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주름을 그리기 위한 필수 요령

옷 주름을 그리기 위한 필수 요령

천과 주름은 소재의 부드러움과 몸의 모양에 따라 모든 종류의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만화가 miyuli 씨가 기본 개념과 모든 종류의 천을 그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주름은 접히는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편적이지 않으며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유형과 요인이 있습니다.

 

주름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단일 규칙은 없습니다. 천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많은 주름 연구를 하는 것입니다. 주름을 더 사실적으로 그리려면 더 많은 참고 자료가 필요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원칙을 이해하면 더 양식화된 방식으로 설득력 있게 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접한 몇 가지 조언과 공통점을 정리했습니다.

 

 

소재

주름을 그릴 때 소재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재는 모두 적절한 주름의 위치를 형성하는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질감에 따라 그림자가 생기는 곳이 달라집니다.

 

 

두꺼운 소재는 일반적으로 잘 보이지 않는 넓은 주름이 생깁니다.

단단한 소재는 일반적으로 구부러진 곳이나 솔기에서 더 많이 당겨집니다.

부드럽고 얇은 소재는 특히 구부러진 곳 주변에서 많은 주름이 생깁니다.

 

 

주름의 양은 천의 무게와 소재에 따라 다릅니다. 천을 그릴 때 소재가 얼마나 두껍거나 얇은지, 단단하거나 부드러운지, 무겁거나 가벼운지, 매끄럽거나 질감이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천은 다른 부피감과 너비의 주름을 만듭니다. 또한 그다지 변화가 없으며 움직일 때도 덜 접힙니다.

모든 옷에는 자체 배열이 있어 주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인 솔기의 위치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들을 모두 그릴 필요는 없지만 구조에 대한 좋은 기본 지식을 알아 두면 유용합니다.

 

주름은 튀어나온 솔기에서 당겨지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정장과 같은 옷에서는 어깨의 솔기 부분의 변화가 매우 뚜렷이 나타납니다.

스웨터는 보통 팔 솔기가 더 내려가 주름이 많이 당겨지지 않습니다.

 

 

폭이 넓은 옷은 폭이 좁은 옷과 다른 주름을 보여줍니다. 꽉 끼는 옷은 밀착되어 몸을 감쌉니다. 헐렁한 옷은 당겨진 지점에서 아래를 향해 처진 많은 주름이 생깁니다.

 

 

옷은 종종 주름이 있거나 접히지 않도록 디자인됩니다.

몸에 딱 맞는 소재는 가능한 적은 주름으로 세련되게 보이도록 디자인됩니다. 옷이 너무 꽉 끼거나 너무 헐렁하면 특히 실루엣을 보았을 때 옷이 덜 세련되어 보이는 주름이 더 생깁니다.

낡은 천은 새 천이나 잘 손질된 천보다 주름이 더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POINT] 옷과 주름을 그릴 때 캐릭터의 성격에 맞는 소재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부 영향

주름은 바람이나 물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젖은 천은 마른 천과 달리 천 아래의 형태에 더 달라붙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은 가벼운 소재를 훨씬 더 무겁게 만들어 쉽게 움직이지 않게 합니다. 또한 얇은 천은 투명해집니다.

 

 

 

움직임

몸이 쉬고 있을 때 그 천은 보통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집니다. 천이 넓고 가벼울수록 처진 주름이 더 나타납니다.

 

 

접힌 천이 눌렸을 때 크기가 다른 속이 빈 모양이 생깁니다.

 

폭이 좁은 소재에 요철이 더 많습니다. 폭이 넓은 소재는 주름이 적고 찌그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재는 형태의 움직임에 따라 조정됩니다. 주름은 보통 뒤틀림을 따라 생깁니다. 따라서 움직임을 강조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예에서 더 가볍고 얇은 소재는 팔이 거의 움직이지 않아 주름 수가 적습니다.

 

 

팔의 움직임은 주름이 나타나는 당겨지는 부분을 크게 좌우합니다.

재킷을 열면 팔을 올릴 때 덜 당겨지게 됩니다.

 

 

 

바지

바지의 천은 허리 둘레에 받쳐져 있습니다.

바지는 다리의 뼈 구조에 맞게 조정되어 무릎까지 점차 폭이 좁아집니다.

통이 좁은 바지에서는 대체로 무릎 부근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천에 요철을 그릴 때 원점과 부피감을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3차원 공간에서 접힌 부분을 상상할 수 있을 때 시각적으로 차이가 납니다.

 

 

 

뒤쪽에서 보면 허벅지에서 엉덩이까지 이어지는 부분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뒷모습에서 무릎의 주름도 엉덩이에 의해 눈에 띄게 당겨집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서 있거나 쉬고 있을 때 주름이 줄어듭니다.

 

 

다리를 올릴 때 무릎이 가장 당겨지는 지점이 됩니다.

다리가 움직일 때 생기는 주름 모양에 주의합시다.

 

 

 

그림자와 하이라이트

소재의 두께에 따라 주름의 그림자가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주름의 그림자 부분을 그릴 때 부드러운 가장자리와 단단한 가장자리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소재가 얼마나 매끄럽고 부드러운지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부드러울수록 빛을 더 반사하고 밝아집니다. 거칠고 질감이 뚜렷한 소재는 빛을 분산시킵니다.

가장 어두운 영역은 일반적으로 형태가 눌려 가장 짙은 그림자가 나타나는 곳입니다. 이는 빛이 닿지 않는 매우 깊은 주름에도 적용됩니다.

 

 

소재의 그림자를 묘사하는 동안 알아낸 몇 가지 간단한 요령이 있습니다.

 

 

주름의 폭과 같은 그림자는 소재에 따라 가장자리가 부드럽거나 하이라이트로 나타나는 등 다양하므로 많은 시각 자료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기 위해 가급적 많은 소재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Miyuli 씨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만화가입니다.

https://www.patreon.com/miyuli
https://twitter.com/miyuliart
https://www.instagram.com/miyuliar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