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성이 있는 컷 그리는 법

이야기성이 있는 컷 그리는 법

색채 및 구도, 공간 설계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한 장의 일러스트 작품에 이야기성을 부여하기 위한 튜토리얼입니다. 지금까지의 작품 속에서 활용해 온 기법에 대해 비주얼 디벨롭먼트 아티스트 Simon Baek 씨가 자세히 설명합니다.

비주얼 디벨롭먼트란?

‘비주얼 디벨롭먼트’란 무엇일까요?

저는 디자인이나 회화를 통해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것을 비주얼 디벨롭먼트라고 생각합니다.

비주얼 디벨롭먼트에는 무대 설정, 소도구 디자인, 조명, 컬러 키(색채 설계), 배경 미술 묘사가 포함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영화 속 멋진 장면을 그리는 것이 비주얼 디벨롭먼트 아티스트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실제 작품 제작에 앞서 구상하는, 이야기가 있는 장면을 시각화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이 비주얼 디벨롭먼트 중 가장 즐거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참고로 여러분이 이야기가 있는 그림을 그려 준다면 좋겠습니다.

이 글에서 특히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명도, 구도, 색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수집

여행 중에 사진을 찍는 것은 저의 취미 중 하나입니다. 설득력 있는 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참고 자료를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행이나 사진을 찍는 것에 관심이 없다 해도 더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실재하는 자료를 찾아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모으는 것만으로도 작품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작품 옆에 자료를 두고 작품 제작에 활용하세요.

 

 

섬네일 스케치

작품 제작은 처음 몇 장의 섬네일 스케치를 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시선을 유도할 수 있도록 물체의 형태와 구도를 조정하기 위한 시간입니다.

이 과정에서 그림의 초점을 어디에 둘지 정합니다. 저는 항상 삼분할법에 따라 초점을 설정합니다.

 

 

명도에 의한 구조

이 과정은 작품 전체의 뼈대를 구축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명도에 의한 구조에서 주의할 점은 인식 가능한 물체의 형태, 시선 유도, 요소의 그룹화, 초점의 대비입니다.

균형 잡힌 장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명도가 낮은 색으로 요소를 배치하세요.

보는 이의 시선을 그림의 초점으로 끌어당겨 당신의 그림을 바라보도록 하려면 어두운색으로 요소를 배치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후 과정에서 묘사할 때 이 구조를 유지하도록 합시다.

필요에 따라 명도가 가까운 요소끼리 그룹으로 모아 둡시다.

 

대비가 가장 높은(명암차가 가장 큰) 부분이 그림의 초점 또는 가장 시선이 쏠리는 곳이 된다는 점도 기억해 둡시다.

 

컬러 키(색채 설계)

컬러 키는 그림의 조명과 분위기를 설계하는 데 기초가 됩니다. 이때 그림의 약 70%가 완성됩니다.

이 단계에서 색채와 조명에 대해 다양하게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최종 연출을 확정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장면의 분위기를 잡는 것이 목적입니다.

 

 

전경, 중경, 후경의 분리

형태(물체의 윤곽), 명도, 색 등의 요소에 따라 전경, 중경, 후경을 나눌 수 있습니다. 작품에 깊이를 더하기 위해 이러한 요소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형태를 겹쳐 깊이를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유색

채색을 시작할 때 수정과 파일 관리를 쉽게 하기 위해 부분별로 레이어를 나누어 작성합니다.

또한 작업을 더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각 물체의 고유색(※태양광선 아래에서 보이는 물체 고유의 색)을 구성하는 레이어부터 채색합니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후에는 색상환에서 선택색에 가까운 색과 섞어 조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각 요소가 알아보기 쉬운지, 고유색만을 사용했는지 확인합시다.

 

 

 

조명

저는 항상 마지막에 그림의 초점과 시선 유도를 조정하기 위해 조명을 추가합니다.

우리들의 시선은 명도가 낮은 요소의 주변을 움직이고 대비가 높은 곳으로 쏠립니다.

조명은 이러한 눈의 초점과 대비를 만들어 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무리하기 전에 조명을 파악할 수 있으면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이를 위해 비주얼 디벨롭먼트 아티스트는 디테일을 추가하기 전에 컬러 키를 만들어 시선 유도를 설계하고 시각화해 둡니다.

 

 

마무리

이제 완성하기 전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후경에서 전경을 향해 그린 다음 전체적으로 조정합니다. 저는 항상 작품을 더 재미있게 표현하기 위해 색과 텍스처를 미묘하게 바꿔봅니다. 이는 사소한 차이로 보일 수 있지만 그것이 완성된 작품에 결정적인 차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변형도 없는 큰 여백이 있다면 큰 형태로 분해해 봅니다. 단 명도의 구조는 바꾸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명도의 구조를 유지한 채 변형을 시도해 보세요.

그리고 그림에 모든 요소를 그려 넣지 않도록 하세요.

대비가 가장 강한 곳으로 시선이 움직인다는 점을 항상 잊지 마세요. 초점을 정하면 시선이 초점을 향해 저절로 움직입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는 두 번째 초점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두 번째 초점은 첫 번째 초점을 능가해서는 안 되지만 그림의 이야기를 더 설득력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시선이 확실하게 두 번째 초점을 향하도록 하세요.

아무런 설명이 없어도 그림을 본 사람이 이야기를 이해하고 그림의 분위기를 느꼈을 때 당신의 작품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imon Baek

skbaek93.com

www.instagram.com/baeksimon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