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색으로 일러스트 그리는 법

제한된 색으로 일러스트 그리는 법

아티스트 Julio Robledo 씨는 색 조화와 배색에 대한 지식을 공유합니다. 그림의 색을 제한하면 색다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한다고 잠시 상상해 보세요. 이야기를 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설명이 필요 없는 일러스트를 그리고, 상황이나 인물을 정의하고, 색을 통해 분위기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에서 사용하는 색을 슬기롭게 제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렇게 하면 그림에 일관성을 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국 적을수록 더 좋습니다.

 

 

1. 컬러 팔레트란?

기본적으로 배색은 그림에 사용된 모든 색입니다.

‘컬러 팔레트’란 화가가 캔버스에 사용할 색을 유지하고 혼합하는 화가의 도구인 팔레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화가가 팔레트에 넣는 기본색의 혼합도 가리킵니다. 물론 화가는 원할 경우 튜브에서 직접 짜낸 색으로만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이는 독자적인 배색이 됩니다.

자동 배색 생성기에 의존할 필요가 없도록 색 이론과 색 팔레트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2. 색상환

 

색환이라고도 하는 색상환은 배색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원색(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이 서로 같은 거리에 놓여 있습니다. 이 색들을 섞음으로써 보조색(주황색, 녹색, 보라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색은 원의 반대편에 위치해 있으며 서로 정반대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빨간색은 녹색과 대비됩니다.

파란색은 주황색과 대비됩니다.

노란색은 보라색과 대비됩니다.

 

나중에 보게 되겠지만 보색을 사용하여 좋은 배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POINT] 위의 예는 기존 색상환의 예입니다. 디지털 드로잉 앱에는 CMYK(청록색, 자홍색, 노란색) 및/또는 RGB(빨간색, 녹색, 파란색)색을 원색으로 하는 색상환이 있는데 특정 상황에서는 유용하지만 배색을 구성하기 위한 최상의 가이드로서 기존 색상환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CLIP STUDIO PAINT에서는 > 컬러써클에서 색상환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컬러 팔레트 유형

2색 팔레트, 3색 팔레트, 4색 팔레트와 같이 팔레트를 색 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흑백은 2색 팔레트의 예입니다. 용지 레이어의 색이라도 흰색을 팔레트 색 중 하나로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색과 빨간색은 또 다른 2색 팔레트입니다.

 

색상환을 가이드로 사용하여 팔레트를 선택하는 방법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배색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3.1. 보색

이는 색상환의 반대쪽(노란색/보라색, 녹색/빨간색, 주황색/파란색) 또는 반대쪽에 가까운 색을 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단 두 가지 색으로 구성됩니다.

 

 

이 예에서 팔레트는 청록색과 주홍색(보색)과 검정색을 사용합니다. 검은색을 얻기 위해 두 개의 보색을 겹쳤습니다. 설명을 보려면 이 강좌를 확인하세요.

 

3.2. 한색/난색

보색의 대안 중 하나는 한색과 난색을 대비시키는 것입니다. 색상환은 따뜻한 것과 차가운 것의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3. 삼원색 또는 사원색

삼원색을 만들려면 색상환에서 동일한 거리의 세 가지 색을 선택합니다.

 

 

사원색에서는 네 가지 색을 선택하여 두 쌍의 보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4. 유사색

12색 팔레트에서 인접한 색을 선택합니다.

 

 

3.5. 단색

색을 선택하고 색상(회색과 혼합) 또는 색조(흰색 또는 검은색 추가)를 변경합니다.

회색조는 단색 팔레트입니다.

 

단색에 색을 추가하여 다른 유형의 팔레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4. 배색을 선택하는 방법

이미 다양한 배색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일러스트레이션에 완벽한 배색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

 

  • 주조색 선택

먼저 일러스트의 주조색을 선택하세요. 가능하면 기본색인 파란색, 노란색, 빨간색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수채 화가들은 채색하기 전에 수채화 용지에 기본색을 칠합니다. 기본색은 영화나 오디오/비디오 제작에 사용되는 디지털 색 등급과 유사하게 다양한 색에 고른 색조를 추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색 선택이 작품의 분위기를 좌우합니다.

 

파일 > 신규 > 용지 색에서 주조색을 용지 색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색종이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습니다.

 

 

  • 보조색 선택

어떤 색이 주조색과 대비됩니까? 어떤 색이 보색이 됩니까? 여기에서 선택하는 배색이 결정됩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다른 것이 있습니다…

 

  • 색 균형 조정

색의 균형을 조정하기 위해 명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가장 밝은 색이 흰색의 역할을 하고 가장 어두운 색이 검은색의 역할을 합니다. 여러 색인 경우 회색조 생각하세요.

두 색의 밝기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컬러 슬라이더

 

 

  • 적을수록 더 좋아요

가능한 한 적은 색으로 작업합니다. 아니면 최소한 적은 색으로 시작하세요. 처음부터 많은 색을 사용하지 마세요. 필요한 경우 나중에 언제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나중에 삭제하는 것이 더 어려울 테니까요.

 

  • 직감을 믿으세요

본능을 묘사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이미 동화된 학습된 지식’입니다. 방금 배운 색 이론을 반드시 알 필요는 없습니다. 만화, 일러스트, 애니메이션을 감상하며 본능을 연마했다면 인상적인 색과 배색을 인식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 원하는 팔레트 복사

원하는 그림이나 이 강좌의 그림에서 배색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열고 스포이트 도구로 색을 추출합니다. 추출한 색을 사용하여 일러스트를 칠합니다.

 

5. 다양한 컬러 팔레트를 사용한 일러스트 살펴보기

이 첫 번째 예에서는 노란색, 녹색, 빨간색(검은색과 흰색 포함)이 있습니다.

 

이 배색은 주로 보색(빨간색 및 녹색)을 사용하지만 배경에는 노란색도 사용합니다. 삼원색에 가깝지만 엄밀하게 그렇지는 않습니다. 기존 배색 중 일부를 설명했지만 기존 색상환의 색을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로빈 후드가 부하들에게 경적을 울리며 외치는 순간을 보여줍니다. 가운데 땅에서 부하들이 그의 부름에 응답하여 모여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무는 그들의 영역인 셔우드 숲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배경에는 로빈의 고귀한 칭호와 약혼자를 빼앗은 사악한 왕 존의 고향인 노팅엄 성이 있습니다.

새벽이 되면 최후의 결전이 시작됩니다.

 

종이 색으로 노란색(주조색)을 선택하여 시작합니다. 그리고 캐릭터와 함께 배경(숲과 성)을 두 가지 색으로 윤곽을 잡으세요. 녹색은 밝은 회색에 해당하고 빨간색은 어두운 회색을 대신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도의 중심에 있는 중심인물(로빈 후드)에만 검은색을 추가합니다. 검은색과 대조적인 부분에 시선이 집중되므로 태양의 흰색을 더해 주인공을 더욱 돋보이게 했습니다.

 

두 번째 그림은 잭과 콩나무입니다. 잭은 거인 사는 하늘의 왕국으로 데려다줄 마법의 콩을 심는 가난한 소년입니다. 그곳에서 그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훔칩니다.

 

아래 구도에서 황금 거위를 타고 탈출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중앙에 있는 황금 알은 이 이미지에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구름은 보는 이에게 하늘 위의 땅에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시야를 제한함으로써 잭이 보는 것처럼 지상에서 거인의 땅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일부가 숨겨진 거인은 더 신비롭고 위협적으로 보입니다.

이 그림은 팔레트를 찾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것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것이 저의 첫 번째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제한된 배색을 사용한다는 것은 거위를 탄 캐릭터 옷의 갈색과 같이 특정 색을 반복하고 팔레트에 없는 것을 제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름의 녹색을 재사용했기 때문에 이 두 번째 일러스트의 캐릭터를 더 좋아합니다.

 

 

색은 보는 이가 작품의 각 요소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그림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거위의 색과 거인의 소매가 배경에 비해 눈에 띄지 않고 알의 노란색이 약간 튀는 것입니다. 색을 바꾼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주조색은 녹색이고 보색은 빨간색입니다. 알의 노란색은 땅의 잿빛 보라색과 대조를 이룹니다.

 

팔레트에 채도가 낮은 색이 있어 깔끔하지 않습니다. 짙은 보라색은 검은색의 역할을 하고 흰색은 약간 얼룩덜룩합니다. 어떤 색 조합은 잘 어울리는데, 이는 이런 종류의 일러스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진 헨젤과 그레텔의 이야기에서 따온 이 세 번째 그림에서는 주조색(파란색)을 선택하고 전체 그림을 단색(단색 음영 포함)으로 칠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남매가 숲 속에서 사탕집을 찾는 순간을 볼 수 있습니다. 마녀는 집 안에서 그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마녀는 함정에 빠진 아이들을 거미처럼 쫓습니다.

 

 

두 번째 색인 옅은 주홍색을 추가하면 더 대비됩니다. 이 색은 표준 컬러 세트에서 직접 가져왔습니다.

 

 

하나는 시원하고 다른 하나는 따뜻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대조되는 주조색인 파란색과 보조색인 파린색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윤곽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를 배경과 반대색으로 만들었습니다.

 

 

색이 작품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황혼입니다. 밤이 깊어가니 아이들이 위험한 상황을 마주할 수도 있겠어요. 집 내부와 마녀의 대비를 강조하여 보는 이의 시선이 거기로 향하도록 했습니다. 집 밖에 있는 캔디에도 삼원색을 추가했는데, 사실 두 가지 색조로 일러스트를 완성했어요.

 

 

이 경우 이 일러스트를 의뢰한 아트 디렉터가 집을 더 다양한 색으로 표현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마지팬, 스펀지케이크 등 여러 과자로 만든 집으로 어린이용 그림입니다. 전 반대했었지만 더 다양한 색으로 표현한 것이 낫네요.

 

 

색이 그다지 제한되지 않았지만 몇 가지 색으로 시작하여 인물과 풍경 간의 대비를 결정하고 색이 조화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6. 마무리

이제 기존 색상환에 기반한 색 조화 이론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배색을 만들 때 최고의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기본 원리는 유사색으로 보색 또는 삼원색 체계에서와 같이 색별 대비로 색상환에서 서로 가깝기 때문에 조화를 이룹니다.

 

대비와 균형

한 색을 바꾸면 다른 색도 바뀝니다.

 

몇 가지 색만 선택하고 주조색을 선택하는 효과를 잊지 마세요.

그림의 색은 음악의 코드와 같습니다. 최고의 노래는 몇 개의 코드만으로 만들어집니다.

 

아티스트 소개

Julio Robledo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https://juliorobledo.portfoliobox.net

 

그래픽 디자인 관심이 있나요? 혹은 그래픽 디자이너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