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채색 기초

디지털 채색 기초

디지털 페인팅 소프트웨어에서의 기본적인 채색 방법을 그래픽 디자이너 JudithzzYuko 씨가 설명합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컵케이크 선화 일러스트에 레이어 기능과 다양한 브러시를 사용하여 색칠해 봅시다. 아름다운 배색 방법과 입체적인 그림자 넣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채색 방법

  1. 소개
  2. 스타일
  3. 배색
  4. 로우라이트(어두운 부분)
  5. 하이라이트(가장 밝은 부분)

 

함께 연습해 봅시다!

  1. 선화
  2.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이미지 열기
  3. 단계별 채색

 

활용 방안

  1. 용도

 

채색 방법

1. 소개

최근 성인용 색칠공부책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긴장을 풀고 마음의 짐을 덜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색칠하는 데 사전 지식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시간과 색칠하려는 마음만 있으면 됩니다. 아티스트조차도 창의적인 영감이 떠오르지 않을 때가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러스트레이터든 몇 년 동안 색연필을 사용하지 않았든 상관없이 이것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연습입니다. 그러니 태블릿에서 CLIP STUDIO PAINT(클튜)를 열어 색칠할 준비를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2. 스타일

채색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음 세 가지 주요 접근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단순하게 표현하려면 평면 채색을 사용하면 됩니다(1). 즉, 그림자와 하이라이트가 없습니다. 좋아하는 컬러 팔레트를 사용하여 물체에 색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좀 더 정교한 작업을 하려면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두 가지 주요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셀 셰이딩(툰 셰이딩)(2): 평평하게 보이도록 음영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깊이를 만들지만 만화 또는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부드러운 음영(3): 음영 그라데이션으로 만들 수 있는 점진적 음영입니다. 이 경우 음영의 윤곽이 훨씬 부드러워지고 렌더링이 더욱 사실적입니다.

 

3. 배색

배색을 선택할 때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색이 조화롭지 않아도 실물처럼 색칠할 수 있고 훨씬 보기 좋은 배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색 배색을 사용하면 기본 색조와 다양한 변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채도와 명도를 편집하면 많은 음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색조나 색을 너무 많이 변경하지 마세요.

 

 

유사 배색을 사용하면 더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으며 채도와 명도의 변화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배색을 사용하면 색상환에서 특정색과 그 인접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톤 변화 측면에서 이는 더 미묘한 배색입니다.

 

 

더 큰 대비를 얻으려면 색상환의 반대쪽에 있는 두 가지 색으로 구성된 보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모든 변화를 사용할 수 있지만 과용하지 마세요. 색별로 몇 가지 변화로 제한하세요.

 

 

3 배색을 사용하여 더 넓은 범위의 색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배색은 색상환 주위에 동일한 간격으로 배치된 세 가지 색으로 구성됩니다.

 

 

적합한 배색을 선택했으면 이제 채색 기법으로 넘어갈 차례입니다.

 

4. 로우라이트(어두운 부분)

그림자를 배치할 위치를 모르는 경우 먼저 그림의 광원을 선택하세요. 그런 다음 반대쪽에 음영을 추가합니다.

 

 

그림자 색은 어떻게 선택할까요?

유사 배색(1)(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기본색에 인접한 색) 또는 보색(2)(색상환의 반대쪽에 있는 색)을 사용하는 경우 아래 예를 참조하세요.

그림자를 추가하는 빠른 기법: 선택 범위 > 올가미 도구를 사용하여 광원의 반대쪽에 선택 범위를 만듭니다. 다른 물체의 모양에 주의하세요.

 

 

선택한 후(이전에 선택한 색도 선택했는지 확인) 음영을 색칠할 레이어에서 Alt+Delete를 누릅니다. 이 단축 키는 선택한 범위를 자동으로 채웁니다. 이 키보드 단축 키를 사용하는 대신 아래와 같이 메뉴에서 채우기 도구 > 채우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어 합성 모드를 곱하기로 설정하고 너무 어두우면 불투명도를 낮춥니다.

 

 

더 부드러운 음영을 선호하는 경우 가우시안 흐리기 필터 또는 혼합 도구를 사용하여 그림자의 가장자리를 흐리게 합니다. 이는 모두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5. 하이라이트(가장 밝은 부분)

하이라이트를 추가하려면 앞서 설명한 그림자 채색 과정대로 하면 됩니다. 이 경우 따뜻한 색조(1) 또는 차가운 색조(2)를 선택하고 새 레이어에서 앞서 정한 광원 측면에 하이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빛이나 그림자에서 더 많은 단계를 추가하여 빛이나 음영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셰이딩(1) 또는 부드러운 음영(2) 모두에 적용됩니다. 부드러운 음영을 선택한 경우 브러시로 쉽게 강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레이어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평면 하이라이트 또는 음영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좋은 도구는 딱딱한 브러시 또는 선택 영역을 채우는 것입니다. 반면 부드러운 그림자나 부드러운 빛을 받으려면 부드러운 브러시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평면/셀 셰이딩처럼 범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영 처리가 끝나면 레이어에 가우시안 흐리기를 적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장자리가 흐려지고 섞여서 더욱 미묘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하이라이트와 그림자가 있으면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과 3은 부드러운 음영을, 2와 4는 셀 셰이딩을 적용한 것입니다. 보색(1, 2) 또는 유사색(3, 4)을 사용합니다.

 

함께 연습해 봅시다!

6. 선화

 

이 연습에서는 위 PNG 이미지에 빈 배경을 넣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이미지는 선화 아래의 레이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채색 연습에 적합합니다.

이미지를 기기에 저장하려면 이미지를 폴더로 드래그하거나 이미지를 Ctrl+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다른 이름으로 이미지 저장’을 선택하고 폴더를 선택합니다. 이때 파일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7.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이미지 열기

이번에는 페인팅 소프트웨어인 CLIP STUDIO PAINT(클튜)를 사용하겠습니다만, 여기서 설명하는 모든 것은 포토샵 등 다른 소프트웨어로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열려면 소프트웨어 아이콘으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파일이 열리면 흰색 레이어(흰색 배경)를 만들어 쉽게 채색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레이어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추천합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려면 [신규 래스터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아래 참조). 현재 레이어 위에 새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나중에 혼동을 피하기 위해 레이어명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을 바꿀 레이어명을 두 번 클릭합니다.

 

그 다음 새로 만든 레이어를 선화가 포함된 레이어 아래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려는 레이어를 클릭하고 선화 레이어 아래로 끌어서 놓습니다.

 

 

이 새 레이어를 채우려면 먼저 색을 선택한 다음 페인트통 아이콘 [채우기]를 선택하고 올바른 레이어를 선택했는지 확인합니다. 선택한 색으로 전체 레이어를 채웁니다. 이 조작의 단축 키는 Alt+Del로 [편집] 메뉴 > [채우기] 기능에 있는 조작입니다.

 

[POINT] 흰색 또는 밝은 회색과 같은 중간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색은 작품의 다른 모든 색에 대한 참조가 됩니다. 주변 배경에 따라 색이 매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화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조하세요.
https://www.clipstudio.net/drawing/archives/154120
종이에 그린 선화를 추출해서 디지털 채색에 사용하는 방법

 

선화를 계속 보이게 하려면 선화 레이어가 항상 다른 레이어 위에 있는지 확인하고 합성 모드를 곱하기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하위 레이어와 선이 모두 명확해집니다.

 


 

8. 단계별 채색

선택한 후 컬러 팔레트를 결정했으면 흰색 배경 위에 새 레이어를 만듭니다. 이 새 레이어를 기본색으로 사용하세요. 더 쉽게 만들려면 모든 기본색을 동일한 레이어에 넣으세요. 그런 다음 그림자용으로 새 레이어를 만들고 하이라이트용으로 다른 레이어를 만듭니다. 이제 채색을 시작하겠습니다.

 

 

여러 채색 방법 중 하나는 브러시 도구를 사용하여 배경 레이어 위의 레이어에 색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채우기]도 사용하려면 [다른 레이어 참조] 옵션을 ON으로 설정하여 실수로 레이어 전체를 채우지 않도록 하세요.

 

 

[자동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레이어 참조 선택]을 ON으로 설정한 후 색을 선택하고 Alt+Del(또는 [채우기] 도구)를 사용하여 채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선택 범위가 색으로 채워집니다.

 

 

선 색 변경

색이 완성되면 선화의 색을 바꿔보면 어떨까요?
모든 선을 하나의 색으로 변경하려면 레이어 팔레트로 이동하여 레이어 컬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색을 선택할 수 있는 설정 탭이 열립니다.

 

 

또는 선에 여러 색을 사용하려면 먼저 투명 픽셀을 잠가야 합니다. 투명 픽셀 잠금 아이콘을 ON으로 설정하고 색을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른 색조합을 시도하고 싶다면 이렇게 해 보면 어떨까요?

채색이 끝나면 모든 레이어를 결합하고(레이어 > 레이어 결합) Ctrl+U(Mac에서는 [Cmd+U])를 클릭합니다. 색조/채도/명도 다이얼로그가 열립니다. 모든 색이 동시에 변경되어 조화를 유지합니다(즉, 여전히 보색이 됨).

 

활용 방안

9. 용도

 

예술 작품을 완성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휴대폰 화면의 크기를 고려하면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휴대폰의 모자이크나 배경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스케치북 표지로 인쇄하는 것은 어떨까요? 인쇄한 후 마커나 색연필 같은 실제 도구를 사용하여 디테일을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흑백 그림을 인쇄하여 다른 전통적인 매체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생일 카드로도 바꿔 보세요. 텍스트를 추가하고 고품질 용지의 절반에 이미지를 인쇄하세요.

그림 전체에 어울리는 봉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만의 포장지를 원한다면 일러스트를 인쇄하여 선물 포장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심지어 더 쉽게 – 판지나 두꺼운 종이에 이미지를 인쇄하면, 여러분은 스스로 책갈피를 만들거나 친구들에게 줄 수 있습니다.

 

 

JudithzzYuko 씨는 바르셀로나 출신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에서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벡터가 좋아하는 테마이며 일러스트 분야에서는 더 현실적인 접근 방법을 선호합니다. 그녀의 네일 아트 디자인도 꼭 감상해 보세요.

Web: https://judithzzyuko.wixsite.com/judithzzyuko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judithzzyuko/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