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강좌 만드는 법

동영상 강좌 만드는 법

자신만의 동영상 강좌를 만들어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과 요령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던 적이 있나요? 이 강좌에서는 동영상 강좌를 만들어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간단한 과정을 배웁니다.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무엇이 필요할까요?

 

  • 화면을 녹화하는 소프트웨어 예) OBS Studio 또는 Flashback Express 5 Recorder
  • 오디오 레코더 예) Audacity 또는 휴대폰의 음성 메모
  • 동영상 및 오디오 파일을 함께 넣고 유튜브로 내보내는 소프트웨어 예) DaVinci Resolve 또는 Wondershare Filmora X

 

전체 과정은 무료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여 작업할 수 있으므로 이번에 많은 비용을 지출할 여유가 없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더라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만 알면 전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동영상 강좌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살펴봅시다!

 

  1. 주제 및 요점
  2. 동영상 녹화
  3. 스크립트 작성
  4. 오디오 녹음
  5. 동영상 편집
    5.1. 구성
    5.2. 효과
  6. 동영상 내보내기
  7. 유튜브에 업로드

 

1. 주제 및 요점

가장 먼저 정해야 할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 다시 말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그리는 방법’과 같은 강좌의 주제입니다.

 

주제가 정해지면 단계별로 기록해야 합니다. 워드 문서, 휴대폰 메모장 또는 종이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록 내용과 순서를 파악하기 위해 실제 스크립트가 아닌 일반적인 단계만 기록합니다.

 

2. 동영상 녹화

OBS Studio나 FlashBack Express 5 Recorder와 같이 화면을 녹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화면을 이동할 때 커서를 강조 표시할 수 있는 옵션이 소프트웨어에 있으면 시청자가 현재 위치와 작업 내용을 보다 쉽게 볼 수 있으므로 이점이 있습니다.

 

 

유튜브의 표준 크기는 1280×720이며 그에 비례하는 것은 무엇이든 좋습니다(가로 세로 비율 16:9). 그렇다고 해서 비례하지 않는 다른 크기로 동영상을 만들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예시 동영상 강좌는 컴퓨터의 작업 표시줄을 제외하고 CLIP STUDIO PAINT 창만 녹화하기 위해 1280×720에 비례하지 않는 2560×1400으로 녹화되었습니다. 나중에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원하는 동영상 크기를 지정하면 프레임이 자동으로 추가되어 적합한 크기로 설정됩니다.

 

 

예시 강좌에서 CLIP STUDIO PAINT 창 영역을 선택하고 녹화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시작합니다.

 

 

 

실수하거나, 너무 느리거나, 중간에 멈춰야 하는 경우에도 걱정하지 마세요. 나중에 동영상의 일부를 편집하고 잘라서 속도와 화면 측면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설명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단계를 여러 파일로 작게 나누어 나중에 처리하기 쉽게 하세요. 예를 들어 예시 강좌에서 펜 선 따기, 바탕색, 명암으로 나누어 3개의 파일을 만들겠습니다.

 

이러한 각 동영상을 대부분의 동영상 편집기와 호환되는 MPEG4로 저장하고 내보냅니다.

 

3. 스크립트 작성

강좌의 모든 단계를 녹화한 후 해당 단계를 검토하고 녹화할 오디오의 자세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녹화하는 동안 항상 추가할 수 있는 단계나 동영상의 실행 순서가 원래 계획했던 것과 다를 수 있으므로 동영상 녹화가 끝난 후 오디오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 문서, 휴대폰 메모장이나 노트북에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오디오 녹음

휴대폰의 음성 메모 또는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는 Audacity와 같은 무료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강좌의 음성 해설을 무료로 녹음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일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는 오디오도 녹음할 수 있습니다.

 

 

녹화하려면 빨간색 원을 클릭하고 정지하려면 사각형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녹음된 오디오의 일부를 마우스로 선택하고 다시 실행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 경우 키보드의 삭제 키를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전체 스크립트를 하나의 파일에 기록하면 나중에 동영상의 오디오 부분을 더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오디오를 WAV 또는 MP3로 내보내세요.

 

5. 동영상 편집

원하는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든 파일을 가져옵니다. 무료 소프트웨어인 DaVinci Resolve나 유료 소프트웨어인 Wondershare Filmora X에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멋진 효과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이미지, 동영상 및 오디오 파일을 추가하는 타임라인에서 작업합니다. 이미지나 사운드가 겹치도록 타임라인에 동영상 또는 오디오 파일의 레이어/트랙이 두 개 이상 있을 수 있습니다(예: 타임라인의 한 레이어에서 음악을 재생하는 오디오 파일이 있고 특정 부분에서 사운드를 재생하려면 다른 사운드 레이어에 추가하여 음악이 사운드 재생을 위해 멈추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디오 파일을 타임라인으로 가져오면 대부분의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오디오 파일을 조각으로 잘라서 재생할 정확한 초 단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ilmora X에서는 오디오를 자르고 싶은 지점에서 가위를 클릭한 다음 재생하려는 곳으로 그 부분을 드래그하면 됩니다.

 

 

편집 소프트웨어에는 필요한 파일만 가져와 시청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동영상은 적절한 내용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5.1. 구성

동영상은 소개 – 요약 – 강좌 – 마무리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개

시청자가 귀하의 동영상에서 가장 먼저 보는 부분입니다. 동영상 제목을 보여주는 이미지일 수도 있고 다른 모든 동영상를 통해 반복되는 채널과 관련된 이미지일 수도 있습니다. 소개는 가급적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면 시청자를 지루하게 만들어 강좌를 보지 않고 다른 콘텐츠로 건너뛸 수 있습니다.

 

 

요약

사람들이 배울 내용에 대한 요약으로 실제 강좌를 시작합니다. 과정의 하이라이트와 결과를 보여주는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가 당신의 기법을 배우는 데 관심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너무 길게 만들지 마세요!

 

강좌

녹음한 파일과 전체 설명을 단계별로 추가하는 곳입니다. 각 단계를 대제목으로 구분하면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지막에 끝인사와 더불어 강좌를 본 시청자에게 감사를 표하고 채널 구독을 요청하면 더 전문적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음악 등의 출처를 표시하거나 사람들이 어디에서 당신을 찾을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소셜 미디어를 추가합니다.

 

5.2. 효과

효과는 동영상 강좌를 만드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혀 효과 없이 강좌를 만들 수 있지만, 좀 더 전문적으로 보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효과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면 이해하기 쉬운 강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속도 향상

시청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특정 부분을 작업하는 경우 동영상을 실제 속도로 작업하는 것은 괜찮지만, 한 단계가 완료되는 데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 전체 과정을 다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동영상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는 법’ 강좌에서 캐릭터의 펜 선 따기에 20분이 걸린다면, 보는 데 약 20초가 걸릴 정도로 전체 과정의 속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확대 및 축소

때로는 시청자가 화면의 특정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대하면 현재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세부적인 사항도 파악하기 쉽습니다.

 

 

전환

전환은 한 장면/동영상/이미지가 다른 것으로 바뀌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는 기본 전환과 고급 설정이 있습니다. 기본 전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이드아웃: 장면 사이에 검은 화면이 부드럽게 표시됩니다. ‘마지막’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단계의 끝과 다른 단계의 시작 사이 또는 동영상의 끝에 사용됩니다.
  • 디졸브: 한 장면이 사라지면서 다른 장면이 나타나는 기법입니다. 보다 연속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같은 단계의 장면 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추가

화살표, 스크린샷 등과 같은 추가 이미지 레이어를 타임라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빈 배경이 있는 PNG로 이미지를 가져와 타임라인의 맨 위 레이어에 배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효과음

여기저기서 타임라인에 작은 소리를 추가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편집 소프트웨어가 함께 제공되지 않는 경우 zapsplat.com과 같은 다른 사이트에서 로열티 프리 사운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끝날 때 해당 사운드의 출처를 표시합니다.

 

[6단계] 동영상 내보내기

모든 작업이 끝나면 동영상을 내보낼 차례입니다. 1920×1080 해상도는 유튜브의 고화질 동영상에 적합합니다. 편집 소프트웨어의 동영상 내보내기 옵션을 클릭하여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최고 화질로 내보냅니다. 아래 예시 그림은 Filmora X의 고화질 설정입니다.

 

 

내보낸 후 동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검토하여 수정할 곳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7단계] 유튜브에 업로드

당신의 창작물을 세상과 공유할 시간입니다! 순서는 간단합니다.

 

  1. 유튜브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고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작은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여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1. 동영상 제목은 서술적이면서도 흥미를 끌 수 있는 것으로 정합니다. 예를 들어 예시 강좌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그리는 것에 관한 것이므로 다음과 같은 제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는 법’: 특정 시청자의 흥미를 끌기 위해 일부 단어에 중점을 둔 간단한 제목입니다.
    – ‘간단 3단계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는 법’: 초보자도 실행할 수 있고 고급 기술이 아니라는 것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는 제목입니다.
    – ‘CLIP STUDIO PAINT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그리는 법’: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둔 제목으로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와 같이 시청 대상(초급자/중급자), 소프트웨어/매체 필요 여부 등을 고려하여 제목을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동영상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사람들이 배울 내용에 대한 요약을 작성하고 동영상에 사용된 리소스에 대한 링크, 소셜 미디어에 대한 링크, 출처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섬네일을 업로드합니다. 기본적으로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의 스크린샷에서 3개의 가능한 섬네일 이미지가 생성되지만 직접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섬네일에 큰 글자를 사용하고 검색 결과에서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이미지를 눈에 띄게 만듭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섬네일은 매우 작기 때문에 사용된 작은 글자나 작은 그림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검색 결과에 섬네일 이미지 표시 예:

 

 

예시 강좌에 사용할 수 있는 섬네일 예:

 

 

  1. 키워드/해시태그 추가: 이는 검색창에 이러한 단어를 입력하는 사용자가 귀하의 동영상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과 관련하여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추가하세요. 각 키워드/키프레이즈를 쉼표로 구분하세요. 예: 강좌, 튜토리얼, 아트, 애니메이션, 디지털 아트 튜토리얼 등

 

  1. 공개: 동영상이 게시되는 시점을 선택합니다. 다음 중 원하는 시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공개:
    동영상이 즉시 게시됩니다.
    미등록: 동영상이 게시되지만 해당 사용자에게 링크를 제공하지 않으면 해당 동영상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Patreon과 같이 특정 시청자에 한해 동영상을 공유하는 데 사용됩니다.
    비공개: 동영상이 게시되지만 특정 유튜브 계정을 초대하지 않는 한 아무도 동영상에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미등록’과 비슷하지만 링크가 있는 것만으로는 동영상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더 제한적입니다.
    일정: 동영상이 라이브로 전송될 특정 날짜와 시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업로드하는 동영상이 아닌 경우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시청자의 활동 시간과 요일에 대한 몇 가지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동영상 공개 시점을 정할 수 있습니다. 색이 어두운 지점일수록 더 많은 시청자가 활동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게 다에요. 자신만의 동영상을 만들고 지식을 전 세계와 공유하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아티스트 소개

Inma R.은 스페인 출신의 프리랜스 디지털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동영상 게임, 웹툰, 아트 튜토리얼, 책 표지 등을 작업합니다. 오리지널 웹툰 ‘바이올리니스트와 괴짜'(The Violinist and the Nerd)는 해외 네이버 웹툰이나 타파스와 같은 플랫폼에서 무료로 읽을 수 있으며 일러스트와 튜토리얼은 아래의 소셜 미디어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user/InmaPollito
https://twitter.com/inmapollito
https://instagram.com/inma_pollito
https://www.patreon.com/inma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