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그리는 법

코를 그리는 법

일러스트레이터 Raquel Arellano 씨의 코 그리는 법 강좌입니다. 사실적인 스타일부터 만화적인 스타일까지 코를 그리기 위해서는 기본 구조를 입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늠선을 그리고 모양을 분석하여 다양한 코를 그려봅시다!

 

이 강좌에서는 가장 단순하고 가장 기본적인 모양으로 코를 그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코를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만드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목표 중 하나는 개성 있고 독특하며 표현력 있고 창의적인 얼굴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iPad용 CLIP STUDIO PAINT(클튜) EX를 사용했지만 Procreate, Photoshop 등과 같은 다른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코에 대한 이해

(1) 기본 구조

다른 스타일과 모양으로 코를 그리기 시작하기 전에 기본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단 어떤 것의 기본 토대를 파악하면 현실에서 만화에 이르기까지 다른 그림 스타일로 재현할 때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 순서를 따르면 어떤 상황에서도 원하는 코를 그리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코를 구성하고 분해하는 다양한 기본 모양을 상상해 보세요. 평평한 직사각형 모양을 사용하면 부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코의 각 부분이 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코의 주요 구조에 대해서는 코끝에 가까워질수록 자유롭게 좁힐 수 있는 직사각형을 상상해 보세요. 또는 더 넓은 콧구멍을 가진 코를 그리려면 조금 더 확대해 보세요.

 

 

(2) 둥근 모양

코의 기본 구조를 이해했다면 사각형 및 평평한 요소를 곡선 및 구형으로 바꾸세요. 그러면 점차 실제 코의 구조와 비슷해집니다.

 

 

코를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하세요. 음영 영역을 고려하면 부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모양을 분석한 후에는 서로 혼합해 보세요. 이를 위해 참고 자료와 사진 등을 사용하세요. ArtStation 또는 Pinterest와 같은 사이트에서 수많은 참조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코끝을 쉽게 표현하기 위해 가운데에 큰 구를 그리고 옆에는 작은 구를 두 개 그립니다. 크기는 코의 모양과 느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코의 각 측면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직사각형 구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코의 배치

코의 기본 구조를 배웠으니 얼굴에 코를 맞추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몇 가지 측면과 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코의 크기는 얼굴을 둘(반 이하)로 나눈 것과 같은 수직 가늠선상에 있습니다. 크기는 귀와 관련이 있습니다. 대개 코가 크면 귀도 커집니다. 콧구멍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눈물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생물학적 성별과 장르에 따른 비율

코의 기본 구조를 완전히 이해했으면 각 캐릭터에 적합한 코 유형을 사용하는 방법에 집중하세요. 캐릭터 간의 나이나 성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개별 특징을 연구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형적인 남성 코는 보통 더 두드러진 중격과 더 큰 콧구멍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 코와 다릅니다. 전형적인 여성 코는 중격이 얇고 콧구멍이 작습니다. 코끝을 둥글게 하거나 날카롭게 하여 조금 더 얇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측면은 나이입니다. 아이들의 몸은 여전히 자라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코는 어른들의 코보다 훨씬 작습니다. 성인의 코와 노인의 코를 비교할 때 동일한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노인의 코가 중년 성인의 코에 비해 얼마나 더 커지고 처졌는지 보십시오.

 

 

4. 코 유형

코의 유형에 따라 캐릭터는 각기 다른 얼굴 특징을 가지게 되며 이는 그들의 심리를 더 쉽게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굴 표정 및 기타 요소와 함께 사용해 보세요. 보통 악한 캐릭터를 위해 더 큰 코를 그리고 선한 캐릭터를 위해 더 작고 더 미세한 코를 그립니다. 캐릭터를 정의하기 위해 다른 특징을 사용할 때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예외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의 예에서 위의 세 캐릭터에는 눈에 띄는 코를 그리고 아래의 세 캐릭터에는 작은 코를 그리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적했듯이 캐릭터의 심리는 신체적 특징(예: 코)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지만 항상 예외의 여지가 있습니다.

 

 

5. 같은 얼굴, 다른 코

캐릭터의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때 마지막 순간을 변경하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이 경우 같은 캐릭터에서 다른 유형의 코가 어떻게 보이는지 다음과 같이 예를 들어 보았습니다.

 

 

6. 다른 스타일을 사용하여 코 그리기

아티스트는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코를 다르게 파악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다음은 코를 표현한 다섯 가지 예입니다. 첫 번째 코는 단순한 만화 스타일, 두 번째 코는 디즈니 스타일, 세 번째 코는 미국 만화책 스타일, 네 번째 코는 저만의 스타일(‘스타일리시’라고 해요), 다섯 번째 코는 제 스타일리시 코에 더 사실적인/반현실적인 스타일로 그린 것입니다.

 

 

7. 일러스트에 코 적용

마지막으로 이 단계별 일러스트를 살펴보면서 코가 얼굴을 구성하는 다른 요소와 어떻게 결합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 부위의 피부에 약간의 질감을 만들기 위해 작은 주근깨가 있는 코를 그렸습니다.

깊이와 부피를 표현하려면 하이라이트와 음영의 배치할 곳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항상 코 아래에 어두운 그림자를 넣고 콧구멍의 측면과 끝에 약간의 빛을 더합니다. 일러스트의 색은 캐릭터 자체 외에도 조명에 크게 좌우됩니다. 제 이미지에는 중립 광원을 사용했습니다.

 

 

아티스트 소개

Raquel Arellano 씨는 바르셀로나 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컨셉 아티스트입니다. 비디오 게임을 가르친 경력이 있으며 현재 대학교에서 이 과목의 미술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디 롤 플레잉 회사에서 일하는 한편 개인을 위한 커미션을 만들거나 다양한 회사를 위한 강좌를 만듭니다. Twitch에서 그녀의 작품 제작 과정을, Instagram, Twitter 또는 ArtStation에서 더 많은 일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rarellano_art/

https://www.artstation.com/rarellano

https://twitter.com/rarellanoleo

https://www.twitch.tv/rarellanoart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