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 페인팅 입문

매트 페인팅 입문

매트 페인팅이란 디지털이나 아날로그 회화 기법을 이용하여 영화 촬영을 위한 상상 또는 현실의 이미지를 제작하는 기법입니다. 카메라로 촬영하기 힘든 장소나 허구의 세계를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그 기원부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까지 매트 페인터 벤자민 나존 씨가 소개합니다.

1. 매트 페인팅이란 무엇인가?

‘매트 페인팅’이란 디지털이나 아날로그 회화 기법을 이용하여 영화 촬영을 위한 상상 또는 현실의 이미지를 제작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카메라로 촬영하기 힘든 장소를 묘사하거나 허구의 세계를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무대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방대한 제작비를 투입하지 않고 다양한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 이전의 전통적인 매트 페인팅

매트 페인팅의 전신인 기법은 1800년대 초에 등장했습니다. 검게 칠한 유리를 사용하여 빛에 노출된 부분을 가리고 피사체를 촬영한 후 가렸던 부분에 그림을 그려 넣어 피사체와 배경을 합성했습니다. 최초의 ‘사실적인 매트 페인팅’은 1930년경 <킹콩>이나 <드라큘라> 등 영화에서 병사나 성, 섬과 같은 배경을 연출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1960년대에는 ‘메리 포핀스’나 ‘혹성탈출’을 위해 가장 인상적인 매트 페인팅이 제작되었습니다. 이것들은 지금도 매트 페인팅의 진수가 고스란히 드러난 명장면으로 꼽힙니다.

 

디지털화가 시작되기 전에 이 기법은 주로 화가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스케치한 것을 참고로 파스텔이나 아크릴 화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크기의 유리판에 영화의 배경을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이 기법은 <스타워즈> 초기 삼부작과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 등과 같은 영화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다음의 흥미로운 기사에서는 1970년대의 <스타워즈>에서 크리스 에반스 등 유명한 아티스트들이 제작한 초기 매트 페인팅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매트 페인팅 기법은 당시 이 영화가 대성공을 거두는 데 기여했습니다.

23 Gorgeous Matte Paintings From The Original Star Wars Trilogy

※ 링크된 사이트는 영어입니다.

<타이타닉>(1997)은 이러한 전통적인 기법으로 묘사된 마지막 매트 페인팅입니다.

 

현대의 디지털 매트 페인팅

매트 페인팅을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실현할 수 있게 되어 디지털 매트 페인팅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사진을 합성하거나 색칠하는 데 Photoshop나 CLIP STUDIO PAINT, 3차원 공간을 표현하는 데 Maya 3ds Max, 합성하는 데 Nuke 등 다양한 디지털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기술의 도움으로 배경 제작은 더 간편해져 분위기나 날씨, 시간대도 바로 조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놀랄 만큼 사실적인 이미지를 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에 3D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매트 페인팅도 한층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3D 카메라(카메라 매핑)로 2.5차원의 평면을 입체적으로 움직이거나 도시, 행성, 숲과 같이 정교하고 복잡한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면 모델을 텍스처링하거나 조명을 배치하고 이를 현실감 있게 합성하기 위해 고도의 기술이 요구됩니다.

 

 

2. 매트 페인트의 다양한 용도

촬영 세트

영화 업계 전체의 공통적인 것으로 촬영 세트가 있습니다. 장면이나 시퀀스에 건물이나 나무를 추가하거나 필요에 따라 전경으로 호수가 펼쳐지는 모습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하늘

디지털 매트 페인터(DMP 아티스트)는 영화 장르(SF, 판타지 등)나 필요에 따라 하늘을 만들거나 수정하는 의뢰를 받습니다.

 

 

영화 이외에 사용되는 분야

디지털 페인팅, 사진 합성, 가공, 3D의 합성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매트 페인팅은 영화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인쇄용 광고나 동영상 광고, 비디오 게임의 배경, 하늘(스카이 박스)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인칭 슈팅 게임(FPS)의 산이나 건물, 원경의 대부분의 요소는 매트 페인팅으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컨셉 아트와 일러스트에도 사용됩니다. 상상력과 기술만 있으면 노력을 통해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디지털 매트 페인팅의 기본 원칙

현실감을 극대화한 디지털 이미지를 제작하려면 다음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많은 화상을 합성할 때 원근법에 따르도록 합시다. 예를 들면 거리를 만들 때 모든 창문이 같은 원근법으로 묘사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색조도 사실적으로 묘사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산 사진을 합성하는 경우 모든 소재의 색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진이 같은 장소, 같은 카메라, 같은 시간에 찍힌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조건들에 따라 사진의 색은 바뀝니다.

 

명도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어떤 사진을 보았을 때 맨 앞에 있는 요소는 더 어두워지고 뒤로 갈수록 더 밝아진다고 느낀 적이 있나요? 이는 안개가 낀 듯 뿌옇게 표현하는 대기 원근법이라는 기법을 응용한 것입니다. 물체가 멀어질수록 푸르스름해지므로 깊이를 표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사진 소재

고품질의 다양한 사진 소재를 많이 보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으면 수월합니다. 물론 다운로드할 화상의 품질과 저작권에는 주의합시다. Gumroad나 Photobash.org에서는 비슷한 사진이 세트로 되어 있어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의 카메라(가급적 좋은 렌즈가 장착된)를 사용하여 사진 소재집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많은 풍경 사진을 찍으려면 몇 번이고 여행해야 한다는 점은 염두에 둡시다.

 

 

4. 맺음말

매트 페인팅 작품은 인내를 통해 완성됩니다. 빛과 그림자, 색이 표면, 시간, 거리에 따라 어떻게 변해가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상이 아니라 사진을 참고하면서 작품을 제작하여 현실 풍경을 모방합시다. 이를 통해 작품을 사실적으로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 소개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벤자민 나존(Benjamin Nazon)입니다. 컨셉 아티스트 겸 매트 페인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Mathematic-TV, Eurosport, Hexis 등과 일했습니다.

현재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Unreal Engine 4의 리얼 타임 라이팅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작에 관해 도움이 필요하시면 ArtStation 또는 저의 홈페이지로 연락해 주세요.

https://www.artstation.com/benjaminnazon

https://www.bnazon.com/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