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날씨와 시간에 하늘 그리기

다양한 날씨와 시간에 하늘 그리기

이 강좌에서는 맑은 하늘, 비오는 하늘, 달빛이 비치는 밤, 새벽과 황혼을 포함한 매력적인 하늘을 그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만화가 Ann Maulina 씨가 각 장면의 색을 선택하는 방법과 구름을 그리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맑은 하늘

하늘의 구름의 양으로 맑고 밝은 하늘과 흐리거나 비가 오는 하늘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중간조의 파란색으로 채웁니다. 두 가지 그라데이션을 추가합니다. 윗부분이 어둡고 아랫부분이 더 밝습니다. 색조를 바꾸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배색 안내에 대한 이전 강좌를 참조하여 색상 간 색조 변화의 중요성을 알아보세요.

 

 

 

이게 다에요. 이제 맑은 하늘이 그려졌네요! (☉∀☉)

 

실제와는 다르지만 맑은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구름을 좀 넣습니다. 멋진 보색을 위해 흰색 대신 매우 밝고 연한 노란색을 사용하세요.

 

 

맑은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적운(솜털 구름)을 더 추가합니다.

 

 

▼ GIF 애니메이션

 

솜털 구름을 칠하기 위해 가이드로 구체들을 사용합니다.

 

 

구름에는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바람이 부는 날에는 구름 모양이 뭉쳐진 구체들이 아닌 흐린 선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하늘 투시

하늘에 구름을 그릴 때 원근법에 유의하세요. 구름이 하늘에 퍼져 있습니다. 원근법을 적용하지 않으면 하늘은 평평해 보이고 깊이가 부족해 보일 것입니다.

 

 

구름을 원근감 있게 배치하는 데 유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캔버스에 흩어진 구름의 바닥을 그립니다.
  • 원근법에 따라 캔버스를 변형합니다.
  • 구름을 그리려면 스케치를 가이드로 사용합니다.

 

 

비오는 하늘

흐리거나 비가 내리는 하늘은 대부분 구름으로 덮여 있어 주변을 더 어둡게 만듭니다. 이미지의 채도와 명도를 낮추어 약간 차분한 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세요.

 

 

더 나은 결과를 얻으려면 이미지의 개체와 배경의 채도와 명도를 따로 편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모든 레이어를 함께 조절하면 어느 정도 그라데이션과 대비를 잃게 됩니다. 한편 채도와 명도를 개별적으로 조정하면 이미지가 더 어두워지지만 그라데이션과 대비는 유지됩니다.

 

 

지상에서 대부분 구름의 바닥을 볼 수 있으며 그 사이에 약간의 빛이 새어 나옵니다.

 

 

이 흐린 하늘을 칠하기 위해 먼저 하늘을 연한 노란색으로 채웠습니다. 구름 사이에 하늘이 보이도록 군데군데 구멍을 남겼습니다.

 

 

다음으로 구름 줄(여기에서는 4줄)에 대해 몇 가지 선택을 했습니다. 그것들을 다른 레이어로 분리하여 구름 사이에 약간의 빛이 쉽게 새어 나오도록 했습니다. 또한 구름을 분리해서 어떤 바닥이 어떤 구름에 속하는지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서 한 선택대로 줄별로 구름을 그립니다.

 

 

이 부분에서는 너무 많은 디테일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구름을 하나의 레이어로 그렸습니다.

 

 

▼ GIF 애니메이션

 

 

별이 빛나는 밤하늘과 달빛

두 가지 어두운 색의 단순한 그라데이션으로 캔버스를 채웁니다.

 

 

흩어져 있는 밝은 점을 추가해 별을 표현합니다. 이를 위해 CLIP STUDIO PAINT(클튜)의 에어브러시 도구에 있는 스프레이 브러시를 사용했습니다.

 

 

큰 점 뒤에 작은 점을 추가합니다.

 

 

구름을 추가합니다. 별이 빛나는 하늘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여기에 많은 구름을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밤에는 구름이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하늘색에 가까운 색을 선택했습니다.

 

 

이 단계는 여기서 끝날 수 있지만 어두운 구름을 사용해 하늘을 더 밝게 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밝은 달빛이 있으면 구름에 더 밝은 색을 더해야 합니다.

 

 

▼ GIF 애니메이션

 

 

새벽과 황혼의 하늘

새벽과 황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해가 질 때 서쪽, 새벽이 밝을 때 동쪽에 위치하는 태양 외에도 카메라로 캡처한 사진에서 새벽과 해질 무렵의 모습은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눈이 하늘을 포착하는 방식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새벽이 오면 눈은 주위의 어두운 색에 익숙해져 있어 새벽 하늘은 생각보다 밝아 보입니다. 한편 눈은 늦은 오후(황혼)에 피곤하고 밝은 대낮의 주변 환경에 익숙해져 있어 황혼의 하늘은 예상보다 어두워 보입니다. 맑은 날 밖에 있다가 방에 들어갈 때처럼 말이죠. 눈이 적응하기 전까지는 방이 정말 어두워 보일 것입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저는 대개 새벽에는 더 부드럽고 따뜻한 색을 사용하고 황혼에는 더 선명하고 대비되는 색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새벽과 황혼의 하늘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새벽과 황혼 하늘을 만드는 단계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같은 방법을 사용하므로 한 번만 설명하겠습니다. 나머지는 광원과 배색을 바꿀 뿐입니다.

 

 

하늘색으로 차분한 보라색을 사용했습니다. 빨간색과 노란색으로 멋지고 유사한 배색을 만듭니다.

 

 

두 레이어의 그라데이션을 만듭니다. 첫 번째 레이어는 주황색입니다. 두 번째 레이어는 노란색입니다.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그라데이션을 배치합니다.

 

 

새벽과 황혼 하늘에 대해 높이 차이가 현저하게 나는 구름을 두 겹(레이어)으로 그렸습니다. 이것은 광원에 의해 생긴 멋진 깊이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빛은 높은 구름의 바닥으로 직접 떨어지고 낮은 구름에는 백라이트 효과를 냅니다.

 

 

더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낮은 구름을 그립니다.

 

 

더 높은 구름이 멀리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그릴 필요가 없습니다. 약간의 그라데이션으로 충분합니다.

 

 

▼ GIF 애니메이션

 

요령

항상 참고 자료를 사용하세요! 기억에 의존하여 그리지 마세요. 하늘이 어떻게 보이는지는 해와 달의 위치, 날씨, 높이,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 설명한 내용은 외부의 몇 가지 선택적인 하늘 조건일 뿐입니다.

 

– Ann Maulina

 

 

Ann Maulina 씨는 인도네시아 출신의 만화가입니다. 대표작으로 ‘Raruurien'(www.raruurien.com)과 ‘Varunair’ 등이 있습니다. 또한 프리랜서 게임 컨셉 아티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학사 학위를 취득하여 미술 및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대담하면서도 조화로운 색으로 작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