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그리는 법

장미 그리는 법

화려한 장면을 연출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장미꽃. 어려워서 잘 못 그리겠다고 고민하는 여러분도 장미의 특징을 파악하면 문제없이 그릴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장미를 그릴 수 있는 순서와 요령을 소개합니다.

 

장미는 장식이나 결혼식,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배경 등 한번 그려보고 싶은 매력적인 꽃입니다.

 

동화 속에도 등장하는 장미. 아름다운 외형과는 달리 만진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꽃다발 등에 사용하는 장미는 꽃집에서 가시를 처리하지만 실제로는 날카로운 가시가 나 있습니다.

 

이번에는 부드러운 꽃잎을 표현하고 함께 그리면 실제 ‘장미’처럼 보이는 가시 등의 부분에도 주목하여 그려보겠습니다.

 

1. 장미의 구조

아름다운 장미를 그려도 그 아래 줄기와 가지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어떤 잎이 나 있는지 잘 알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장미의 각 부분을 간단히 알아 둡시다.

 

[작례 이미지(재구성하여 단순화)]

 

 

2. 장미 그리는 법

장미의 각 부분을 이해한 후 꽃잎을 그려봅시다.

이번에는 비스듬히 본 때와 정면에서 본 때의 모습을 그립니다.

 

장미를 다음과 같이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각각 다른 모양의 컵에 들어 있는 것처럼 연상해 보세요.

 

A 안쪽 B 가운데 C 바깥쪽

 

 

장미 모양을 파악하기 위한 밑그림

세 부분을 조합하여 그리면 장미를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정면에서 본 장미를 그리기 위해 먼저 밑그림을 그립니다.

 

 

■ 정면에서 본 장미 그리기

 

 

① 장미의 중심으로 하려는 부분에 원을 그립니다. 그 안에 선을 그어 원을 삼등분합니다.

천을 접을 때처럼 한쪽은 짧게, 다른 쪽은 덮은 것처럼 그립니다. 알파벳의 ‘y’자와 같은 모양입니다.

 

 

② 원 위에서 하트를 그립니다. 이때 하트의 반으로 나누어 반쪽씩 어긋나도록 그립니다. 엇물리게 그려 꽃잎이 겹친 상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와인 잔과 같은 굴곡진 형상을 그려 넣어 A 부분을 완성했습니다.

 

 

③ 봉오리 주위를 둘러싸듯이 각진 선을 그려 넣습니다. 이때 시작점과 끝점이 겹치지 않도록 어긋나게 그립니다.

 

 

④ 하트를 그린 꽃잎에 테두리를 넣습니다. 테두리를 넣으면 꽃잎의 두께와 부드러움, 화려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A와 마찬가지로 아래에 굴곡을 그려 넣어 B 부분을 완성했습니다.

 

 

⑤ 이로써 A, B의 항아리 모양 부분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바깥쪽의 꽃잎을 그려 넣습니다.

 

B보다 생동감 있게 꽃잎을 그립니다. 이번에는 삼각형이나 사각형을 연상해서 그려봅시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시작점과 끝점이 겹치지 않도록 균형을 확인하면서 늘려갑니다.

가장 바깥쪽의 꽃잎이므로 부드럽게 그리면 화려해집니다.

 

 

이것으로 정면에서 본 장미의 밑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 비스듬히 본 장미

 

 

① 장미를 그리려는 각도로 타원과 중심선을 그립니다.

 

 

② 타원의 중심에 하트를 그립니다. 이때 하트를 반으로 나누어 반쪽씩 어긋나도록 그립니다. 엇물리게 그려 꽃잎이 겹친 상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타원 속이 균형 있게 채워질 정도로 그립니다.

A 부분이 완성되었습니다.

 

 

③ 타원의 주위를 둘러싸듯이 큰 하트의 반쪽을 세 개 그려 넣습니다. 이때도 시작점과 끝점이 겹치지 않도록 어긋나게 그립니다.

 

 

④ 하트 선에 테두리를 넣습니다. 테두리를 넣으면 꽃잎의 두께와 부드러움, 화려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B 부분이 완성되었습니다.

 

 

⑤ 이로써 A, B 부분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바깥쪽 꽃잎을 그려 넣습니다.

 

B보다 크게 그립니다. A, B 부분을 감싸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하트 선을 휘감듯이 그리면 입체감이 납니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시작점과 끝점이 겹치지 않도록 균형을 확인하면서 늘려갑니다.

가장 바깥쪽의 꽃잎이므로 부드럽고 넉넉하게 그리면 화려해집니다.

 

 

이로써 정면과 비스듬히 본 장미의 밑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MEMO] 장미 꽃잎은 뾰족한가요?

장미는 품종에 따라 꽃잎이 뾰족한 것과 둥근 것 등이 있습니다.

얇고 부드러운 꽃잎은 피는 중에 점점 꽃잎이 둥글어집니다. 일러스트에 사용할 때도 핀 지 오래된 장미를 묘사하거나 슬프고 어두운 장면에서는 뾰족한 꽃잎의 장미를, 결혼식 등 행복한 장면에서는 둥근 꽃잎의 장미를 그리는 등 상황에 맞게 종류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펜 선 따기

장미의 꽃잎이 둥글게 말려져 있다는 것을 이해한 다음 펜 선 따기로 넘어갑니다.

안쪽 꽃이 부드럽게 싸여져 있는 이미지를 상기하면서 이번에는 안쪽부터 펜 선 따기를 시작합니다.

 

펜 선 따기 요령

꽃잎의 부드러움을 표현하기 위해 펜 선 따기의 강약은 매우 중요합니다. A 부분의 꽃잎은 가는 선으로 그려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B 부분의 꽃잎은 섬세하면서도 생기 있게 표현합니다.

항아리 모양의 윗부분과 뿌리 부분의 선은 뚜렷하게, 굴곡진 부분의 선을 얇게 그리면 가련한 느낌이 납니다.

 

 

C 부분의 꽃잎은 겉옷을 살짝 걸친 이미지로 풍성하게 그립니다. 뾰족한 꽃잎의 선은 가급적 직선적으로 그립니다. 선 모양은 감긴 상태나 신선도에 따라 다르게 그릴 수 있지만 자를 사용할 정도는 아닙니다.

 

 

펜 선 따기 마무리

부드러운 선화를 그릴 수 있었나요? 뭔가 부족한 것 같으면 디테일을 그려 넣어 봅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감긴 뾰족한 꽃잎은 바깥쪽은 풍성하지만 가운데는 꽃의 중심부를 향해 골짜기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고저차를 나타내는 선을 넣으면 꽃이 더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디테일을 다 그려 넣은 후 선이 겹치는 부분을 검게 칠하면 더 입체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아리 모양의 뒤를 검게 칠하면 조형이 부각됩니다.

 

 

※ 컬러 작품은 채색법 등을 고려하여 일부를 검게 칠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선화가 완성되었습니다. 다양하게 핀 꽃잎을 조합하여 원하는 장미를 그려보세요.

 

 

장미 채색법

선화가 완성되면 색칠해 봅시다.

 

① 광원(빛이 비치는 방향)을 정합시다. 이번에는 왼쪽 위부터 빛이 비치도록 설정합니다.

 

 

② 밑칠합니다. 연상한 것보다 연한 색을 선택하면 그림자를 넣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붓] 도구에서 [두껍게 칠하기]의 [구아슈]를 사용하여 칠합니다.

 

 

③ 그림자가 되는 부분에 [펜] 도구의 [G펜]을 사용하여 색칠합니다. 밑칠 색보다 명도가 낮은 색을 선택합니다.

빛이 잘 닿지 않는 항아리 모양의 뒤쪽이나 꽃잎이 말려들어간 부분이 어두워집니다.

 

 

④ [G펜]으로 그림자 색을 넣은 부분을 [구아슈]를 사용하여 골고루 칠합니다.

 

 

⑤ [G펜]과 [구아슈]를 사용하여 빛이 비치는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넣습니다.

 

 

⑥ 무늬나 꽃받침 부분도 마찬가지로 칠해 전체를 조정합니다. 꽃잎과 잎의 무늬에 따라 선을 그리면 사실적인 느낌이 납니다.

 

⑦ 완성!

장미 채색이 완성되었습니다. 장미는 꽃잎이 겹쳐진 상태가 복잡하므로 그림자가 되는 부분을 고려하여 칠합시다.

 

 

3. 변형 장미

복잡한 구조의 장미를 디자인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 패턴으로 그리는 법을 소개합니다.

 

■ 삼각형으로 그리기

첫 번째는 삼각형으로 그리는 패턴입니다.

 

① 중심의 원에 해당하는 삼각형을 두 개 그립니다. 그 주위를 세 개의 삼각형으로 둘러쌉니다. 이를 기본형으로 합니다.

 

 

② 그 주위를 한 단씩 늘려갑니다. 이전 단의 삼각형 사이에 걸치도록 하여 산 모양을 만들어가는 식입니다.

 

 

③ 삼각형의 산이 커지면 큰 삼각형의 윤곽선을 안쪽 산에 맞추면 꽃잎의 면적을 크게 할 수 있습니다.

 

 

④ 원하는 크기가 되면 그만 그립니다.

주위에 잎과 덩굴을 그리면 더 장미처럼 보입니다. 실제 잎은 들쭉날쭉하지만 변형한 경우 간결하게 그려도 됩니다.

 

 

■ 꽃잎을 겹쳐 그리기

두 번째는 부드러운 꽃잎을 붙여서 그리는 패턴입니다.

 

① 모양이 일그러진 타원을 그려 중심을 정합니다. 세 개로 나눈 원을 그려도 되지만 더 단순하게 그려도 됩니다.

 

 

② 중심 주위에 부드러운 꽃잎을 밀착시켜 그립니다. 3장 또는 5장 등 홀수로 그리면 더 장미 같아집니다.

 

 

③ 주위에 단순한 잎을 그려 넣으면 완성입니다.

 

 

의외로 장미처럼 보이죠? 간단한 디자인이나 손그림을 그릴 때 꼭 시도해 보세요. 간략화한 형상을 사실적인 터치로 재구성하면 또 다른 변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맺음말

어땠습니까? 복잡한 장미꽃이지만 부분별로 나누어 침착하게 그려봅시다. 이번에는 일례를 들어 설명했지만 종류에 따라 꽃잎 수나 주름 모양도 다르므로 많이 연습하여 마음에 드는 장미를 그릴 수 있도록 합시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