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와 배색으로 이야기 전달 – 고딕풍 일러스트로 배우는 기초 강좌

구도와 배색으로 이야기 전달 - 고딕풍 일러스트로 배우는 기초 강좌

뛰어난 구도, 색채 등 일러스트의 기초 지식은 장르를 불문하고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산이 됩니다. 보는 이에게 깊은 인상을 주는 일러스트를 그리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의식하면 좋을까요? 아티스트 Abigail Larson 씨가 자신의 아트워크를 소재로 설명합니다.

1. 시작

멋진 일러스트는 독자적인 스타일에 더해 뛰어난 구성과 좋은 모양, 형식, 색조, 가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요소의 역할을 이해하면 보는 이의 마음에 오래 남고 당신의 생각이 전해지는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작품에 어떻게 활용하고 통합하는지 소개합니다.

 

 

2. 일러스트 주제

무엇을 어떤 식으로 그릴 것인가?

 

우선 그리려는 대상( 주제, 디테일, 배경)을 정해야 합니다. 빅토리아 시대의 고딕 양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폐허가 된 문을 통과하는 유령 같은 여성을 그리기로 했습니다. 문 위에는 작은 괴물이 허리를 굽혀 그녀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3. 아이디어 내기

독자적인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가시화

 

제작의 준비로 간단한 스케치를 그립니다. 인간이든 동물이든 그리는 모티브의 신체 구조, 움직이는 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작품의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에서 필요에 따라 다른 자세로 캐릭터를 그리는 것이 쉬워질 것입니다.

일러스트 안에서의 움직임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보는 이가 그림의 세부를 주시하고 작품 세계에 몰두하기 위해서는 보는 이의 시선이 그림 위를 어떻게 움직이는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요한 장면을 그린다고 해도 정체된 것처럼 보여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면 걷는 모습을 보여줄 때 똑바로 떨어지는 잎이 아닌 옆으로 가로지르는 잎을 그려 넣는 간단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조사

발상의 근원이 되는 참고 자료 수집

 

아이디어를 내는 단계에서 아치 모양의 폐허가 된 길, 메인 모티브에 입힐 화려한 가운 등 작품의 세부를 그리기 위해 조사합니다. 자신의 작품을 통해 자아내려는 느낌과 같은 느낌의 이미지를 찾습니다. 어둡고 고딕풍이며 환상적인 스타일을 좋아하므로 과장된 옷이나 세련된 포즈는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아더 랙햄(Arthur Rackham), 에드먼드 듀락(Edmund Dulac), 존 바우어(John Bauer), 이다 렌타울 오스웨이트(Ida Rentoul Outhwaite)와 같은 일러스트레이션 황금 시대의 아티스트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동화에서 나온 마녀와 괴물과 같은 어두운 주제를 그릴 때 그들 작품의 장난기와 품격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5. 연구

각 요소의 형태와 세부를 파악하고 작품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법 이해

 

작품에 사용할 모티브를 개별적으로 스케치합니다. 원하는 모양이 될 때까지 변화를 주면서 몇 가지 밑그림을 그립니다.

 

 

6. 스케치

완성작을 위한 첫 구도

 

스케치의 최종 단계에서는 구성한 화면 안에 캐릭터를 대충 배치하고 의상, 얼굴, 배경의 세부를 찬찬히 그립니다. 제 스타일은 매우 각이 져 있는데 이것이 어둡고 고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축 처진 천이 땅에 닿아 질질 끌리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7. 질감과 명암

선화, 수채, 색값 조정

 

구성이 끝나면 펜 선 따기를 하고 질감과 음영을 나타내기 위해 수채화의 담채 기법을 적용합니다. 보통 물을 타서 연하게 한 검은색 수채 물감으로 칠해 회색으로 합니다. 이것이 마르면 스캔하여 PC로 가져와 채색을 위해 명암과 색값을 디지털 작업으로 편집합니다. 그레이 스케일 단계로 색값을 조정하면 나중에 대비를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

 

 

8. 색 배색 결정

선택 도구, 색조/채도, 컬러 밸런스, 레벨 보정 기능 등을 사용하여 배색을 정합니다. 각 작품의 색 선택과 채색에 시간을 들입니다. 몇 가지 요소는 채도가 낮은 색으로 칠해 뒤쪽에 보이도록 하고 다른 것들은 어둡고 진한 색으로 칠해 앞쪽에 보이도록 합니다. 그리고 진홍색, 황록색, 색 바랜 주황색과 같은 색으로 반점을 찍어 일부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색이 자아내는 가을과도 같은 ‘빈티지’ 느낌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9. 완성

제작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레이어를 결합하고 색조/채도와 컬러 밸런스 기능을 사용하여 색을 미세 조정한 후 레벨 보정으로 명암을 조정합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대비를 올려 얼굴이나 몸짓 등 메인 모티브를 강조합니다.

 

 

10. 맺음말

제 작품은 일러스트레이션 황금 시대와 빅토리아 시대의 일러스트의 영향을 받았지만 오히려 판타지 장르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비현실적인 주제를 탐구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이지요. 괴물, 유령, 모든 종류의 판타지 생명체가 대부분의 제 작품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어두운 고딕 스타일로 그리는 한편 익살스럽고 낭만적인 측면도 표현하고자 합니다.

 

 

 

Abigail Larson

www.abigaillarson.com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