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풍 머리카락 그리는 법

애니메이션풍 머리카락 그리는 법

이 강좌에서는 아티스트 Hyanna Natsu 씨가 애니메이션에서 영감을 얻은 화려한 머리카락을 그리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애니메이션풍 머리카락을 어떻게 '만드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름답게 빛나는 머리카락을 만들 수 있는지 배워봅시다!

 

머리카락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5가지 그림 그리기와 채색하기 중 하나인데, 이 또한 많이 요청 받는 강좌입니다. 재미있고 요령으로 가득찬 동영상이 되도록 가능한 많은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어려운 규칙은 없으며 대부분 제가 하는 작업을 보여드리겠으니 즐겁게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 🙂

 

 

참고 자료 사용

실생활에서 어떤 모습인지 확인하지 않으면 그림을 그리기가 힘듭니다. 그러니 어떻게 그려야 할지 모를 때 사진을 찾아보세요! 애니메이션 그림뿐만 아니라 실제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디서 찾냐고요? Pinterest, Instagram, DeviantArt 등 참고할 만한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부정 행위, 복사 또는 도둑질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위대한 아티스트는 참고 자료를 사용하므로 여러분도 참고해야 합니다!

 

모양 및 부피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머리카락과 눈은 종종 캐릭터의 감정과 성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므로 일반적으로 실제보다 더 디테일하게 묘사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림이므로 복잡한 규칙은 없습니다. 손을 움직여 창의력을 키우세요.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그림을 살펴보세요. 머리카락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푹신한 곱슬머리는 따뜻하고 매력 있는 반면

 

 

곧고 검은 머리카락은 심각하게 느껴집니다.

 

 

스케치

저는 세세한 것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대략적인 윤곽만 생각하면서 머리카락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스케치할 때는 대략적인 형태만이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 모르면 두개골을 떠올리고 도톰하게 그립니다. 그것을 나타내는 데는 가운데 간단한 선만 있으면 충분해요. 머리카락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배우면 윗부분을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S 곡선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곧아도 길게 펼쳐진 S 곡선으로 그리면 가볍고 하늘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웨이브 머리로 S 곡선이 더 두드러집니다!

 

 

완벽한 곱슬머리를 위해 다른 기법을 사용합니다. 먼저 하나의 스프링을 그리고 정면 부분의 윤곽을 그립니다. 그런 다음 그 선 모양을 복제합니다.

 

 

그 후 뒷면에 있는 선을 지우고 복제한 스프링을 연결합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가닥을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원한다면 자유롭게 그리면 됩니다!) 몇 가닥이면 원하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며 뒷부분은 단순한 모양이 됩니다.

 

 

잘못된 것을 삭제하고 다시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올바른 느낌을 얻기 위해 이 부분에 시간을 들이면 잘 그릴 수 있게 됩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요령은 긁힌 듯한 짧은 선이 아니라 아닌 긴 선으로 그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림이 더 세련되게 보이고 손목을 다칠 가능성이 줄어 듭니다!

그림 그리다 막혔을 때는 휴식을 취하고 새롭게 바라보기 위해 참고 자료를 찾아보세요. 작업할 때 펼쳐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선화

선화를 그리는 대신 도면에 따라 스케치를 정리합니다.

‘클린업(다듬기)’이란 지저분한 선을 지우고 깨끗하게 정리한다는 뜻으로, 완벽하게 깨끗한 선과는 다른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작업을 편하게 해 주고 디테일까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

선이 완벽한지 확인하기 위해 화면을 확대하여 들여다볼 필요가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당신의 작은 실수를 알아낼 수 있는 사람은 당신뿐입니다.

선화 브러시는 스케치 브러시와 같을 수 있지만 원하는 모양에 따라 다릅니다.

표준 브러시나 CLIP STUDIO ASSETS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브러시가 많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선이 교차하는 곳이나 그림자가 있는 곳을 더 두껍게 만들어 더 깊이를 줄 수 있습니다.

 

 

음영

기본색이 추가되면 광원의 위치를 정의합니다. 구체 음영에 대한 기초 강좌를 기억하나요? 정확히 그렇게 하세요.

이렇게 하려면 음영 색으로 대략적인 형태를 배치하세요.

 

 

대략적인 형태를 잡았으면 원하는 대로 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배우고 있는 중이므로 음영을 멋지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의 기술로 충분히 어렵다고 느껴지는 범위 내에서 천천히 진행하면서 점점 복잡하게 만드세요.

 

 

보시다시피, 검은색에는 흰색의 회색과 일치하는 역광이 있습니다. 저는 보통 그리는 머리카락에 색을 더하는데, 예뻐 보이기 때문이지요!

자, 어떻게 하면 알맞은 색을 고를 수 있을까요?

한마디로, 딱 맞는 색은 없어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색을 찾을 때까지 이것저것 시도해 보세요. 분홍색은 파란색으로, 보라색은 녹색으로, 주황색은 노란색으로 바꾸어 보는 등 놀이하듯 즐기세요! 어떻게 하면 검은색과 흰색 머리를 회색, 보라색 등으로 보이지 않게 만들 수 있을까요?

그림의 주변과 비슷한 색을 사용하면 톤이 정확해 보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그녀의 셔츠가 빨간색이었다면 머리에 더 많은 빨간 톤을 더했을 것입니다. 저는 이미 그림에 있는 색을 사용하고 그것들을 가지고 노는 경향이 있어요. 파란색과 빨간색의 방에 있는 이 머리카락 가닥처럼 각각의 색이 약간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무지개나 그라데이션처럼 복잡한 머리카락을 작업할 때는 곱하기 합성 모드에서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설정하여 그라데이션을 유지하면서 어떤 색이 더 잘 작용하는지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이 부분은 아주 재미있고, 머리에 윤기를 더하는 방법도 많습니다.

심지어 흰머리에도요!

저는 앞머리에 있는 피부색에 에어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해서 위에 하얀 하이라이트를 추가하면 보일 거에요!

 

 

어떤 색을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머리색으로 새 레이어를 만들고 합성 모드를 더하기(발광)로 설정한 후 얼룩, 삼각형, 선 등을 추가하면 됩니다. 어떤 모양이든 당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색조와 채도(Ctrl + U)를 사용하여 색을 일치하는 톤으로 바꿉니다.

 

 

하이라이트를 추가할 때 지저분한 가닥도 그려 넣습니다. 우리 모두 헝클어진 머리 때문에 고생하잖아요?

제가 즐겨 쓰는 다른 방법으로 속눈썹과 눈썹을 투명하게 만드는 것을 들 수 있는데, 이렇게 하려면 선화 레이어를 잠근 후 머리카락보다 진한 색, 또는 밝은 색으로 색칠합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사용한 머리색과 선화가 곱하기로 설정되었는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맺음말

이 강좌를 마친 후에도 머리카락 그리는 법을 여전히 모를 수도 있지만 갑자기 프로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항상 말했듯이 미술은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최소한 여기서 중요한 점을 익히고, 참고 자료를 사용하세요! 충분히 반복할 수는 없지만 신중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단계적 학습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자신의 방식으로 사물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여러분이 하는 일을 즐기고 삶이 가져올 도전을 즐기는 한, 여러분은 아티스트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연습이 관건이지만 인내와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세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겁게 그림을 그리시기 바랍니다 ☆ ~(‘▽^人)

 

– Hyanna Natsu

 

트위터

유튜브 채널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