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그리는 법

귀 그리는 법

인물 일러스트를 그리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귀의 기본 구조에 대한 안내 강좌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그리기 위한 요령과 요정 등의 환상적인 캐릭터로 응용하기까지 아티스트 Eridey 씨가 자세히 설명합니다.

 

귀는 독특하고 짝을 이루어도 같은 틀에서 잘라낸 모양이 아닙니다. 다양한 귀 모양을 알아보기 전에 귀의 공통적인 기본 구조를 살펴봅시다.

 

  1. 귀 둘레
  2. 대이륜
  3. 귓불
  4. 외이
  5. 이주
  6. 대이주
  7. 외이도

 

 

일반적으로 모든 귀는 동일한 기본 구조를 따릅니다. 마법의 비법을 암기하기 위해 수차례 연습하세요. 위의 스케치를 사용하여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귀의 윤곽은 귀 둘레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귓불은 하나의 선으로 구성됩니다. 귀 둘레는 고리 모양(A)을 띠며 귓불은 귀 끝(B)에서 작은 곡선을 이룹니다.
  2. 대이륜은 귓불에서 시작해서 귀 둘레의 내부 모서리와 만나는 두 개의 경로를 만듭니다.
  3. 마지막 선은 이주(외이도를 덮고 있는)와 대이주입니다. 귀 둘레 곡선의 안쪽 부분을 조금 더 접힌 상태로 그릴 수도 있습니다.

 

 

다음 예에서는 귀의 부분에 따라 생김새가 더 특징적이거나 반대로 미묘한 부분도 있지만 각 부분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상상력으로 그린다면, 그 목적은 이해할 수 있는 모양을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모양, 배치, 각도

해부학이 너무 완벽해서 다양한 기준점을 사용하여 다른 요소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귀의 경우 눈썹과 코끝이 적절한 높이와 크기로 그릴 수 있도록 기준선 역할을 합니다. 정확한 각도에 대한 기준선으로 턱선을 따를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를 위 또는 아래에서 본 경우에도 동일한 기준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차원적 접근법에서 머리는 구형이며 귀의 위치는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변하는 것은 여러분이 이미지를 보고 있는 관점입니다. 그러므로 귀를 다른 각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도 잊지 맙시다.

 

 

양식화

이제 귀를 그리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직업이나 취미가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쪽에 더 치우친 사람들에게는 디테일에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선을 삭제하세요.

 

 

저의 조언은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에 푹 빠져서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귀를 그리는지를 자세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들 중 일부는 심지어 X 또는 6과 같이 귀의 패턴을 변경합니다!

 

 

환상 속의 귀

여러분이 그릴 캐릭터는… 인간인가요?  아니면 다른 행성에서 온 생명체인가요?! 인간을 마법의 생명체과 구분하는 가장 고전적이고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귀를 보는 것입니다. 이 주제는 과장된 독특한 비율로 자유롭게 실험할 수 있어 재미있습니다.


요정(엘프와 페어리)

뾰족하고 긴 귀는 이러한 종류의 존재들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이기 때문에 마술, 지혜, 불멸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인간의 귀가 어떻게 생겼는지 이미 알고 있으므로 다른 실루엣에도 같은 패턴을 적용해 봅시다. 이 경우에는 눈물 방울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이 귀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귀의 위치를 잡고 (적어도 베이스에) 일정한 크기를 유지한다면 아무리 과장해도 상당히 그럴듯해 보일 것입니다.

 

 

수생 생물

캐릭터를 디자인할 때 캐릭터를 둘러싼 세계의 다른 요소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바다 생물의 경우 물고기 지느러미, 조개, 수생 식물 등에서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귀가 이러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한다면 어떨지 상상해 보세요. 결과는 매우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저는 끝이 뾰족하고 긴 엘프 귀를 따라 그렸는데 물고기 지느러미의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또는 조개에서 영감을 얻기도 했지요. 이 모든 것이 수생 생물을 표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동물

각 종은 독특한 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조금 더 많은 연구와 연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1. 자세한 참조를 위해 가능한 모든 각도에서 좋은 참고 자료를 수집하여 사용하세요. 직접 볼 수 없는 특정 동물에 관심이 있다면, 움직이는 동물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나 비디오를 보고 흥미로워지면 화면을 멈추고 그립니다!
  2. 각 동물의 모양을 연구하고 그들의 특징에 주의하세요. 귀에 털이 나 있습니까? 끝이 뾰족하고 큰 귀를 하고 있나요? 귀는 움직이기도 하나요? 자신만의 스타일로 그림을 단순화하여 그리세요!
  3. 캐릭터 디자인에 도움이 되도록 귀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해 보세요. 애완 동물이 있으면 귀를 봅시다. 애완 동물이 슬프거나 행복할 때 어떻게 반응하나요?

 

고양이

대부분 고양이가 호기심이 많고 은밀한 생명체로 유명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샴 고양이의 귀는 매우 뾰족하고 두드러집니다. 또한 항상 경계하면서 성격을 뚜렷이 과시합니다.

 

정말 재미있는 귀 때문에 비글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비글은 장난스런 강아지라서 움직임에 따라 귀가 펄럭거려 매우 그리기 어려웠습니다.

 

토끼

토끼는 귀가 길지만 다른 종류의 토끼에 비해 흰 토끼의 귀는 구부러지거나 처지지  않고 거의 항상 경직되거나 약간 아치형인 것이 놀라웠습니다.
일단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므로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세요!

 

 

이 강좌에서 유용한 요령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 작품의 예를 더 보려면 소셜 네트워크를 확인하세요.

https://www.instagram.com/eri_duh/
https://twitter.com/eri_duh
https://www.artstation.com/eridey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ridey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