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그리는 법

머리카락 그리는 법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방향과 머리 모양, 가르마 위치 등 입체적으로 파악하여 각도에 따라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그릴 때 중요한 머리카락 그리는 법을 일러스트레이터 Eridey 씨가 자세히 설명합니다.

 

머리카락은 캐릭터의 개성이 나타나는 부분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상상한 대로 정확하게 머리카락을 그리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머리카락을 그리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저한테 가장 중요한 규칙은 그리는 도중 헤매지 않도록 자신이 그리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1. 구조와 부피

먼저 캐릭터의 머리카락 영역을 정해야 합니다. 머리카락을 나누는 기준점이나 경로를 표시(①)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거기에서 각 부분의 방향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②).

 

 

그림을 그려가면서 몇 가지 가능성을 깊이 생각합니다. 이 캐릭터는 스트레이트 헤어스타일로 길이는 어깨 바로 위에 오도록 했습니다. 앞머리는 없는 편이 나을 것 같지만 한쪽 눈을 가릴 수 있는 머리카락과 그 끝이 안쪽으로 말리도록 했습니다.

이 선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나중에 마음이 바뀔 수 있지만 이 단계에서는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머리는 구형입니다.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그림이 평면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일반적인 오류입니다. 메쉬를 사용하여 확인해 봅시다.

 

 

각 머리카락은 특정 지점에서 나고 다른 방향으로 자랍니다. 머리카락이 매우 길더라도 중력에 의해 결국 머리카락은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머리털은 표면의 곡선을 따라 머리를 감싸야 합니다. 아래 두 그림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세요. 두 원 모두 주위에 층이 있는데 A는 더 평평한 모양인데 비해 B는 더 구형입니다.

 

 

머리카락은 머리에 붙지 않습니다. 항상 머리카락 한올한올과 그 층에는 공간이 있어 부피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 녹색 영역 ①은 머리와 머리카락 가장자리 사이의 간격을 나타냅니다.

• 머리 뒤쪽 ②에는 여러 층의 머리카락이 있지만 곧은 머리카락이기 때문에 가장자리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아 목 주위로 매우 미묘하게 떨어집니다.

• 부피 ③은 양쪽의 머리숱에 따라 다릅니다 .

 

 

많은 아티스트들은 기본적인 모양이나 부피, 각도를 정의하고 값에 쉽게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단순화합니다. 그런 다음 표면에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과제: 항상 실제 참조를 사용하여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스타일의 사진을 찍고 머리털이 어디에서 나고 어디로 자라는지 확인하세요. 가장자리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GIF 애니메이션

 

 

 

2. 모양

일부 그리는 방식은 디테일에서 더 많은 노력을 요구하지만 항상 머리카락의 표준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파악합시다.

머리는 많은 머리털로 이루어져 있음 > 머리털은 많은 머리카락으로 이루어져 있음

• 머리카락은 압축된 모양이나 일정한 모양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매우 가볍기 때문에 캐릭터가 움직일 때 바람, 습도 또는 그 주변의 물체가 실루엣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몇 가지 예를 살펴봅시다.

 

스트레이트

1. S자 모양으로 중심이 되는 머리털 선을 그립니다. 2. 실루엣을 만들기 위해 그 안을 채웁니다.

3. 작은 머리카락은 매우 유사한 방향을 따르지만 머리털 모양의 움직임을 나타내기 위해 더 뚜렷하게 그립니다.

4. 마지막으로 구성의 균형을 맞추고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1에서 그린 머리털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몇 가닥의 머리카락을 추가합니다.

 

 

곱슬 머리

1. 곱슬 머리는 원통형으로 말려있습니다. 이 모양은 일직선으로 그리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스프링처럼 보입니다.

2. 그 다음 리본 모양을 그립니다. 끝으로 갈수록 어떻게 얇아지는지 확인하세요. 3. 안쪽과 바깥쪽을 그립니다(A).

4. 곡선 방향에 따라 질감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곱슬 머리의 표면과 일치하도록 가장자리 주위를 약간 울퉁불퉁하게 그렸습니다(B).

 

 

이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흥미롭고 복잡한 실루엣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설명한 대로 캐릭터를 다듬은 후 디테일을 간결하게 추가했습니다.

 

 

 

3. 명도 추가

명도 단계를 사용하여 디테일을 정의하고 모양에 3D 효과를 추가합니다.

아래 그림은 불규칙하게 층이 지고 머리털이 겹친 헤어스타일입니다. 만약 실루엣만 있다면 이 모든 디테일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모양들을 강조하기 위해 다른 부분들이 대비되도록 해야 합니다.

 

 

단계별 과정으로 파악하면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머리 다발의 선을 그립니다. 2. 중간 톤은 코너에 나타납니다. 이를 위해 획은 한 방향으로 그려 모양의 조화를 유지하며, 빛나는 부분은 비워둡니다. 3. 화살표로 표시한 겹겹이 겹치는 층에 어두운 색조를 적용하여 일부 영역을 어둡고 깊게 합니다. 그림이 완성될 때까지 이 과정을 계속합니다.

 

 

그림자와 빛을 그릴 때 단지 우리의 직관에 따른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조명’은 광범위하고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며 여기서 설명하는 내용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한 많이 연구하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의 종류와 질감

질감은 독특한 느낌을 주고 그림을 풍부하게 합니다. 머리카락의 질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선으로만 작업하는 대신 디지털 및 전통적인 아트 공간에서 작업을 수월하게 하고 놀라운 효과를 만들 수 있는 다른 도구를 거부해서는 안됩니다. 언제나 자신만의 스타일의 특성을 강조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 종류별로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독특한 해답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단서가 있습니다. 각 유형의 머리카락의 느낌을 상상해 보세요!

쇼트는 거의 삭발한 머리는 카펫처럼 느껴집니다. 전 항상 그렇게 생각해요! 따끔하고 뾰족하며 거칠게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웨이브는 넘실거리는 파도가 연상됩니다. 생명과 에너지와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반면에 스트레이트는 단정하고 차분하며 단순하고 우아한 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탄 머리는 적은 편이지만 곱슬 머리는 풍성하고 정돈하기 힘들며 빗기도 힘듭니다. 말로 표현하자면 푹신하고, 부드럽고, 장난스럽고 화려합니다. 질감은 시간을 절약하고 모양을 복잡하게 만듭니다.

 

 

 

결론

여기서 설명한 내용은 모두 머리카락을 머리카락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그리는 법입니다. 더 잘 그리고 싶다면 규칙을 어기세요! 예를 들어 중력을 무시하거나 머리숱이 많게 헤어스타일을 과장하거나 불 모양 머리카락을 그려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제 작품 중 일부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포트폴리오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eri_duh/
https://twitter.com/eri_duh
https://www.artstation.com/eridey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