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캐릭터 그리기

자연스러운 캐릭터 그리기

일러스트레이터 Sunako가 자연스러운 캐릭터 일러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자세한 도구 소개와 부드럽고 아날로그 느낌을 주는 미묘한 색조 보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안녕하세요, Sunakoart입니다. 오늘 CLIP STUDIO PAINT를 소개하고 이 프로그램 사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럼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는 제가 일반적으로 시작하는 설정인데 오늘 작업할 그림에 사용할 것입니다. 먼저 환경 설정을 살펴본 다음 단축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본 설정

몇 가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파일에서 자동 저장을 활성화하고 작업을 저장하려는 빈도로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에서 여유 공간과 앱에 할당된 메모리 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단축키는 단축키 설정수식키 설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배우면서 이런 설정들을 숙지하고 편한 것으로 바꾸기 바랍니다.

 

브러시 크기 팔레트 옵션과 팝업 팔레트에서 브러시 크기를 변경하는 단축키와 같은 몇 가지 단축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임시 컬러써클이나 임시 브러시 창을 불러오기 위해 이 키를 태블릿 펜에 연결했으므로 항상 화면 옆으로 팔을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수식키 설정에서 더 많은 단축키를 찾을 수 있습니다. ctrl, alt, shift 등과 같은 키에만 해당됩니다.

 

 

스포이트 단축키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스포이트오브젝트 도구를 ctrl에서 alt로 바꿨고 alt보다 ctrl을 더 누르기 쉬워진 것 같습니다. 아직 모르는 매우 유용한 단축키가 많이 있을 테니 이 메뉴를 살펴보세요.

 

도구

이제 모든 도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에 확대/축소 도구가 있는데

 

 

저는 항상 사용합니다. 단축키는 확대/축소의 경우 Z, 손의 경우 H이지만 스페이스 바 또는 ctrl+스페이스 바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동 도구 아래에 회전 도구가 있는데 보통 R과 수식키를 조합해 씁니다.

 

 

조작 도구는 주로 3D 레이어, 타임라인 또는 벡터선을 처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동 도구는 레이어의 내용을 이동하기 위한 것이지만 ctrl+T를 사용하면 선택한 항목의 크기를 조정하고 기울일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실제로 이것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선택 도구입니다. 특정 범위를 선택하면 선택한 범위 내에서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선택 도구로 작업 가능한 버튼이 모두 모여 있습니다.

 

 

가장 유용한 것은 아마도 선택 범위를 채우는 이 페인트통일 것입니다. 또는 ctrl+shift+I로 선택을 반전시키므로 처음에 선택한 부분을 제외한 모든 항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선택 도구는 수동이 아닌 항목을 선택하는 또 다른 방법인데 예를 들어 색 범위를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줄에는 연필 , , 에어브러시브러시 도구가 있습니다. 이는 모두 그리기 도구입니다.

 

 

이 메뉴와 보조 도구 메뉴를 살펴보고 그 중에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모든 다양한 옵션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 도구는 깨끗한 선을 그리는 데 특히 좋고 에어브러시는 부드러운 음영과 그라데이션에 적합합니다. 브러시 도구에는 아날로그풍의 브러시가 있습니다. 지우개는 물론 지울 수 있지만 투명색을 선택하여 브러시 도구를 사용하여 투명하게 칠할 수도 있습니다.

 

 

스포이트 도구는 캔버스에서 직접 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했듯이 브러시 도구를 사용하는 동안 alt키를 누른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 혼합 도구, 특히 색 혼합 보조 도구에 있는 흐리기CLIP STUDIO PAINT에서 가장 좋아하는 도구입니다. 펜을 누르는 힘에 따라 흐림 강도를 높여 부드러운 가장자리를 잘 만들 수 있습니다.

 

 

데코레이션 도구에는 근사한 장식 브러시가 모여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식물, 특수 효과, 꽃, 패턴과 같은 모든 종류의 장식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멋진 그라데이션을 만들 수 있는 그라데이션 도구가 있습니다. CLIP STUDIO ASSETS에서 자신만의 그라데이션 세트와 브러시를 커스터마이즈하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그라데이션 세트와 브러시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강좌에서 소개한 그라데이션 모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assets.clip-studio.com/ko-kr/detail?id=1734800

 

다음은 채우기 도구로 이 또한 제가 좋아합니다. CLIP STUDIO는 선화에 틈이 약간 생긴 경우 그 간격을 좁게 설정하면 선화를 벗어나지 않게 채울 수 있습니다.

 

 

 

채색

진행하는 과정을 설명하면서 사용하는 도구와 기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제가 그린 캐릭터의 대략적인 스케치로 시작할게요.

 

 

이 단계에서 주로 ctrl+T를 사용하여 스케치를 변형하고 일부 부위를 이동합니다. 먼저 올가미 선택 도구로 범위를 선택하고 원을 그려 ctrl+T를 누른 다음 이동합니다. 선택 범위를 변형하는 동안 ctrl키를 누르고 있으면 크기를 조정할 뿐만 아니라 선택 범위를 왜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선이 흐려질 수 있지만 대략적인 스케치일 때는 괜찮습니다.

 

 

또한 가끔 캔버스를 좌우반전하여 스케치에서 수정해야 할 곳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이제 에어브러시를 사용하여 배경에 색을 지정합니다.

 

 

캐릭터 채색을 시작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배경보다 약간 어두운 회색으로 바탕색을 칠합니다. 실루엣만 알 수 있다면 약간 밝게 칠해도 좋습니다.

 

 

끝나면 캐릭터의 부위별로 바탕색을 칠합니다. 스케치 레이어는 스케치 아래의 색이 보이도록 합성 모드가 곱하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서 색조 보정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보정 레이어를 만든 다음 풀다운 메뉴의 보정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칠할 수 있는 레이어가 아니라 기존 그림을 조정하는 레이어입니다.

 

 

 

컬러 밸런스 레이어를 사용하여 배경과 더 잘 어울리도록 스케치에 파란색과 자홍색을 추가했습니다.

 

 

잠시 채색하는 과정을 지켜봐 주세요. 이제 스케치를 끝내고 다듬는 단계입니다.

 

스케치 선 레이어에 마스크를 만들고 에어브러시를 사용하여 너무 강하게 느껴지는 부분을 흐리게 조정합니다. 그런 다음 전체 캐릭터를 결합하여 선과 색이 하나로 합쳐진 레이어 위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본격적으로 그림을 다듬기 시작하는 이 부분이 참 재미있어요! 최근에 이런 작업 흐름으로 바꿨습니다. 왜냐하면 스케치에서 선화, 바탕색, 음영, 수많은 레이어를 사용하는 기존 방식이 너무 제한적이고 느리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동시에 작업하니까 어렵기는 하지만 훨씬 더 즐거워요.

 

 

이때부터 거친 부분을 좀 더 다듬고 완벽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한 시간 가량 더 작업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정말 여기서 멈췄어야 했네요.

 

 

최종 결과가 여전히 마음에 들더라도 이 시점 이후의 진행 상황은 더 이상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지 못합니다. 다음으로 이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조정한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최종 조정

캐릭터를 그릴 때 마무리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이러한 보정 레이어를 추가해 미세 조정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보정 레이어를 만든 다음 풀다운 메뉴에서 원하는 보정을 선택하여 보정 레이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적용할 보정 레이어는 톤 커브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그림을 어둡거나 밝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0에 가까운 값은 어두운 값이고 다른 쪽 값은 밝은 값입니다. 대비를 높이기 위해 그림의 어두운 부분을 좀 더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그라데이션 맵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색을 조금 더 통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음은 CLIP STUDIO ASSETS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몇 가지 그라데이션입니다. 일반적으로 멋지게 보이는 것을 찾을 때까지 여러 그라데이션을 사용해 봅니다. 그런 다음 레이어 불투명도를 낮추므로 효과는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이 두 레이어를 추가하고 그림을 하나의 레이어로 결합하여 전체 그림 중 일부에 흐리기 도구를 사용해 조정합니다. 또한 메쉬 변형 도구를 사용하여 그림 위치를 일부 조정했습니다.

 

 

메쉬 변형 전후

이렇게 하려면 편집 > 변형 > 메쉬 변형을 선택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격자가 생깁니다.

 

격자에서 드래그할 수 있는 사각형의 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수직 및 수평 점의 최대량을 설정한 다음 필요에 따라 끌어서 그림을 조정합니다.

 

 

비교(밝음) 레이어

다음으로 이 비교(밝음) 레이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물을 더 밝게 합니다.

 

 

설명하기가 조금 어려운데요. 예를 들어 첫 번째 이미지의 턱 부근에서 이 자홍색 색상을 선택한 다음 이 레이어에 칠하면 더 어두운 색 위에 이 색만 칠해집니다. 선택한 색보다 밝은 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텍스처(선택 사항)

또한 필터 > 그리기 > 펄린 노이즈에서 일부 입자를 새 레이어에 추가했습니다.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오버레이로 설정한 다음 불투명도를 낮춰 꽤 괜찮은 입자 필터를 만듭니다.

 

 

저는 이 그림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여러분의 그림에 한번 활용해 보세요.

 

 

제 설명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고 즐겁게 작품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