명: University of Los Andes

언어: 영어

자세한 조언

세계 사일런트 만화 오디션®으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만화로 여러 나라의 이야기를 읽고 싶다고 생각하므로 모르는 나라를 그려주는 것은 기쁩니다. 작가의 고국인 베네수엘라의 문화를 알 수 있는 만화도 앞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캐릭터의 표정은 생생하게 그려져 있어 화면 전체에 생동감을 느낍니다. 다만 이야기가 다소 단순하여 그리고 싶은 부분만 그렸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KADOKAWA

서양의 영향을 받은 독창적인 개념과 전제가 있는 훌륭한 일본 만화 스타일입니다.

J-POP Manga

감동적인 이야기, 독창적인 우주와 등장인물을 묘사했지만 페이지 배치는 방드 데시네풍으로 일본 만화 같지 않습니다.

Kana


下次相約吃雞排

필명: 小玫喵(대만)

학교명: 國立臺北教育大學

언어: 중국어(번체)

자세한 조언

Glenat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그림 실력은 아직 멀었다는 느낌이지만 11페이지라는 짧은 작품 안에서 캐릭터를 잘 설정해 드라마를 구성했습니다. 주인공인 마스크를 쓴 눈이 가는 아저씨가 후반부에서는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콘티만으로 평가한다면 이번에 제일 좋은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소녀와 노인의 교류가 생생하게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경쾌한 연출이 능숙한 것도 좋은 인상을 줍니다. 이야기 전개에도 지나치거나 부족함 없이 읽기 편한 작품이었습니다.

Shueisha

다소 서투른 작품이지만 짧은 페이지 수로 내용 있는 이야기로 잘 정리되었습니다. 주인공의 심경도 쉽게 감정 이입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연출되어 있습니다.

KADOKAWA

그림은 개선되어야 하지만 인물과 스토리텔링이 흥미롭습니다.

Glenat

이야기와 그림체 모두 귀엽지만 데생 실력을 좀 더 노력했으면 합니다. 하지만 야시장의 풍경이 정겹고 템포와 결말 등 코메디 부분이 일본적이어서 친근했습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이동식 DVD 판매점

필명: opennewcanvas(한국)

학교명: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언어: 한국어

이 만화의 주인공의 대사를 통해 좋은 메시지를 전해줍니다! 가장 순수한 만화 스타일의 대사를 사용하여 '아이 엠 어 히어로'와 같은 가장 위대한 만화를 떠올리게 합니다. 다만 등장인물들을 일관성 있게 그리는 데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가끔 변해서 좀 헤깔립니다.

Javier Fernández

인상에 남는 마지막 장면까지 잘 정리해서 그려냈습니다. 컷이 너무 빽빽하게 구성되어 있으므로 약간 여유를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큰 컷의 연출이나 표정을 확대한 컷 등 컷을 조정하여 만화로써 더 드라마틱하게 보여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현재의 코로나 사태를 고려하면 이 반이상향적이고 종말론적인 이야기와 자전거를 탄 주인공의 인간 정신의 낙관론에 기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Ko-fi


That vacation as we agreed to go together.

필명: ARWAKE(태국)

학교명: Rangsit University

언어: 영어

그림체는 매우 보기 쉬워 좋았습니다. 시간 경과를 살린 캐릭터의 표정 변화 등이 있으면 표현의 폭이 더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그녀에게 비밀로 하고 준비하고 있다면, 들킬 것 같거나 그녀의 기분이 나빠지는(연락할 수 없게 됨) 등 남자 캐릭터가 궁지에 몰린 감정 표현의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캐릭터의 매력이 더해질 것입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이야기의 도입 부분(서두)의 회상 장면부터 현재까지의 전개가 다소 이해하기 어렵지만 결말까지의 템포는 좋아서 재미있었습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멋진 시작, 좋은 그림, 재미있는 캐릭터들이 있는 작품입니다.

J-POP Manga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에서, 특별히 무슨 일이 있는 것도 아닌 연인 간의 소통을, 두 사람이 아마도 사고로 다친 것으로 보이는 '다리 깁스' 소재만으로 끝까지 이끌어갑니다. 서로가 다쳤는데도 불구하고, 왠지 너무나 행복해 보이고 부러움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은 왜 이런 부상을 당했는지를 그린 것이 아니라 부상으로 인해 여행을 가지 못하는 여자친구를 위해 여행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사실 그녀도 그와 같은 생각으로 여행을 가지 못했지만 서로의 사랑을 확인했다는 오헨리 단편집을 방불케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주식회사 BookLive


웹툰 부문상(1작품)

상금 2,200달러(24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전체 화면

Charlotte

필명: cloud7(미국)

학교명: Leland High School

언어: 영어

이것은 대단히 감동적입니다. 저는 항상 무성 만화를 특별히 선호하는데, 거대한 서사 작품인 것 외에도 분명한 아이디어, 즉 개념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자를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끌고갑니다. 너무 감동받았습니다.

Javier Fernández

행복과 불행을 포함한 다사다난한 인생을 적은 대사로 드라마틱하게 그린 전반부와 의외성이 있는 후반부의 전개로 이야기성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따스함이 느껴지는 가족 장면도 매우 좋지만 특히 눈이 내린 후의 장면은 이야기와도 이어져 슬프고도 아름다웠습니다. 캐릭터의 표정도 각각 잘 그렸다고 생각합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섬세한 반전이 빚어내는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Wacom

이야기의 템포가 아주 좋고 대사가 없어도 사연이 뚜렷하게 전달됩니다. 마지막 전개는 뜻밖이었지만, 되돌아보면 이해가 갑니다.부드러운 그림체인 만큼 마음에 남는 작품입니다.

KADOKAWA

섬세한 감정의 흐름을 웹툰만의 표현으로, 긴 영화를 다 본 것 같은 충실한 느낌입니다. 세로 방향의 다채로운 장면 설정도 뛰어났습니다.

Shueisha

'샬롯'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녀의 정체가 조금씩 드러나는 연출이 좋았습니다.

Glenat


웹툰 부문 입상(5작품)

CLIP STUDIO PAINT EX

BIRD

필명: Tursh(싱가폴)

학교명: Singapore Polytechnic

언어: 영어

그림의 색감에 박력이 있고, 보는 것만으로 어떤 감정을 전하려고 하는 이야기인지 알 수 있습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많은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떠올리게 하는 시각적인 터치가 있지만, 두 번째로 좋았던 것은 대본입니다.

Javier Fernández

웅장한 드라마를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응축할 수 있었던 것은 그림의 힘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빨간색 사용법이 인상적이었습니다.

Shueisha

몸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성장한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이 여행에서 인간성의 표리를 색채를 구분하여 표현한 점은 놀랍습니다.

Wacom

전쟁에 의해 빼앗긴 자유. 현실을 받아들이고 고통과 더불어 살 수 밖에 없는, 병사가 된 댄서가 스스로 날개를 접고 전란의 와중에 몸을 던집니다. 이 작품은 '날개'라는 자유의 상징을 모티브로 인상적이고 선명한 컷 분할로 평범한 이 일상에서 표현의 자유가 허락된 행복을 다시금 깨닫게 해 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려운 표현을 대담한 컷 분할로 그려 매우 도식적이고 웹툰다운 표현이 좋았습니다.

주식회사 BookLive

자유와 표현의 구속에 대해 심도 있게 묘사했습니다. 색채와 원근법의 극적인 사용은 멋지네요. 수고하셨습니다.

Ko-fi

독후감은 좋았습니다. 상황 묘사가 알기 어려우므로 좀 더 줌 아웃으로 구도를 그리는 편이 독자도 쉽게 이야기를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Welcome to the Underworld!

필명: ditaamy(인도네시아)

학교명: Bandung Institute of Technology

언어: 영어

짧은 시간 안에 드라마가 기복 있는 장면과 확실한 결말이 있습니다. 캐릭터 조형을 포함해 독자에게 매우 친근한, 알기 쉬운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화면상에서도 해저의 낙원 장면은 밝고 매력적으로 그려져 있어 그 후의 전개와 대비를 이루어 좋은 기복을 연출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색감이 전체적으로 굉장히 예쁘고, 특히 예쁜 장면과 무서운 장면의 색을 구분해서 사용한 것도 능숙합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의도적으로 밝은 화면과 어두운 화면으로 채색에 강약을 주어 효과적으로 연출했습니다. 환경 문제를 다룬 이야기인 것 같은데 마지막은 주인공이 깨달았다는 것을 표현했다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KADOKAWA

바다의 선명한 색채와 순간 멈춰버리는 듯한 마지막의 여운이 좋아 인상에 남았습니다.

Shueisha

세계관 묘사와 전제가 신선하고 흥미롭습니다.

J-POP Manga


The ocean in the earth

필명: Hanamo(일본)

학교명: 日本工学院専門学校

언어: 중국어(간체)

세로 스크롤의 상하 이동 연출을 잘 사용한 것 같습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기승전결이 명확하고 하나의 드라마를 일련의 흐름으로 능숙하게 잘 표현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아래로 나아감으로써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설정도 훌륭했습니다.

Shueisha

이야기나 설정에 모순과 의문점이 많이 남지만 세로 스크롤을 활용하여 땅을 파는 연출은 매우 정교하다고 생각합니다.

KADOKAWA

죽은 그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신념을 관철하는 주인공의 자세가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주인공이 끝까지 젊고 모습이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렀는지 신념을 관철했는지가 전해지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인공의 외모가 변화하고 점차 떠나가는 마을 사람들을 그렸다면 고난에 굴하지 않는 주인공이 어떻게 신념을 관철했는지와 그녀에 대한 마음을 담아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물도 마실 것도 없는 가난한 마을에서 병약한 그녀는 죽음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사후 묻힐 예정인 큰 나무 밑에는 바다가 있다고 주인공인 소년에게 말합니다. 그녀가 죽은 후 그 말을 믿고 소년은 땅을 깊게 파내려 갑니다. 이 작품은 주인공이 이윽고 지하의 수맥에 도달해 물 속에 빠지는 가운데 그녀를 발견했나?라는 부분에서 끝납니다. 굴삭 도중 지하에서 온갖 광맥을 발견하면서도 아랑곳하지 않고 지하에 있는 바다를 향해 돌진하는 주인공을 그리고 있지만, 그 도중에 가난한 마을을 풍요롭게 할 것 같은 광맥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풀어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주식회사 BookLive


約定

필명: ccc(대만)

학교명: 台南應用科技大學

대사가 하나도 없이 인물도 추상화되어 그려져 있는데 등장인물의 표정과 일어나는 일들이 아마도 많은 독자들에게 잘 전달되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백을 잘 사용한 간격 활용법과 크고 작은 컷의 적절한 배치, 줌 인과 줌 아웃의 균형이 능숙합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그림책 같은 세계관이 귀엽게 느껴집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기술과 색의 절묘한 조합으로 단순하지만 중요한 약속을 강조했습니다.

Wacom

세대 간의 정서적 유대감과 전통의 형성을 유쾌하게 강조한 배치의 단순화된 구조가 볼만했습니다.

Ko-fi

울었습니다. 할아버지와 함께 한 멋진 장소를 사진의 모습 그대로 남겨둔 소년의 인생. 인간은 소중한 추억이 있으면 살아갈 수 있다고 여겨지는 단순하면서도 마음속에 와닿은 이야기였습니다. 이야기를 좀 더 펼쳐 본다면 그의 노력으로 지켜 온 '변함없는 경치' 이외에도 긴 인생 속에서 일어나는 고난이나 비극을 더 그려냈으면 좋았을지도 모릅니다.

주식회사 BookLive


Guppy

필명: Angela Narish(러시아)

학교명: Bang Bang Education

언어: 영어

물고기의 의인화를 매우 잘 묘사했습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익살스러운 물고기들의 이야기로 단순히 물고기를 의인화한 만화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결말로 이야기를 이끈 점이 재미있었습니다.

KADOKAWA

인간 세계를 풍자한 듯한 독특한 이야기가 뛰어납니다. 그림체도 개성이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마지막에서 처음으로 돌아가는 이야기 구성도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도중에 성공을 거두는 등 영화를 누리고 스스로의 실패에 의해 몰락해 버리는 등 교훈적인 요소를 넣어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 작가는 여러모로 생각하게 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풍자가 꽤 잘 된 재미있는 작품입니다. 페이지 수는 적어도 이야기에 필요한 요소들이 제대로 들어 있어 구성이 탄탄하며 완성도가 높습니다.

사토나카 마치코


방드 데시네 부문상(1작품)

상금 2,200달러(24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전체 화면

MIDSUMMER TRAVELER

필명: Echo(중국)

학교명: 武汉纺织大学

언어: 영어

자세한 조언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힘이 넘치는 그림입니다. 작품집으로 집에 걸어 두는 것만으로도 기쁘리라 생각합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전제적으로 환상적인 분위기가 있어 작품 세계에 빠져들었습니다. 중국으로 여겨지는 거리, 낡은 집 안, 자연 풍경 등 어딘가 이 세계의 것이 아닌 것 같은 독특한 색채 감각으로 꾸며져 있어 그림으로서의 매력이 강한 작품이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재능 있는 아티스트의 펜을 통해 표현된 모녀간의 긴장된 관계와 연결고리를 묘사한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

Wacom

그림 실력, 분위기, 짧은 시간 동안의 이야기 전개 모두 좋았습니다. 컷 하나하나가 그림이 되어 다른 이야기가 연상되는 것 같았습니다.

Shueisha

자연스러운 필치, 개인에 초점을 맞춘 흥미로운 작품으로 이야기의 전제와 분위기가 훌륭합니다.

J-POP Manga

감정으로 가득찬 시각적인 표현에 첫 컷부터 압도되었습니다. 구도와 색채를 아름답게 사용했으며 고찰과 유대의 이야기에 푹 빠집니다.

Ko-fi

딸을 원했던 어머니의 소녀 시절. 암을 앓은 어머니의 모습밖에 모르는 딸이 저수지 너머의 이상한 세계에서 소녀 시절의 어머니와 대면하는 환상적인 묘사가 아름답고 표현력이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주인공 소녀가 이상한 세계에 들어가기 전에 현재 어머니와의 상황을 좀 더 정성스럽게 그렸더라면 주인공의 눈물의 의미가 더 잘 전해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회사 BookLive


방드 데시네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EX

The Promise

필명: Erica Eng(미국)

학교명: Academy of Art University

언어: 영어

그림책 같은 세계관이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특히 어둠 속을 횃불을 들고 나아가는 장면은 개인적으로 빛의 아름다움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등장하는 쥐들의 표정도 생생해서 좋았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어렸을 때 이런 만화를 봤더라면 분명 열성적인 독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멋진 어린이 만화입니다.

Javier Fernández

멋이 있어 아이와 함꼐 읽고 싶습니다. 어른, 아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아름다운 동화 일러스트 필치로 쥐들의 우정과 용감함을 정성껏 묘사했습니다. 안타까운 결말이지만 내레이션 대사가 훌륭합니다.

KADOKAWA

동화적인 세계관을 성숙한 어른의 색으로 표현해 매우 읽기 편했습니다.

Shueisha

그림책에 아주 잘 어울리는 작품입니다. 부드러운 그림체와 색채로 귀여웠습니다. 이야기에 다소 활기가 부족하므로 캐릭터가 인간이 아닌 작은 쥐이기에 모험의 에피소드나 시트콤 등을 생각해 보면 더욱 세계관이 넓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쥐 캐릭터가 정말 귀엽습니다. 내용은 시적인지 철학적인지 잘 모르겠네요. 이 작가는 색채 감각도 뛰어나므로 쥐 일러스트에 2~3줄의 시를 적어 시리즈를 그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토나카 마치코


WooF

필명: Giorgia Rosati(이탈리아)

학교명: Roman School of Comics

언어: 영어

어린이들의 많은 꿈들이 확실히 그렇듯이 위대한 모험을 다루었습니다. 그림을 잘 그렸지만 좀 더 생생한 색으로 시도해 보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마지막 페이지에서 밝은 햇빛이 두 모험가에게 비치는 것을 보면 좋을 것입니다. 잘했습니다!

Javier Fernández

대사가 없는 이야기지만 감각에 호소하는 힘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고열에 시달리는 감각을 떠올리게 하는 묘사와 그곳으로부터의 구출이라는 이야기가 알기 쉽게 표현되어 있다고 느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레이아웃이 훌륭하고, 개의 용감함과 총명함, 아이와의 우정, 악마의 무서움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매우 알기 쉽고, 완성도가 높습니다.

KADOKAWA

이야기를 보완하는, 아주 잘 어울리는 화풍입니다. 잠자는 개를 정확하게 묘사했습니다.

Wacom

아이의 어두운 꿈의 강렬함과 사랑스런 개의 끊을 수 없는 유대감 사이의 대조가 좋습니다. 색채와 원근법으로 등장인물의 정서를 잘 표현했습니다.

Ko-fi

아이들의 모험심과 신비감에 대한 향수가 뒤섞여 있습니다. 작품이 분위기에 잘 어울립니다.

J-POP Manga


GROW UP(promise not to)

필명: Alina Slyshik(러시아)

학교명: Saint-Petersburg State University of Industrial Technologies and Design

언어: 영어

이 작품은 한눈에 들어옵니다. 단순하고 따뜻한 색으로 채색되어 있습니다.

Javier Fernández

쉽게 호응할 수 있는 '어른'에 대한 이야기로 부드러운 컬러 팔레트가 화풍에 매우 잘 어울립니다.

Wacom

나이가 들어가면서 세계가 좁게 느껴지는 감각을 멋지게 표현하고 있어 공감성이 높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답게 산다는 간단해 보이면서도 어려운 일도 사실 바로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객관적인 지문이 많으므로 예를 들면 연출 효과로 아이를 가져 서서히 커져가는 배와 제한 시간을 나타내는 틱톡거리는 소리를 겹쳐 살아나가는 불안 속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선택하여 희망을 얻기까지 묘사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BookLive

효율적이고 유창한 스토리텔링입니다. 하지만 그래픽 스타일과 타겟 독자의 유사성이 부족합니다.

Kana

기발하고 훈훈하게 이야기를 풀어가 ‘성년이 다가오는’ 주제를 아름답게 묘사했습니다.

J-POP Manga

어른들의 여행을 사려 깊게 그려, 청춘의 낙천주의를 관철시키는 듯한 기분 좋은 연출입니다.

Ko-fi

작화 부문

작화 부문 그랑프리(1작품)

상금 2,200달러(24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전체 화면

Youth Promise

필명: SHeyll(프랑스)

학교명: Human Academy Europe

언어: 영어

자세한 조언

도쿄 네임 탱크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표정이 생생합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캐릭터 조형은 좋았지만 원본 콘티에 있던 기복을 조금 깎아낸 것 같습니다. 7페이지의 마지막 컷에서는 '서로 옛 약속을 기억하지 못하니 약속 장소에 가지 않는다'고 독자를 어느 정도 오도하지 않으면 마지막에 의외성이 없어지리라고 생각합니다만, 서로의 표정에 거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어 그 결과 마지막 페이지의 안정감이 떨어진다고 느껴집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인물의 귀여움이 잘 나타난 것 같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의 여운도 좋고, 여백의 활용법에 감각이 느껴졌습니다.

Shueisha

캐릭터의 표정이 잘 그려져 있어 심경 변화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컷 배치도 템포가 좋아 경쾌합니다.

KADOKAWA

콘티에 따라 작화가 잘 그려져 있으며 캐릭터의 표정이 풍부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마지막도 그렇지만, 성장한 모습이 다소 앳된 채로 있는 것이 조금 유감입니다. 10년이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아이와 때와 변함없는 표정일 때도 있지만 진지한 표정을 보이고 성장한 모습을 보이는 방법을 강구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다양한 표정의 유형을 그렸다고 생각합니다. 4페이지 첫 번째 컷은 자랑스러운 표정이지만, 명확한 희로애락 등 알기 쉬운 표정이 아닐 경우 캐릭터의 개성에 따라 다채로운 표정을 그려야 하므로, 작가의 역량이 요구됩니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주십시오. 2페이지 다섯 번째 컷에서 첫선을 보인 어른이 된 여성의 정면 얼굴은 어린시절과 구별되기 때문에 4페이지 세 번째 컷처럼 코는 그리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마지막의 표정은 2페이지부터 7페이지까지 두 사람의 갈등 끝에 결국 어떻게 변했는지를 보여주길 바랬습니다. 저마다 어떤 결정을 내리고 약속 장소에 왔는지, '남성의 쑥스러움'을 표현한 알기 힘든 표정이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미래를 예감하게 하는 답이 나타나 있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주식회사 BookLive


작화 부문 입상(2작품)

CLIP STUDIO PAINT EX

International comic manga school contest

필명: 김현준(한국)

학교명: 동천고등학교

언어: 한국어

자세한 조언

도쿄 네임 탱크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조언 보기
자세한 조언
매우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Javier Fernández

그림은 좋지만 콘티의 구성이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갔다고 생각합니다. 뼈대만 남기고 재구축한다고 해도 스포츠 만화다운 '볼거리' 컷을 어떻게 만들지 고려해 보십시오. 특히 마지막 2페이지는컷을 잘게 나눠 대사를 늘렸는데 원본 콘티가 더 낫다고 느껴집니다. 제공된 콘티가 있으므로 먼저 그 장점을 살려 잘 활용합시다.

히라츠카 슈이치

매우 정성껏 그려진 그림입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그림체가 아름답고 상황을 확실히 묘사했다고 생각합니다. 금 선이 거친 부분이 눈이 띄므로 정지 장면 등은 펜 선 따기 시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좀 더 독창성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El campanario prometido

필명: Sergio Sink(스페인)

학교명: The Garage Hermetic

언어: 스페인어

콘티 원작이 있는 상태에서 작화를 담당하도록 하는 설정이라면 그림 실력(특히 소년)이 좀 더 있었으면 합니다만, 이야기를 잘 이해하여 캐릭터의 표정을 그리는 것은 확실히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품 무대의 세계관도 일부 재구성하여 자신의 작품으로 소화했다고 느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컷 분할 구도가 알기 쉽습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작화는 다소 서투르지만 정성껏 그렸습니다. 마지막 장면은 여운을 남기기 위해 더 롱숏으로 하는 편이 좋았을 것 같습니다.

KADOKAWA

콘티를 정확히 해석하여 그 연장선상에서 독특한 표현을 전개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Shueisha

큰 컷에서의 캐릭터 표정, 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하는 남성의 취미를 엿볼 수 있는 캐릭터 표정, 두 사람의 마래를 암시하는 마지막 표정과 몸짓 등이 매우 잘 표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서 현재가 된 장면 전환 부분은 배경이나 인물을 조금 바꾸어 보는 편이 시대를 느낄 수 있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또한 눈 표정은 6페이지의 첫 번째 컷의 여성처럼 검은자위가 뚜렷하면 캐릭터에 감정이 들어가므로 표현 방법의 하나로 다른 부분에도 도입해 보면 어떨까요?

주식회사 BookLive

일러스트 부문

일러스트 부문 그랑프리(1작품)

상금 550달러(6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PRO

필명: あろえ(아로에)(일본)

학교명: 日本工学院専門学校

실제로 삽화 작업 의뢰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은 수준입니다. 이에 더해 자신만의 색감과 그림체를 찾게 되면 더 대단해질 것입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수많은 후보작 중 가장 '눈에 띄는' 작품이었습니다. '눈에 띈다'는 것은 예를 들어 책 표지로도, 광고용 그림으로도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요소이므로 출판사 입장에서 이러한 작품을 가장 우수하다고 추천합니다. 디자인 구성, 인물(캐릭터)의 매력, 세계관의 표현이라는 세 가지가 높은 수준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모두가 좋아할 것 같은 다양한 모티브를 하나의 작품으로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도록 마무리한 구성력이 빛나는 작품이었습니다. 이야기를 한 장의 그림으로 그려 보는 이로 하여금 상상하도록 한 것이 지나치게 설명적이지 않아 매우 높은 기량을 느꼈습니다. 인물을 중심으로 한 다른 작품도 꼭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hueisha

작품 속에 영원한 연결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Wacom

구도가 단조롭고 테마를 살려야 하는 일러스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소 스스로 완결되었다고 만족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만, 인물 데생과 채색이 확실히 되어 있는 점은 높이 평가합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일러스트 부문 입상(4작품)

CLIP STUDIO PAINT PRO

필명: Seungyeon(한국)

학교명: 국민대학교

빛' 넣는 법이 능숙하고 그림 속에 빨려들어갈 것 같은 매력이 있습니다. 세계관의 표현이라는 의미로는 이번에 가장 뛰어난 작품이었습니다. 한편 캐릭터가 눈을 감고 있는 것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상대적으로 시점의 중심인 캐릭터의 존재감이 약한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조화는 아주 잘 이루어졌는데, 어딘가 한 군데 돌출된 부분을 만들었다면 강한 인상의 작품이 되었을 것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히라츠카 슈이치

일러스트 전체에서 따뜻함이 느껴져 매우 매력적입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한눈에 상황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빛의 묘사력도 좋습니다. 고양이 주위에서 발광하는 듯한 빛의 묘사 때문에 현실에 가까운 세계관인지 판타지 요소가 있는 세계관인지 궁금합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능숙한 색 사용과 깔끔한 브러시 기법으로 테마를 아름답게 해석했습니다.

Wacom


필명: ariane(영국)

학교명: Charterhouse

그림을 그리는 즐거움과 약동감이 느껴집니다. 그림을 그리고 있는 여성에 대해 흥미가 생기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이 작품은 현재 글로벌 상황을 감안할 때 팀 내에서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실내와 실외 환경의 대비와 어쩔 수 없이 집에 머물러야 하는 상황 속에서도 창조적인 에너지를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Ko-fi

멋진 아이디어와 구도입니다! 채색은 빛의 상태를 보다 깊게 관찰하면 좋을 것입니다. 가끔 피사체가 그림에서 오려낸 것처럼 보입니다. 또한 강한 음영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CoAket


필명: IZ(일본)

학교명: 専門学校日本デザイナー学院

테마는 지난번 테마만큼 독창적인 것이 아니지만 대각선 구도, 컬러 팔레트, 달성한 효과(이렇게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와 그 깊이가 있어 그 자리에 잘 어울립니다.

Javier Fernández

누구나 마음 속에 품은 풍경과도 같은 한 순간을 그린, 어떤 의미로는 왕도의 작품입니다만, '흔히 볼 수 있는 그림'처럼 표현하지 않고 색을 잘 사용한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구도나 색채 감각 등 뛰어난 요소는 여러 가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중에서도 호소력 있는 정경을 참되게 그릴 수 있다는 점은 최대의 강점이므로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Shueisha

기술적으로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다만 여성이 초점인지, 벚꽃이 초점인지 확실치 않습니다. 만약 여성이 초점이라면 그녀를 더 앞쪽인 전경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CoAket


필명: 긱(Gick)(한국)

학교명: 삼육대학교

디자인이 매우 재미있습니다. 이런 포스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색을 잘 사용했고 이 장소 자체가 흥미롭습니다.

사도시마 요헤이

이 작품은 개성과 용기가 뛰어나서 칭찬받을 만합니다. 이 축소판의 기원이 어디인지 아티스트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내용, 설정, 디자인... 모든 것이 특별하고, 보여준 용기는 눈부십니다.

Javier Fernández

이번 테마에 대한 가장 일상적이고 가벼운 '약속'이 묘사된 점이 일러스트 전체의 발랄한 컨셉과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도 약속에 따라 거리가 형성되어 간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다소 절제된 컬러 톤은 고급 잡지 표지 같은 분위기도 납니다. 아울러 한층 더 많은 다양한 상황을 그려 넣어 감상자로 하여금 계속 보고 싶게 하는 그림을 목표로 하기를 바랍니다.

KADOKAWA

'PROMISE'의 글자를 건물로 묘사하여 배경에 넣은 아이디어가 좋았습니다. 디자인적으로 배치된 문자가 지나치게 부각되지 않은 점도 높이 평가합니다.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만, 'PROMISE'의 글자 외에도 말풍선 안의 기호 등에 의존해서 테마인 '약속'이 표현되어 있으므로 그 부분을 일러스트만으로 전함으로써 곳곳에 그려진 사람들이 어떻게 약속을 주고받는지 상상하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솔마레 편집부(NTT 솔마레 주식회사)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 2020
전 세계 학생 여러분을 대상으로 한 만화 및 일러스트 콘테스트. 입상자에게는 상금과 디지털 제작에 최적인 소프트웨어, 펜 태블릿을 증정하는 것 외에 언론에 작품 발표의 기회도!

모집 테마(전 부문 공통)

약속

창작 코믹 부문(컬러) 8~16페이지(표지 포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컬러 만화 미국식 만화 등은 이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창작 만화 부문(모노크롬) 8~16페이지(표지 포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모노크롬 만화 일본식 만화 등은 이 카테고리에 속합니다.
창작 방드 데시네(컬러) 8~16페이지(표지 포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방드 데시네
창작 웹툰 부문(컬러) 폭 690 x 높이 16,000 pixel의 전 연령 대상 창작 웹툰
작화 부문 과제 콘티에 따라 작화한 8페이지의 모노크롬 만화 또는 폭 690 x 높이 16,000 pixel의 웹툰(컬러) 과제 콘티 재구성도 가능
과제 콘티는 응모 방법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 부문 전 연령 대상의 창작 컬러 일러스트로 크기는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별 협찬

Shueisha

Shueisha는 만화, 패션, 문예지 등을 발행하는 일본 종합 출판사입니다. '주간 소년 점프' '주간 영 점프' '리본' '마가렛' '별책 마가렛' 등 만화지를 발행하며 '원피스' 등 세계적으로 히트한 만화도 출판하고 있습니다.

KADOKAWA

KADOKAWA는 서적 출판을 비롯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등 폭넓은 사업을 전개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코믹 워커는 KADOKAWA의 인기 만화로 가득찬 무료 만화 사이트입니다. 최신 미디어 믹스 작품부터 인기 있는 이세계 만화까지 2,400개 이상의 작품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Wacom

가장 흥미진진한 디지털 아트, 영화, 특수 효과, 패션, 디자인 창작에 전 세계에서 사용 중인 크리에이티브용 펜 태블릿과 액정 태블릿의 개척자

협찬

주식회사 아무투스

일본 최대급 전자 서적 사이트 메차 코믹에서는 제작 파트너와 함께 창작 만화 브랜드 '아무코미'를 기획 제작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무코미의 작품은 메차 코믹을 비롯한 일본과 해외 전자 서적 사이트에서 제공됩니다.

주식회사 BookLive

'BookLive!' 는 만화, 소설, 라이트 노벨, 잡지 등 약 90만권을 보유한 종합 전자 서적 스토어입니다. 회원 등록을 하지 않고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작품은 1만권 이상! 좋아하는 무료 만화를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솔마레 편집부
(NTT 솔마레 주식회사)

일본 최대의 전자 서적 스토어 '코믹 씨모어'를 운영하는 NTT 솔마레. 그 스토어가 운영하는 전자 코믹 전문 편집부가 '솔마레 편집부'입니다. 국내외 독자 요구에 부합하는 오리지널 코믹을 제작 중입니다.

주식회사 맥 가든

월간지 '월간 코믹 가든'을 간행하고 만화 사이트 'MAGCOMI'를 운영하는 출판사. 그룹 기업에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인 프로덕션 I.G, WIT STUDIO 등이 있으며 연재 작품의 애니메이션화 등 서로 협력하여 기획하고 있습니다.

Glenat

자크 글레나에 의해 1969년에 설립된 글레나는 방드 데시네, 만화, 미국 만화, 아름다운 책(바다, 산, 미식, 문화유산, 어린이 및 젊은이 대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프랑스 출판사입니다. 프랑스에서 일본 만화 출판의 선구자인 글레나는 지금도 출판 시장의 확고한 선두주자입니다.

Ko-fi

Ko-fi는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직접 응원할 수 있는 후원금 서비스입니다. 페이지를 작성하여 웹상에서 바로 공유하고 커피 한 잔만큼의 'Ko-fi'를 팬으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후원금을 받기 위한 Paypal 계정만 있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답례로 Ko-fi 한정 콘텐츠를 제공하고 팬들의 구독을 통해 정기적인 수입을 얻거나 창작 작품에 대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Kana

카나는 불어권 시장을 선도하는 벨기에 만화 출판사입니다. 1996년 설립된 카나는 소녀 및 성인 만화 작품을 다루는 한편 '세인트 세이야', '명탐정 코난', '나루토', '데스노트' 등의 소년 만화 작품을 베스트 셀러로 히트시켰습니다. 불어 독자에게 풍부하고 다양한 유형의 일본 만화를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J-POP Manga

J-POP 망가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만화 출판사 중 하나입니다. 에디지오니 BD에 의해 2006년 설립되어 약속의 네버랜드, 도쿄 구울과 같은 베스트셀러 소년 만화 작품부터 나가이 고, 데츠카 오사무, 하기오 모토, 카미무라 카즈오 등 거장의 명작 만화 작품에 이르는 3000개 이상의 다양한 작품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협력

G 판타지

2020년에 창간 27주년을 맞이하는 주식회사 스퀘어 에닉스가 매월 18일 발행하는 월간 만화지입니다. '흑집사' '호리미야' '지박소년 하나코군' '왕실 교사 하이네' '요괴학교 선생님이 되었습니다'를 비롯하여 인기 작품을 많이 연재하고 있습니다.

세계 사일런트 만화 오디션®

세계 최대 규모로 가장 성공한 만화 콘테스트 중 하나. 저명한 만화가들이 설립한 코아 믹스 출판사에 의해 운영되며 국제적으로 활약할 차세대 만화 작가의 발굴 및 육성, 출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넘버나인

'만화로 사람들의 인생이 윤택해진다'는 미션을 내걸고 '만화 에이전트 사업', '만화 애플리케이션 사업', '클라우드 펀딩 사업', '확정 신고 대행 서비스'의 네 가지 사업을 통해 디지털 시대의 만화 매장과 수익을 극대화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CoAket

CoAket은 일본 만화 시장에 착안하여 아티스트에 이목이 집중되는 아티스트 앨리와 출판사 부스만으로 구성된 독일에서 유일한 이벤트를 함부르크에서 연 2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MAG

Super Crowd Entertainment GmbH는 북독일 이벤트 운영회사로 세계 최대의 인디 게임 개발자 부스 Indie Arena Booth를 운영하는 한편 독일 중부에서 게임, 만화, 일본 등을 테마로 한 팝 컬처 이벤트 'MAG'을 개최하여 많은 개발자와 아티스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TOKYOPOP

1997년 창립 이래 TOKYOPOP은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는 아시아의 독특한 팝 컬처를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만화를 기획, 출판, 배포하는 등 모든 세대의 팬을 위한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코르크

코르크는 '이야기의 힘으로 각자의 세계를 바꾼다'를 미션으로 한 크리에이터 에이전시입니다. 세상이 요구하는 보편적인 이야기를 디자인하는 좁은 의미의 '편집력'뿐만 아니라 콘텐츠(서비스)의 팬과 직접 소통하고 열광하며, 가치를 전파하고 증폭시키는 '커뮤니티 기획력'을 겸비하고 크리에이터와 협동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의 '편집'을 재정의하는 데 도전하고 있습니다.

>도쿄 네임 탱크

'누구나 한 작품, 자신의 작품을 가질 것'을 목표로 모든 사람들이 만화를 즐겁게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만화 교실/연구실입니다. 수상/데뷔 작가를 다수 배출했습니다. 콘티 구조를 배우고 32페이지의 콘티 완성을 목표로 하는 '콘티를 짤 수 있는 강좌' 외에 만화 제작 시의 고민에 답변하는 '개별 상담', '콘티 대교류회' 등을 개최합니다.

후원

공익사단법인 일본 만화가 협회

일본 만화가 협회는 1964년 12월 당시 일본에서 유일한 만화가 전국 조직으로 설립되어 1985년 사단법인을 거쳐 2014년 공익사단법인으로 전환한 단체로 건전한 만화 보급, 만화 창작 활동 장려, 세계 여러 나라와의 만화 문화 교류, 만화에 관한 조사 연구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일반사단법인 망가 재팬

망가 재팬은 스토리 작가를 중심으로 만화 원작자와 연구자 등의 친목 도모 및 제작 환경 정비에 힘쓰며 일본 만화 문화의 발전과 만화가에 의한 사회 공헌 및 국제 교류를 목표로 하는 단체입니다.

콘테스트 파트너

SILENT MANGA AUDITION
세계 만화 선발

운영 협력

Graphixly LLC. 주식회사 투르몽드 프로덕션

주최

CLIP STUDIO PAINT

참가교 등록

*로고를 제공받은 학교만 게재되어 있습니다.
2020/04/20 시점

신목고등학교

Lao People’s Democratic Republic

amps

Japan

The Zero One

Thailand

거제장평중학교

Republic of Korea

Froggy Manga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Belmont Community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Francis Holland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Gulf Coast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청강문화산업대학교

Republic of Korea

Little Sun School

Indonesia

Johnsonburg Area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Mead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CLAZROOM COLLEGE

Malaysia

Arts University Bournemouth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Leroy Greene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Brooklyn Studio Secondary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William Henry Harriso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Holy Trinity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예림디자인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Les Maîtres du Monde

Switzerland

iACADEMY

Philippines

University Centre, East Sussex College Hasting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United States of America

AAA Paris

France

RMIT University

Australia

Florida Cyber Charter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Blanson CTE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North Cobb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taffordshire Universit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Orestimba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Lake Sumter State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Nottingham Colleg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Bishop Challoner Catholic Federation of School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Ravensbourne Universit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Wai'anae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麗湖國小

Taiwan

EDUCA - SOŠ, s. r. o.

Czech Republic

Fordham High School for the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Montclair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Futurework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chool of Visual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New Colleg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Catawba Valley Communit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Maine College of Art

United States of America

Guldastronaut

Denmark

Priory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Harris Academy Purle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Agua Fria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Minneapolis College Art and Design

United States of America

Prescott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V.W. Miller Intermediate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Natick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Ysgol Dyffryn Ogwen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IES CARRÚS

Spain

City College of San Francisco

United States of America

Martinez Junio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Husson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Art Institute of Dallas

United States of America

창원과학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Wester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Barack Obama Male Leadership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Stettbach

Switzerland

국민대학교

Republic of Korea

삼육대학교

Republic of Korea

홍익대학교

Republic of Korea

Kolej Asa

Malaysia

상명대학교 (2캠퍼스)

Republic of Korea

IAIN Tulungagung

Indonesia

Rhyl High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Brigham Young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Wrexham Glyndwr Universit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HTL Hallein

Austria

The Royal Harbour Academ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世新大學

Taiwan

Birmingham City Universit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한성대학교 한디원

Republic of Korea

Richmond Park Schools Bihać

Bosnia and Herzegovina

華梵大學

Taiwan

實踐大學

Taiwan

SMK Kepong

Malaysia

Fayetteville-Manliu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Nimitz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rc School Ansle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Academy of Art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Oak Hill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Pratt Institute

United States of America

Heathcote School and Science Colleg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Dekalb School of the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スワスモア大学

United States of America

東海大學

Taiwan

Clarenceville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eoul Foreign School

Republic of Korea

안동송현초등학교

Republic of Korea

Rockli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rtStudium

Paraguay

University of Brighton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Worth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思特雅大学

Malaysia

ECV Bordeaux

France

University of Colorado Denver

United States of America

Northampton Communit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TEHNIČKA ŠKOLA ZENICA

Bosnia and Herzegovina

ENAAI

France

Santa Ana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EDAA

France

강원애니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James Madison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Liberty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vicenna College

Netherland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nited States of America

Boston Latin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海青工商

Taiwan

GENIMAGE

France

동천고

Republic of Korea

ECOLE PIVAUT

France

Cedar Valle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Gözde

Turkey

Nimitz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Billings Career Center

United States of America

Carl Junctio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운암중학교

Republic of Korea

ASTERISK ACADEMY

Malaysia

復興商工

Taiwan

Lycée Corot

France

ARS STUDIO

Slovakia

SMK WIRA BUANA 1

Indonesia

Университет ИТМО

Russian Federation

世新大學

Taiwan

SMK SEKSYEN 7

Malaysia

BRG Wien 19

Austria

Oasis Charter Middle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Pomona Catholic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eeway

Spain

태전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한백중학교

Republic of Korea

Surval

Mexico

3IS

France

St. Clair County Communit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SMKN 1 KLATEN

Indonesia

그래픽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 개발사인 셀시스가 주최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콘테스트. 그랑프리 외에 코믹, 만화, 웹툰, 방드 데시네, 일러스트 등 각 부문 수상작 결정!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 2019

2019년 1월부터 개최된 지난번 콘테스트에는 '선물'을 테마로 67개 국가 및 지역의 639개교에서 참가 등록을 해 주셨으며 총 1,400점이 넘는 일러스트와 만화 작품이 응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