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와 치마의 프릴 그리는 법!

소매와 치마의 프릴 그리는 법!

만화가 Mortinfamia 씨의 프릴 그리기 기본과 다양한 직물, 부푼 소매 등으로 꾸며진 의상에 대한 강좌와 동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이름은 Martina이지만 인터넷상에서는 Mortinfamia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러스트에 대해 생각할 때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는 캐릭터에게 어떻게 옷을 입힐까 하는 것입니다. 주름진 옷, 치마, 푹신한 소매 및 모든 종류의 부피에 대해 관심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작품에서 매우 역동적으로 보이고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 넣습니다!

 

 

오늘 이러한 모든 요소로 드레스를 만들고 몇 가지 요령으로 쉽게 그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만화가이자 디지털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저의 작업에서 즐겨 사용하는 주요 소프트웨어인 CLIP STUDIO PAINT(클튜)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익숙한 드로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복제하고 따라할 수 있습니다!


자, 시작합시다! 하지만…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기본 프릴 그리는 법

첫 번째 단계는 부드러운 가장자리로 너무 날카롭지 않게 물결 모양의 선을 그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선이자 모든 종류의 프릴을 위한 기본입니다! 그런 다음 직물의 접힌 부분의 외부를 그려 이음새가 있는 위치를 표시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면 거의 끝납니다! 더 예쁘고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려면 실제 직물을 모방하기 위해 가장 평평한 부분에 몇 개 접힌 부분을 그려야 합니다.

 

 

이것이 뤼세, 플리츠나 개더의 기본이며, 프릴에도 똑같은 단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옷깃이나 블라우스를 장식하기 위해 더 작게 만들거나 치마를 위해 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요소의 가장 좋은 점은 드레스의 일부가 될 수도 있고 너무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옷의 단순한 장식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두 뤼세나 프릴의 크기 문제입니다!

 

캐릭터에 옷 입히기

  1. 치마와 프릴 그리기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이런 규칙들을 적용해서 진짜 의상을 만들 수 있을까요?
먼저 캐릭터의 초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사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필수적입니다. 드레스를 입기 전에 원하는 포즈를 스케치하면 직물의 물리학을 정확하게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수정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비율, 의류의 물리학 등). 입을 모델도 없이 맹목적으로 드레스를 그리면 해부학적 실수를 할 수 있는 여지를 너무 많이 남길 수 있는데, 나중에 고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제가 했던 것처럼 초안에 마음대로 펜 터치를 해도 되지만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캐릭터의 드레스를 스케치하여 좋아하는 실루엣을 찾습니다. 끝나면 염두에 두고 있는 모든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계획 부분에서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케치 연필을 사용합니다! 저는 손떨림 보정에서 포인트 4, 안티에일리어싱으로 설정해 사용합니다! 제가 사용한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라우스로 시작하여 방금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프릴 장식으로 목선을 장식해 봅시다(1). 허리 라인이 꽉 끼는 캐릭터를 상상했기 때문에 블라우스 위의 코르셋이 잘 어울릴 것 같고, 가슴 밑에 주름을 추가해 좀 더 사실적으로 보이도록 할게요(2).

 

푹신한 소매를 그리고 싶다면 여기 요령이 있습니다! 포장된 사탕을 상상해 보세요. 좋아요, 이제 사탕 주위의 종이가 여전히 접혀 있지만 안에 사탕이 없는 경우를 상상해 보세요. 두 곳은 촘촘하고 한 곳은 푹신하게 되어 있을 겁니다. 부푼 소매는 그런 모습입니다🙂(3)

 

 

이제 소매의 바닥 부분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직물의 물리학에 주의를 기울이세요(4). 소매 주름의 물결 모양선을 팔둘레를 따라 그려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부드럽고 풍성한 직물처럼 보이게 하려면 꽤 크게 그리면 됩니다. 이 기법을 다른 소매에도 적용해 보겠습니다.

 

이제 코르셋은 가슴선을 따라 엉덩이까지 내려가 앞쪽을 약간 열어두면 됩니다!(1) 그 후 앞면을 묶고 솔기 디테일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2).

[POINT] 다양한 유형의 코르셋이 있지만 이 유형은 가장 간단하고 가장 빠르게 그릴 수 있습니다. 코르셋의 입구를 뒤쪽으로 옮기거나, 레이스를 추가하거나, 배꼽 위까지 끝내는 언더버스트 코르셋으로 만들면 유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에서 영감을 얻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핀터레스트와 같은 웹사이트에는 참고할 자료가 많습니다.

 

 

치마를 그리기 위해 기본적으로 소매의 프릴 크기를 조정하고 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크게 접힌 부분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가장 유용한 것은 몇 개의 안내 화살표를 그리는 것입니다. 그 화살표는 치마가 어떻게 ‘펄럭이는지’ 보여줄 것입니다(빨간선). 이제 접힌 부분을 따라 그리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보일 것입니다!

치마에 무늬와 질감이 없었으면 해서 일부 접힌 부분 아래에 페티코트(2)를 그려서 일러스트를 조금 더 역동적이고 디테일하게 합니다. 간단한 무늬를 만들 수 있지만 원한다면 좀 더 복잡한 것을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이미 말했듯이 참고 자료에서 영감을 얻는 것은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저는 일러스트 작업을 할 때 대개 매우 꼼꼼합니다. 복잡한 일러스트나 단순한 캐릭터 디자인 시트를 그리는 작업할 때 등 항상 그림의 모든 요소를 별도의 레이어로 구성합니다. 추가하거나 삭제해야 하는 항목의 수준을 한눈에 알 수 있으며 그림의 다른 요소를 건드리지 않고 항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한 레이어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마, 페티코트/디테일, 가슴, 셔츠

 

 

의상이 완성되었습니다!

 

  1. 채색

이제 캐릭터가 완전히 옷을 입었으므로 원하는 대로 그림의 선화를 그리고 색칠할 차례입니다.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 넣자고요!

 

 

이것이 제가 항상 선화에 사용하는 브러시인 G펜입니다! 매끄럽고 정확하고 깔끔한 선화에 딱 맞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종류에요!)

 

 

몸의 선화는 이미 완성되었기 때문에 그녀의 몸의 선화를 한 레이어로 옮기고 다른 레이어에 그녀의 의상을 펜 터치하고 첫 번째는 낮은 불투명도로 남겨 두었습니다. 각 레이어명은 선화, 몸, 드레스로 정했습니다.

 

 

캐릭터의 펜 터치가 끝나면 그림자를 넣습니다. 빛이 캐릭터에 닿는 방향을 정하고 그녀의 몸 반대편에 그림자를 그립니다.
실제 사물, 그림자 및 빛이 실제 사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연구하면 일러스트에 적절하게 음영 넣는 방법을 배우는 데 정말 도움이 됩니다! 사실 캐릭터에 음영을 넣을 때 그림자, 음영, 옷 두께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음영 이론은 정말 흥미롭고 신뢰할 수 있는 일러스트를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광원의 방향을 결정하고 (여기에서는 왼쪽) 그림자를 완성한 다음 선택한 바탕색을 적용합니다.
그림자는 바탕색 위에 배치하고 그림자 레이어를 곱하기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의 다른 모든 색과 완벽하게 섞입니다.

 

그림자에 수수한 회색 또는 불투명도가 낮은 검은색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귀여운 라일락, 따뜻한 분홍색 또는 하늘색과 같은 밝은 색을 사용하세요. 이는 일러스트에 더 많은 역동성과 개성을 더합니다.

 

 

거의 다 되었습니다!

이때 저는 대개 머리카락, 눈 및 피부에 약간의 빛 반사를 추가합니다. 저는 이런 종류의 디테일을 좋아합니다. 캐릭터의 얼굴과 체형에 멋진 ‘빛나는’ 효과를 줍니다!

 

이 레이어를 일반 모드로 놓아두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오버레이로 설정합니다. 이는 이러한 디테일을 그림 전체 및 아래 색과 혼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터치는 선화 채색과 조명입니다. 이는 디지털로 그리기 시작한 이후로 개인적으로 하는 일입니다. 선화가 검은색이고 정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칠해진 색보다 더 어두운 톤으로 칠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머리카락은 초록색이므로 머리카락의 선화에 진한 초록색을 사용했습니다. 그녀의 피부와 옷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기법의 효과가 정말 마음에 듭니다. 컬러 선화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조명에 관해서는 오버레이 레이어를 사용하여 최종 전체적인 분위기를 추가합니다. 저는 보통 두 가지 색(개인적으로 따뜻한 색과 시원한 색을 결합)을 사용하여 캐릭터 위에 그라데이션으로 넣습니다. 첫 번째는 대개 따뜻한 색으로, 정한 방향에서 빛이 비쳐 오고 차가운 색은 정반대 방향에서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분위기와 캐릭터의 색을 복잡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제 드디어 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방금 그림 그리기를 시작한 사람이 이 강좌를 읽는다면 복잡한 드레스와 사실적인 프릴을 즉시 만드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러한 단계들은 분명 여러분의 그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 번째 단계를 올바르게 수행하면 자신만의 그림 그리기 방식에 적용하는 방법을 천천히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원하는 대로 그려지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그리세요! 천재로 태어난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많은 연습과 배우고 향상시킬 의지가 필요합니다!

인내 – 그것이 아티스트로서 발전하는 열쇠입니다!

이 강좌를 재미있게 따라 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Mortinfamia ~

 

아티스트 소개

제 이름은 Martina(AKA MortinfamiART)이고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태어났습니다.

고향에서 5년 동안 미술 고등학교에 다녔고 시각 예술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 후 다른 도시인 볼로냐에서 미술 아카데미에서 공부했고 3년 후에 ‘만화와 일러스트’ 부문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피렌체로 돌아와 국제 만화학교에서 2년 만에 ‘만화’ 학위를 받았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소셜 네트워크(Deviantart, Tumblr, Facebook)를 사용하여 디지털 커미션으로 많은 일을 했습니다. 2014년부터 여러 이탈리아 출판사에서 일했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이탈리아 출판사에서 만화 3부작 <DEVA – A Tale of Gods>를 출간했습니다. 올해부터는 웹툰 <Kamille>을 연재하기 시작했고 올해 말경 시작될 다음 작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작품 사이트 및 SNS

 

웹툰

https://www.webtoons.com/en/challenge/kamille/list?title_no=402565

 

SNS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