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손 그리기

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손 그리기

손은 매우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자세를 파악하여 그리면 생동감 있는 그림이 됩니다. 이 강좌를 읽으면 상상을 바탕으로 사실적인 손을 그리기 위한 기본적인 손 모양과 자세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스탠 프로코펜코(Stan Prokopenko) 씨가 손가락을 단순한 모양으로 하여 부분별로 나누는 등 유용한 기법을 설명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상상을 바탕으로 정확히 손을 그리기 위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 과정은 자료를 참조하면서 그릴 때도 도움이 됩니다.

 

과정 자체는 꽤 간단하지만 손을 그리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우선 해부학, 원근법, 음영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실적인 손을 그리기 위한 과정이 아닌 간단한 손을 그리고 싶다면 카툰 캐릭터 같은 손을 그리기 위한 강좌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럼 시작합시다…

 

아이디어

첫 번째 단계는 그리고자 하는 손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는 것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무작정 손을 그리려고 하지 마세요.

다양한 각도에서 손을 살펴봅시다. 손등이나 손바닥이 보이나요? 정면이 어느 정도 보이는지, 뒤에서 보고 있는지, 각 손가락과 엄지 손가락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손목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기 전에 마음 속에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손을 직접 움직여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조로운 손을 그리기 보다는 다양한 자세의 손을 표현해 봅시다. 이야기와 연관된 자세를 취하면 더 좋습니다.

손가락이 펴진 동작은 더 폈을 때 어떻게 될지 생각합니다. 손가락을 가능한 한 펴려고 하면 손목이 약간 구부러지고 손가락이 구부러집니다. 이 변화는 손 자세를 더욱 재미있게 합니다.

 

 

손은 매우 표현력이 풍부합니다. 손을 그릴 때 당신은 배우가 되어야 합니다. 표정을 그릴 때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있는 손 자세의 표현을 느껴야 합니다.

 

아이디어가 명확해지면 간단한 모양으로 손을 만들어갑니다.

이 강좌에서 몇 번이고 강조하지만 간단한 모양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바닥의 뼈, 근육, 힘줄, 지방, 피부의 복잡한 조합은 단순한 상자가 됩니다. 손목은 팔목뼈로 구부러지는 폭이 좁은 상자입니다. 손가락은 원기둥 또는 상자가 됩니다. 이처럼 손을 간략화하면 자세를 잡고 해부학 정보를 추가해 음영을 넣는 등 작업이 더 쉬워집니다.

 

 

손바닥

앞서 손바닥 영역은 같은 높이와 폭으로 이루어진 상자 모양으로 간략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 상자 모양으로 그리기 시작해도 되지만 좀 더 정확히 그리려면 느낌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새끼손가락의 뼈는 약간 짧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따라서 앞면을 완만하게 그려야 합니다. 가운뎃손가락 부분은 길게 그려야 합니다. 나중에 양쪽에 물방울 모양의 근육을 추가합니다. 우선 근육량을 무시하고 손바닥을 단순한 오목한 모양의 상자로 그립니다.

이 상자를 위에서 보면 손가락 관절의 우측과 앞면이 보입니다. 다시 말해 그릴 때 모든 간단한 모양의 비율과 원근법은 빨리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어떤 대상을 그리든지 적용됩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할 때까지 세부를 그리지 마세요. 손톱, 주름, 음영 등 세부를 다 그린 다음 실수를 깨달아도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시간과 노력은 물거품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갑시다. 손가락을 그려 넣기 전에 앞면을 네 부분으로 나눕시다. 이에 따라 각 손가락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깊이를 넣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처럼 그릴 수 있다면 나머지는 그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멋진 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손가락

이 지점에서 손가락이 손에서 뻗어 나오는 것을 그립니다. 몇 가지 손짓이나 와이어프레임으로 그린 안내선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의 세 가지 안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취향이 있고 다른 자세에는 다른 접근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첫 번째 안은 손가락이 그룹화되어 있으면 엄지장갑 모양을 상상해 보세요. 손가락 그룹에서 하나라도 떨어져 있으면 그것을 따로 그립니다. 그룹화할 수 있는 것을 모아 구부러졌는지 아닌지를 정합니다.

두 번째 안은 손가락 관절에서 뻗어 나온 선과 점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는 조정하기 쉬운 가장 짧은 선으로 각 부분의 위치와 길이를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세 번째 안은 각 손가락의 손짓을 그리는 것입니다. 각 뼈를 나누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관절을 무시하고 각 손가락의 움직임을 편하게 확인해 봅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다른 자세에는 다른 접근이나 다른 조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자신의 취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시도해 보고 선호하는 것을 참고하세요.

 

손가락 그릴 때 요령은 새끼손가락과 집게손가락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새끼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그리면 가운데 두 개 손가락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이 손가락들은 균등하게 나누어지거나 한데로 모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룹화하지 않고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 몇 손가락을 묶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손가락을 어떻게 묶을지는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어떻게 표현하면 가장 좋을까요?

 

자 이제부터 손가락에 구조를 추가합시다. 저는 대개 손가락의 각 부분에 원기둥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원기둥은 상자보다 쉽고 빠르게 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원기둥이 회전한 것을 나타내려면 나중에 원기둥을 상자로 바꾸는 것은 꽤 간단합니다. 상자로 하면 관절을 표시하는 데 충분합니다.

엄지손가락을 포함하지 않으면 손가락은 12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생각해야 할 원기둥과 상자가 많습니다. 얼른 그리고 싶겠지만 초조해하지 마세요.

 

적절한 균형과 원근법으로 적절한 위치에 각 부분을 그립니다. 작업하고 잘못을 수정함에 따라 선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이후 세부를 그리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구조를 그리는 과정에서 선을 밝고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세요. 낙서로 혼란스럽게 하지 마세요. 잘 생각해서 그립시다.

 

 

 

엄지손가락

손뼈 강좌에서 엄지손가락의 바탕이 되는 삼각형 박스에 대해 배웠습니다.

※ 손뼈를 그리는 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강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삼각형 상자는 엄지손가락의 중수골 위치에 따라 손을 펴거나 쥐거나 회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엄지손가락을 보고 각각 어떻게 움직이는지 여러모로 확인해 보세요. 가끔 중수골을 상상하여 그 위치가 그럴듯한지 그 길이가 다른 뼈와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엄지손가락과 손바닥 사이의 틈은 삼각형의 근육과 피부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삼각형 박스 모양입니다.

또는 뼈를 통과하는 긴 손짓을 그린 후 손가락 관절 사이를 피부로 덮어 표현해도 좋습니다.

당신이 그리기 나름입니다.

 

 

 

이 삼각형 상자에서 첫 번째 뼈 원기둥을 늘립니다. 그 후 엄지손가락 끝을 나타내기 위해 쐐기 모양을 그립니다. 모종삽 같은 모양입니다. 그리고 옆에서 보면 개의 머리처럼 보이는 것을 잊지 마세요.

 

 

 

 

손목

표면상 손바닥과 팔뚝 사이에 틈을 채우기 위해 손목이 구부러져 있습니다.

 

따라서 팔뚝 뼈의 2×4 모양에 해당하는 지점부터 그리면 좋습니다. 손목은 구부러질 때 면이 달라집니다.

손목을 디자인할 때 영감을 얻으려면 ‘브리지먼의 라이프 드로잉'(Bridgman’s Complete Guide

to Drawing from Life)을 참조하세요. 거기에는 손목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자세가 있습니다.

팔뚝에서 손으로 조금 내려가 있는 데 주목하세요. 이는 당신의 그림을 더 흥미롭고 역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디자인입니다. 손과 팔뚝을 같은 높이로 하지 않고 팔뚝보다 아래에 손을 배치합니다. 이 높낮이차는 손목에 자연스러운 흐름을 부여합니다.

 

 

이와 같이 자세를 취한 손을 그렸습니다. 이제부터는 근육과 모양, 피부의 주름, 지방, 정맥, 힘줄 등 세부를 그려 넣습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면 잘 하고 있는 것입니다. 과정에 익숙해짐에 따라 세심하게 모든 부위를 상자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몇몇 순서를 건너뛰거나 간단히 모양에 대한 지시를 남길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게 할 수 있게 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세심한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그릴 형태가 머리 속에 주입되어 정확한 지시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이고 빠른 그림 그리기는 신중하고 느린 그림 그리기에 의해 발달되는 기술입니다. 이 강좌는 장기간에 걸쳐 실력을 쌓으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고가 되기 위해 기꺼이 지금 시간을 할애하려는 학생들 – 바로 당신이길 바랍니다.

 

 

근육

손의 주요 근육은 다음과 같이 세 개의 물방울 모양으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아빠 곰, 엄마 곰, 아기 곰이라고 부를게요.

 

 

손바닥의 엄지손가락 쪽의 아빠 곰이 가장 큽니다. 전 항상 이것을 드럼 스틱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엄지손가락을 벌리고 있으면 드럼 스틱은 가늘게 늘어납니다. 엄지손가락을 오므리고 있으면 드럼 스틱은 둥글어집니다.

새끼손가락 근육도 물방울 모양인데 손바닥에 있는 지방의 두꺼운 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지방을 포함하여 불룩한 모양의 상자로 그립니다. 새끼손가락을 구부리거나 벌리고 있으면 지방과 근육 사이에 주름이 생깁니다. 그 결과 지방층이 쏠려 모서리가 나타나며 힘살이 둥글어집니다. 새끼손가락의 긴장을 풀면 이 모서리 모양은 둥글어집니다.

엄지손가락을 쥐면 이 두 모양은 주름으로 나뉩니다. 그 외에는 그 주름을 강조하지 마세요. 손목으로 이어지는 밑동까지 방심하지 마세요…

이 그림의 자세에서는 새끼손가락이 다른 손가락과 떨어져 있으므로 지방과 근육 사이에 주름이 보입니다.

 

이 강좌의 내용은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포함하여 다음의 동영상에 보다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공개된 동영상은 영어입니다.)

 

 

프로코 소개

프로코는 아티스트를 위한 양질의 예술 교육 비디오를 제공합니다.

 

https://www.proko.com/

 

무료 비디오뿐만 아니라 특정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프리미엄 코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코스는 다운로드 가능하며 확장 비디오, 과제의 시연이나 예시, 전자책, 비평 비디오, 3D 모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시리즈의 다른 비디오

아래 강좌에서는 뼈와 근육에 대해 배우고 손을 사실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표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배웁니다.

 

 

과제

그럼 당신에게 과제를 내겠습니다. 이 강좌의 과정에 따라 상상을 바탕으로 손 그림을 5장 그리세요. 다 그린 후 Anatomy Group에 게시해 주세요. 저는 다음 번 비평 비디오에서 당신의 작품을 비평할지도 모릅니다.

 

 

손에 관한 참고 자료 얻기

새로운 손에 관한 참고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손을 스케치하는 연습을 하거나 해부학을 연구하거나 그림의 참고 자료로 삼으면 좋습니다. 다양한 자세가 있습니다. 총 1,500장 이상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마샬 반드러프(Marshall Vandruff) 씨가 주요 모델 중 한 명입니다.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 중 반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고 나머지 반은 저의 프리미엄 프로코의 수강생들이 이용 가능합니다.

 

 

음영과 세부

여기서부터 주요 형태에 음영을 넣어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자세에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은 광원을 설정합니다. 이 광원을 보고 여기서 설명한 손의 세부에 대해 알고 싶다면 프리미엄 회원용 해부학 코스를 확인하세요. 인체 해부학에 대해 배울 점이 많습니다.

배울 생각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상상을 바탕으로 한 그림 그리기는 실물과 조합하여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상상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릴 때 특정 자세를 잘 못 그리겠다면 그 자세를 취한 자신의 손을 사진으로 찍어 연구하세요. 실제 손을 통해 손이 어떻게 움직이고 다양한 자세가 어떻게 보이는지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그 지식을 사용하여 상상을 바탕으로 그리는 작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