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을 철저히 강조! 카툰 캐릭터의 손 그리는 법

특징을 철저히 강조! 카툰 캐릭터의 손 그리는 법

손을 그릴 때 변형 정도에 따라 작품의 인상이 달라집니다. 특징이 매우 양식화된 카툰 캐릭터의 손과 그다지 변형되지 않은 현실에 가까운 만화책 속의 손 그리는 법을 아티스트 스탠 프로코펜코(Stan prokopenko) 씨가 설명합니다.

이 강좌를 읽고 각 특징을 파악한 후 그리고자 하는 손을 찾아보세요.

 

이 강좌에서는 두 종류의 손 그리는 법을 소개합니다.

매우 양식화된 카툰 캐릭터 손과 만화책 속의 손입니다.

이전 강좌에서는 손의 해부학, 손톱, 피부의 주름, 지방 패드, 정맥 등 현실적인 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손을 그려 내기 위한 일반적인 과정을 여러분께 알려 드렸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살펴보면 손뿐만 아니라 카툰 손을 그리는 법까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카툰은 현실을 과장한 것입니다. 손을 과장하면 손을 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 배운 순서와 손 모양을 떠올려 보세요. 손바닥을 상자로 표현하는 데부터 시작합니다. 손짓과 원기둥을 그려 넣습니다. 엄지손가락의 삼각형으로 된 연결 부분, 엄지손가락의 나머지 부분, 그리고 세부를 그립니다. 이 과정은 어떤 방식으로 그려도 마찬가지입니다.

※ 지난 번 강좌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카툰 캐릭터의 손

만화책 속의 손과 실제 손을 구별하는 것은 특징과 표현이 익살스럽게 과장된 방법으로 그려져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과장이 키워드입니다.

 

모든 카툰 캐릭터가 세 손가락의 글로브를 가진 건 아닙니다. 대부분 더 복잡하고 매우 양식화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Tarzan, Tangled, Beauty and the Beast 등의 영화를 만들어 낸 훌륭한 글렌 킨(Glen Keane)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카툰 캐릭터의 손을 그리기 위해서는 해부학을 기반으로 과장이 도안되어 있으므로 해부학이 좀 더 중요해집니다.

 

이 강좌에서 소개하는 두 종류의 손 중에서 이 카툰 캐릭터의 손이 가장 어렵지만 개인적으로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뜻대로 사물을 강조할 수 있는 가장 예술적인 자유를 누리고 있기에 가장 어렵습니다. 손짓을 잘 이해해서 그 의미를 분명히 전하기 위한 보조 수단으로 과장을 도입해야 합니다.

 

손 모양은 더 복잡하고 특정 포즈를 기반으로 도안되어 있습니다. 적절한 범위에서의 뛰어난 과장은 카툰 캐릭터의 손을 더욱 역동적이고 멋지게 합니다.

모양과 비율은 캐릭터에 맞게 대폭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살찐 손은 소세지 대신 미트볼 같은 손가락을 연상해 보세요. 마른 손은 벌레나 연필 같은 손가락을 연상해 보세요.

 

마음에 드는 만화 속의 손을 관찰해 보세요. 그것들은 참고할 것으로 가득찬 보고(寶庫)입니다.

애니메이션을 일시 정지하고 애니메이터가 그 손을 그린 방법을 연구합니다. 왜 그들은 이처럼 과장한 것일까요? 캐릭터에 어울리는 손 모양으로 어떻게 바꿨을까요?

 

그럼 이제 카툰 캐릭터의 손을 그려 봅시다. 과장의 근거가 되는 것을 여러분들이 볼 수 있게 사진을 바탕으로 작업하겠습니다.

 

먼저 정사각형 손바닥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완전한 정사각형을 그리지 않았습니다. 그 손에 움직임을 표현하고 싶기 때문이지요. 미묘한 곡선을 사용하여 정사각형의 아래쪽을 좁게 합니다. 정사각형이지만 이제부터 재밌게 변할 거예요.

저는 손목에서 손으로 이어지는 높낮이차를 보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모양이 고정된 것을 과장하겠습니다.

 

사진에서는 엄지손가락이 상당히 동적인데 10단계 정도 더 그리려고 해요. 전체 모양을 유지한 채 가능한 한 역동적인 윤곽을 그려 움직이도록 합니다. 아직 엄지손가락으로 보일 것입니다. 카툰에서는 상당히 실제 손과는 거리가 먼 상태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해부학 지식을 바탕으로 이러한 모양을 도안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모지구근 덩어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수골이 관통하는 직선, 구부러진 것을 강조하기 위한 피부의 주름과 모종삽 모양을 한 엄지손가락 윗부분 등이 있습니다.

윤곽을 강조하거나 생략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다양한 옵션을 시험해 보세요. 너무 소심해져 참고 자료에 얽매이면 단조로워집니다.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모양을 도안해 보세요. 즐겁게!

손가락은 바탕이 가늘고 끝이 굵은 디자인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크고 네모난 손톱.

이 포즈에서는 손등의 힘줄이 긴장을 표현하는 데 중요합니다. 몇 개의 스트로크를 추가함으로써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 모양을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해 관절의 폭을 넓게 합니다.

 

이것으로 스케치는 끝났습니다. 파란 러프 스케치 위에서 펜 선을 따서 완성합니다.

 

만화책 속의 손

또 하나의 손 종류로 만화책 속의 손이 있습니다. 마블 코믹스, DC 코믹스, 일본 만화 속의 손은 그다지 과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율과 모양은 실제 손을 봤을 때와 거의 비슷합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책 속의 멋진 손을 그리고 싶다고 생각하는 여러분은 손 그리는 법을 배워야 하는데요, 이미 지난 번에 알려 드렸습니다. 지난 번 강좌도 확인해 보세요.

 

애니메이션 속의 손은 평탄(단색으로 채워짐)한 음영이 있는 실루엣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거의 실제 손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 전에 수작업으로 그린 손을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방식에서는 보통 세부가 삭제되므로 쇼핑몰의 마네킹을 그린다고 상상해 보세요. 세부가 생략된 현실적인 비율입니다.

실루엣을 다 그렸으므로 배경을 칠하고 다른 색으로 손을 칠합니다. 화려하게 하려면 미묘한 그라데이션과 림 라이트를 넣으면 됩니다. 더 화려하게 림 라이트에 빛을 추가합니다. 이 범위의 선화 색을 바꾸면 빛 효과가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다 됐어요! 애니메이션 방식의 손입니다.

 

물론 만화책과 애니메이션 방식은 매우 다양합니다. 모든 것이 평탄한 그림자와 간단한 실루엣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특히 커버 아트와 같이 수준 높게 표현된 것도 있습니다. 여기서 다룬 것은 전형적인 애니메이션 방식의 손입니다.

 

 

이 시리즈의 다른 비디오

아래 강좌에서는 뼈와 근육에 대해 배우고 손을 사실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표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배웁니다.

 

(공개된 동영상은 영어입니다.)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손 그리기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손 그리기

 

 

프로코 소개

프로코는 아티스트를 위한 양질의 예술 교육 비디오를 제공합니다.

https://www.proko.com/

무료 비디오뿐만 아니라 특정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프리미엄 코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코스는 다운로드 가능하며 확장 비디오, 과제의 시연이나 예시, 전자책, 비평 비디오, 3D 모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