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그림용 펜 태블릿 추천

2020년 그림용 펜 태블릿 추천

디지털 작업으로 만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펜 태블릿이 필요합니다.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의 펜과 브러시는 펜 태블릿으로 입력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펜 태블릿을 사용한 그리기는 필압이 반영되므로 선 굵기나 채색의 농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추천 펜 태블릿을 비교, 소개합니다.

 

펜 태블릿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크게 나누어 ‘판 태블릿’과 ‘액정 태블릿’ 외에도 ‘태블릿 PC’가 있습니다.

 

 

펜 태블릿(펜 태블릿)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입력 기기입니다. 태블릿(판) 위에 전용 펜을 움직이면 컴퓨터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마우스 조작 외에 펜을 사용하여 선을 그리는 것처럼 조작할 수 있습니다. 필압 감지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라면 필압을 살린 다채로운 표현도 가능합니다.

10만원 미만인 제품도 있으므로 다른 기기에 비해 도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보면서 펜으로 그리므로 조작에 익숙해져야 하지만 손과 펜이 디스플레이를 가리지 않으므로 그림을 그리기 쉽다는 이유로 판 태블릿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고개를 들어 그리게 되므로 바른 자세로 작업할 수 있어 잘 피로해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액정 태블릿

태블릿의 보드 부분이 액정으로 된 것입니다. 컴퓨터에 연결하면 태블릿의 액정 화면에서 펜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과 마찬가지로 손을 보면서 그릴 수 있으므로 적응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펜 태블릿에 비해 가격이 비싸므로 도입 비용이 많이 듭니다. 10인치 이하의 작은 제품이라면 30만원 전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0인치보다 큰 제품은 40만원 이상을 예산으로 잡으면 됩니다. 세일 기간에는 더 싸게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태블릿 PC

터치 패널에 대응한 컴퓨터입니다. 필압 감지 기능에 대응한 펜을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 PC는 디스플레이에 직접 그릴 수 있으므로 펜 태블릿을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액정 디스플레이처럼 손을 보면서 그릴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필압 감지 기능에 대응하는 태블릿 PC는 최근 50만원 이내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도 나왔으므로 앞으로 컴퓨터를 구입하려는 분에게는 유력한 대안입니다.

 

iPad

iPad는 별매인 Apple Pencil을 사용하면 필압 감지 기능을 사용한 일러스트나 만화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iPad Pro가 아닌 7세대 iPad, 3세대 iPad Air에서도 Apple Pencil이나 Wacom Bamboo Sketch를 구입하면 필압이 적용된 그림 그리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찍은 사진을 그 자리에서 가져와 이용하는 등 iPad만의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다른 태블릿 PC와 OS가 다르므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앱도 다릅니다. 예를 들면 CLIP STUDIO PAINT는 iOS에 대응하지만 SAI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컬러 일러스트용 앱으로는 프로크리에이트나 이비스 페인트 X가 인기입니다.

노트북과 같은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어 구입 비용도 비슷하게 드는데 기능에 따라서는 iPad와 Apple Pencil를 함께 구입하면 50만원대로 낮출 수 있습니다.

 

 

환경에 맞는 태블릿을 선택하려면?

환경에 맞는 태블릿을 선택하기 위한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펜 태블릿 작동 환경

펜 태블릿 드라이버(설정 소프트웨어)가 연결할 컴퓨터의 OS에 대응하는지 확인합시다.

 

읽기 가능 범위

읽기 가능 범위란 펜 태블릿으로 입력 가능한 범위를 말합니다. ‘입력 영역’ 또는 ‘그리기 영역’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본체 크기

펜 태블릿을 사용하려면 책상 위 등 안정된 장소에 놓아야 합니다. 책상 위에 놓을 공간과 펜 태블릿 본체 크기를 확인해 둡시다. 특히 액정 펜 태블릿은 큰 편이므로 주의합시다.

펜 태블릿과 디스플레이의 크기 관계에 대해서는 펜 태블릿 고민 해결 – 설정 및 사용법을 재검토하여 활용하자!  중  <손의 움직임과 커서의 움직임이 일치하도록 합시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압 레벨

필압의 강약을 감지하는 레벨입니다. 예를 들면 2048 단계는 입력 시 필압을 2048 단계로 나누어 인식합니다. 표준적인 필압 레벨은 4096 단계인데 제품별 필압 레벨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으므로 취미로 그림을 그린다면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화면 크기와 해상도

태블릿 PC나 액정 태블릿을 구입할 경우 화면 크기와 해상도도 확인해 둡시다. 화면 크기는 그릴 수 있는 범위를 뜻합니다. 해상도는 화면에 표시 가능한 가로, 세로로 작은 사각형 점의 수를 뜻합니다. 같은 화면 크기라도 해상도 수치가 높은 편이 정밀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영상 케이블

액정 태블릿을 구입하는 경우 PC와 USB 케이블 외에 영상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컴퓨터에서 두 번째 모니터로 취급되므로 OS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컴퓨터 측에 HDMI 단자가 있는지 확인합시다. 최신 기종이라면 SB Type-C를 연결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PC 사양

태블릿 PC를 구입하는 경우 본체 크기나 필압 레벨 외에 태블릿 PC 본체 사양(성능)도 확인해 둡시다.

태블릿 PC는 성능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Surface Pro는 스토리지 용량을 64GB/256GB/512GB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능이 좋을수록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림 그리기에 적합한 PC 사양에 대해서는 고민하는 초보자는 여기를 주목! 디지털 그림을 그리는 데 필요한 컴퓨터 환경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펜 태블릿

여기에서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펜 태블릿을 소개합니다. 모두 Windows와 macO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뷰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OS: Windows 10
  •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
  • 제품 구입 시기: 2017년~2019년
  • 태블릿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거의 초기 상태로 사용

 

펜 무게와 굵기 등은 선호에 따라 바뀌지만 나중에 조정할 수도 있는 ‘가볍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게와 굵기는 펜에 그립(안에 추가 들어 있음)을 추가하여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 One by Wacom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심플한 모델

 

 

One by Wacom은 와콤스토어 및  아마존에서만 판매되는 한정 모델입니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와콤 펜 태블릿으로 현재 인기있는 제품입니다.

현재는 구매 특전으로 CLIP STUDIO PAINT DEBUT가 번들로 제공되며 컴퓨터와 One by Wacom을 구입하는 것만으로 디지털 그림 그리기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필압 레벨은 2048 단계로 다른 제품보다 낮지만 2018년 봄 무렵까지 판매되었던 Intuos Comic 및

Intuos Draw와 동등합니다. 취미로 그림을 그리는 사용자라면 편하게 그릴 수 있는 품질입니다. 펜축은 일반적인 샤프 펜슬이나 볼펜과 같은 정도의 굵기이므로 처음 펜 태블릿을 접하는 사용자한테도 친숙한 편입니다.

또한 작은 사이즈임에도 그리기 영역이 넓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같은 가격대의 Wacom Intuos 소형보다도 넓은 범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환경 등 15인치 이상의 모니터에서 그림을 그릴 때 그리기 영역이 넓은 편이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그리기 영역이 좁은 펜 태블릿을 싫어한다면 이 제품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디지털 그림 그리기 환경의 도입 비용을 절약하면서 와콤 펜 태블릿을 사용하려는 분에게 적합합니다.

 

 

 

■ Wacom Intuos 소형 블루투스

인기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 PRO(2년 라이선스)도 얻을 수 있는 입문 모델

 

 

Wacom Intuo 시리즈는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모델입니다.

펜축이 가늘고 일반적으로 샤프 펜슬이나 볼펜과 같은 정도의 굵기라서 그립감이 좋습니다. 또한 펜에 배터리를 넣을 필요가 없으므로 펜 자체가 가볍고 다루기 쉽습니다.

2018년 봄에 발매된 모델에서는 필압 레벨이 4096 단계로 개선되어 필압의 강약이 반영되는 것이 매끄러워졌습니다. 또한 4096 단계의 필압 레벨을 사용하려면 드라이버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한편 그리기 영역 크기는 기존 그대로 본체 크기가 작아져 블루투스로 무선 접속도 가능하므로 책상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본체 익스프레스 키 위에 펜을 놓을 수 있어 펜 스탠드도 필요 없습니다.

와콤 펜 태블릿은 종합 가전 쇼핑몰 등에서 실제로 필기감을 시험해 보고 구입할 수 있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구입하면 Painter Essentials 7 또는 CLIP STUDIO PAINT PRO 등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중에서 좋아하는 것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는 Wacom Intuos 소형은 다운로드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가 제한되어 있지만 펜 태블릿 구입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자주 쓰는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이 제품도 추천합니다.

세 가지 색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인테리어와 취향에 맞게 마음에 드는 색을 선택해도 좋을 것입니다.

 

 

 


최신 버전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하면 안드로이드 6.0 이상의 기기에 OTG 어댑터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확인하십시오.

공식 사이트: https://tablet.wacom.co.jp/article/wacom-intuos-android(일본어)

 

 

■ HUION INSPIROY H430P

휴대하기 편리한 소형 펜 태블릿

 

여기에서 소개하는 펜 태블릿 중에서 가장 저렴한 태블릿입니다. 태블릿 본체 크기는 매우 작으며 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그리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펜 태블릿을 휴대하거나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은 노트북 등에서 사용한다면 크기가 작아도 괜찮을지 모릅니다.

기본적인 그리기가 가능하며 필압 감지 기능도 있습니다. 필기감은 태블릿 면에서는 매우 매끄럽고 펜심(펜촉)은 밀려들어가는 느낌입니다. 또한 태블릿 면도 약간 눌리는 편이므로 강한 필압이라면 휘어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중국 제조사의 제품이지만 드라이버와 설명서는 한국어로 제공됩니다. 휴이온 스토어(온라인/오프라인)나 기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므로 품질에 문제가 없을지 신경 쓰인다면 체험 매장에서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저렴한 펜 태블릿을 장만하려는 분께 적합합니다.

 

 

 

■ Wacom Intuos Pro 중형(PTH-660)

필압 레벨 8192 단계인 상위 기종 수준 높은 작품 창작에 최적

 

 

필압 레벨은 Intuos Draw와 Intuos Comic의 4배에 해당하는 8192 단계로 다른 제품에 비해 훨씬 매끄러운 필기감으로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선의 강약과 농담을 필압으로 조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든 작풍을 정밀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울기 감지 기능도 탑재되어 있으므로 펜 기울기도 그리기에 반영됩니다. 전문가부터 초보자까지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태블릿입니다.

태블릿 표면은 적당한 마찰감이 있어 다른 것에 비해 종이에 그리는 것처럼 그릴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한 무선 연결을 지원하므로 큰 크기라도 책상 주변을 깔끔하게 할 수 있는 것도 매력입니다. Intuos Comic 소형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전몰에서 판매 중이므로 필기감을 직접 시험해 보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액정 태블릿

여기에서는 액정 태블릿을 소개합니다. 구하기 쉬운 가격의 제품을 소개합니다.

 

 


리뷰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OS: Windows 10(기재가 있는 것 제외)
  •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
  • 제품 구입 시기: 2017년~2019년
  • 제한이 없는 한 펜은 초기 설정 상태로 사용

 

 

■ Wacom Cintiq 16(DTK1660K0D)

와콤 펜 태블릿의 품질은 그대로 단순하고 저렴한 액정 태블릿

 

 

와콤 액정 태블릿입니다. 단순히 그리기에만 특화된 모델입니다.

단순하므로 가격이 저렴한데 와콤 펜 태블릿의 필기감은 그대로입니다. 펜촉과 포인터의 시차가 없으며 정확한 묘사가 가능합니다. 펜 움직임도 매끄럽고 긴 스트로크도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습니다.

필압 레벨은 8192 단계로 펜 기울기에도 대응하므로 직관적으로 그림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펜도 견고하게 만들어져 힘주기 편합니다.

연결 케이블은 하나로 PC나 콘센트에 연결할 부분만 나누어져 있습니다. 환경에 따라 책상 위의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조도 매우 알찹니다.

 

다만 그리기 환경을 조성하려면 추가로 커스터마이즈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본체에 단축 키 등을 등록하기 위한 버튼이 없습니다. 버튼을 사용하려면 별매인 ExpressKey Remote나 왼손 기기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체의 내장형 스탠드의 각도가 19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별매인 스탠드를 구입하면 19도~68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중시한다면 별도로 구입하면 좋을 것입니다.

와콤 상위 모델에 비해 색 재현도가

 

 

낮은 것이 신경 쓰이지만 취미로 그림을 그린다면 별 문제없습니다. 컬러 일러스트 작업을 한다면 상위 모델인 Wacom Cintiq Pro 16 등도 추천합니다.

 

 

 

Wacom One 액정 태블릿 13(DTC133W1D)

안드로이드 기기에도 연결 가능! 디지털 초심자용 저렴한 액정 태블릿

 

 

와콤 액정 태블릿입니다. 저렴하고 디지털 일러스트를 이제 막 시작한 사람도 구입을 검토할 수 있는 가격대입니다.

저렴한 만큼 화질이나 색 표현도는 다소 낮고 스트로크에도 미묘한 지연이 발생하지만 기울기 검지가 매우 정확해 4096 단계의 필압 검지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상위 모델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섬세한 터치의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 등을 모체로 필압에 대응한 그림 그리기 앱을 설치하면 PC가 없어도 액정 태블릿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프로 펜 등 상위 모델용 펜은 사용할 수 없지만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충전이 불필요한 Wacom One 펜은 매우 가볍고 손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습니다. Wacom One 펜이 손에 맞지 않아도 스테들러 노리스 디지털 펜과 같은 다른 제조사의 태블릿용 디지털 펜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마음에 드는 펜을 사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 Parblo Coast10

10인치로 작지만 도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액정 태블릿

 

중국 제조사의 액정 태블릿입니다. 크기가 매우 작아 책상 위 공간이 좁아도 문제없습니다.

그릴 때 펜에 필압이 반영됩니다. 펜은 가늘고 가볍지만 힘주기 어려운 형태입니다. 필압이 강한 사람은 요령이 필요합니다. 펜촉 그리기 위치의 시차가 좁지는 않습니다.

본체에 스탠드가 붙어 있어 정해진 각도로 액정 태블릿 각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

USB만으로 연결할 수 있으므로 그래픽 출력 단자가 적은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사용하기 편합니다.

다만 3D 데이터 등을 다룬다면 그래픽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작동이 느려질 때도 있습니다.

드라이버 설정이 특이해서 컴퓨터 지식이 필요합니다. 태블릿 모니터상에서 휘도, 대비, RGB 등의 값을 바꿀 수 없으므로 색 재현율은 낮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로 색감 등은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용이라면 그럭저럭 쓸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판 태블릿에 익숙하지 않다면 교체할 대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가격대입니다.

 

주의점은 macO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본체 크기: 290 x 210 x 18.5 mm
  • 그리기 영역: 10.1인치(해상도: 1280×800)
  • 필압 레벨: 2048 단계
  • 가격: 192,600원~(2020년 1월 현재)
  • 공식 사이트: https://www.parblo.com/products/coast10#1

 

 

태블릿 PC

이제부터는 태블릿 PC를 소개합니다. 가전몰 등의 매장에서 필기감을 시험하기 쉬운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리뷰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OS: Windows 10(기재가 있는 것 제외)
  •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
  • 제품 구입 시기: 2017년~2019년
  • 펜은 기본 상태로 사용

 

■ Wacom MobileStudio Pro

크리에이티브한 작업에 알맞은 태블릿 PC

 

 

와콤 태블릿 PC입니다. 소프트웨어 등은 제공되지 않으므로 별도로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합니다. Windows가 탑재되어 있어 Photoshop, CLIP STUDIO PAINT, SAI 등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8192 단계의 필압 레벨을 지원하며 필압의 강약이 직접 반영됩니다. 펜 기울기에도 대응하므로 화면에 직접 그릴 수 있어 종이에 그리는 것처럼 그릴 수 있습니다. CLIP STUDIO PAINT의 수채 브러시를 사용한 그리기도 필압에 맞춘 농담을 표현하기 쉽고 직관적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하려는 분께 추천 태블릿 PC입니다.

본체에 익스프레스 키가 있어 키보드 단축 키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펜 태블릿에서 갈아탄 경우에도 계속해서 익스프레스 키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연결하면 PC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연결하면 액정 태블릿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형 이상의 모델을 구입하면 레이어를 많이 사용한 일러스트나 여러 페이지 만화 작품도 편하게 그릴 수 있는 사양입니다. 무게는 약 1.44kg(13.3인치) 로 다른 태블릿 PC에 비해 좀 무겁지만 휴대하여 그림을 그리려는 경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큰 화면에 그리고 싶은 사용자를 위해 16인치 모델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본체 크기: 261.6 x 417.95 x 21.2 mm(그리드 패드 포함)
  • 그리기 영역: 15.6인치 345.6 x 194.4 mm
  • 필압 레벨: 8192 단계
  • 가격: 2,690,000원~(2020년 1월 현재)

 

 

■ Microsoft Surface Pro 7

기본 사양부터 고사양까지 예산과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PC

 

 

그림을 그리기 위한 태블릿 PC라기보다는 그림도 그릴 수 있는 태블릿 PC입니다. 별매인 주변 기기를 구입하여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워드나 엑셀이 설치되어 있어 별매인 키보드를 구입하면 비즈니스 문서 및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별매인 Surface Pen을 구입하면 필압이 반영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Surface Pro가 그림 그리기용 태블릿 PC로 뛰어난 이유는 전용인 최신 Surface Pen으로 4096 단계의 필압 레벨로 그릴 수 있으며 펜 기울기에도 대응한다는 점입니다. 1, 2세대에 비해 종이에 그리는 듯한 필치로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펜 버튼을 누르기만 해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Surface Pen은 배터리 방식으로 AAAA 건전지를 사용합니다. 쉽게 구할 수 없는 규격이므로 온라인 쇼핑몰이나 전자상가에서 구입해야 합니다. 교체용 심인 Surface 펜촉 키트는 세 가지 심이 세트로 되어 있어 마음에 드는 심만 사서 교체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본체의 킥 스탠드가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별매 스탠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디스플레이를 좋아하는 각도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놓고 그림 그리는 것을 고려하여 설계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를 10인치로 한 Surface GO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Surface Pro에 비해 낮은 사양이지만 비용을 절약하려면 이를 검토해도 좋을 것입니다.

 

 

 

iPad

여기에서는 iPad를 소개합니다.

 

 


리뷰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 OS: iOS
  •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
  • 제품 구입 시기: 2017년~2019년
  • 펜은 기본 상태로 사용

 

■ iPad 10.2인치(7세대) + Apple Pencil(1세대)

50만원으로 디지털 일러스트 시작 가능!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소형 태블릿

 

 

2019년 10월 발매한 7세대 iPad는 6세대부터 화면 크기가 커지면서 가격이 더 저렴해져 Apple Pencil과 함께라도 5만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색역과 시차는 iPad Air보다 뒤떨어지지만 그림을 그리기에 충분한 사양이므로 가성비가 매우 뛰어납니다.

Apple Pencil은 상위 기종인 iPad Air와 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필기감도 손색이 없습니다. 또한 스마트 키보드에도 대응합니다.

CPU가 한 세대 전의 것이므로 OS 업그레이드가 조기에 중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점에 주의합시다.

가장 저렴한 가격이라 용량은 적지만 CLIP STUDIO나 외부 서비스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용량에 개의치 않고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으므로 어쨌든 저렴한 비용을 들여 디지털 일러스트를 그려 보려는 분께 추천합니다.

 

  • 본체 크기: 250.6 x 174.1 x 7.5 mm
  • 그리기 영역: 10.2인치
  • 필압 레벨: 비공개
  • 가격: 449,000원~/Apple Pencil(1세대) 119,000원(2020년 1월 현재)
  • 공식 사이트: https://www.apple.com/kr/ipad-10.2/# 

 

 

■ iPad Air(3세대) + Apple Pencil(1세대)

Apple Pencil과 세트로 활용! 단순하고 가벼워 사용하기 편한 태블릿

 

 

10.5인치 iPad Air와 Apple Pencil 조합은 펜을 움직이는 대로 선이 그려져 필기감이 매우 매끄럽습니다. 펜 기울기에도 대응하므로 연필 도구를 사용하여 CLIP STUDIO PAINT에서 스케치를 하면 종이에 그리는 것처럼 그릴 수 있습니다. Apple Pencil의 페어링 및 충전은 조명 커넥터를 iPad Pro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설정할 수 있어 다루기가 간단합니다.

Apple Pencil은 문자 그대로 연필 정도의 굵기를 재현하여 다루기 쉽지만 좀 무거울 지도 모릅니다. 펜 축의 종류는 바꿀 수 없습니다.

iPad Air는 A4 크기의 가방에 들어가는 크기로 무게도 456g으로 아주 가벼워 휴대하기 편합니다.

iPad Pro에 비해 본체 가격이 저렴하고 대응하는 Apple Pencil도 1세대만이라 iPad로 그림을 그리는 데 드는 비용을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더 비용을 낮추려면 7세대 iPad와 1세대 Apple Pencil을 조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본체 크기: 174.1 x 250.6 x 6.1 mm
  • 그리기 영역: 10.5인치(해상도: 2224×1668)
  • 필압 레벨: 비공개
  • 가격: 604,490원~/Apple Pencil(1세대) 119,000원(2020년 1월 현재)
  • 공식 사이트: https://www.apple.com/kr/ipad-air/

 

 

■ 12.9인치 iPad Pro(3세대) + Apple Pencil(2세대)

Apple Pencil을 더 다루기 쉬워졌다! 화면이 큰 고성능 태블릿

 

 

iPad Pro와 Apple Pencil의 조합은 필기감이 매우 매끄럽습니다. 필기감 이상으로 개선된 점은 Apple Pencil의 쓰임새입니다.

Apple Pencil을 iPad Pro 본체에 자석으로 부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만으로 페어링과 충전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상으로 다루기가 더 간단해졌습니다.

그 대신 펜에 그립을 달아 커스터마이즈하면 본체에 부착할 수 없어 페어링과 충전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부착면만 남기는 그립도 판매되고 있으므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iPad Air에 비해 크지만 집 안에서 들고 다니기에 적당한 크기입니다. 태블릿치고는 큰 화면이므로 넓은 공간을 사용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실제 iPad Pro만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나 만화가도 있어 전문가의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본체 크기: 214.9 x 280.6 x 5.9 mm
  • 그리기 영역: 12.9인치(해상도: 2732×2048)
  • 필압 레벨: 비공개
  • 가격: iPad Pro(3세대) 895,000원~/Apple Pencil(2세대) 159,000원(2020년 1월 현재)
  • 공식 사이트: https://www.apple.com/kr/ipad-pro/

 

 

가장 추천하는 태블릿

가장 추천하는 것은 와콤 펜 태블릿과 액정 태블릿입니다.

기능면, 실적, 안정성, 지원을 고려하면 와콤 태블릿을 추천합니다. 가전몰 등에서 직접 필기감을 시험해 볼 수 있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사의 제품 등과 비교하면 가격은 비싼 편이지만 펜 태블릿의 교체용 심 등의 소모품도 구입하기 쉽고 오래 사용할 것을 생각하면 유지 보수면에서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최고 브랜드의 신뢰성은 대체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필기감을 시험해 보기 쉬운 Surface Pro 및 iPad Pro

가전몰에서 iPad는 Apple 매장에서 Surface Pro는 컴퓨터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들을 취급하는 가전몰이 많아 필기감을 시험하기 쉽습니다. 매장에 따라 펜을 사용한 그리기를 중심으로 한 전시회가 있어 CLIP STUDIO PAINT 등의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필기감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펜 태블릿과 달리 그림 그리기용으로만 개발된 제품이 아니므로 펜을 사용할 수 있어도 그림 그리기용 소프트웨어를 시험 삼아 써 볼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시차를 줄이는 풀 라미네이트 가공

액정 펜 태블릿을 시험 삼아 써 봤는데 생각대로 그릴 수 없다는 이유로 구입을 망설이는 분은 시차에 주목해 봅시다.

 

종이에 연필로 그림을 그리는 것과는 달리 여러 패널층으로 이루어진 액정 태블릿에서는 실제 펜촉의 위치와 선의 입력 위치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처음으로 액정 태블릿으로 그림을 그릴 때 뜻대로 선이 그어지지 않는다고 느끼는 원인은 대부분 시차에 의한 것입니다.

조작에 익숙해지든지 펜 위치 조정을 설정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시차가 신경 쓰이는 분은 액정에 ‘라미네이트 가공’ 처리되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풀 라미네이트 가공이란 영상을 표시하는 액정 패널부터 표면의 커버 유리까지 여러 층을 압착하여 일체화하는 기술입니다.

이 가공에 의해 제조된 액정 펜 태블릿에서는 액정 패널과 커버 유리 사이의 틈이 거의 생기지 않아 시차를 최대한 줄인 상태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풀 라미네이트 가공을 하지 않은 액정 펜 태블릿에 익숙하다면 반대로 시차가 적은 액정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구입할 때는 주의합시다.

교체를 검토하는 분은 필기감이 바뀌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풀 라미네이트 가공 여부를 확인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다음은 풀 라미네이트 가공 처리된 제품의 예입니다.

 

Artist 15.6 Pro(XP-Pen)

Kamvas Pro 12(HUION)

iPad Pro 11인치, 12.9인치

 

 

맺음말

펜 태블릿 및 액정 태블릿은 컴퓨터로 디지털 일러스트를 제작할 때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태블릿 사용감에 따라 그리기 편할 수도 있고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사용감을 시험해 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까운 매장이 없거나 매장에 판매하지 않는 제품이 없는 경우 이 글뿐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족스러운 펜 태블릿을 선택하여 그림 그리기를 즐기세요.

 

(제작 그림 꿀팁사전 편집부)

 

최신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의 비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조하십시오.

[2020년 추천 기사] 최신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및 앱 비교 [유료/무료]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