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선 그리기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선 그리기

양질의 선은 매력적인 선화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만화가 Jose Fernandez 씨의 강좌에서 작품의 선을 개선하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요령을 배웁시다.

 

 

양질의 선은 만화의 스토리텔링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이지만 잊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화가 명확하게 읽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내용이 명확하다면 누군가는 계속해서 읽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내 흥미를 잃게 될 것입니다. 어떤 독자가 당신의 만화를 읽든 간에 대다수의 독자들은 단 몇 초 동안만 컷을 바라볼 것이기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양질의 선으로만 선명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매력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선을 잘 그릴 수 있는 방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CLIP STUDIO PAINT(클튜)에 탑재된 G펜 브러시를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브러시를 사용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필압에 따라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브러시를 사용하세요. 600dpi의 캔버스에서 작업합니다.

 

 

1단계

전경, 중경, 배경에서 각각 선의 굵기가 다르므로 구도의 초점 포인트와 다양한 레이어를 정하세요.

 

2단계

전경 캐릭터와 사물에 펜 터치를 합니다. 전경이 독자에게 가장 가깝기 때문에 윤곽선이 더 굵어야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독자는 굵은 윤곽선이 더 가깝고 더 가는 선이 더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윤곽선의 내선도 더 가늘게 유지하세요. 캐릭터의 윤곽선은 캐릭터와 사물의 디테일을 함께 유지하여 더 뚜렷하고 보기 쉽게 하므로 영어로 ‘holding line’이라고도 합니다.

 

 

3단계

전경의 펜 터치가 끝나면 중경의 펜 터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 명심해야 할 것은 중경의 선을 전경보다 가늘게 그리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깊이와 대기의 원근감을 표현하고 전경과 중경을 나눌 수 있습니다. 독자는 가장 가까운 캐릭터가 그 뒤에 있는 남자 그룹과 다른 평면에 있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중경 작업을 마치면 배경 선화를 그릴 수 있으며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더 가는 선일수록 사람과 사물을 더 멀리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예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그림에서 저는 배경에서 외치고 있는 젊은 여성에게 주의를 기울이고자 합니다. 그래서 그녀의 윤곽선을 그녀 주변의 다른 사람과 사물보다 약간 굵게 그릴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를 배경에 두려 하므로 그다지 굵게 그리지 않습니다.

 

 

5단계

캐릭터를 유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작업을 하기 위해 명심해야 할 한 가지는 광원 방향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장면의 왼쪽 상단에 광원이 있으므로 빛이 많이 닿지 않는 영역에 윤곽선을 굵게 그립니다. 이것은 그림자와 같은 착시를 유도하고 사물에 더 많은 부피감을 나타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 귀여운 문어의 촉수를 생각해 보세요. 촉수 밑면의 선이 더 굵고 상단의 선이 더 가늡니다.

 

 

6단계

대부분의 펜 터치를 마친 후에는 검은색으로 채웁니다(먹칠 작업).

 

 

7단계

그림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선 굵기를 조정하세요. 저는 수차례 컷을 왔다 갔다 하며 작업하므로 일부 선을 굵게 하는 것을 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장면의 주인공은 전경에서 좀 더 튀어나와 보이게 선을 굵게 하여 분리시켰습니다.

 

 

최종 단계

이제 모든 것을 살펴보고 교차해서는 안 되거나 부적절한 선을 정리합니다.

 

 

일러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만, 끝내기 전에 몇 가지 간단한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령 #1

모든 아티스트는 고유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펜 터치 스타일에도 적용됩니다. 다음은 펜 터치 스타일의 몇 가지 예입니다.

 

 

요령 #2

윤곽선을 분할하여 사물이나 사람을 비추는 밝은 빛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요령 #3

빠르고 자신감 있게 스트로크를 유지하세요. 이것이 더 부드럽고 깨끗한 선을 그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천천히 선을 그릴 때 대부분 손이 떨리게 될 것이므로 이 방법으로 매끈한 선을 그릴 수 있도록 합시다!

요령 #4

원하는 모양을 얻기 위해 선을 덧그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모든 선을 한 번에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요령 #5

주름, 균열 또는 턱 아래와 같은 작은 틈에 선을 굵게 하여 깊이감을 주고 입체적으로 작품을 표현하세요. 이러한 굵은 선이나 채워진 영역은 일반적으로 빛이 거의 또는 전혀 들어오지 않는 곳에 있습니다.

 

 

요령 #6

선에 날카로운 모서리를 추가하거나 선을 광원 방향으로 점차 굵게 그리면 그림의 영역을 더 잘 보이게 합니다. 이는 뭔가 튀어나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맺음말

시간을 내어 이 강좌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만화를 그릴 때 보다 효과적으로 펜 터치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제 어떻게 윤곽선으로만 여러분의 이야기를 더 명확하게 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독자들의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특정한 요령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티스트 소개

제 이름은 Jose Fernandez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에서 작업을 했지만 궁극적으로 제 자신을 이야기꾼이라고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과 광고를 위해 스토리보드를 작성했습니다. 또한 창작자 소유의 만화 Dodge, The Threat라는 인디 만화의 일러스트와 습격 게임의 일러스트를 그렸습니다. 결국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가장 창의적인 방법으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연락하고 싶다면 저의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주세요. 모든 최신 작품을 거기에 게시하므로 더 많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www.instagram.com/josesartcave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