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상 과학 캐릭터 디자인

CLIP STUDIO PAINT에서 캐릭터 디자인 그리기

처음부터 캐릭터를 디자인하여 완성하는 과정을 컨셉 아티스트 Hicham Habchi 씨가 설명합니다. 캐릭터 컨셉을 잡아 무기와 장비도 그려갑니다. 동영상도 꼭 보세요!

 

CLIP STUDIO PAINT(클튜)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과정에 관한 강좌입니다.

 

1. 러프 스케치

첫 번째 단계는 스케치입니다. 빈 캔버스에 새 레이어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수작업할 때와 마찬가지로 거친 스케치에 색연필이라는 연필 브러시를 사용합니다. 부드러운 연필은 부드럽고 완만한 선을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이 단계에서 각 부분별로 형태를 잡아 그리고 있습니다.

 

 

평소에 컨셉을 잡기 전에 워밍업을 합니다. 워밍업은 다른 아이디어와 컨셉을 모색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특히 얼굴과 옷에서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작정 그리기로 했습니다.

 

러프 스케치는 모색 단계로 원하는 디자인을 찾기 전에 다른 측면을 시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모두 같은 레이어에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컨셉 단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디어, 특히 이러한 종류의 공상 과학 캐릭터에 관한 것을 구상합니다. 캐릭터의 아이디어를 추진하다 보면 우주에 맞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선화

다음 단계는 스케치를 다듬는 것이므로 선화부터 시작합니다.

 

선화 단계에서는 특히 얼굴, 의상, 손, 포즈와 같은 디자인의 핵심 요소를 정의하는 더 명확하고 날카로운 선들로 대략적인 스케치를 새롭게 표현합니다.

 

 

이를 위해 CLIP STUDIO PAINT(클튜)의 [진한 연필]을 사용합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러프 스케치를 베껴 그립니다. 동시에 일부 요소가 새로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안 단계에서는 모든 디테일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지만 선화 단계에서는 원하는 모든 디테일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저한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굴 특징에 중점을 둔 상반신을 그리는 것인데 그 이유는 캐릭터에 대한 더 많은 생명을 불어넣고 자세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캐릭터에 공격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었습니다. 항상 우주를 무대로 창작하려 하는데 이번에는 지하 도시 스타일의 옷을 그리기로 했습니다.

 

 

선화 단계에서는 여러 레이어를 만들어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여러 레이어가 겹쳐져 있는 곳에도 동일한 브러시를 계속 사용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어 사이를 오가면서 그립니다. 특히 손을 그리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올바른 방법을 찾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지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칼, 어깨의 해골, 갱스터 래퍼의 테마에 영향을 받은 스피커가 달린 라디오처럼 보이는 거대한 무기 등 다양한 컨셉과 문화를 혼합한 몇 가지 다른 요소를 이것저것 그려 보았습니다. 이처럼 믾은 문화가 합쳐진 재미있는 캐릭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기술 측면으로 돌아가서 윤곽을 완성한 후에는 선화 레이어를 결합하여 일부 모양과 디테일을 조정하거나 장면에 더 많은 오브젝트를 추가하여 캐릭터와 더 많은 상호 작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동적으로 보이도록 시각적 효과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다음 단계는 선화를 더 굵고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입니다.

 

 

3. 채색

윤곽을 그린 후 선화의 간격을 채우고 단색으로 캐릭터를 채워서 실루엣을 선명하게 합니다.

 

 

 

단색으로 채워지면 각 부분별로 채색합니다.

실루엣이 그려진 단일 레이어에 클리핑된 다른 레이어에서 작업합니다. 재킷, 티셔츠, 헬멧, 스킨 등 디자인의 특정 요소별로 레이어를 나눕니다. 각각을 정의하기 위해 채색, 차단 및 조명 측면에서 나중에 작업하기 쉽도록 다른 레이어에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장면을 더 차갑게 보이게 하기 위해 때때로 레이어 보정을 추가합니다.

 

 

다른 색으로 채색해 보면서 마침내 더 차가운 분위기에서 더 따뜻한 분위기로 바꿉니다.

 

 

채색에는 진한 수채 브러시를 사용합니다. 색을 쉽게 혼합하는 데 도움이 되고 부드러움과 질감이 마음에 듭니다.

 

컬러 팔레트의 경우 다른 색들을 선택하여 조정하는데 대개 초기 화면에 보색을 사용한 다음 더 일관적이고 선명한 것으로 값을 좁힙니다.

 

채색에는 많은 기술이 있습니다. 제 스타일은 좀 더 만화적이어서 회화적인 느낌을 조금 더해 채색합니다.

 

같은 진한 브러시를 사용하여 디테일을 계속 추가합니다.

 

 

때때로 부드러운 브러시를 사용하지만 그림을 위해서가 아니라 명도와 컬러 모드를 조정합니다. 이를 위해 소프트 라이트로 설정된 다른 레이어를 사용하고 색을 통과하는 일종의 그라데이션을 만듭니다.

 

그림이나 스타일에 가장 어울릴 때까지 계속 채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원하는 만족감과 최종 결과를 얻을 때까지 점점 더 많이 테스트하고 계속 색을 칠하려고 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여전히 이곳저곳 살펴보면서 질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로봇 팔에는 반사광과 정밀한 빛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채색이 더 흥미로워 보이도록 빛과 명도를 조정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능한 한 계속해서 디테일을 조정해 갑니다.

 

 

색과 분위기가 그럴듯해지면 발 아래 바위처럼 장면에 더 많은 물체를 추가하기 시작합니다. 장면 내에서 구현되도록 작업하였으므로 실루엣의 일부로 보입니다.

 

 

이번 컨셉의 핵심 측면 중 하나인 거대한 무기를 눈에 띄게 하고 싶었습니다. 캐릭터와 같은 종류의 생각을 반영하는 무기를 그리면 그림에 분위기를 더하고 창의적인 컨셉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최종 수정

디자인, 색 및 모든 것에 확신을 가지고 거의 완성되었다고 느껴지면 최종 수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스피커에 멋진 음파를 추가하여 전체 그림의 디자인에 분위기를 더합니다.

 

 

또한 발에 보이는 먼지와 같은 보조 요소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림 라이트, 글로우 효과를 추가하면 끝입니다.

 

 

이번에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어 정말 즐거웠습니다.

이 강좌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티스트 프로필

Hicham Habchi 씨는 현재 두바이에 기반을 둔 컨셉 아티스트이자 만화 아티스트입니다. 그는 만화 및 비디오 게임, 특히 컨셉 개발 측면과 관련된 모든 것에 심취해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예술과 창의성에 관련된 모든 종류의 작품들을 다루고 있으며 만화, 광고, 비디오 게임, 도시 생활에 대해 참고합니다.

https://hichamhabchi1.artstation.com/

https://www.instagram.com/pyroowdaily/

https://twitter.com/hichamhabchi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