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표지 그리는 법

만화 표지 그리는 법

The Etherington Brothers의 다양한 만화 표지 구도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매력적인 캐릭터 중심으로 배치하거나 구도나 아이템으로 이야기를 암시하는 등 기법은 다양합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꼭 참고해 보세요!

 

Etherington Brothers와 함께 그림을 그릴 때, 어떻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배웁시다!

 

효과적인 표지 구도 모음!

만화 표지를 작성할 때 즉시 이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컨셉 목록을 작성하여 혼합하고 조정할 수 있으면 유용합니다. 이를 돕기 위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항상 효과적인 시각적 접근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만화 표지에는 로고와 역동적인 구도라는 두 가지 주요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표지 구도와 효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캐릭터 중심

옆얼굴, 정면, 실루엣 반전, 원근법적 왜곡, 원형 무늬

 


상단에 로고가 들어간 전통적인 옆얼굴 샷은 단순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입니다. 그 장점은 만화 제목과 함께 선택한 캐릭터의 클로즈업 샷입니다. 옆얼굴은 시리즈 주인공일 수도 있고 심지어 이 특정 장들이 이야기에서 강조하는 인물일 수도 있습니다.

 

정면 및 실루엣 반전은 정면 반신으로 캐릭터의 배치 구도가 유사합니다. 정면은 인물 뒤에 펼쳐지는 배경 요소가 특징입니다. 특히 캐릭터의 감정도 폭발하는 것 같아 인상적입니다. 실루엣 반전도 시각적인 영향이 크지만 이는 캐릭터나 배경 요소가 아닌 중앙의 캐릭터를 향해 시선이 쏠리는 고대비 배경에서 기인합니다.

 

원근법적 왜곡 및 원형 무늬도 엉덩이가 반쯤 위로 올라간 상태로 비스듬히 정면을 향해 있어 캐릭터 배치 구도가 유사합니다. 또한 로고는 각각의 표지의 구도에 도형이나 주위의 요소와 연동하도록 통합되어 있는 점에서도 동일합니다. 원근법적 왜곡의 로고는 캐릭터의 뻗은 팔을 통과하는 행동선을 따르고 있습니다. 앞부분을 감싼 꼬리와 번개 모양도 캐릭터와 로고 조합 위아래의 네거티브 스페이스를 균형 있게 조절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원형 무늬의 캐릭터와 로고 조합은 대비와 디자인 측면에서 서로를 보완합니다. 로고는 캐릭터의 머리에 의해 다소 가려져 이 두 요소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 터치/스케치, 중심 분할, 부감, 그림자

 

펜 터치/스케치, 중심 분할, 부감, 그림자는 간단한 배경이나 간단한 요소가 있는 전신 캐릭터의 예로써 전체적인 상황이나 이야기의 현재 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펜 터치/스케치 구도는 이야기와 관련된 아이템으로 캐릭터를 둘러싸기에 적합합니다. 이미지의 초점이 여전히 적절하게 강조되도록 이러한 아이템을 중앙의 인물보다 거칠고 흐리게 유지하세요.

 

중심 분할 및 부감은 이야기가 시작될 때 또는 팽팽한 전투/순간을 나타낼 수 있는 표지의 훌륭한 예입니다. 부감은 공격적인 자세입니다. 캐릭터는 높은 지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건물 측면에 광고처럼 로고가 정교하게 배치되어 있다는 점을 주목하세요. 로고 비율도 건물의 극적인 선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중심 분할은 방어적인 자세입니다. 이는 이야기의 다음 장에서 예상치 못한 전투 중일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 경우 중심선은 검의 실루엣입니다. 배후의 캐릭터는 놀라는 표정으로 배경의 아래쪽에 있는 요소들은 활동적인 장면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 주며, 갑자기 검이 캐릭터 앞에 떨어진 듯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칼자루 장식이 어떻게 구부러져 있는지 주목하세요. 이것은 배경선과 함께 표지 주변으로 시선을 이끄는 데 유용합니다. 그림자는 이미지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한편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로고가 캐릭터에 의해 드리워진 그림자와 혼합되어 인물에 더욱 초점을 맞춥니다.

 

상하 반전, 반사, 전경

 

상하 반전 및 반사는 시리즈에서 두 캐릭터의 이중성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 적합한 표지입니다. 반사는 이를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캐릭터가 서로 거울에 비친 듯한 반사 구도입니다. 로고도 이 중심선을 따르고 배경과 함께 색이 반전되어 거울의 유사성을 더욱 강화합니다. 상하 반전은 액션과 두 캐릭터가 서로 싸우거나 공동의 적과 맞서기 위해 협력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역동적인 구도입니다.

 

전경은 여러 캐릭터를 보여줄 수 있지만 중심 인물의 표현에 초점을 맞춘 좋은 구도입니다. 이야기에서 캐릭터의 감정 상태를 암시하거나 일상 생활을 테마로 하기에 좋은 만화 표지입니다. 이 구도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전경에 있는 캐릭터들이 음영 처리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표지 중앙에 있는 밝은 문자로 시선을 유도해야 합니다.

 

1인칭, 손바닥, 규모

 

 

1인칭손바닥은 손을 사용하여 각 표지를 구성합니다. 1인칭은 직접적입니다. 우리가 보는 캐릭터는 아마도 주인공일 것입니다. 또는 현재 장에 등장하는 캐릭터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우리는 이야기의 특정 요점을 반영한 캐릭터의 감정을 간파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에 대해서는 제한된 환경에서만 이러한 유형의 구도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국 캐릭터가 다른 사람의 손바닥에 들어간다는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러나 은유적으로 작게 느껴지는 캐릭터가 있거나, 캐릭터가 (창작자의) 손바닥 안에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싶다면 이 구도가 바로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규모손바닥과 비슷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크기의 대조적인 모티브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두 캐릭터를 모두 볼 수 있으며 크기와 키의 차이는 손바닥보다 강한 감정을 전달합니다. 또한 주인공 중 한 명이 그들에게 다가오는 큰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서 액션이 곧 일어날 것임을 암시합니다.

 

천/리본, 포개기, 네거티브 스페이스

 

 

천/리본은 이미지를 감싸 흐르는 천 조각을 사용하여 로고와 인물로 독자의 시선을 이끕니다. 리본의 곡선은 예와 똑같이 보일 필요는 없으며, 로고와 인물로 독자를 이끄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여기의 예는 영어에서와 같이 모국어가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하단으로 이어지고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하단으로 읽는 독자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모국어가 다른 패턴을 사용하는 독자들을 위해 제작하는 경우 해당 흐름을 모방하도록 리본을 조정하여 예와 동일한 역동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포개기는 여러 캐릭터로만 천/리본과 유사한 구도 개념을 사용합니다. 포개기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리본을 상상해보면 그 구도가 어떻게 기능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천/리본과 마찬가지로 가이드로 대상 독자의 모국어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네거티브 스페이스는 모국어 지침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도 구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줍니다. 로고는 가운데 인물 안에서 의도적으로 다른 방향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표지 구도의 주요 특징은 언어 흐름이 아닙니다. 대신 네거티브 스페이스를 사용하여 인물/로고를 돋보이게 합니다. 강렬한 인상을 주기 위해 구도의 모든 영역을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몽타주

 

몽타주는 만화 표지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아마도 여기에서 소개한 표지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구도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구도를 가능하게 하는 몇 가지 기법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도에는 상단의 로고, 중간의 캐릭터, 하단의 환경의 세 가지 주요 요소가 포함됩니다. 캐릭터는 초점이며 다른 요소와 구별되도록 굵은 선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굵은 선이 각 캐릭터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주목하세요. 이는 이 모든 캐릭터들이 이 도시에 있지만 그들이 반드시 같은 팀에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캐릭터가 그려지는 카메라 각도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세요. 몽타주에는 로고가 있지만 배경으로 취급되고 가운데 인물들에 의해 부분적으로 가려집니다.

 

아이템 중심

십자형, 블록 실루엣, 거인

 

십자형 및 블록 실루엣은 단순화된 실루엣 구도의 예입니다. 십자형은 표지의 배경과 가운데 인물의 포즈 모두에 반향하는 추상적인 요소(십자가)가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가 기로에 서 있을 때 이야기의 많은 요소에 적용될 수 있는 모호한 상징입니다. 로고는 십자가 요소의 각도에 맞게 늘어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블록 실루엣에서는 많은 만화 표지 크리에이터들이 익숙한 구성을 보여주는데, 건물 꼭대기의 어두운 인물입니다. 다시 한 번 어떻게 로고가 표지 디자인에 통합되어 전체적인 구성의 균형을 맞추고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주목하세요.

 

거인도 그 중심에 건물이 위치하지만 그 뒤의 음습한 얼굴과 폭발은 우리에게 매우 다른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아마 배경에 있는 사람이 건물을 폭파하는 사람일 것입니다. 로고는 건물이 세워진 땅의 정상에 교묘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낮과 밤, L자형, 캐스케이드

 

우리가 살펴볼 마지막 세 개의 표지는 인물이 없지만 여전히 이야기나 특유의 구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낮과 밤L자형은 하나의 이미지로 가장 많은 이야기 정보를 제공합니다. 낮과 밤반사를 연상시켜 낮부터 밤까지의 거리 변화를 높은 대비로 보여줍니다. 로고도 표지에 매끄럽게 이어져 있습니다. L자형은 L자 모양을 사용하여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이미지의 각도를 만듭니다. 자동차의 선택은 훌륭하며 이야기 속의 자동차 추격이나 A지점에서 B지점으로 가는 캐릭터의 급박함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심 요소는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캐스케이드중심 분할에서 발견되는 많은 특징을 반영합니다. 분명한 것은 두 표지를 가로지르는 중심선이며, 또 하나는 배경선이 표지의 중심에 있는 선의 작용을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이 모든 예에서와 같이 로고는 표지를 손상시키지 않는 방식으로 배치되고 채색됩니다.

 

스포트라이트, 로고

 

스포트라이트로고가 함께 소개되는 이유는 스포트라이트가 인물 중심이고 로고가 아이템 중심인 반면, 두 표지는 서로 다른 관점에서 같은 장면을 보여주는 예로, 두 가지 대비되는 색을 사용하여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트라이트에서는 표지의 중심 초점이 중앙에 떠 있는 인물이고 그 위에 로고가 떠 있습니다. 로고에서는 캐릭터를 내려다보고 있으며 표지의 약 80%가 로고로 채워져 있습니다. 또한 스포트라이트의 방향을 인물 아래쪽에 맞추어 스타일리시하게 뻗어 있습니다.

 

오솔길, 원근법

 

오솔길원근법은 환경에 초점을 맞춘 표지입니다. 오솔길은 캐릭터를 멀리 보이는 구조물로 이끄는, 흔히 볼 수 있는 길고 구불구불한 경로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가설입니다만, 만약 적이나 목적지를 상징하는 구조물을 멀리 배치하고 주인공이 마지막 여정에 나서는 것을 묘사한다면 매우 사실적인 장면이 될 수 있습니다. 구조물이 페이지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중심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것을 주목하세요. 인물로 시작하여 경로를 따라 위를 바라보면 바로 위에 로고가 있는 구조물을 만나게 됩니다.

원근법은 환경을 사용하여 훨씬 다른 분위기를 만듭니다. 오솔길이 절정의 순간을 향하고 있다면 원근법은 이야기의 중심점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장면의 분위기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투시선을 따라 그린 로고를 환경에 통합합니다.

 

패턴, 대칭

 

패턴대칭은 전통적인 표지 모티브에 대한 좋은 장식 대안입니다. 이음매가 없는 반복 패턴은 매우 복잡할 수 있으므로 패턴에서 로고는 단순히 흰색입니다. 이렇게 하면 패턴으로부터 눈을 떼지 않고 판독할 수 있을 정도로 눈에 띄게 됩니다. 대칭을 사용하면 다른 예처럼 그림을 포함한 보다 전통적인 만화 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턴에서 볼 수 있는 장식적인 터치를 유지하면서 독자에게 시각적으로 다른 것을 제공합니다.

 

소품

 

소품패턴대칭처럼 기존의 만화 표지 틀에서 벗어난 독특한 표지 구도입니다. 이 경우 소품은 타자기이며 로고가 나오는 페이지에 교묘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 구도에서 소품이나 로고는 비교적 단순한 배경과 함께 앞쪽 중앙에 있습니다. 이야기와 함께 당신의 로고를 더욱 견고하게 하기 위해 당신의 작품 전반에 걸쳐 중심적이거나 공통적인 주제인 소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 항상 스타일리시한 표지용 만화 컷 테마 구도를 사용합니다. 느슨하게 연결된 여러 아이디어를 하나의 이미지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각 컷을 이야기의 미리보기에 포함할 장면으로 생각하세요. 이 구도는 독자가 더 많이 알고 싶어하는 욕구를 자극하여 페이지를 넘기도록 유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Etherington Brothers 소개

Etherington Brothers는 Kickstarter에서 가장 성공적인 아트북과 영국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책의 저자입니다. 도서 제작자, 아이디어 공유자. 디즈니, 드림웍스 등.

http://theetheringtonbrothers.blogspot.com/

https://www.instagram.com/etheringtonbrothers/

https://twitter.com/etheringtonbros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