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피부 표현법

빛과 그림자를 이용한 피부 표현법

아티스트 Mili Koey 씨가 디지털 아트 초보자에게 적합한 간단한 기법을 사용하여 빛과 그림자를 그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 강좌에서는 단순히 조명 기술을 향상시키려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지만 빛과 음영을 넣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레이 스케일

이 그레이 스케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맨 오른쪽에는 가장 밝은 톤이 있고 맨 왼쪽에는 가장 어두운 그림자 톤이 있습니다. 조명은 복잡한 주제입니다. 조명에만 전념하는 아티스트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모든 아티스트가 이 강좌를 참고할 수 있도록 조명을 하나의 주 광원으로 제한합니다.

 

조명 유형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유형의 조명은 하드 라이트(딱딱한 광질의 광선)와 앰비언트 라이트(환경광/주변광)입니다.

 

 

하드 라이트의 광원은 직접적이고 강렬하며 특정 지점에서 오기 때문에 드리워진 그림자는 강하고 매우 뚜렷하며, 검은색은 더 검게, 흰색은 더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손전등에 의해 생성된 빛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앰비언트 라이트는 태양과 같은 자연광을 가리킵니다. 여기서는 빛과 그림자가 더 부드러워지고 그다지 대조적이지 않습니다.

 

하드 라이트

빛과 그림자를 적용하기 전에 최대 6개의 음영으로 그레이 스케일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경험이 쌓이면 더 많은 음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조명을 하드 라이트로 칠하겠습니다. 하드 라이트를 다루는 방법을 알게 되면 앰비언트 라이트로 작업하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광원을 직접 그려서 시야를 유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화살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저는 원뿔을 그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렇게 하면 빛이 닿는 부분이 더 뚜렷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빛이 어디에서 오는지 알기 위해 코어 섀도와 하이라이트를 칠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전에 만든 그레이 스케일을 참조로 사용하여 음영을 하나씩 위아래로 이동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림자는 조명보다 광원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또한 그림에 깊이를 더하기 위해 머리카락, 턱, 코 또는 아랫입술과 같이 튀어나오거나 부피가 큰 부분도 고려하여 그림자를 그려야 합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음영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몇 가지 요령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미 작업 중인 그림을 참조로 사용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 테두리로 둘러싸인 흰색 가닥과 같이 하이라이트가 있는 부분은 항상 코어 섀도도 그립니다.

이 같은 논리에 따라 물체의 빛이 어두워지면 그림자도 밝아집니다.

 

 

또 하나 명심해야 할 것은 가장 하얗게 표현되는 하이라이트는 항상 광원에 가장 가까운 부분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어깨의 빛은 얼굴이나 광원에 가장 가까운 머리카락의 빛만큼 밝을 수 없습니다.

저는 아티스트들이 광원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든 상관없이 빛과 그림자에 동일한 톤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요령을 기억하면 훨씬 더 똑똑하고 사실적이며 볼륨감 있는 방식으로 하이라이트와 그림자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조명 테스트

이제 이러한 기본 사항을 배웠으므로 다양한 조명 효과를 얻기 위해 광원을 다른 위치에 배치하는 연습을 해 봅시다.

 

 

처음에 준비한 그레이 스케일 음영 2를 사용하여 흉상의 바탕색을 칠했습니다. 그 음영에서 시작하여 먼저 하이라이트(음영 0)와 코어 섀도(음영 5)를 추가합니다. 그 다음 앞서 했던 것처럼 다른 조명과 그림자를 하나씩 음영을 위아래로 적용합니다. 그리고 튀어나오거나 그림자를 드리우는 부분도 잊지 마세요! 흉상으로만 작업하고 있지만 전신의 경우 팔은 위치에 따라 몸에 그림자를 드리울 수도 있습니다. 항상 광각을 염두에 두세요.

광원에 대해 다른 위치를 시도하세요. 처음에 실수를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한 위치가 끝나면 다른 위치로 이동합니다. 모든 것을 마스터하면 모든 종류의 조명으로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조명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LIP STUDIO PAINT(클튜)에는 3D 데생 인형과 같이 작업을 훨씬 쉽게 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 광원 위치, 체형 및 포즈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D 데생 인형을 캔버스로 가져오면 도구 속성 팔레트 > 광원 영향 있음을 선택하여 조명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원의 위치를 편집하려면 아래 그림에서 빨간 테두리로 둘러싸인 구를 드래그하면 됩니다. 이러한 인물의 조명을 설정하는 것은 초보자나 특히 복잡한 포즈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 좋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반사로 깊이감 추가

흉상들 중 일부는 깊이가 부족한데 특히 매우 짙은 것이 그렇습니다. 가장 명백한 예는 거의 검은색으로 칠해진 것처럼 보이는 역광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보조 광원을 추가하여 조명을 한 단계 높여야 합니다. 결국 실생활에는 하나의 광원만이 있는 것이 아니며 항상 얼굴에 가깝지도 않습니다.

 

반사광을 추가하여 깊이를 더해봅시다. 반사광은 광원에서 직접 오는 것이 아니라 빛이 닿는 영역에서 생성된 반사에서 비롯됩니다. 이를테면 바닥, 벽 또는 테이블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물체에는 그 자체에 빛이 없지만 반사합니다. 분명한 예는 전문 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반사판이나 산광기는 빛이 더 어두운 영역에 도달하고 장면을 풍부하게 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원하는 것입니다. 반사된 빛은 주 광원만큼 강렬할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단일 주 광원이 있는 흉상과 주 광원과 반사광이 있는 흉상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기 부여를 위한 연습

가능할 때마다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연습하세요.

저는 포즈나 사진을 재현해야 한다면 금방 의욕을 잃지만, 조명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은 간단한 모델 시트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인터넷에서 좋아하는 캐릭터의 포즈를 검색하고 광원을 다른 위치에 놓고 연필로 음영을 지정하여 다양한 유형의 조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조명이 더 일반적인 앰비언트 라이트에서는 조명과 그림자가 더 부드럽고, 하드 라이트에서는 조명과 그림자 사이의 전환이 더 거칠고 명확해집니다.

 

‘HL’은 하드 라이트를 나타내고 ‘AL’은 앰비언트 라이트를 나타냅니다. 화살표는 빛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아래 그림에서 반사광이 있거나 없는 모델 시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미묘할 수 있지만 캐릭터에 더 깊은 깊이를 줍니다.

 

 

물론 실제 사진으로도 동일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진을 찾아 분석하고 조명을 연구하여 캔버스에 재현해야 합니다.

 

이것으로 강좌를 마칩니다. 이러한 기본을 익히면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조명을 포함하여 원하는 만큼 많은 광원으로 자신만의 조명 설정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아티스트 소개

Mili Koey
일러스트레이터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