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 STUDIO PAINT 역사
CLIP STUDIO PAINT 역사

CLIP STUDIO PAINT는 2022년 5월 출시 이래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크리에이터 여러분의 지지를 받으며
발전해 온 CLIP STUDIO PAINT의 역사를
개발, 테스트, 마케팅, 서비스, 사용자 지원 부문의 각 담당자가
당시 에피소드와 함께 되돌아봅니다.

  • ~2012년 개발 시작부터 출시까지

    CLIP STUDIO PAINT 개발은 2010년경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상황이나 개발에 대한 생각을 되돌아보겠습니다.

    출시 당시 캐치프레이즈는...

    '장르를 넘어선 창의력이 빛나는 프리미엄 페인팅 도구'

    앱 개발 매니저
    요코즈카 토모아키(横塚智明)

    - 어떻게 시작된 프로젝트였나요?

    요코즈카: 출시 2, 3년전부터 개발에 착수하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20명 이상의 팀인데 당시는 대여섯 명 정도였어요. 완전히 새로운 앱을 처음부터 개발할 때 개발 방침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합숙'하면서 시작했던 걸로 기억해요.

    - 개발하는 데 공들인 점 등을 알려주세요.

    요코즈카: 특히 펜의 필기감에 신경을 많이 썼어요. 펜을 놓은 순간 선을 보정하거나 필압이 변하는 법 등을 납득할 때까지 조정하고 테스트 담당 직원이 시험했는데 좀처럼 합격점을 받지 못해서 몇 주에 걸쳐 조정을 반복했죠. 그 덕분에 필기감에 자부심을 갖고 출시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기능면에 자신이 있어도 새로운 앱 출시에 대해 많이 불안하기도 했어요.

    그 밖에도 인쇄 결과를 확인하거나 특히 톤의 인쇄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레이저 프린터로 대량 인쇄해 테스트하는 등 테스트 담당 직원은 힘들었을 겁니다. 출시 전날은 엔지니어도 밤을 새워 테스트했던 기억이 나네요.

    - CLIP STUDIO PAINT 제품명에 대한 유래가 있나요?

    요코즈카: 'CLIP'의 유래는 전 세계 Creator가 LInk한 Platform을 만들자'라는 컨셉의 이니셜을 따온 건데요, '기존 콘텐츠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게' 하자는 생각으로 'CLIP STUDIO PAINT'라고 명명했어요. 제품명이 정해지지 않았던 개발 초기에는 개발팀 내에서 코드명으로 부르고 있었어요. 실은 지금도 개발팀에서는 'CLIP STUDIO PAINT' 개발 프로젝트를 당시 코드명으로 부르고 있죠.

  • 2012년부터 CLIP STUDIO PAINT 글로벌 전개

    영어 버전 'Manga Studio 5'
    패키지

    북미, 유럽에서 영어 버전을 발매했습니다.
    당시 명칭은 'Manga Studio'였습니다.
    그 후 'CLIP STUDIO PAINT'로 명칭을 바꾸고 2013년 중국어(번체) 버전, 2014년 프랑스어 버전, 스페인어 버전, 2016년 한국어 버전, 2017년 독일어 버전을 출시하여 2022년 현재 7개 언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2013년 만화 퍼스 기능 탑재

    도쿄 대학 나에무라 연구실과 (주)히타치 제작소와 기술 제휴를 통해 독특한 만화 퍼스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만화 특유의 데포르메된 현장감 있는 표현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만화 관련 기능을 잇달아 업데이트했습니다.

    만화 퍼스 기능

    앱 개발 매니저
    요코즈카 토모아키(横塚智明)

    - 요즘 만화 기능 관련 업데이트가 많았던 것 같은데요, 인상적인 업데이트가 있나요?

    요코즈카: 출시 초기에는 흑백 레이어가 없었고 만화를 그리는 크리에이터가 간절히 원해서 탑재할 수 있었을 때는 호응을 얻어서 기뻤습니다. 저 스스로도 작가님의 다양한 요청에 부응하고자 개발 중이라 요청을 받거나 호응해 주시면 힘이 납니다.

    만화 퍼스는 개인적으로도 재미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은 섬세하게 조정해서 탑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데 고생했습니다.

    > 작가님의 목소리

    요즘 화제가 된 기능

    대칭자

    정면 얼굴이나, 세세한 레이스, 눈의 결정, 마법진(!) 등 용도는 무한대. 기능의 편리성은 물론, 그리고 있는 것만으로 즐겁다는 소감도 많아 SNS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작품을 화려하게 수놓는 이 기능은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문의가 많은 기능입니다.

  • 2015년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 탑재

    셀시스는 창업 초기부터 애니메이션 제작 현장의 디지털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습니다. 2015년에는 오랫동안 개발해 온 CLIP STUDIO PAINT에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 후로도 업데이트를 계속하여 기능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기능 이미지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 애니메이션 기능을 출시했을 당시 에피소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나바: 애니메이션 기능은 사양 검토부터 어려움을 겪었고 개발할 것도 많아 매우 힘들었기 때문에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파일 오브젝트 기능을 담당했는데 기술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아 고생했습니다. 솔직히 출시 초기에는 혹독한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그 후 많은 회사나 업계 관계자 분이 협조해 주셔서 의견 청취와 업데이트를 거듭해 온 결과 지금은 많은 애니메이션 회사에서 도입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시는 분이 많아져 놀랐습니다. 상업 애니메이션과는 또 다른 만드는 방법이나 표현이 흥미로워요.

    CLIP STUDIO PAINT를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회사(일부)

    > 애니메이션 회사 도입 사례
  • 출시까지의 후일담

    CLIP STUDIO PAINT를 안심하고 사용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테스트에 대해 테스트 디렉터가 이야기합니다.

    테스트 디렉터
    시마다 나리(島田菜里)

    - 출시에 앞서 테스트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시마다: CLIP STUDIO PAINT는 사내 전문 테스터가 30명 정도 있는데 개발과 연계하여 모든 기기에서 엄격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테스터 중에는 '신의 손'이라고 불리는 엄청난 버그를 발견하는 장인과 같은 직원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스트에서는 찾을 수 없는 꽤 한정된 조건이 많은데 '왜 이 순서로 테스트했지?'라는 의구심이 드는 적도 있지만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한 적도 많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그 시절 이런 캠페인도

    CLIP STUDIO PAINT는 지금까지 많은 캠페인을 실시해 왔습니다. 창작 활동을 즐기기 위한 기획을 실시하는 마케터에게 지금까지의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쌀, 석고상, 고기 선물 등 다양한 경품 당첨 캠페인을 실시

    마케팅 디렉터
    신타 마유미(信田まゆみ)

    - 쌀이나 고기를 증정하거나 의외의 캐릭터와 협업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이 있었는데 어떻게 정하나요?

    신타: 음식 캠페인은 어쨌든 크리에이터를 응원하는 기획이 하고 싶었어요. 쌀 캠페인은 창작 활동 중에 한 손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이 좋겠다는 발상에서 '주먹밥' → '밥' → '쌀'이 된 거예요.

    협업 기획은 어쨌든 도전해 본다는 식이었는데 예전에는 CLIP STUDIO를 알지 못한다는 이유로 거절당한 적도 많았어요. 최근에는 만화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제작에 많이 사용되어 기획도 더 많이 실현되었습니다.

    - 의외의 반응이 있었다면 알려주세요.

    신타: 당첨자에게는 제가 발송 작업을 하는 적도 많은데요, 손편지를 함께 보냈더니 기뻤다는 소감이랑 그 손편지를 SNS에 올려주신 분도 있어서 좀 놀랐어요.

    - 앞으로는 어떤 캠페인을 하고 싶습니까?

    신타: 앞으로는 이종업계과 협업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음악 업계와의 협업에서는 뮤직비디오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등 재밌게 보실 수 있는 걸 만들었어요. 다음은 패션 업계나 건축, 자동차 메이커 등 의외로 CLIP STUDIO PAINT를 사용하는 회사와 협업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마땅히 협업할 곳을 찾지 못했지만...)

  • 2016년 라인(LINE) 애니메이션 스탬프 만들기도 가능

    라인 스탬프를 만드는 사람들이 많아져 CLIP STUDIO PAINT에서도 애니메이션 스탬프를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는 APNG 형식을 지원했습니다. 그 테스트 후일담도 들어보겠습니다.

    라인 스탬프 제작 이미지

    테스트 디렉터
    시마다 나리(島田菜里)

    - 라인 스탬프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시마다: APNG를 지원하는 업데이트는 테스트하는 입장에서도 즐거웠어요. 몇 가지 오리지널 APNG를 만들어 라인 스탬프의 가이드라인과 비교해 라인 시뮬레이터에 보내 색감이나 표시를 확인하는 등 즐겁게 작업했습니다. 라인 스탬프 만들기가 유행하던 시기이기도 해서 크리에이터의 호응이 많아 뿌듯했죠.

  • 2016년 CLIP STUDIO ASSETS 글로벌 전개

    다언어 지원을 통해 CLIP STUDIO ASSETS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자동 번역의 정밀도 향상으로 언어의 벽을 넘어 크리에이터끼리 소통하거나 각 서비스를 전 세계 크리에이터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러시 등 다양한 소재를 얻거나
    자작 소재를 공개할 수 있는 CLIP STUDIO ASSETS

    웹 서비스 디렉터
    야마자키 미호(山﨑みほ)

    - CLIP STUDIO ASSETS 글로벌 전개 당시 에피소드를 알려주세요.

    야마자키: 글로벌 전개 시 전 세계 크리에이터가 모든 환경에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기에 적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개편했습니다. 소재의 '콘텐츠 ID'로 검색할 수 있게 된 것도 '소재명을 입력하기 어렵다'는 해외 크리에이터 의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런 기능의 구현과 개선 내용도 글로벌 서비스이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했어요.

    - 지역에 따라 인기 소재는 다른가요?

    야마자키: 인기 소재는 전 세계 공통이기도 한데 그 중에서도 일본에서는 흑백 만화를 그리는 소재는 꾸준히 인기가 있고 웹툰이 인기인 한국이나 컬러 만화가 주류인 구미에서는 컬러 작업에 적합한 브러시 소재나 컬러 만화용 소재가 인기가 있는 등 각 지역에 따른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는 ASSETS의 소재 순위에서도 해외 크리에이터가 올리는 소재가 늘어나 국제색이 뚜렷해진 것 같아요.

  • 2017년 7개 언어 동시 버전 업, 해외 이벤트, 콘테스트 증가

    해외 사용자도 절반 이상을 차지하게 되어 전 세계 이벤트나 콘테스트가 많아졌습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관점에서 글로벌 시장 특유의 이슈와 반응을 들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개최한 이벤트/콘테스트(일부)

    해외 웹 마케터
    조아나 브라우어(Joana brauer)

    - 글로벌 이벤트도 많은데 인상적인 이벤트가 있나요?

    조아나: 많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와콤이 주최한 '커넥티드 잉크'로 셀시스가 개최한 '21시간 온라인 드로잉 파티'는 특히 인상적입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21시간 온라인 라이브 인터넷 방송에 MC로 참가해 다양한 나라의 크리에이터와 이야기하거나 그림을 그렸습니다. 21시간의 이벤트는 잠과의 싸우느라 힘들었지만 크리에이터로부터 많은 자극을 받아 재미있었어요.

    현재는 자사 인터넷 방송 이벤트 등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에게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기회가 된다고 생각해 흐뭇합니다. 해외 시청자에게 전달하다 보니 항상 시차 문제가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거나 밤을 새우게 되는 건 어쩔 수 없죠...!

    - 전 세계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한 콘테스트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전 세계 대상이라 더 힘들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조아나: 역시 번역의 어려움이 있네요. 최근 몇 년간의 콘테스트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매년 개최하고 있는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입니다. 학생 대상 콘테스트로 전 세계에서 열정적인 학생 여러분이 참여해 응모 작품은 정말 눈길을 끄는 것이 많아요. 작품도 훌륭하지만 어린 학생이 참여하는 것도 대견하다고 생각합니다. 작품의 느낌을 살려 번역하는 것은 힘든 작업이지만 재미있는 도전인 것 같아요.

  • 세계 크리에이터가 전하는 '고마워요'

    CLIP STUDIO PAINT의 '사용자 지원'은 사용자 여러분의 창작 활동을 지지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원 디렉터가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지원 디렉터
    나카자와 토시하루(中澤利治)

    - 사용자 지원에서 세계 각국의 크리에이터로부터 문의를 받는데요, 고생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나카자와: 지금이라 할 수 있는 이야기인데 영어 버전 출시 전 해외 문의에 대해서는 번역 기능을 활용하거나 외부에 의뢰해서 답변했습니다. 영어 메일이 도착하면 전 세계로 사용자가 확산되고 있다고 실감했죠. 그 후 다국어 CLIP STUDIO PAINT가 출시되어 폭발적으로 해외 사용자가 늘어났습니다. 현재 문화적 배경도 잘 이해할 수 있는 원어민 직원이 응대하고 있습니다.

    - 언제 보람을 느끼나요?

    나카자와: 전 세계로 확대 중인 앱이고 마감 시한이 있는 작가 분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장애로 창작 활동에 영향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다양한 언어로 고맙다는 말을 들으면 응원해 주는 사용자 개개인의 존재를 실감할 수 있어 격려가 되요.

  • 2017년 iPad 버전 제공 시작

    Windows, Mac 이외의 최초 플랫폼용 iPad 버전을 출시해 많은 사용자에게 환영받았습니다.

    CLIP STUDIO PAINT for iPad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 iPad 버전을 출시하기까지 에피소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나바: 개인적으로도 Apple 제품을 좋아하기도 했고 사내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에 Apple Pencil 발표 시점부터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그 후 3개월 정도로 프로토타입을 구현해 약 1년 만에 iPad에서 모든 기능을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1년 후 출시 가능한 상태까지 갈 수 있었죠.

    출시할 때까지 집에 가져와 제 작품 제작에도 실제로 사용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버그를 찾아내거나 사용성을 고려해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에지 키보드는 그때 다시 실행/취소가 번거롭다고 생각한 점이 계기가 되었죠.

    요즘 화제가 된 기능

    자동 채색

    AI로 자동 채색이 가능한 시대가 열렸습니다! 그 외에도 '포즈 스캐너'나 '톤 삭제' 등 AI를 활용한 기능이 추가되어 SNS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포즈 스캐너

    사진에서 자동으로 포즈를 스캔하여 3D 데생 인형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포즈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앱 개발 매니저
    요코즈카 토모아키(横塚智明)

    - 자동 채색 개발 시 고생한 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요코즈카: 자동 채색 기능은 실제로 결과를 얻을 때까지 한 달 정도 걸렸습니다. 매일 아침 출력 결과를 확인하고 기계 학습이 실패할 것 같으면 매개 변수를 조정하고 학습시키는 시도와 오류를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드디어 탑재할 수 있었을 때는 감개무량했어요.

  • 2019년 iPhone 버전 제공 시작

    PC, 태블릿에 가세해 iPhone 버전 출시. 모바일에서도 PC, 태블릿과 같은 모든 기능을 탑재해 iPhone에서도 본격적인 그래픽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LIP STUDIO PAINT for iPhone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 iPhone 버전을 출시하기까지 에피소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나바: 사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처음부터 iPhone에서 iPad 버전 CLIP STUDIO PAINT는 움직였지요. 다만 어디까지나 iPad 버전 UI이므로 실제로 사용할 수 있을지는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모바일용 UI로 표시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모바일에도 모든 기능을 넣고 싶었어요.

    원래 데스크톱용 UI를 모바일에 반영했으니 앞으로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층 더 UI를 개선해 나가고 싶습니다.

    요즘 화제가 된 기능

    웹툰 관련 기능

    편집 중인 작품을 스마트폰 화면 비율로 확인하거나 세로로 긴 캔버스를 지정된 이미지 크기로 분할하고 내보내는 등 세로 스크롤 풀 컬러 웹툰 제작용 기능 추가

    테스트 디렉터
    시마다 나리(島田菜里)

    - 어떤 기능을 추가할지 어떻게 정하나요?

    시마다: 사용자의 요청을 바탕으로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능을 출시한 후에는 요청하신 사용자에게 알리고 있어요. 그 밖에도 사용자가 어떤 기능을 원하고 있는지, 지금의 트렌드는 무엇인지…테스트팀과 사용자 지원팀과 개발팀에서 '크리에이터 관점'을 의식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웹툰 관련 기능을 출시할 때 당시 아직 일본에서는 웹툰에 대한 정보 수집이 어려워서 한국 웹툰 작가에게 이야기를 듣거나 인터넷에서 검색해 사용자가 기대하는 바를 모색하면서 사양을 검토했습니다.

  • 2020년 CLIP STUDIO PAINT가 모든 기기 지원

    PC 소프트웨어로 시작된 CLIP STUDIO PAINT.
    iPad, iPhone에 이어 2020년에는 Galaxy, Android, Chromebook을 지원해 모든 기기에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 및 테스트에 대해 당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다양한 기기 지원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 각 기기별 지원 시 인상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이나바: Galaxy 버전은 테스트팀이 각국의 Galaxy 기기를 단번에 구입해 작동을 확인했었는데, 그 점이 인상에 남습니다. Galaxy만 약 70대 정도 테스트해 압도적이었어요.

    안드로이드 버전 개발 초기에는 4명의 팀이었지만, 평소 PAINT에 관여하지 않았던 엔지니어도 팀에 참여했고 최종적으로는 그룹사의 엔지니어도 참여하게 되어 CLIP STUDIO PAINT 역사상 최다 엔지니어가 참여했습니다.

    - 다양한 기기 지원을 위해 개발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이나바: 이만큼 많은 기기를 지원하다 보니 개발면에서도 다양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지원 기기 증가나 다국어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고 크리에이터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도구도 메타 빌드 시스템 등을 도입해 문제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테스트 디렉터
    시마다 나리(島田菜里)

    - 다양한 기기를 지원함으로써 테스트 면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요??

    시마다: 제공 초기에는 Win/Mac만 테스트하면 됐는데 iPad/iPhone/AndroidTab/AndroidPhone/Chromebook에서 테스트해야 하므로 테스터 1명이 많은 기기를 다루게 되었죠. (총가격도 거의 100만엔이에요...!) 게다가 7개 언어에 대해 테스트를 실시하기 때문에 다언어 지원을 시작했을 때는 테스트해야 할 양이 많아 정말 힘들었어요. 지금은 개발팀 덕분에 언어별 영향이 적은 구조로 이루어져 기본적으로 1개 언어만 확인해도 문제없는 경우가 많아 도움이 됩니다.

  • 2021년 CLIP STUDIO PAINT 사용자 1,500만명 돌파

    CLIP STUDIO PAINT는 2021년 전 세계 사용사 수 1,500만명을 달성했습니다(2022년 현재 사용자 수 2,500만명 돌파).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처럼 프로의 요구에 응할 수 있는 전문성이 높은 앱이기도 하지만 지금부터 그림을 시작하는 분을 지원하는 기능도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기능이 많아서 패션, 건축, 의료 등 크리에이티브 업계 외에도 사실 의외의 업종에 종사하는 분들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 2022년 CLIP STUDIO PAINT 10주년

    마지막으로 다시 지난 10년을 되돌아봅니다.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 지난 10년 동안 변한 것과 변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알려주세요.

    이나바: 브러시의 매끄러운 스트로크의 기본적인 부분은 제공 당시부터 지금도 변하지 않았네요. 개발 초기의 후일담에서도 언급했는데 필기감은 특히 공들여 개발해 엔지니어의 생각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늘어났지만 여전히 원래 프레임워크 아이디어는 지켜지고 있으며 모든 기기에서 공통 코드로 계속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능을 계속 추가하는 가운데 이는 엔지니어의 관점에서도 귀중한 것 같습니다.

    달라진 점이 많이 있겠지만 한마디로 말하자면 지금까지의 업데이트를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지원 기기나 언어가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분들이 많은 의견을 보내주셔서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다시 되돌아보았는데 지난 10년에 80회 이상 업데이트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솔직히 개발자로서도 놀랐습니다. 연간 수차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새로운 OS나 기기용 업데이트를 세어보면 납득이 가는 숫자에요. 기왕이면 100회가 딱 떨어져 좋았겠지만…

    앞으로도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한편 놀라움과 기쁨도 제공할 수 있는, 즐겁게 창작 활동을 하실 수 있는 기능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요.

앱 개발 매니저

요코즈카 토모아키(横塚智明)

CLIP STUDIO PAINT 개발 시작부터 개발 매니저로 참여

좋아하는 기능: 3D 데생 인형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CLIP STUDIO PAINT 출시부터 엔지니어로서 수많은 대형 기능 탑재에 깊이 관여

좋아하는 기능: 혼색 원 브러시

테스트 디렉터

시마다 나리(島田菜里)

CLIP STUDIO PAINT 출시 시 아르바이트 테스터로 참여 그 후 팀 리더, 테스트 디렉터를 거쳐 현재는 모든 테스트 총괄

좋아하는 기능: [섬네일 표시 설정] > [레이어 범위만 표시]

마케팅 디렉터

신타 마유미(信田まゆみ)

밤낮없이 다른 멤버와 함께 아이디어를 생각해 다양한 캠페인 기획 및 실시

좋아하는 기능: 타임 랩스

웹 서비스 디렉터

야마자키 미호(山﨑みほ)

CLIP STUDIO ASSETS 서비스 운영 담당

좋아하는 기능: 3D 제본 기능

해외 웹 마케터

조아나 브라우어(Joana brauer)

해외용 이벤트를 비롯해 인터넷 방송 MC 및 마케팅 담당

좋아하는 기능: 웹툰 관련 기능

지원 디렉터

나카자와 토시하루(中澤利治)

CLIP STUDIO PAINT 사용자 지원 국내 및 해외 총괄 담당

좋아하는 기능: 퍼스자

앱 개발 매니저

요코즈카 토모아키(横塚智明)

CLIP STUDIO PAINT 개발 시작부터 개발 매니저로 참여

좋아하는 기능: 3D 데생 인형

개발 디렉터

이나바 료(稲葉遼)

CLIP STUDIO PAINT 출시부터 엔지니어로서 수많은 대형 기능 탑재에 깊이 관여

좋아하는 기능: 혼색 원 브러시

테스트 디렉터

시마다 나리(島田菜里)

CLIP STUDIO PAINT 출시 시 아르바이트 테스터로 참여 그 후 팀 리더, 테스트 디렉터를 거쳐 현재는 모든 테스트 총괄

좋아하는 기능: [섬네일 표시 설정] > [레이어 범위만 표시]

마케팅 디렉터

신타 마유미(信田まゆみ)

밤낮없이 다른 멤버와 함께 아이디어를 생각해 다양한 캠페인 기획 및 실시

좋아하는 기능: 타임 랩스

웹 서비스 디렉터

야마자키 미호(山﨑みほ)

CLIP STUDIO ASSETS 서비스 운영 담당

좋아하는 기능: 3D 제본 기능

해외 웹 마케터

조아나 브라우어(Joana brauer)

해외용 이벤트를 비롯해 인터넷 방송 MC 및 마케팅 담당

좋아하는 기능: 웹툰 관련 기능

지원 디렉터

나카자와 토시하루(中澤利治)

CLIP STUDIO PAINT 사용자 지원 국내 및 해외 총괄 담당

좋아하는 기능: 퍼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