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그리기] 근육의 이해

[인체 그리기] 근육의 이해

아티스트 Eridey 씨의 인물화 그리기에 유용한 근육에 대한 상세 안내입니다. 몸통이나 다리 등 주요 근육이 각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 보이는지 알기 쉽게 색으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근육은 구부러지고, 늘어나고, 이완될 수 있다는 놀라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몸 안의 위치에 따라 특정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신경계로부터 전달된 에너지를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에 각 근육의 위치, 기능, 모양 등 몇 가지 기록을 모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근육은 몸에 너무 많아서 그릴 때 가장 중요한 근육에만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학습 과정은 때때로 약간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기록을 정리할 수 있는 자신만의 스케치북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보다 더 좋은 학습 방법은 없습니다!

 

 

몸통의 근육

승모근은 뒤쪽에 있습니다. 몸통의 윗부분을 차지하고 견갑골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입니다.

 

광배근(넓은등근)은 몸통의 아래 부분에 있습니다. 매우 넓고 평평하며 척추의 대부분을 천골까지 덮습니다.

 

 

승모근은 견갑골의 척추와 쇄골(또는 견갑골 둘레)에 부착됩니다. 정면에서 보면 이 근육은 목과 쇄골 사이의 윤곽을 이루고 있습니다. 잘 기억하기 위해 두 개의 삼각형으로 생각하세요!

 

 

경부에는 일반적으로 등이 수축될 때 보이는 작은 홈이 형성됩니다(A). 근육이 이완되면 척추의 일부 뼈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B).

 

 

반면 광배근은 겨드랑이 아래의 상완골로 들어가 팔이 늘어나고 수축되도록 합니다. 팔 아래의 작은 부분을 제외하고는 정면에서 쉽게 보이지 않는 평평한 근육입니다.

 

 

전거근(앞톱니근)은 늑골에서 시작되어 견갑골에 부착되어 뼈가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합니다. 이 근육은 부채꼴 모양이지만 흉근, 사근과 광배근이 겹쳐져 있어 일부만 볼 수 있습니다.

 

 

흉근은 쇄골과 흉골 사이에 있고 끝이 상완골에 부착되어 팔이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쇄골하와는 가슴과 삼각근 사이의 공간입니다. 매우 작지만 근육 사이의 간격을 식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여성의 몸에서 흉근은 유선 뒤에 위치합니다. 가슴은 쇄골에서 바로 시작되지 않습니다(이는 매우 흔한 실수입니다). 다음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가슴은 윗부분이 평평하지만 흉근 중간에서 가슴이 다소 처져 있습니다.

 

 

복근은 몸통을 구부리고 기울이고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백색선(백선)은 이러한 근육을 두 부분으로 나눕니다.

 

가운데에 위치한 복직근에는 늑골의 아치 아래에서 치골까지 각 측면에 4개의 영역으로 분리하는 3개의 교차점이 있습니다.

 

사근은 볼기뼈의 측면과 위에 있습니다.

 

 

이 측면은 근육들(광배근, 사근, 전거근)이 어떻게 얽혀 지그재그 선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A).

 


 

팔과 다리의 근육

삼각근은 어깨 관절을 덮는 두꺼운 근육입니다. 거꾸로 된 삼각형 모양으로 쇄골에 부착되어 있고 상완골로 내려갑니다.

 

삼각근의 정점에 상완근이 이어져 있습니다. 이 근육은 상당히 깊습니다. 저는 이두근(앞쪽에 위치)과 삼두근(뒤쪽에 위치) 사이의 구분선으로 생각하고 싶습니다.

 

 

이두근을 단순화하려면 늘어난 타원을 그립니다. 삼두근의 두꺼운 부분은 말굽 모양 또는 크로와상, 초승달 모양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그 평평한 부분(힘줄)은 팔꿈치에 연결됩니다.

 

 

전완근은 손과 손가락을 재빨리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이를 구성하는 소근육들은 매우 유사하며 매우 길고 얇고 평평한 모양을 띠고 있으므로 그리기가 약간 혼란스럽습니다.

 

근육을 해석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결국 ‘정확한’ 그림 그리기는 관찰과 연습에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타원형으로 팔뚝의 실루엣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팔뚝의 비대칭으로 인해 엄지손가락 옆에 있는 이 타원은 약간 더 작고 다른 타원 모양보다 약간 위에 위치합니다.

 

 

다리에서도 유사한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리 근육은 크고 구별이 가능하지만 각 근육을 자세히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근육을 함께 그룹화하여 간단한 그림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근육이 신체에서 만드는 윤곽과 모양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적절하게 단순화하세요.

 

봉공근(넙다리 빗근)은 다리를 대각선으로 나눕니다. 천골에서 시작하여 경골뼈 안쪽(무릎 약간 아래)까지로 인체에서 가장 긴 근육입니다.

허벅지 안쪽은 여러 개의 내전근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삼각형으로 간단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퇴사두근은 4개의 개별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그 중 하나는 허벅지 안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보이지 않음). 모두 한 데로 모여 무릎 안쪽의 동일한 힘줄에 연결됩니다. 전체적으로 눈물 방울 모양입니다.

 

다리 뒤쪽에 있는 종아리의 모양은 뒤꿈치로 들어가는 두 종아리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리의 앞쪽과 옆쪽은 발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 다른 근육과 힘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대퇴이두근, 반건양근(반힘줄근) 반막근(반막양근)을 허벅지를 따라 단일 모양으로 그룹화했습니다. 이는 두 개로 나뉘어 무릎 뒤쪽에 마름모꼴의 홈이 패여 있습니다.

 

 

그림자로 근육을 표현하면 선으로 강조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상적으로는 한 번에 모든 포즈가 아닌 각 포즈에서 가장 힘을 발휘하는 근육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이 과장되어 보입니다(의도적으로 과장한 것이 아닌 한).

 

 

 

참고 자료를 통해 어느 신체 부위가 구부러져 있는지, 어느 부분이 늘어나 있는지 등 다양한 포즈를 잘 살펴보고 모방하여 더 잘 이해하도록 하세요.

 

이 기록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포트폴리오에서 제 작품을 더 감상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eri_duh/
https://twitter.com/eri_duh
https://www.artstation.com/eridey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ridey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