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로도 개성적인 필치를 남긴다! 붓질 기법

디지털로도 개성적인 필치를 남긴다! 붓질 기법

디지털 페인팅에 작가의 개성적인 필치를 남기기 위한 붓질 기법에 관한 강좌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Ricardo Guimaraes 씨가 분위기 있는 필치로 그리는 방법과 연습 방법, 브러시를 커스터마이즈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림 그리는 방식은 아티스트의 수만큼 존재한다고 합니다.

더욱이 한 명의 아티스트조차 경험 속에서 그리는 법을 발전시키거나 변화시켜 그리는 방식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결국 그 방식은 아티스트들이 캔버스에 잉크를 칠하는 방법, 즉 붓질 기법에 나타납니다.

이 강좌에서는 CLIP STUDIO PAINT의 뛰어난 프리셋 브러시뿐 아니라 독특한 붓질을 만들기 위한 설정 방법을 알아보고 우리들의 흔적을 (디지털) 캔버스에 남기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모든 붓질에 의미가 있다

무엇을 그리든 모든 붓질에 의미를 부여하도록 하십시오.

캔버스에 획을 그을 때마다 잘 생각하세요.

붓질의 비율, 모양(디자인), 위치는 당신의 뜻에 따라 정해집니다. 처음에는 뭔가를 그리기 위해 50개의 선이 필요했다 해도 연습을 거듭할수록 같은 것을 5개의 선으로 그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복잡한 것을 그리기 전에 연습으로 간단한 붓질로 사각형(아래 그림: 2, 5, 9, 13)을 그려보세요. 붓질의 방향과 움직임을 습관화하는 것이 이 연습의 목적입니다.

 

 

예 1: 그래픽 섬네일

첫 연습으로 그래픽 섬네일을 만들어 봅시다.

‘그래픽 섬네일’이란 마지막으로 그 장면에 어떤 의미가 나타나는지, 구도와 모양에 따라 파악하기 위한 아이디어 스케치입니다. 기본적으로 딱딱한 브러시, 흰색과 검은색만 사용합니다. [브러시] 도구(키보드 단축 키: [B]) → [두껍게 칠하기] 그룹의 [유채 평붓]을 사용하여 스케치합니다. 이 브러시는 태블릿의 필압 감도에 따라 딱딱한 획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섬네일을 그리는 데 알맞습니다.

 

 

그림 1: 이 연습에서 사용할 [유채 평붓]입니다.

 

연습 내용:

 

 

그림 2가 첫 연습에 사용할 붓질입니다. 사각으로 된 경계선을 그리고 수직 수평 방향으로 겹치도록 칠해 안쪽을 흑백 붓질로 채웁니다. 그은 경계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칠하세요. 연습하면 할수록 쉬워질 것입니다.

 

 

그림 3은 그래픽 섬네일의 예입니다. 이 구도에서는 ‘프레이밍'(framing)이라고 불리는 기법을 사용하여 인물에 초점이 맞춰지도록 했습니다. 장면 안의 프레임에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대상을 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법은 영화나 정지 화면을 포함한 작품 제작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하학적인 패턴은 화면에 리듬을 만들어 내 인간과 같은 유기적인 형체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예 2: 회색 넣기

빛과 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깊이를 내려면 한두 종류의 회색을 넣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회색은 흰색과 검은색의 대비를 완화하여 눈을 쉬게 할 장소를 만듭니다. [브러시] 도구 → [검은색] 그룹에서 [약간 희끗]을 선택하고 초기 설정대로 사용합니다(그림 4).

이 연습의 목적은 특정 범위를 색칠하는 것인데 빈틈없이 다 칠해서는 안 됩니다. 붓질에 움직임을 주어 화면 전체에 움직임과 시각적인 재미를 더합니다.

 

 

연습 내용:

 

 

브러시의 필적을 남기면서 사각형을 균일하게 채워갑니다. 수직 방향의 획과 수평 방향의 획으로 각각 사각형을 그려봅시다. [약간 희끗] 브러시는 이 연습에 알맞습니다. 순검은색이 아닌 중간 정도의 회색을 사용합시다.

 

 

그림 6의 구도에서 위의 그림 3에 비해 분위기가 나는 것을 아시겠나요?

인물이 배경과 약간 동화되어 신비로운 분위기가 납니다. 이는 회색을 추가한 것에 의한 변화입니다. 색과 색 사이에 근접성을 만들어서 장면에 미묘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배경의 붓질에도 주목하세요. 이 장면의 초점은 배경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재미가 없어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예 3: 인물의 머리를 그리자

머리를 그리는 것보다 도전적인 연습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모양이 복잡할 뿐 아니라 예술을 잘 모르는 사람조차 머리가 어떻게 보이는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 연습의 목적은 사실적인 머리를 그리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서의 목적은 간결한 필치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세부적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그럴듯하게 보이도록 필요한 최소한의 것을 파악하기 위해 머리를 단순한 모양으로 분해해 보고자 합니다.

이 연습에 [펜] 도구(키보드 단축 키: [P])에서 [마커] 그룹을 선택합니다(그림 7). 완성도를 더 높이기 위해 브러시 설정을 조금 조정합니다.

 

먼저 [채우기 펜]을 선택합니다. [보조 도구] 팔레트에서 펜을 오른쪽 클릭하여 [보조 도구 복제]를 선택하면 다른 이름으로 복제할 수 있습니다. (‘채우기 펜 커스텀’으로 이름을 정했습니다.)

[도구 속성] 팔레트 오른쪽 아래의 [보조 도구 상세]를 클릭하고 표시된 설정 화면에서 [브러시 끝]을 열어 설정을 변경합니다.

 

 

[경도], [두께], [적용 방향], [브러시 농도] 설정을 변경했습니다. 이것을 그대로 따라해도 좋고 취향에 맞게 더 조정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새로 만든 브러시는 획에 각도가 생겨 [딱딱함]을 줄이면 섬세해져 동그란 원이 아닌 타원형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설정에 따라 더 역동적인 획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빌드 업’이라고 불리는 기법에 적합합니다.

 

강좌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작 브러시는 “CLIP STUDIO ASSETS”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s://assets.clip-studio.com/ko-kr/detail?id=1751676

 

연습 내용:

 

 

‘빌드 업'(build-up)이란 더 진한 색을 만들기 위해 붓질이 겹치도록 칠하는 기법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사각형을 몇 번 칠해 보세요. 붓질의 채색이 균등해지도록 하거나 붓자국이 그대로 남도록 해 보세요.

 

 

먼저 머리를 그리기 위해 평평한 모양을 그립니다. 여기에서의 목적은 좋은 비율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검은색을 사용해 비율을 검토하여 광원을 설정합니다. 그 다음 뺨과 눈이 패인 곳에 중간색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밝은 색을 머리와 코의 옆에 배치하고 빛의 방향을 정합니다(그림 10).

 

 

계속해서 모양을 잡아 가는데 그림자 부분을 그려 넣을 때는 광원 방향이 혼란스럽지 않게 그림자 부분에 가까운 어두운 색을 사용합니다. 간결한 붓질에 의해 각 붓질이 더 뚜렷해지는 것에 주목하세요. 모든 조화나 부드러움은 단순한 번짐이나 부드러운 브러시가 아닌 색의 근접성에 따라 나타납니다. 여기에 머리카락과 귀를 추가하여 머리를 거의 다 완성했습니다. 인물화가 아닌 그저 머리지만 그럴듯한 그림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그림 11).

 

 

마찬가지로 목을 그리면 머리는 완성입니다(그림 12).

다시 말하지만 여기에서의 목표는 완벽하게 그려진 머리가 아니라 최소한의 획으로 머리 모양을 그리는 것입니다. 이 기법을 잘 활용하면 아름답고 감동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는데 무작정 그림을 완성하지 않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모티브로 계속 연습하면 여러분 모두 잘 그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예 4: 컬러 키 프레임

이 예에서는 앞서 만든 것(참조: 그림 7, 8의 해설)과 같은 브러시를 사용하여 색칠한 키 프레임(애니메이션에서 등장인물이나 물체의 중요한 움직임과 위치 등을 표시한 프레임)을 제작합니다. 이번에는 색 구성표를 바탕으로 간단한 구도를 만듭니다.

이제까지 소개한 모든 붓질을 여기에서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중간 정도의 어두운 색을 칠하고 그 위에 점차 색과 빛을 입혀갑니다.

 

연습 방법:

 

 

여기에서는 난색을 바탕으로 한색(채도가 낮은 청록색)을 강조색으로 사용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작은 색 구성표부터 만들어 구도에 활용해 봅시다.

이 색 구성표에서 색을 추출할 수도 있고 다른 색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너무 많은 색을 사용하여 원래의 색 구성표를 어지럽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것이 지금부터 만들 장면의 바탕색입니다(그림 14).

붓질의 방향이 수직, 즉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아시겠나요? 바탕색을 이처럼 중간색으로 하여 색과 빛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위에 어두운색으로 기하학적인 모양을 추가하여 화면 가운데 부근에(정가운데가 아닌) 구도의 초점이 생기도록 합니다(그림 15). 여기에도 앞서와 마찬가지로 수직으로 붓질합니다.

 

 

캐릭터의 뒤에 있는 창으로 가정한 곳에 몇 가지 도형을 그려 넣습니다(그림 16). 이를 통해 구도에 리듬이 생깁니다.

 

 

강조색을 추가합니다(그림 17).

이는 요소와 요소 간에 대비를 만들어 뚜렷한 초점의(또는 주요 초점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붓질의 움직임을 통해 아무 것도 없는 공간이 흥미로워졌다는 것을 아시겠나요?

 

 

그 다음 빛을 추가합니다.

앞서 그린 화면 윗부분의 어두운 곳에 그 아래에 칠한 곳을 뒤덮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밝은 색을 칠합니다(그림 18). 그러면 더 흥미롭고 역동적인 그림이 됩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프레임 안에 들어가도록 인물을 그립니다(그림 19). 앞서 설명한 대로 세부적으로 그릴 필요 없이 구도와 브러시에 의한 필치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필치로 기본 팔레트와 그 주변의 색을 사용하여 겉옷과 셔츠, 머리카락 색을 칠합니다(그림 20). 이렇게 함으로써 전체에 조화와 통일감이 생기고 주변 색을 이용하여 더 쉽게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이 강좌를 통해 전하고자 한 것입니다.

 

붓질은 당신의 작품을 크게 향상시키거나 파괴할 수도 있지만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연습을 통해 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소개한 기법을 연습하여 다른 테마와 자신의 작품에도 응용해 봅시다. 텍스처나 종이를 합성하여 브러시를 커스터마이즈함으로써 CLIP STUDIO PAINT가 지닌 뛰어난 브러시 엔진의 가능성을 충분히 이끌어 낸다면 어떤 표현도 가능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이 글을 썼을 때 즐거웠던 것처럼 여러분도 이 강좌를 즐겨주신다면 좋겠습니다!

 

 

Richardo Guimaraes: 프리랜서 비주얼 디벨롭먼트 아티스트, 키 프레임 일러스트레이터 미시간주립대학교 교수

웹사이트: www.rgillustration.com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