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을 활용한 얼굴 그리는 법

해부학을 활용한 얼굴 그리는 법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그리기 위한 강좌입니다. 사람의 머리를 단순히 도형화하는 테크닉과 얼굴 근육의 움직임 등 변형 캐릭터에도 유용한 TIPS를 독일의 컨셉 아티스트 Magdalena Proszowska 씨가 설명합니다.

 

저자 소개

Magdalena Proszowska(약칭 Magda Proski) 씨는 독특한 작풍으로 완성도가 높은 초상화와 일러스트로 유명한 아티스트입니다. 독일의 유비 소프트에서 수석 컨셉 아티스트를 맡고 있으며 현재는 ‘The Settlers’ 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며 생생한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표현이 풍부한 일러스트 작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독학으로 디지털 아티스트로 성공하여 독일 콜로니아 및 뒤셀도르프에 있는 게임 예술 대학교에서 강연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Portfolio: https://www.artstation.com/magdaproski

 

 

머리 구성

사람의 얼굴은 그리기가 가장 어렵고 복잡한 모티브입니다. 다른 모든 종류의 물체와 마찬가지로 울퉁불퉁한 얼굴은 이야기를 전달하고 감정을 불러일으켜 마치 실재하는 인간이 평면의 캔버스를 통해 보는 이를 바라보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킵니다. 오늘날 모든 장면에서 사람의 얼굴이 찍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를 상상해 보세요 – 사람의 얼굴이 그려진 그림을 보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경험이었을 것입니다.

 

 

머리를 그리는 법은 아티스트의 수만큼 다양합니다. 머리 및 얼굴은 두 가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딱딱하고 움직일 수 없는 두개골과 유연하게 변형할 수 있는 근육과 지방층입니다. 두개골은 세 가지 기하학적 형태로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가늘고 긴 구체와 직육면체, 반으로 나눈 원기둥입니다.

 

 

초상화를 그리는 기술을 연마하고 싶다면 두개골 형태를 암기합시다. 머리를 구성하는 두개골은 불변하는 것으로 모두 유사합니다. 두개골을 바르게 그릴 수 있게 되면 어떤 얼굴이라도 그럴듯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개골에는 ‘턱’이라는 유일한 가동 부분이 있습니다. 턱은 부드러운 관절(악관절)로 두개골과 연결되어 있어 입을 벌리고 닫으면 전후좌우로 움직입니다. 아래턱을 앞으로 움직이거나 이를 갈아 움직임을 느껴 보세요.

 

 

어떤 움직임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악관절은 특별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입을 열 때는 지점(회전 중심)은 고정되지 않고 턱 전체가 앞쪽으로 움직입니다. 뺨의 측면에 손가락을 놓고 뼈의 움직임을 느껴 보세요. 입을 벌리고 닫으면 턱이 앞뒤로 움직이는 것을 아시겠나요? 따라서 입을 벌린 인물을 그럴듯하게 그리려면 턱을 앞으로 내민 상태로 그려야 합니다.

 

 

얼굴의 면

두개골은 얼굴 구성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부위지만 인물의 존재감은 이 뼈에 붙은 부드러운 피부 형태로 나타납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두개골은 근육과 지방의 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매우 얇아서 그 아래의 두개골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상당히 두꺼워 표정에 따라 크게 바뀝니다.

 

 

위 그림에서 녹색으로 된 부분은 피부가 얇은 곳으로 뼈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여기에는 작은 근육과 소량의 지방만 있어 형태의 변화는 아주 작습니다. 한편 뺨, 입술, 눈 주위의 피부 등은 표정에 따라 형태가 크게 바뀝니다. 이 부분의 피부 변화는 녹색 부분에서는 볼 수 없는 것입니다.

 

두개골의 다음으로 중요한 지식으로 얼굴이 구체라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얼굴은 공간을 이동하는 평면이 아닙니다. 얼굴의 모든 부위가 둥근 표면에 위치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얼굴 표현

사람이 웃으면 입술의 양끝이 올라갈 뿐 아니라 여러 움직임이 나타납니다. 감정에 따라 근육이 연쇄적으로 움직여 얼굴 전체에 진짜 웃음이 나타납니다. 눈썹, 눈, 콧구멍, 입 모양 – 표현되는 감정에 따라 모든 부위가 움직입니다.

 

친구의 얼굴과 거울을 사용하여 자신의 얼굴을 관찰하고 감정에 따라 얼굴의 변화를 살펴봅시다. 당신의 그림 실력이 순식간에 향상되어 그리는 캐릭터도 더욱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1. 무표정 2. 기쁨 3. 슬픔 4. 충격 5. 두려움 6. 분노 7. 혐오

 

위 그림에서는 기본적인 감정 표현에 따라 생기는 근육의 움직임과 주름을 각각 녹색과 파란색의 화살표로 나타냈습니다. 만약 캐릭터를 젊게 표현하고 싶다면 주름을 검은 선으로 그리지 마세요. 선화 단계에서 얼굴에 그리는 주름이 많아질수록 그 캐릭터의 인상은 더 늙고 추하게 보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눈과 눈썹, 입의 섬세한 모양에 주의하면서 가급적 다양한 움직임을 시도해 보세요.

 

눈과 눈썹의 움직임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눈은 얼굴 중에서도 가장 표정이 풍부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눈만이 그 자체로 사람이 웃는지 두려워하는지 화내는지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눈 주위를 많은 근육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눈꺼풀이 올라가면 홍채 전체가 보이고 눈꺼풀이 내려오면 눈이 가늘어져 주름이 생깁니다. 눈썹이 있는 곳에는 눈썹 상단과 하단을 당기는 근육 덩어리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썹이 위아래로 구부러지거나 물결 모양이 됩니다. 이외에도 좌우 양쪽 눈썹을 모으는 근육이 코 위에 있습니다.

 

 

위 그림을 관찰해 보세요. 감정을 느낀 눈의 표정의 일부 예입니다. J1, J2, J3은 기쁨의 표현입니다. 눈썹은 자연스러운 위치에 있거나 조금 치켜올라가 있습니다. 웃음을 그릴 때 중요한 것은 눈꼬리가 가늘어지고 뺨의 근육에 의해 밀려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또한 가는 눈이라도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에는 큰 차이가 납니다.

 

 

A1, A2, A3는 분노나 혐오의 표정입니다. 이 표정에서는 콧대의 위의 근육이 강하게 움직입니다. 이 근육은 눈썹을 아래쪽으로 잡아 당겨 눈썹과 콧대 사이에 많은 주름을 만듭니다.

 

F1, F2, F3은 충격과 공포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눈동자의 홍채 전체가 노출되는 유일한 표정입니다. 눈을 뜬 상태로 눈썹 모양을 바꾸면 충격부터 공포까지 다양한 표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입의 움직임

입술 주위에는 많은 근육이 모여 있어 입술은 다양한 모양을 띠게 됩니다. 이 근육 덕분에 다양한 표정뿐 아니라 모든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기쁨, 공포, 분노의 전형적인 묘사 예를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입을 그릴 때는 치아가 분리되면 턱도 내려간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웃는 표정(S2, S3)을 지을 때 윗입술이 말려올라가 이가 보여 섬세한 곡선을 그립니다. 분노와 혐오의 표정(G1, G2, G3)을 지을 때는 윗입술이 더 말려올라가 윗니와 아랫니가 다 보여 더 큰 곡선을 그립니다.

 

 

입꼬리가 작은 곡선으로 그려진 이유에 대해 궁금했던 적이 있나요? 입꼬리에는 많은 근육이 연결된 절이 있습니다. S1의 N을 보세요. 많은 근육이 연결된 절은 구체가 되어 입꼬리에 작은 곡선(그림자)를 만듭니다.

 

 

입 주위의 근육은 좌우비대칭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쪽 입꼬리만 사용하여 웃을 수 있을 것입니다. 거울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표정을 지을 수 있는지 도전해 보세요!

 

코의 움직임

코는 감정이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잘 다루면 미묘하고 인상적인 표정을 더할 수 있습니다. N4에서는 콧구멍이 입과 함께 벌어지는 것을 아시겠나요? 심호흡하면 콧구멍은 더욱 벌어집니다. N5처럼 코 모양을 바꾸면 캐릭터에 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N2와 N3처럼 코가 주름지도록 그리면 분노나 혐오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N1 – 무표정, N2 – 혐오, N3 – 분노, N4 – 충격, N5 – 긴장

 

실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다른 감정 표현을 섞어 보거나 캐릭터의 독특한 표정을 만들어 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실물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모든 캐릭터 아티스트에게 거울은 필수 도구입니다.

 

감정 표현이 풍부한 일러스트 묘사

지금까지 설명한 기본 내용을 이해하면 어떤 캐릭터라도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강좌의 서두에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여 머리를 구성하라는 것을 떠올려 보세요. 이 머리 비율을 수정하면 자연스러운 얼굴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여 형태를 잡으면 원근감 있게 머리의 기울기도 조절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큰 눈과 둥근 얼굴을 한 귀여운 캐릭터를 그려 보겠습니다. 먼저 한가운데의 직육면체의 크기를 크게 하고 반으로 나눈 원기둥은 짧게 합니다. 그 다음 이 비율에 맞는 두개골을 그리고 그 위에 얼굴 전체를 그립니다.

 

 

눈썹은 위로 올리고 뺨은 아래 눈꺼풀과 겹치도록 합니다. 좌우로 벌어진 입이 뺨을 밀어올려 둥근 모양이 되도록 합니다. 이로써 생생한 웃음이 완성되었습니다.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