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과 입술 그리기

입과 입술 그리기

일러스트레이터 Raquel Arellano 씨가 입과 입술 그리는 법을 설명한 강좌입니다! 입술의 볼록한 부분과 오목한 부분, 뾰족한 부분 등의 구조를 이해하여 각 캐릭터의 개성을 살려 표현하거나 다양한 화풍에 응용해 봅시다!

 

이 강좌에서는 입과 입술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기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다른 모양과 표현을 그리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장 간단한 구조를 설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것들을 컬러 일러스트로 통합할 것입니다.
이 방법 외에도 입과 입술을 그리는 방법을 배우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적절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일러스트를 그리기 위해 CLIP STUDIO PAINT(클튜) EX를 사용했지만 다른 드로잉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입을 그리는 법: 단순화한 구조

먼저 입의 구조를 잘 분석하기 위해 입술 없는 입을 분석해 봅시다.

입을 이해하려면 구체를 떠올려 보세요. (열린) 입은 구체의 절반이 됩니다. 이는 입을 닫으면 일직선이 되고, 입을 열면 초승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부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간단한 운동입니다.

이 예에서는 원근감 없이 가장 간단한 형태로 입을 볼 수 있습니다(그림 1). 그리고 ¾ 원근법으로 상상할 수 있는 방법(그림 2, 3)을 볼 수 있습니다.

 

 

2. 입 그리는 법: 주요 요소

이제 입의 부피가 있음을 알았으므로 입의 깊이가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것은 구강으로 입을 그리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요소인 치아, 잇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목젖, 입천장, 모든 치아, 편도선 등과 같은 다른 요소들에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의 세 가지 기본 기능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왼쪽은 입을 구성하는 윤곽이 잡힌 요소가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이며 오른쪽은 더 자세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3. 입술 그리는 법: 단순화한 구조

입술은 입과 연결되는 필수 요소입니다. 입술을 이해하기 위해 입과 별개로 가장 간단한 형태로 표현해 봅시다.

 

아래 그림에서 직선으로부터 시작하여 원근법 없이 둥글고 구부러지고 길쭉한 구조를 이용하여 단계별로 입술을 그리는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입술의 두께, 폭 및 길이는 디자인하려는 캐릭터 유형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둥글고 구부러진 구조로 입을 상상하기 어렵다면 평평한 부분부터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높이가 낮은 다각형인 것처럼!).

이렇게 하면 어느 부위가 가장 부피가 큰지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초안 그리기

주요 구조

앞서 입에서 살펴본 것처럼 입술을 이해하고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큐피드의 활(1), 이음매(또는 위아래 입술이 연결된 곳)(2), 인중(코와 입을 연결하는 피부)(3), 중심 결절(큐피드의 활 아래 입술 부분)(4), 윗입술(5) 및 아랫 입술(6).

 

이러한 요소들의 움직임을 연구해야 하며 이 요소들을 변경하면 여러 가지 입술 디자인이 만들어집니다.

 

 

5. 입과 입술의 다른 모양

다른 입술과 입을 만드는 것은 아랫 입술이나 윗입술의 두께를 변화시키려고 시도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큐피드의 활을 표시하거나 입을 넓히거나 좁힐 수 있습니다. 계속 시도하여 캐릭터에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작은 입은 보통 작거나 수줍은 캐릭터와 관련이 있고, 큰 입은 좀 더 표정이 풍부한 캐릭터를 위한 것입니다. 항상 예외가 있을 수 있지만 얇은 입술은 남성적인 특성을 정의하고 두꺼운 입술은 여성적인 특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입술 및 입 변형의 예를 확인하세요.

 

 

6. 같은 얼굴에 입과 입술의 다른 모양

입과 입술의 크기를 다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어떤 것이 더 잘 어울리는지, 같은 캐릭터에 대해 여러모로 수정을 시도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7. 입과 입술을 통한 표현과 감정

얼굴에 표현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눈, 눈썹과 같은 다른 요소와 함께 입과 입술은 다른 표현을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

 

한 가지 표현이나 다른 표현을 나타내기 위해 입의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고려하세요. 기쁨을 전달하기 위해 양끝이 올라가도록, 슬픔을 전달하기 위해 평소보다 더 낮게 그립니다. 분노를 전달하기 위해 치아와 잇몸으로 크게 열린 열린 입(비명)을 보여줍니다.

 

입술은 도전, 두려움, 요염함 등 다양한 표현과 감정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표정이 풍부한 입과 입술의 예를 보여줍니다.

 

 

8. 입과 입술을 그리는 다양한 스타일

기본을 알고 나면 가장 편안한 느낌을 주기 위해 다른 스타일로 그려야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만화, 실사, 카툰, 디즈니 및 자신의 스타일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9. 입과 입술을 하나의 일러스트로 통합

마지막으로 스케치에서 마무리 색으로 면을 그리는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편안한 영역을 벗어나려고 할 때 표현에 약간 변화를 주고 이미지를 역동적으로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과장되거나 눈에 띄는 표현으로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은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코 그리는 법은 여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코 그리는 법
코 그리는 법

 

아티스트 소개

Raquel Arellano 씨는 바르셀로나 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컨셉 아티스트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가르친 경력이 있으며 현재 대학교에서 이 과목의 미술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디 롤 플레잉 회사에서 일하는 한편 개인을 위한 커미션을 만들거나 다양한 회사를 위한 강좌를 만듭니다. Twitch에서 그녀의 작품 제작 과정을, Instagram, Twitter 또는 ArtStation에서 더 많은 일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rarellano_art/

https://www.artstation.com/rarellano

https://twitter.com/rarellanoleo

https://www.twitch.tv/rarellanoart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