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자! 다양한 파일 형식 및 특징

알아두자! 다양한 파일 형식 및 특징

작품은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웹에 공개하거나 인쇄물을 사용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만드는 등 작품을 제작하는 목적에 따라 저장하는 파일 형식이 다릅니다.

파일 형식이란?

편집한 일러스트를 데이터(파일)로 기록하기 위한 규칙과 같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레이어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여 기록하거나 웹 페이지에서 표시할 수 있도록 기록하는 등 목적에 따라 기록하기 위한 규칙이 있습니다.
파일 형식은 파일명 뒤에 붙은 확장자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러스트.jpg’와 같은 파일은 마지막의 ‘.jpg’가 확장자에 해당합니다.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파일 형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반드시 독자적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자

독자적인 파일 형식이란 각 소프트웨어 고유의 파일 형식입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의 독자적인 파일 형식

  • Photoshop: Photoshop 형식(확장자: psd)
  • CLIP STUDIO PAINT: CLIP STUDIO FORMAT(확장자: clip)
  • SAI: 독자적인 바이너리 형식(확장자: sai)

 

독자적인 파일 형식은 레이어 구조나 효과 등 수치를 유지한 상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장한 파일을 다시 열면 같은 상태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작품을 제작하면 반드시 독자적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합시다.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친구들과 함께 작품을 만들 경우 독자적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면 편리합니다.

단 독자적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은 다른 소프트웨어에서는 열 수 없습니다. 웹이나 인쇄물을 사용하는 경우 각각에 적합한 파일 형식이 있습니다.

 

웹에 공개하기 위한 파일 형식

웹에 공개하기 위한 파일 형식은 JPEG 형식, PNG 형식, GIF 형식입니다. 여기에서는 각각의 특징에 대해 소개합니다.

 

JPEG 형식(확장자: jpg/jpeg)
색 수가 많은 작품을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화상 압축률을 설정할 수 있으며 파일 크기를 작게 할 수 있습니다. 압축할수록 파일 크기를 작게 할 수 있지만 화질은 떨어집니다.

 

PNG 형식(확장자: png)
JPEG 형식과 마찬가지로 많은 작품을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화상을 압축하지 않는 만큼 화질은 떨어지지 않지만 파일 크기가 커집니다. 또한 투명 부분의 정보가 있는 화상 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러스트가 투명한 라인 스탬프는 PNG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배경을 투명하게 하여 PNG 형식으로 저장하면

투명한 배경을 유지한 상태로 저장됩니다

 

GIF 형식(확장자: gif)
GIF 형식은 색 수가 적은 작품을 저장하는 데 적합합니다. 최대 256색까지밖에 표현할 수 없으므로 파일 크기는 작아집니다. 그라데이션 등 계조가 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농담 차이가 나타납니다. GIF도 PNG와 마찬가지로 투명 부분의 정보가 있는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화상 저장 외에도 여러 개의 화상을 하나로 통합한 GIF 애니메이션 형식도 있습니다. 브라우저 등에서 재생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쇄물을 만들기 위한 파일 형식

인쇄물을 만들기 위한 파일 형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Photoshop 형식과 TIFF 형식입니다. 여기에서는 각 특징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인쇄용 원고를 입고하는 경우 인쇄회사나 출판사에 따라 규칙이 다릅니다. 작품을 작성하기 전에 입고할 회사의 사이트 등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Photoshop 형식(확장자: psd)
Adobe(R) Photoshop의 독자적인 파일 형식입니다. Photoshop은 인쇄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므로 표준 파일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는 이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작품의 레이어 구조를 유지할 수도 있지만 소프트웨어의 독자적인 기능이나 레이어에 대해서는 다른 환경에서 편집할 수 없는 상태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다른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소프트웨어에 따라 인쇄용으로 컬러 모드를 CMYK(※)로 변환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TIFF 형식(확장자: tif/tiff)
작품의 레이어 구조를 유지하지 않고 레이어를 한 장으로 통합한 상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화상을 압축하지 않으므로 파일 크기는 커지지만 화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컬러 모드를 CMYK(※)로 변환할 수 있으므로 인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파일 형식입니다. 단 소프트웨어에 따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CMYK:
PC 화면에 표현되는 색을 RGB색(가법 혼색), 잉크 등의 도료로 표현되는 색을 CMYK(감법 혼색)라고 합니다. PC 화면상의 채색은 그대로 인쇄물로 재현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인쇄할 목적이라면 CMYK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 파일 형식

기타 일반적인 파일 형식에 대해 소개합니다.

 

비트맵 형식(확장자: bmp)
Windows 표준 파일 형식입니다. 화상을 압축하지 않으므로 파일 크기는 커지지만 화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레이어 구조는 유지되지 않습니다.

 

Targa 형식(확장자: tga)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화상을 압축하지 않으므로 파일 크기는 커지지만 화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레이어 구조는 유지되지 않습니다.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