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그리는 법

팔 그리는 법

아티스트 Dani Puente 씨가 설명하는 해부학적으로 올바르게 팔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강좌입니다. 팔 부위별 비율 및 근육 명칭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팔을 올리거나 손목을 돌려 뼈와 근육이 어떻께 움직이는지 팔 그리는 요령을 설명합니다.

 

개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Dani Puente입니다. 오늘은 쉽고 빠르게 인간의 팔을 그리는 방법을 배우고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지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또는 일러스트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해부학을 아는 것이 아티스트로서 성장하고 일러스트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부정확하고 불균형한 자세 또는 사지의 오류는 최종 작업을 망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부학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이 강좌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실제 해부학적 방법으로 팔 그리는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제 조언이 인체에 대해 좀 더 알고 계속 배울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준비됐나요?

 

 

비율

인체의 팔다리를 그리기 시작하려면 비율을 가장 먼저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팔 비율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팔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머지 신체 치수는 참고로 삼겠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어깨에서 팔꿈치(A)까지 이어집니다. 이 부분은 쇄골에서 시작해서 마지막 늑골 위치에서 끝납니다. 두 번째 부분은 팔뚝으로, 팔꿈치에서 손목(B)(대퇴골두 위치)까지 뻗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손(C)으로, 손목에서 손가락 끝으로 이어져 허벅지 중앙에서 끝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이 모든 것을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아래 그림과 같이 뻗은 팔의 길이가 개인의 키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이제 팔 비율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팔은 팔, 팔뚝, 손의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여기서는 팔과 팔뚝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긴 팔의 윗부분(A)은 어깨에서 시작해 팔꿈치로 이어져 팔뚝(B)의 관절에서 연결되는 강하고 긴 뼈인 상완골입니다.

 

팔뚝(B)을 구성하는 뼈는 척골(자뼈)과 요골(노뼈)입니다(빨간색). 이 뼈들은 관절에서 연결되며 손목을 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길이를 12부분으로 나누면 A가 5단위로 가장 긴 부분, 팔뚝(B)은 4단위, 손(C)은 3 단위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구성

팔 비율을 이해하면 팔 모양에 익숙해지고 근육 조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부착된 모습은 사슬과 같습니다.

 

 

팔을 구성하는 데 유용한 지침은 피하 지점(쇄골, 팔꿈치, 척골두 등 피부를 통해 느껴지는 뼈)에 의해 형성된 선을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살펴보세요.

 

 

근육 해부학

캐릭터의 팔에 대해 배우고 사실적으로 그릴 수 있으려면 팔다리의 가장 중요한 근육을 찾는 방법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스타일이 어떻든, 그 방법을 알아 두면 올바른 형태로 그릴 수 있게 되어 일러스트의 수준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앞서 언급한 A, B, C 영역의 피하 지점을 보다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삼각근

삼두근

이두근

상완근

상완요근

장요측수근신근(긴노쪽손목폄근)

지신근(손가락폄근)

척측수근신근(자쪽손목폄근)

척측수근굴근(자쪽손목굽힘근)

주근(팔꿈치근)

 

 

움직임과 회전

팔은 수직, 수평, 대각선, 회전 등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그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상완골두가 둥글고 거의 360도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팔을 그릴 때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일러스트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회전 동작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회전 운동 중에 요골이 척골에서 어떻게 회전하는지 자세히 살펴보세요.

 

 

[POINT] 척골두(빨간색)를 참고로 삼으세요. 항상 새끼손가락 옆에 있어야 합니다.

 

 

일러스트에 사실감을 더하고 싶다면 팔의 움직임이 전체 근육 및 뼈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팔을 올리는 자세를 그릴 때, 정면에서 흉근(빨간색), 광배근(분홍색), 쇄골(노란색)이 올라간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흉곽에는 전거근(앞톱니근, 파란색)이 보입니다. 팔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후면(등)에서 견갑골(녹색)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다음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팔을 그리는 과정을 단순화하려면 비율, 주요 근육 및 기준점이라는 세 가지 명확한 지침만 따라야 합니다.

 

제 조언이 동영상과 함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제 팔을 쉽게 그릴 있을 것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강좌에 따라 작성한 메모와 일러스트를 제 인스타그램(@Danipuente_conceptart)에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팔이 4~6개인 생물일까요? 자, 그려보세요! 여러분이 그린 일러스트를 정말 보고 싶어요!

 

 

여러분을 위해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 Daniel Puente

 

www.Danipuente.com

Instagram.com/danipuente_conceptart/

Artstation.com/danipuente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