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다라 그리기

만다라 그리기

원을 중심으로 기하학적 구성된 만다라를 그려 봅시다! 디지털 페인팅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화려하게 조화된 무늬를 그리는 방법을 그래픽 디자이너 JudithzzYuko 씨가 설명합니다.

 

최근 만다라는 꽤 인기가 있습니다.  불교와 힌두교에서 발견되는 이 상징들은 기하학적이고 반복적인 모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색칠하기는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어 요즘에는 어른들을 위한 색칠 공부 책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만다라를 그릴 때 주요 모양은 원으로, 다른 요소를 추가하여 원하는 만큼 많은 부분과 모양으로 구성되는 복잡한 상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다라를 만들려면 먼저 정사각형 문서를 작성하세요. 그림 용도에 따라 해상도는 72dpi 또는 150dpi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 강좌에서는 나중에 인쇄하려는 경우를 대비하여 150dpi를 사용합니다.

 

 

1. 만다라 라인 아트 그리는 법

만다라의 라인 아트를 그리려면 CLIP STUDIO PAINT(클튜)의 대칭자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먼저 새 레이어를 만든 다음 [표시] 메뉴 → [그리드]를 선택하여 그리드를 표시합니다. 페이지 중심을 찾으려면 [표시] 메뉴 → [그리드]으로 이동하여 그리드 중심 항목을 설정하세요. 그리드의 중심이 표시됩니다.

 

 

중심이 있으면 왼쪽 도구 팔레트에 있는 [직선자]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 중심에서 만나는 수평선과 수직선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이 그림과 같이 [직선자]를 선택하세요.

 

 

축을 그린 후에는 [도형자]를 사용하여 만다라의 기초를 만듭니다.

 

 

중앙에서 시작하여 원하는대로 다른 원을 만듭니다. 이를 위해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적절한 모양을 선택하고 [중심부터 시작]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렇게 하면 동심원을 더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각 원 사이의 거리가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이 원하는대로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만다라를 그리기 전에 인터넷이나 책에서 참고 자료와 영감을 찾아 만다라의 일반적인 구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가 그려지면 원, 반원, 눈물 모양, 선 등과 같은 만다라의 다른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라인 아트의 기본이 될 것입니다.

 

원이 아닌 선을 만들려면 [곡선자]를 사용합니다. 도구 속성에서 [곡선]이 [2차 베지에]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대칭자는 그린 그림의 1/4에 그린 내용에 따라 나머지 이미지를 생성하므로 이미지의 1/4에 해당하는 곳에 자의 패턴을 만들면 됩니다.

 

 

결과에 만족할 때까지 점을 추가하거나 도구로 선을 수정하여 자의 선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만다라의 기초가 만들어지면 이제 CLIP STUDIO PAINT(클튜)의 [대칭자]를 사용할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서 안내선으로 같은 레이어를 계속 선택하고 대칭자를 사용하여 이미지 중앙을 클릭하고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드래그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이 완전히 수평인지 확인하거나 그리드로 정렬하세요.

눈금자의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선 수]가 4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 분기의 모든 내용이 다른 3면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이제 만다라 그릴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펜이나 브러시 도구 또는 원하는 스타일로 같은 레이어에 그리세요.

 

자의 선을 따라 브러시로 그리려면 [표시] 메뉴를 열고 [자에 스냅]을 선택합니다.

 

 

이제 자 위에 그림을 그리면 선이 자를 따라 그려집니다. 브러시의 방향이 원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자를 따라 움직일 수 있으므로 교차점에서 시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격을 지우는 대신 교차점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시작하여 자를 따라 그리기 시작한 위치로 돌아오도록 그리세요.

 

 

만다라의 모든 선이 완성되면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인쇄하거나 더 크게 만들려면 벡터로 변환하거나 채색할 수 있습니다.

 

 

2. 채색

만다라를 채색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채우기]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만다라의 모든 모양이 닫혀 있으므로 이 방법을 사용하는 데 문제없습니다.

 

라인 아트와 같은 레이어에 채색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에 새 레이어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 아트와 같은 레이어에 색칠하려면 [채우기] 도구 → [편집 레이어만 참조]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새 레이어에 채색하려면 [채우기] 도구 → [다른 레이어 참조]를 사용하세요.  닫힌 영역을 채울 때 다른 레이어의 선을 고려하여 나중에 색이나 선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닫히지 않았더라도 원하는 영역에서 색이 벗어나지 않도록 하려면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틈 닫기]를 선택하세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전과 같이 대칭자를 사용하고 채색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인접한 영역을 채우기 도구로 드래그하여 채우는 등 다른 채우기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올가미] 도구와 유사한 [에워싸고 칠하기] 도구를 사용합니다. 채우려는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하면 CLIP STUDIO PAINT(클튜)가 선택한 영역 내의 닫힌 영역을 자동으로 채웁니다.

 

 

[덜 칠한 부분에 칠하기] 보조 도구를 브러시처럼 사용하여 여백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채우려는 영역을 채색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각 부분을 자동으로 채워 깔끔한 형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채색 방법은 [자동 선택] 보조 도구를 사용하여 특정 색으로 채색하려는 부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 레이어 또는 하위 레이어 중 어느 레이어에 채색할지에 따라 [편집 레이어만 참조] 또는 [모든 레이어 참조]를 선택합니다. 색을 지정할 모든 것을 선택하고 색을 선택한 후 Alt + Delete를 누릅니다.

 

 

채우기 도구 외에도 브러시를 사용하여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도록 쉽게 채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Ctrl 키를 누르고 선 레이어를 클릭한 다음 팝업 메뉴에서 해당 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표시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하려는 브러시를 선택하세요. 여기에서는 [펜] 도구를 사용하겠습니다.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참조 레이어의 선을 넘어가지 않음]과 [영역 확대/축소]의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첫 번째 항목은 라인 아트 레이어를 참조 레이어로 만드는 데 사용되며 두 번째 항목은 채우기와 선 사이에 흰색 테두리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항목이 보이지 않으면 오른쪽 하단의 [보조 도구 상세] 메뉴로 이동하여 [넘어가기 방지]의 왼쪽을 클릭하여 아래 표시된 바와 같이 두 항목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세요.

 

 

3. 선 색 변경

라인 아트와 색이 다른 레이어로 되어 있으면 선 색을 변경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사용할 선 레이어와 색을 선택한 다음 [편집] 메뉴 → [선 색을 그리기색으로 변경]을 선택하면 선이 선택한 색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이미지 대신 같은 레이어에 색과 선이 있는 경우 단일 도형을 형성하는 선과 채우기/붙여넣기가 표시되어 모든 세부 정보가 손실됩니다.

 

4. 채색 요령

만다라 같은 경우는 취미용으로 선을 인쇄해서 색연필이나 마커로 색칠하면 좋습니다.

 

반면에 인쇄 디자인용으로 엽서를 만들거나 그림의 일부로 사용하려는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디지털로 색칠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채우기 도구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컬러 블록을 형성한 곳부터 칠한 후 그라데이션, 그림자 또는 기타 모티브를 만들기 위해 칠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색이면 [레이어] 팔레트에서 [투명 픽셀 잠금]을 선택합니다. 레이어 옆의 자물쇠 기호는 잠겨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항목을 사용하면 이전에 칠하지 않은 레이어 영역에 칠하거나 그릴 수 없습니다.

 

 

이 기법을 사용하면 이미 칠한 모든 부분을 원하는 색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다라에 가장 적합한 색은 기법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원하는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도 수준을 변경하여 얻을 수 있는 무지개 만다라부터 단색까지 모든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의 만다라에 너무 많은 색을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색이 충돌하면 취미로 편안하게 즐기려는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대신 차가운 색이든 따뜻한 색이든 비슷한 범위의 색을 사용하여 조화로운 것을 만들 수 있고 컬러 써클의 보완적인 색과 더 대조적인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예는 자주색에서 녹색에 이르기까지 너무 채도가 높지 않은 차가운 색 그라데이션을 보여줍니다. 색 범위가 상당히 조화롭고 매우 다양합니다.

 

 

다음 이미지에서 색은 훨씬 더 인상적이지만 여전히 세 가지 색으로 표현됩니다. 이 경우 컬러 써클 안에 등거리에 위치한 네 가지 색이 있으며 그 사이의 동등한 거리를 유지하여 정확하게 조화를 이룹니다.

 

보다 쉬운 방법은 색 조합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 paletton.com과 같은 사이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5. 색 조정

만다라의 전체 색을 변경하려면 세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먼저 선택한 경우 하나의 색 또는 선택한 색에 사용하거나 전체 이미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기법은 톤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색을 수정하려는 레이어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레이어] 메뉴 → [신규 색조 보정 레이어] → [색조/채도/명도]로 이동하면

 

 

색조, 채도, 명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색조는 색의 뉘앙스를 변경합니다. 노드를 움직이면 이미지의 색조가 변경됩니다.

채도는 색의 강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명도는 색이 얼마나 어둡거나 밝은지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변수를 사용하면 색을 수정하여 완전히 다르게 만들거나 결과에 만족할 때까지 작은 뉘앙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조를 따뜻한 색조로 노드를 움직이고 채도를 높이면 아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레이어] 메뉴 → [신규 색조 보정 레이어] → [컬러 밸런스]로 색의 균형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컬러 밸런스] 선택 시 나타나는 다이얼로그에서 그림의 색조를 자세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각 색의 그림자, 중간 톤 또는 밝은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도하고 실험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파란색과 청록색을 수정했습니다. 전자는 노란색에 가깝고 후자는 빨간색입니다. 녹색도 수정하여 자홍색에 가까워졌습니다. 이로써 이미지에 따뜻한 색 팔레트가 생겼습니다.

 

 

마지막 방법은 그라데이션 맵입니다.  다시 [레이어] 메뉴 → [신규 색조 보정 레이어]에서 [그라데이션 맵]을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다이얼로그 중 왼쪽의 그라데이션 맵을 선택합니다. [그라데이션 세트] 드롭 다운 메뉴에는 여러 그룹의 프리셋 그라데이션 맵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두 번 클릭하면 이미지의 변경 내용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윗부분의 노드를 이동하여 그라데이션을 변경할 수 있으며 오른쪽 아랫부분에서 곡선을 사용하여 색 혼합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프리셋 맵 중 하나를 사용하여 최종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이 경우 배경을 흰색으로 유지하려면 그라데이션 맵을 적용하기 전에 색이 지정된 부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다라는 매우 간단한 요소이지만 동시에 복잡합니다. 자유롭게 색칠하고 만들 수 있는 모양이므로 여러모로 시도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방법들을 시도하거나 여기에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찾아보세요.

 

JudithzzYuko 씨는 바르셀로나 출신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에서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벡터가 좋아하는 테마이며 일러스트 분야에서는 더 현실적인 접근 방법을 선호합니다. 그녀의 네일 아트 디자인도 꼭 감상해 보세요.

Web: https://judithzzyuko.wixsite.com/judithzzyuko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judithzzyuko/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