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느낌이 달라진다! 일러스트 배색 강좌

그림의 느낌이 달라진다! 일러스트 배색 강좌

일러스트를 그릴 때 색의 배합이 어렵게 느껴지나요? 색은 조화로운 그림을 그리는 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만화가 Ann Maulina 씨가 고유색, 환경색, 빛과 그림자를 의식하여 효과적으로 배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일러스트나 디자인에 사용되는 색의 배열과 조합을 배색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에서의 배색은 주로 고유색(자연광 아래에서 보이는 물체 고유의 색)을 말합니다. 한편 일러스트의 배색은 분위기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러스트의 고유색은 주위의 환경색에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Rien 캐릭터 디자인의(왼쪽 그림) 회청색 스커트는 일러스트(오른쪽 그림)에서 초록색 환경광의 영향으로 어두운 청록색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아티스트는 클릭 한 번으로 수천 가지 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정 레이어로 색과 관련된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을 위해 이런 편리한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지켜거나 무시해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색에 관한 기초 지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작품을 제작할 때 이 지식이 배색에 도움에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법

조화로운 배색은 보기 좋은 색 조합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특정 분위기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구도는 같지만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을 알아챘나요?

 

 

색채 이론

색채 이론은 색 조합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실제 색과 우리의 주관적인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여러 색들을 가까이 배치하면 색은 서로 영향을 받습니다. 서로 보완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색을 돋보이게 하거나 조화되지 않아 두 색 모두 칙칙해져 버리기도 합니다. 색채 이론에 따르면 색상환의 색에 맞추어 배색하여 조화로운 작품이나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색채 이론에 기초한 조화로운 색 조합의 예입니다.

 

이 그림을 보면 조화로운 배색 패턴은 한정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배색 패턴은 색상 이외에도 명도와 강도(채도)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세 가지 변수는 “색의 3요소”라고 합니다.

 

 

색상(Hue)은 “파란색”과 “노란색” 등의 색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빛의 스펙트럼에서는 ROYGBIV(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인디고, 보라) 등으로 불리는 것이 색상입니다.
강도(Intensity)는 색상의 순도를 말합니다. “채도(Saturation)”나 “색도(Chroma)”라고도 합니다.
명도는 밝음 또는 어두움의 정도입니다. 모든 색에는 명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명도가 높은 빨간색은 밝은 빨간색이 되고 명도가 낮으면 분홍색이 됩니다.

이 세 요소를 활용하면 다양한 배색을 끝없이 만들어 낼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앞서 설명한 색채 이론을 기초로 한 조화로운 배색을 제 일러스트를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색을 조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색상의 강도나 명도에도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줄 때는 몇 가지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설명하기 전에 아래의 색 패턴을 봐 주세요.

 

 

#1 필수 작업 단계는 아니지만 저는 명도의 각 단계에 맞게 배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더 쉽게 일러스트와 디자인 배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어두운 색은 선화에, 가장 밝은 색은 하늘, 광원 또는 일러스트의 중요한 부분에 사용합니다.

 

 

#2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저는 색이 밝은 부분이나 어두운 부분으로 움직일 때 강도(채도)를 낮춥니다. 이렇게 하면 중간색이 그림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이 됩니다.

#3 마지막으로 다음은 색의 중심이 되는 규칙이므로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명도를 바꿀 때는 색의 온도(색상)도 바꿀 것”

이 배색 규칙을 이해하기 위해 예로 유사색의 배색을 만들어 봅시다.

 

● 중간색(명도 50%)을 초록색으로 시작합니다.

 

● 이 색에 인접한 색은 명도가 높거나 낮은 색입니다.

 

● 아래는 색상환과 색상 막대에서 초록색의 위치입니다. 색의 규칙에 따르면 명도가 변할 때 색의 온도(색상)도 바뀝니다. 하지만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까요?

 

● 색상이 움직이는 방향과 관계 없이 밝은 쪽과 어두운 쪽이 항상 반대 방향이 되도록 합니다. 만약 색상을 오른쪽으로 움직여 밝아지면 반대로 색상을 왼쪽으로 움직여 어두워지도록 합니다.

 

 

● 여기에서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따뜻한 밝은색과 차가운 어두운색  또는 차가운 밝은색과 따뜻한 어두운색입니다.

여기에서는 따뜻한 밝은색과 차가운 어두운색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중간색에서 시작하여 명도를 높여가며 색상을 색상환의 오른쪽으로, 또는 색상 막대의 노란색 방향으로 조정합니다. 이것으로 밝은 중간색이 만들어졌습니다. 강도를 낮추면 더 자연스러운 색이 됩니다.

 

● 마찬가지로 밝은색과 가장 밝은색을 만듭니다.

 

● 중간색에서 색상을 왼쪽으로 조정하고 명도를 낮추어 어두운 중간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나머지 색도 같은 방법으로 완성해 갑니다.

 

● 명도, 강도, 색상의 이동을 CLIP STUDIO PAINT 색상환에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아래는 같은 중간색으로 만든 따뜻한 밝은색과 차가운 밝은색을 비교한 것입니다. 차가운 밝은색을 사용한 배색은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합니다.

 

● 보색: 하나의 색을 보색으로 바꾸기만 해도 좋은 보색 배색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의 보색은 마젠타입니다.

 

● 명도차: 지금까지는 일정한 간격으로 명도에 차이를 주었지만 그 차이에 변화를 줌으로써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1 RYB(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색상환을 사용하여 배색합니다. 페인팅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사용되는 색상환은 RGB(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이지만 전통적인 RYB가 색채 이론에 더 사용됩니다.

 

 

RYB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의 세 가지 원색을 섞어 색을 표현합니다. RYB 색상환은 전통적인 회화에서 혼색을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RGB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세 가지 색을 섞어 만들어지며 전등이나 스크린 모니터, TV 등에 이용됩니다.
CMYK는 디지털 프린트의 잉크를 섞어 만들어지는 혼색에 근거한 표현법입니다.

 

#2 색(색상)의 사용량을 동일하게 하면 안 됩니다. 메인 컬러를 정하고 다른 색을 강조색이나 보색으로 나누어 사용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3 색들을 하나의 방에 모인 목소리들로 생각합니다. 모든 색이 큰 소리를 내면 조화롭지 않습니다. 이 경우 모든 색들의 채도를 낮추어 진정시킵니다. 또는 한 가지 색만 남기고 나머지는 채도를 낮춥니다.

 

 

 

맺음말

 

 

색의 기본 법칙을 지키면 아름다운 배색의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즐겁게 그려봅시다!

 

 

Ann Maulina 씨는 인도네시아 출신의 만화가입니다. 대표작으로 “Raruurien”(www.raruurien.com)과 “Varunair” 등이 있습니다. 현재 프리랜서 컨셉 아티스트로 활동 중입니다. 예술 및 디자인 프로젝트를 배우고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대담하면서도 조화로운 색으로 작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