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풍 눈 그리는 법

애니메이션풍 눈 그리는 법

애니메이션풍 눈을 그리기 위한 강좌입니다. 실제 눈 구조에 대해 참조하여 변형한 디자인에 활용해 봅시다. 애니메이션풍 눈의 변형과 화려한 채색 방법에 대해 아티스트 Raquel Arellano 씨가 글과 동영상으로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애니메이션풍 눈 그리는 법을 배웁니다.

 

다양한 눈 모양과 스타일, 기본색 적용 방법, 눈 표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풍 눈을 가진 일러스트를 예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 단계별 동영상 강좌를 따를 수도 있습니다.

 

 

목차

  1. 눈의 기본 모양
  2. 실제 눈과 애니메이션풍 눈 비교 비율
  3. 변형
  4. 스타일과 그레이 스케일
  5. 애니메이션풍 눈 모양과 채색
  6. 애니메이션풍 눈 채색 방법
  7. 애니메이션풍 눈 표정
  8. 최종 일러스트 + 애니메이션풍 눈

 

1. 눈의 기본 모양

애니메이션풍 눈을 그리고 디자인하기 전에 실제 눈의 기본 모양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양식화 과정이 훨씬 쉬워집니다.

 


 

2. 실제 눈과 애니메이션풍 눈 비교 비율

실제 눈 비율과 애니메이션풍 비율의 차이를 보려면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3. 변형

애니메이션풍 눈은 종류와 모양이 너무 많기 때문에 어떤 눈을 만들고 싶은지 먼저 생각해 보세요.

 


 

4. 스타일과 그레이 스케일

이것은 애니메이션풍 눈의 과장된 버전을 그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길쭉한 모양에서 시작하여, 항상 하이라이트와 더 흥미로운 구조를 고려하여, 필요한 회색 톤을 더하여 깊이를 만듭니다. 12단계에서 볼 수 있듯이, 눈의 기본 구조만 스케치했습니다. 여기에 회색 톤을 배치할 위치를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되는 눈의 기본색과 가이드가 있습니다.

3단계에서 은은한 회색을 칠합니다(동공 부위를 눈의 나머지 부분보다 약간 어둡게 만듭니다).

4단계에서 눈꺼풀이 안구에 그림자를 드리우기 때문에 눈 윗부분에 깊이를 만들기 위해 더 진한 회색을 추가합니다. 이 단계에서 약간의 실험을 시도하고 약간의 독창성을 부여하기 위해 동공 중앙에 밝은 회색을 추가했습니다.

56단계에서 회색과 텍스처를 정의하고 강화합니다.

 

7단계(마지막 이미지)에서 다른 하이라이트들보다 조금 덜 강렬한 광채를 더하고 모든 부분은 다듬어 세세하게 표현합니다.

이 과정의 모든 세부 사항은 동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5. 애니메이션풍 눈 모양과 채색

앞서 설명한 것처럼 눈 그리는 과정을 몇 단계로 나누면 도움이 됩니다. 돌아가서 한 번 더 나누고 색칠해 봅시다. 이전의 그레이 스케일 그림과 다른 몇 가지 채색 기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주의> 각각의 그라데이션이 있는 기본 회색 위에 그림 스타일과 일치하는 밝기와 텍스처를 추가합니다(이전 단계의 예 참조).

 

12단계에서는 눈꺼풀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이것은 홍채와 나머지 눈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단계에서 기본 회색 톤을 추가합니다(‘4. 스타일과 그레이 스케일‘ 참조).

4단계에서 컬러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설정했습니다. 이 경우 오버레이를 사용했지만 여러분이 더 좋아하는 다른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추가한 색이 회색 톤과 완벽하게 어우러집니다. 오른쪽에서 레이어의 합성 모드가 소프트웨어에서 어디에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는 ‘표준’입니다. 원하는 모드를 선택하세요.

 

 

다채롭고 매력적인 애니메이션풍 눈을 목표로 한다면 생생하고 채도가 높은 색이 가장 좋습니다.

 


 

6. 애니메이션풍 눈 채색 방법

여기에서 다양한 색과 합성 모드를 사용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라색에는 오버레이, 노란색에는 선명한 라이트, 파란색 톤과 분홍색 디테일에는 핀 라이트를 사용했습니다. 이는 회색 레이어와 잘 어울립니다.

핵심은 회색 그라데이션, 어두운 부분, 하이라이트를 어디에 배치할지 아는 것입니다. 미심쩍다면 4. 스타일과 그레이 스케일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색으로 바꿔 보고 내려는 효과에 가장 적합한 색을 확인하세요. 이 그림에서는 보라색과 노란색의 두 가지 보색을 선택했습니다.

 

그레이 스케일 채색 단계

1단계에서는 앞서 그린 그레이 스케일 그림을 바탕으로 칠하기 시작합니다.

23단계에서는 원하는 색을 선택하고 (저는 보라색과 파란색 선택했어요) 그레이 스케일과 잘 어울리는 합성 모드로 바꿔 봅니다.

45단계에서는 선명한 라이트 모드를 사용하여 약간의 노란색을 추가했습니다.

 

 

6단계에서 보통 지우개를 사용하거나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줄이면서 이전의 점들을 약간 부드럽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7단계에서 볼륨과 텍스처를 강조하기 위해 마무리 터치와 스트로크를 추가합니다.

 

7. 애니메이션풍 눈 표정

실생활과 만화/애니메이션 세계에서 눈은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묘사하려는 표정에 따라 일련의 안면 근육이 조이거나 이완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눈꺼풀, 안쪽 눈, 눈썹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에서 의도된 감정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첫 번째 예(1)에서는 눈썹은 약간 긴장되어 있지만, 눈은 편안하고 빛나며, 걱정스러운 상태나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것 같은 것을 전달합니다.

두 번째 예(2)에서는 눈썹은 세로로 아치형이고 눈은 감겨있기 때문에 캐릭터가 행복하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예(3)에서는 빛이 없고, 홍채는 완전히 하얗고, 동공이 크게 줄어듭니다. 공격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눈썹은 분노를 의미하는 행복한 눈썹과 반대 방향으로 아치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의미를 추론하기 위해 이 모든 표현을 확인합시다.

4: 의심, 5: 걱정, 6: 중립 또는 관찰, 7: 충격, 8: 슬픔, 9: 충격/광기

 

8. 최종 일러스트 + 애니메이션풍 눈

다음과 같이 애니메이션풍 눈을 가진 캐릭터 일러스트를 그렸습니다. 색과 모양이 함께 작용하는 방식에 유의하세요.

 

 

아티스트 소개

Raquel Arellano 씨는 바르셀로나 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컨셉 아티스트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가르친 경력이 있으며 현재 대학교에서 이 과목의 미술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디 롤 플레잉 회사에서 일하는 한편 개인을 위한 커미션을 만들거나 다양한 회사를 위한 강좌를 만듭니다. Twitch에서 그녀의 작품 제작 과정을, Instagram, Twitter 또는 ArtStation에서 더 많은 일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rarellano_art/

https://www.artstation.com/rarellano

https://twitter.com/rarellanoleo

https://www.twitch.tv/rarellanoart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