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잘 그리기 2

간단하게 잘 그리기

(독일어 강좌명 'Einfach Gut Zeichnen') 이 강좌를 통해 저의 작업 방법을 공개함으로써 여러분이 그림에 대한 통찰력과 유용한 정보를 배울 수 있기 바랍니다. 이 강좌에서 다루길 바라는 주제가 있다면 저에게 메일을 보내주세요! 그럼 시작합시다!

제1회 보기

 

제2회에서는 페인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펜 선 따기에 대해 설명합니다.

페인팅 소프트웨어와 펜 태블릿이 있으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수많은 브러시 옵션을 조정할 것을 생각하면 디지털 펜 선 따기는 이내 귀찮아질지도 모릅니다.

완벽한 브러시 끝이란 어떤 것일까요?

 

그리기 전에: 당신의 개인적인 취향은 중요합니다!

부드러운 선을 그리고 싶나요? 혹은 종이 위의 잉크와 같은 질감 있는 선을 좋아하나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브러시 1…마치 연필로 그린 것처럼 보입니다. 전 이런 브러시를 좋아해요. 자연스러우면서도 다소 거친 점이 마음에 들어요.

 

브러시 2…거칠고 선 가장자리가 ‘픽셀화’되어 있지만 약간 부드럽습니다. 펜 선 따기한 것을 스캔한 것에 가장 가깝습니다.

 

브러시 3…정말 부드럽습니다! 사실 이 브러시는 펜이나 종이로 그리는 것보다도 훨씬 부드러우며 선명한 선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알맞습니다.

또한 또렷하게 보입니다. 이 브러시는 매우 아름다운 ‘시작점과 끝점’이 있는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이 강좌에서 사용한 작례는 1번 브러시를 사용하여 그렸습니다. 못 믿겠다구요?

이 확대 버전을 보세요.

 

 

확대하면 이 브러시의 실제 거친 정도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큰 크기의 용지(독일 규격인 DIN A3 크기보다 큼)에 펜 선 따기를 한 후 이 강좌에서는 브라우저 화면용 해상도만으로 보게 되므로 부드럽고 깔끔한 선으로 보입니다.

 

어떤 브러시를 사용할지는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마무리에 대한 느낌과 만족도입니다.

 

자, 이제 밑그림을 그릴 시간이에요! 이를 위해 펜 선 따기 레이어 아래에 추가 레이어(여기에서는 파란색)를 작성합니다.

 

라이트박스에서 하는 작업을 떠올려 보세요.

위에는 펜 선을 따기 위한 종이를 올려놓고 아래에는 비쳐 보이는 밑그림 종이를 깝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가 중요합니다.

어떻게 펜 선을 따면 좋을까요? 어떤 선을 굵게 하고 어떤 선을 가늘게 해야 할까요? 브러시 선의 굵기에 대해 앞서 설명했는데 그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지금부터 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완성한 그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오랜 세월 동안 유명한 만화가들로부터 만화를 배우고 그림에 대해 일본의 아티스트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펜 선 따기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1) 선의 시작과 끝은 가늘게, 가운데는 굵게 그리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2) 곡선을 그릴 때 구부러진 부분이 가장 굵어야 합니다.

 

3) 물체의 가장 바깥쪽의 외곽선은 언제나 가장 굵게 그려야 합니다. 특히 카메라에 가까운 물체(예를 들면 뻗은 손)는 굵은 선으로 그려야 합니다.

 

4) 그리는 물체의 재질에 따라 다른 선으로 그려야 합니다. 피부와 머리카락은 부드러운 선으로 그려야 하지만 두꺼운 천(청바지 등)은 딱딱하고 직선적으로 또는 들쭉날쭉한 선으로 그리면 좋습니다.

 

이 커플의 예에서는 소녀의 선화는 대부분 부드러운 선으로 그리고 소년은 직선이나 들쭉날쭉한 선으로 그리는 데 주의했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펜 선 따기를 위한 ‘원칙’을 지키면서 페인팅 소프트웨어에서 펜 선을 따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소프트웨어에서는 [손떨림 보정] 등 다양한 기능이 있으므로 아주 편해졌습니다.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 1…Photoshop에서 펜 선을 땄습니다. 입가의 떨린 선이나 등의 선에 주목해 주세요.

 

예 2…이것도 Photoshop에서 펜 선을 땄는데 이번에는 유료 애드온 ‘Lazy Nezumi’의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몸의 선이 매우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예 3…이것은 CLIP STUDIO PAINT에서 펜 선을 땄습니다. 부드러운 선을 그리기 위해 [손떨림 보정] 등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했습니다.

 

요즘 소프트웨어는 놀랄 만한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선화를 완전히 대신 그려 주는 소프트웨어는 없습니다. 무엇을 목표로 하여 그려야 할지 모른다면 아무리 우수한 소프트웨어라도 그것을 파악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부드럽고 자신 있는 선을 그리는 법을 배울 수는 있습니다. 저는 잉크를 사용하여 만년필로 그리는 고전적인 방법이 선 그리는 법을 배우기 위해 가

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펜과 잉크를 사용하여 그리는 법을 알고 싶다면 저의 유튜브 채널 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덧붙여 일러스트에 색칠할 때 선 굵기를 가늘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선이 가늘수록 깔끔하게 완성됩니다.

 

그리고 이 색칠한 일러스트를 끝으로 제2회 강좌는 이상입니다. 제3회에서는 캐릭터 채색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다음 강좌에서 또 만나요!

 

제3회 보기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