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용 캐릭터 디자인

만화용 캐릭터 디자인

Carlos Nieto 씨가 해부학 스케치부터 채색까지 만화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개요

저는 스페인 만화가인 Carlos Nieto입니다(주로 미국에서 작업 의뢰를 받고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제가 만화 캐릭터를 만들고 디자인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물론 여기서 소개한 캐릭터 디자인 단계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강좌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를 제대로 디자인하려면 캐릭터를 그릴 뿐만 아니라 의상, 액세서리, 얼굴 및 신체 표정을 통해 개성을 나타내야 합니다. 일부 프로젝트, 특히 위탁 작업에서 캐릭터 원고가 준비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캐릭터에 대한 설명이든 개요든 주어진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만화용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과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게임과 같은 다른 종류의 작업을 위해 디자인하는 것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만화 전체에 걸쳐 많은 컷에 캐릭터를 그려야 하므로 매번 캐릭터를 그리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지 않다면 디테일을 너무 많이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캐릭터는 여러 각도에서 그려야 하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전면과 후면이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청바지와 앞면 디자인의 티셔츠만 입을 경우 뒷모습을 그릴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정면도, 얼굴 표정이 다른 얼굴 클로즈업, 캐릭터가 전형적인 포즈를 취하는 또 다른 각도에서의 모습, 스토리와 관련된 도구 또는 무기를 그리면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시간 여행 시계를 사용하는 경우 디자인뿐만 아니라 캐릭터가 착용하는 위치도 그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화의 여러 페이지에 그려야 하기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을 좋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부학 스케치

연필도구로 캐릭터 스케치를 시작합니다(키보드 단축키: P). 여기에서는 제 커스텀 연필로 그리지만 기본 CLIP STUDIO PAINT 연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미 몇 가지 포즈로 캐릭터 밑그림을 준비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캐릭터에 옷, 액세서리 등을 입힐 수 있도록 기본적인 해부도를 그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공상 과학 작업을 하고 있고 캐릭터가 갑옷을 입고 있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기초적으로 그려진 해부학 위에 맞춰야 할 것입니다. 저는 항상 제 학생들에게 그림 그리기는 건축과 같다고 말합니다. 좋은 해부도 스케치로 기초를 쌓는 것부터 시작하고, 캐릭터에 옷을 입히고, 마지막으로 디테일을 추가하세요. 만약 캐릭터의 온몸을 옷으로 덮을 것이라면, 해부학을 완벽하게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해부학적 오류에 대한 걱정 없이 옷과 액세서리를 일관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비율을 맞추면 됩니다.

 

 

캐릭터 스케치

다음 단계는 옷과 얼굴을 스케치하는 것입니다. 이 캐릭터는 역사의 다른 시대를 여행할 것이며 각 시대의 갑옷을 입을 것입니다. 즉, 해부학적 묘사는 숨겨져 있고 그의 얼굴과 목만 보일 것입니다. 갑옷을 제대로 그리려면 참고 이미지를 보고 조사를 해야 합니다. 갑옷 스케치를 시작하기 전에 레이어 팔레트에서 해부학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약 30으로 낮추어 약간 숨깁니다. 그런 다음 새 레이어를 만들고 참조 이미지를 확인해 가면서 그 위에 갑옷을 스케치합니다.

 

 

선화 조정 및 음영

이제 캐릭터를 구체화하고 마지막 디테일을 그려 최종 선화를 완성합니다.

앞 포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옷 스케치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30으로 낮추고 그림 그리는 동안 편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회전 보조 도구(키보드 단축키: R)로 캔버스를 회전시킵니다.

그림의 일부를 이동해야 하는 경우 선택 도구 > 올가미 보조 도구로 그림을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저는 칼자루를 옮기고 싶어서 칼을 복사해서 다른 레이어에 붙여 이 새로운 레이어에서 옮겼습니다.

 

 

그리기 어려운 점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디자인을 시도해 보세요. 단점을 식별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케치한 머리가 꽤 잘 어울리므로 스케치 폴더에서 복사해서 최종 선화 폴더에 붙여넣고 여기에 새 레이어를 만들어 좀 더 조정합니다.

선화를 다듬은 후 디자인에 음영을 적용하고 조명과 그림자의 균형을 맞춰 캐릭터에 깊이를 더합니다. 금속 갑옷과 방패와 같은 물체에 하이라이트를 추가하여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하세요.

 

 

정면도가 완성되었습니다! 그 다음 모든 포즈 레이어를 복사하여 새 폴더에 붙여 넣어 정렬합니다. 이렇게 하면 폴더 왼쪽에 있는 눈 아이콘을 숨기고 표시하여 최종 포즈를 스케치와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뒷 포즈를 그리겠습니다. 제가 스케치한 머리는 변경이 필요없을 것 같아 스케치 폴더에서 복사하여 정면도와 마찬가지로 최종 선화 폴더에 붙여넣었습니다. 그런 다음 눈 아이콘을 사용하여 정면도를 숨겨 칼을 그립니다.

선이 준비되면 캐릭터에 그림자를 추가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선화와 음영이 적용된 정면도와 후면도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만화 전반에 걸쳐 클로즈업 컷이 있을 것이므로 캐릭터의 얼굴 표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캐릭터의 옆모습과 정면을 더 자세히 그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 캐릭터는 추가적인 보호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배낭에 헬멧을 넣어두기 때문에 디테일을 그려넣고 로마 방패의 스케치도 추가했습니다.

 

 

이것이 최종 디자인입니다. 후면 전신 그림을 위해 앞쪽 전면의 전신도에 배낭 스트랩을 포함했지만 전체 갑옷이 보이도록 배낭을 숨겼습니다.

 

 

채색

먼저 캔버스에 컬러 팔레트를 설정해야 합니다. 선택한 색은 색상표(또는 사용자가 직접 칠하기로 결정한 경우)가 더 쉽게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중립적이고 차분한 색이어야 합니다. 색이 잘 어울리지 않는 경우 나중에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단색만 사용하세요.

 

 

팔레트가 준비되면 스포이트 도구를 선택하고 팔레트에서 사용할 색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올가미 보조 도구로 칠할 영역에 원을 그립니다. 마지막으로 채우기 도구로 전환하여 색을 채웁니다. 아래 GIF에서 단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불필요한 영역을 올가미로 묶어 선택한 부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체 그림을 칠하는 과정을 반복하세요. 팔레트에 색을 더 추가해야 하는 경우 컬러써클에서 색을 선택하고 팔레트에 추가합니다.

 

 

팔레트에서 색을 변경하려면 자동 선택 도구(마법봉)를 선택하고 컬러써클에서 다른 색을 선택하여 선택 영역을 채웁니다.

 

 

바탕색이 있으면 색 팔레트 레이어를 숨기고 모든 바탕색 레이어를 결합하세요. 디테일이나 효과를 추가할 경우 이 새로운 조합 레이어에서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을 살펴봅니다. 여기에서는 갑옷의 파란색이 매우 평평해 보이므로 자동 선택 도구로 모든 파란색 부분을 선택해서 더 밝은 파란색으로 변경했습니다.

이것으로 캐릭터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디자인을 통한 개성 발휘

다음 단계는 자신의 디자인이 캐릭터의 성격을 드러내는지 자문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개성을 완전히 반영하지 않거나 만화의 이야기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편집하세요. 예를 들어 각 무기 또는 도구의 용도를 설명하는 주석으로 디자인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집니다. “이 캐릭터를 여러 페이지에 그리는 것이 가능한가, 아니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릴 것인가?” 즉, 너무 자세하게 캐릭터를 묘사하지 마세요. 검을 모티브로 채우거나 갑옷에 용 모양의 무늬를 새기는 것이 매력적으로 들린다는 것은 알지만,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그 시간에 다른 캐릭터나 배경을 그리는 게 낫습니다. 캐릭터는 꽤 디테일한 부분이 많지만 갑옷의 관절과 같은 만화 요소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최종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좌를 마치기 전에 다른 캐릭터 디자인 예제를 보여 드리고자 합니다.

 

이 디자인의 경우 펜 터치까지만 요청 받았으므로 나중에 컬러리스트에게 보내 채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공상 과학 만화의 주인공을 보여줍니다. 보시다시피 이 디자인은 이 강좌에서 설명한 디자인보다 훨씬 간단하므로 디자인을 단순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캐릭터는 망토, 라이플, 권총집 그리고 다양한 슈트 특징을 나타내는 다양한 색의 타이트 슈트를 입었습니다. 디테일이 적은 이런 종류의 디자인은 캐릭터의 디자인보다 전체적인 만화 디자인이 더 중요한 액션 만화에 더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의 캐릭터 스토리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악당이 있습니다. 재킷과 권총집을 착용한, 몇 가지 얼굴 특징이 있는 캐릭터로 디테일이 훨씬 더 적습니다.

 

 

맺음말

제 강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만화나 캐릭터 디자인을 시작했다면 새롭고 유용한 것을 배웠기를 바랍니다. 관심이 있다면 제 웹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더 많은 작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