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그릴 수 있다! 미니 캐릭터와 꼬마 캐릭터를 그리는 요령

미니 캐릭터와 꼬마 캐릭터를 그리는 요령

캐릭터 일러스트를 변형해서 2~4등신으로 한 미니 캐릭터(SD 캐릭터, 꼬마 캐릭터 등)를 그려본 적이 있나요? 미니 캐릭터로는 삽화나 굿즈 등 캐릭터의 활용 폭이 넓어집니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미니 캐릭터 그리는 법과 아크릴 굿즈를 만들기 위한 데이터 준비에 대해 소개합니다.

미니 캐릭터, SD 캐릭터, 꼬마 캐릭터 그리기

미니 캐릭터는 SD 캐릭터(Super Deformation Character)나 꼬마 캐릭터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등신비의 일러스트를 변형하여 2~4등신으로 한 일러스트를 말합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굿즈를 만들거나 익살스럽게 또는 귀여운 이미지로 표현하고자 할 때 등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미니 캐릭터 그리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미니 캐릭터는 그리는 법만 이해하면 일반적인 등신비의 캐릭터보다도 훨씬 그리기 쉬울뿐 아니라

‘귀여운’ 캐릭터를 간단히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미니 캐릭터를 그리는 데 유념해야 할 점]

 

●미니 캐릭터의 동일화, 획일화

미니 캐릭터는 성별, 얼굴 크기, 키, 체형, 연령 등의 차이가 모두 없어져 모두 거의 같은 크기가 됩니다.

다시 말해 6등신 소녀든 8등신 아저씨든 모두 같은 2~3등신으로 정해진 틀에 맞춰 그리게 됩니다.

따라서 캐릭터를 그리기 위한 요소와 패턴을 익혀 두면 누구나 모든 캐릭터를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동일화한 가운데 차별화를 목표

앞서 설명한 내용에 반하지만 미니 캐릭터는 통일화하는 것부터 시작되는데 다양한 캐릭터를 그리기 위해서는 같은 체형에서도 캐릭터를 차별화해야 합니다.

 

각 캐릭터의 특징적인 부분을 보다 강조하여 캐릭터의 개성을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눈, 헤어 스타일, 옷 등

 

●미니 캐릭터는 균형이 중요

기본적으로 미니 캐릭터로 2~4등신을 많이 그리는데 이번에는 2등신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어떤 등신이 좋은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그림에는 2등신이 어울린다, 3등신 정도가 그리기 쉽다 등 제각각의 이유에 맞추어 그리고자 하는 등신을 우선 그릴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자신이 그린 2등신이나 3등신의 몸 균형을 익혀 두면 모든 캐릭터를 그릴 때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균형에 대해서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몸 그리는 법 항목을 참조하세요.

 

 

[실제로 그려 보자…(1) 얼굴 그리기]

●얼굴은 구체를 강하게 의식한다

그렇다면 서론은 이 정도로 하고 실제로 미니 캐릭터를 그려 봅시다. 우선 얼굴부터 시작합니다.

 

미니 캐릭터를 그릴 때 먼저 의식해야 할 점은 [둥그스름함]과 [얼굴은 구체]라는 것입니다.

 

변형을 하게 되면 자칫 평면적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피규어 등을 제작, 판매하는 주식회사 굿 스마일 컴퍼니의 주력 상품 ‘넨도로이도’를 보면 그 입체감을 쉽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몸이 부푼 정도에 비해 얼굴이 매우 둥글고 큽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머리가 무거워서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웃음).

 

다만 입체감이 있으면 미니 캐릭터가 한층 더 귀여워지게 되므로 항상 의식해서 그려 보세요.

 

●얼굴 그리는 법 – 2등신 –

① 원 그리기

먼저 윤곽의 가늠선을 그립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여기에서는 원을 그리면 됩니다.

 

 

② 원을 따라 윤곽 그리기

가늠선으로 그린 원을 따라 윤곽을 잡습니다.

 

일반적인 등신비와 비교했을 때 미니 캐릭터는 뺨부터 턱으로 이어지는 윤곽을 뚜렷하게 그리지 않습니다.

[둥그스름함]을 의식하라고 했는데 미니 캐릭터에 뾰족한 부분은 그다지 없고 그런 부분이 있다면 부드러운 곡선으로 그립니다.

 

 

 

③ 가늠선 그리기

눈과 입을 그리기 위한 가늠선을 그립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비스듬한 옆모습을 그릴 때 [구체]를 의식하기 위해서는 직선이 아닌 곡선의 가늠선을 그립니다. 지구본의 위도선과 경도선을 상상하면 이해하기 쉽지요. 미니 캐릭터는 얼굴 중 눈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히 크므로 가로 가늠선은 약간 아래쪽에 그립니다.

 

 

 

④ 눈과 입 그리기

눈과 입을 그려 넣습니다. 미니 캐릭터의 감정은 주로 눈을 통해 표현하므로 알기 쉽게 크게 그립니다.

 

익살스러운 눈 등 미니 캐릭터라면 뭐든지 괜찮습니다.

입은 작게, 코는 그리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린다 해도 점으로 표현하는 정도입니다.

뾰족한 부분은 둥글게 고쳐 그릴 것이므로 코 같은 뾰족한 부분은 가능한 한 그리지 않습니다.

 

 

 

⑤ 눈 그려 넣기

선 같은 눈에서 조금 또렷한 눈으로 다시 그려 봤습니다.

 

 

⑥ 머리카락 그리기

머리카락을 그립니다. 미니 캐릭터의 머리카락은 풍성해 보이도록 윤곽을 그립니다.

일반적인 캐릭터보다 머리 다발 수도 줄이고 단순하게 그립니다. 머리카락 끝도 뾰족하지 않게

약간 부드럽게 수정합니다.

 

 

 

이제 얼굴을 다 그렸습니다.

보통 얼굴을 그릴 때에 비해 선은 되도록 간략화합니다.

정보를 가능한 한 줄이면서 특징을 남기는 것이 미니 캐릭터를 그리는 요령입니다.

 

 

옆얼굴은 구체가 부각되도록 제대로 후두부를 그립시다.

특히 옆얼굴을 그릴 때 목 위치를 잡기 어려울 것입니다. 귀 아래에 그려 넣습니다.

 

●눈은 중요한 정보

미니 캐릭터 얼굴 중에서 눈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므로 눈으로 개성이나 감정을 분명히 표현합시다. 그 캐릭터의 눈이 치켜 올라갔는지 처졌는지, 둥근지, 가늘고 긴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

눈 모양이 다른 것만으로도 전혀 다른 캐릭터가 되므로 눈이 가장 중요합니다.

 

미니 캐릭터 특유의 익살스러운 표정 등 감정 표현도 다양하게 시도해 봅시다.

미니 캐릭터는 외모가 작아지는 것과 동시에 성격이나 움직임도 약간 어리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그려 보자…(2) 몸 그리기]

●몸을 그릴 때는 골격을 무시하자

미니 캐릭터의 몸을 그릴 때의 요점은 [탄력성]과 [골격과 관절의 무시]입니다.

 

탄력성이란 인형처럼 말랑말랑하고 탱글탱글 느낌으로 이를 의식해서 그려야 합니다. 또한 미니 캐릭터에는 골격과 관절이라는 개념을 그다지 생각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물론 몸의 기본은 알고 그리는 것과 모르고 그리는 것에는 차이가 있지만 지나치게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애초부터 머리가 너무 크다고 설정했기에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몸이 머리를 지탱할 수 없으므로(웃음) 중력 등을 무시하고 자유롭게 그릴 수 있다는 것이 미니 캐릭터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몸 그리는 법

기본적으로 몸통과 몸은 1:1 비율로 하면 균형 잡힌 몸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다만 미니 캐릭터는 꼭 이렇게 그려야만 한다는 규칙은 없습니다.

 

몸통을 길게 그리면 인형처럼 더 귀여운 미니 캐릭터가 됩니다.

반대로 다리를 길게 그리면 같은 등신비라도 약간 어른스러운 분위기가 납니다.

 

자신이 선호하는대로 바꿔도 좋아요.

 

 

 

· 목

2등신일 경우 목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있다 해도 짧고 가늘게 있는 듯 없는 듯 그립니다.

 

미니 캐릭터는 생략할 수 있는 곳은 점점 생략해 가므로 목이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얼굴과 몸통의 균형이 잡힌 접하는 곳만은 주의하십시오.

 

· 어깨

어깨를 뚜렷하게 그리면 우락부락해져 미니 캐릭터의 귀여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남녀 모두 처진 어깨로 그려도 됩니다.

 

· 몸통

일반적인 등신비의 소녀라면 가슴이 봉긋하고 허리가 잘록하게 들어가 있으며 엉덩이는 통통하겠지만

미니 캐릭터는 그런 정보를 과감하게 생략합니다.

(예를 들면 가슴이 큰 소녀 캐릭터를 그린다면 큰 가슴을 특징으로 삼아도 좋습니다. )

 

몸통 전체적으로 포동포동한 느낌으로 둥그스름하게 그립니다.

 

미니 캐릭터는 ‘귀엽다’는 것이 가장 핵심이므로 몸의 굴곡 등은 그리면 그릴수록 실제 몸에 가까워지므로

유아 같은 체형을 그립시다.

 

· 손발

너무 가늘면 아이답지 않게 되므로 손발은 약간 두툼하게 그리고 관절과 근육 등 굴곡은 완전히 생략합니다.

 

다리에서 발끝까지 조금 가늘게 그리는 정도는 괜찮지만 통짜 다리로 굵기가 일정한 경우도 있으므로

자유롭게 그리세요.

 

손과 발은 손가락과 발가락까지 그릴지 사람에 따라 다를 텐데요, 2등신이라면 손만 제대로 그려도 이상하므로

손은 생략하거나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손가락을 합쳐서 그리는 정도가 좋겠지요.

3등신 정도라면 손도 손가락까지 제대로 그려도 좋습니다.

 

※ 몸을 3등신으로 그릴 때 2등신에 비해 조금 몸의 굴곡을 그려도 좋겠지요.

특히 가슴, 허리, 엉덩이 등의 곡선을 그리면 2등신보다 어른스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개성을 더하자]

 

●개성의 과장과 강조

하나의 미니 캐릭터를 그릴 수 있게 되면 그 캐릭터의 특징이 나타난 곳을 더욱 부각시켜 그려 봅시다.

 

미니 캐릭터는 모두 같은 체형이므로 캐릭터를 차별화하기 어렵고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캐릭터의 차이를 구분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캐릭터의 특징을 과장해서 그리는 것입니다.

 

안경 쓴 캐릭터라면 안경을 크게, 긴 머리 캐릭터라면 머리를 더 길게, 옷도 그 캐릭터 특유의 아이템 등을

더욱 크게 그립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그려도 명확히 구분해서 그릴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부각하기 쉬운 것이 머리카락입니다.

머리숱을 늘리거나 중력을 거스르거나 캐릭터의 헤어 스타일을 보다 특징적으로 묘사하면 그 변화를 알기 쉽습니다.

 

 

어땠습니까?

처음에 설명한대로 하나의 미니 캐릭터를 그릴 수 있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같은 체형으로 다양한 캐릭터를 그릴 수 있으므로 얼굴 그리는 법, 몸의 균형 등 템플릿화하여 그릴 수 있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나머지는 같은 바탕에서 헤어 스타일, 눈, 옷 등 개성을 더하면 뚜렷한 차별화도 가능합니다.

또한 포즈에 대해서도 미니 캐릭터에는 중력 등은 상관없으므로 신경 쓰지 말고 다양한 포즈를 그릴 수 있습니다.

다소 비현실적인 포즈라도 미니 캐릭터라면 ‘귀여움을 우선’하여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덤] 아크릴 굿즈 만드는 법

 

동인지 만들기는 진입 장벽이 높고 만화는 잘 못 그린다.

하지만 동인 활동은 해 보고 싶은 사람은 우선 동인 굿즈 제작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이번에는 동인 굿즈 중에서도 비교적 간단히 만들 수 있는 귀여운 미니 캐릭터의

아크릴 키홀더 데이터 만드는 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아크릴 스탠드 등 아크릴 계열 굿즈는 기본적으로 만드는 법이 같습니다.)

 

아크릴 키홀더를 만들 때 필요한 세 가지 데이터

이 세 가지 데이터를 각각의 레이어로 나누어 하나의 데이터로 만들어 입고합니다.

 

· 일러스트 데이터

· 흰색 바탕 데이터

· 재단 지시 데이터

 

이 세 가지 데이터를 각각의 레이어로 나누어 인쇄소에서 지정한 템플릿에 붙여넣어 입고합니다.

 

일러스트 데이터는 만들고 싶은대로 만들면 됩니다.

가운데 윗부분에 체인이 통과하는 구멍 위치를 표시해 둡니다.

그 부분은 기본적으로 일러스트로 덮이지 않도록 합시다.

 

흰색 바탕 데이터는 일러스트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입니다.

이 흰색 바탕이 없으면 투명한 아크릴판 위에 일러스트가 겹쳐지므로 그림이 잘 보이지 않고

색조 등도 연하게 느껴집니다.

자신의 일러스트를 보이고 싶다면 흰색 바탕 데이터를 만드는 편이 좋습니다.

 

만드는 법은 간단한데 일러스트의 레이어를 복제하여 검은색으로 채우면 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일러스트 아래에 바탕으로 들어가므로 일러스트와 같은 모양으로 채워진 데이터가 있으면 됩니다. 배경 등 일부분을 투명하게 보이게 하려면 그 부분만 칠하지 않도록 합시다.

 

재단 지시 데이터는 아크릴판을 어떤 모양으로 자를지 지시하는 데이터입니다.

색은 검은색이면 됩니다. 일러스트를 둘러싸도록 채웁니다.

너무 복잡한 선은 자르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그 점은 유의합시다.

 

아크릴 키홀더가 완성되면 나머지는 다른 아크릴 굿즈도 마찬가지로 만듭니다.

각 크기만 정확히 파악해 둡시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