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응모 감사합니다!
85개 국가 및 지역의 1,245개교에서 참가 등록을 해 주셨으며 총 1,554점이 넘는 일러스트와 만화 작품이 응모되었습니다. 많은 역작이 모여 즐거운 한편 심사하기 어려웠으나 심사 위원과 각 협찬사의 엄정한 심사 결과, 입상 작품이 결정되었습니다. 수상자 여러분 축하합니다!

심사 위원 총평 및 수상자 소감

본 콘테스트에 대한 심사 위원의 총평과 종합 그랑프리/부문상을 수상한 여러분의 소감을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Charlie Adlard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charlie_adlard/
Twitter https://twitter.com/CharlieAdlard

Charlie Adlard는 25년 이상 경험을 쌓은 코믹 업계의 베테랑. '워킹 데드' 외에 'X 파일' '배트맨' 'X맨' '슈퍼맨' 등 전 세계에 알려진 작품에 참여
총평:
이 응모작들의 심사를 의뢰해 주신 셀시스 여러분 감사합니다...용감한 분들이에요!
첫 반응은 말 그대로 "왜 나일까"였어요.일본 만화는 아티스트인 저의 맹점이기 때문이죠. 전 아주 많은 서양 만화를 보고 자랐어요. 마블 만화와 방드 데시네는 저의 젊은 시절에 큰 영향을 끼쳤지요. 하지만 전 그걸 도전이라고 생각했어요. 미국 슈퍼히어로, 프랑스 만화, SF 만화 등 모든 것이 스토리텔링에 관한 것으로 기본적으로 똑같다고 봅니다.
가장 먼저 놀랐던 것은 엄청난 양의 재능이었어요. 그들이 학생이라는 점을 상기하기 위해 애썼습니다. 그래서 이미 훌륭한 그룹 중에서 '최고'의 그룹을 뽑는 것이 특히 어려웠어요. 진부한 표현인 건 알지만, 여기선 모두가 승자입니다. 무지한 제 자신에게 "이게 좋은 만화야?"라고 자문해야 했죠. 제 왜곡된 서구 기준으로 판단할 수도 있을 텐데,하지만 그게 아마 제가 요청받은 이유일 겁니다. 이 모든 걸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라는 거죠. 그러나 또한 매우 분명한 것은 얼마나 국제적인지였어요. 만화는 정말로 전 세계 공동체를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칭찬받아야 합니다. 첫 명단에 오른 분들과 '수상자'로 선정된 분들 축하합니다. 여러분의 앞날이 밝아 보입니다.
Simone Ferriero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simz.art/
Twitch https://www.twitch.tv/simzart/

이탈리아의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 현재는 'Falling in the Blue'라는 웹코믹 외에 다양한 프로젝트에 주력
총평:
모든 아티스트의 여정은 다른 방식으로 시작됩니다. 이번 콘테스트의 모든 응모작을 보면서 저는 모든 아티스트의 앞에 놓인 끝없는 길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어떤 방향으로든 이끌 수 있고 아티스트와 독자 모두의 삶을 영원히 바꿀 수 있는 길. 이 모든 것은 그림, 단편 소설 또는 아이디어와 같은 간단한 것 덕분입니다. 작품의 모든 선과 모양 뒤에 있는 여러분의 개성을 보는 것은 놀랍습니다. 저는 다른 세계, 분위기, 개념을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대부분은 매우 흥미로웠어요. 특히 제가 하던 것과 다를 때 매우 자극적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여러분 모두가 선택하는 직업에서 성공하기를 바라며 항상 자신에게 충실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Masafumi Okamoto

https://www.shueisha.co.jp/english/

도쿄예술대학 미술학부 졸업 후 주식회사 Shueisha 입사. 여성 잡지~여성 잡지 포털 사이트를 거쳐 만화 제작 디지털화에 참가. Shueisha가 발간하는 주요 만화를 보관하여 운영하는 'Comics Digital Archives'를 기획, 실현. '소년 점프' 등 만화 잡지 제작 환경의 디지털화 실시. 디지털 사업부에 이동 후 'Manga Factory' 'SSDB'(Shueisha 종합 데이터베이스) 개설
Takuya Kashima

https://booklive.jp/
https://www.manga-nino.com/

만화를 통한 기업 간 제휴 및 TV 드라마화 다수 경험. 대형 출판사 편집장 등을 거쳐 2020년 1월부터 BookLive 콘텐츠 본부장으로 취임
총평:
창작물을 세상에 선보이는 것이 상업 작가의 첫걸음입니다. 게다가 구매 동기를 고려한 작가가 몇 명이나 있을지 궁금해졌습니다. 독자는 오락을 즐기려는 욕구가 있는데, 이는 작가의 표현 욕구와 조금 다릅니다. 이번 수상작 중에는 전문성이 부족해 표현이 잘 안 된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성장의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오락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여러분이 창조한 이야기와 캐릭터에 전문적인 정보를 더하고 여러분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어떻게 하면 독자들의 시간을 빼앗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일본에는 신인 작가를 상업 작가 수준으로 키우는 편집자가 있는데, 그런 전문 편집자의 조언을 받는다는 것이 상업 작가가 되기 위한 지름길이므로 작품을 많이 투고해 주세요.
Kim Bedenne

공식 사이트 http://www.ki-oon.com/
Twitter https://twitter.com/kim_ki_oon

Ki-oon 도쿄 사무소 대표 프랑스 대형 만화 출판사 PIKA에 입사. 편집장으로 3년 반 동안 근무 후 Ki-oon 일본 사무소 대표로 다시 일본 방문
총평:
저는 처음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 심사 위원을 맡았는데요. 정말 다양한 나라에서 참가자들이 모인 것에 놀랐어요. 또한 다양한 작품에 매료되었어요. 방드 데시네, 만화, 코믹은 다른 부문으로 나뉘었는데 서로 영향을 받은 작품이 많았다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이러한 혼재의 요소는, 지금의 작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Ki-oon에서는 기존의 만화 형식에서 벗어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작품, 예를 들어 'Les Temps retrouvés'나 'Roji!'와 같은 풀컬러의 작품 등이 나올 수 있도록 기회를 주려고 합니다. 콘테스트의 전형에서는 재미있는 스토리가 많았는데 오히려 처음부터 독자들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는 단순한 구성의 작품들이 더 주목 받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2, 3컷은 인상적인 장면에서 보여주기 위해 큰 컷, 혹은 양옆으로 그리는 방법 등입니다. 흥미를 끄는 장면이나 아름다운 그림이거나 미친 캐릭터 집단이거나...작품을 두드러지게 해 주는 것은 뭐든지 좋습니다! 여러분의 작품은 모두 정말 즐겁게 봤습니다! 앞으로도 멋진 그림을 계속 그려주세요.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Ichihara Takenori

https://www.shogakukan.co.jp/

SHOGAKUKAN 제2코믹국 '소년 선데이' 편집장1997년 입사, 2009년 '겟상' 창간. 2015년부터 '소년 선데이' 편집장으로 취임
총평:
자신의 그리고 싶은 것이나 좋아하는 것을 잘 보여준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읽기 쉽고' 알기 쉽게' 그려져 있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일러스트 만화 모두 디테일까지 정성껏 그린 작품도 매우 매력적이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독자와의 '소통'을 잘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면 훨씬 더 작품이 흥미로워지지 않을까요? 수상하신 분들뿐만 아니라 수상하지 못한 여러분도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Takashi Hijikata

https://comic-walker.com/
https://www.kadokawa.co.jp/category/comic/

KADOKAWA 코믹 제4편집부 담당 부장. 코믹 및 라이트 노벨 편집 겸 디자이너로서 '코믹α', '월간 코믹 플래퍼', 'MF문고 J', '월간 코믹 얼라이브' 창간에 참여, 편집장으로서 '월간 코믹 진', 'COMIC BRIDGE' 창간
총평:
정말 다양한 작품들이 많아 매우 흥미롭게 심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컬러 작품에 대해서는 장르 불문하고 색상을 포함해 독특한 터치로 장래가 기대되는 작품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테마와 페이지 모두 제한이 있어 이야기 자체는 비교적 알기 쉬운 작품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편집자인 우리는 좀 더 과감한 여러분의 감정을 보고 싶습니다. 만화는 콘티가 본질이지만 그것을 전달하는 비주얼을 강조하는 것 역시 없어서는 안 될 힘입니다. 당신의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독자에게 선보일 때 비주얼이 강렬할수록 효과가 높아집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생각이나 감정을 원고에 가득 채워 보세요. 심사를 통해 전 세계 여러분의 많은 재능을 접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Koji Yano

https://www.wacom.com/

주식회사 Wacom
크리에이티브 사업부 부사장
총평:
이번 심사에서 역작이 모인 응모 작품 중에서 어떤 작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국제 학생 콘테스트인 만큼 응모 작품의 다양성이나 응모수에 감명을 받았으며 중학생도 응모했다는 것을 알고 폭넓은 연령대에도 놀랐습니다. 만화, 웹툰, 방드 데시네 등 자국에서는 아마 그다지 주류가 아닌 작품 형식에 도전하신 분도 많아 장래에 국가를 초월해 활약하고자 꿈꾸는 분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콘테스트를 통해서 다른 분의 작품을 보면서 자신의 실력을 알고 심사평도 참고하여 보다 높은 곳을 목표로 하기를 바랍니다. 작품의 세계관의 만들어 내는데 빼놓을 수 없는 다채롭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디지털 도구를 전달하여 향후 여러분의 창작 활동을 응원합니다.
코믹/만화/웹툰/방드 데시네 각 부문

종합 그랑프리(1작품)

상금 3,300달러(360,000엔)/Wacom Cintiq 16/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Konata(스페인)

작품명: ¡ÁNIMO PAPÁ! (스페인어)

수상 소감

수상 소식을 받았을 때는 정말 흥분했어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매우 불안정한 상황이었어요. 일과 공부를 병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능력을 발휘할 시간이 별로 없었어요. 그리고 계획을 세울 여유가 별로 없어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거 같아 너무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더 흥분한 것 같아요. 하지만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고마웠습니다. 사실 작품을 만드는 데 가장 힘들었던 것은 스토리를 짜는 거였어요. 남을 칭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솔직히 제가 보기엔 자식에 대한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위해서 자신의 시간이나 천직을 희생하고 있는 사람을 칭찬하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마음이 모든 사람에게 전해지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전 세계에 알릴 기회를 베풀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KADOKAWA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는 잘 나타나 있었는데 아버지에 대한 딸의 동경을 모두 대사로 처리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되고자 하는 것으로 분장한다'는 부분은 잘 나타나 있으므로 대사가 없어도 '딸이 양복을 입은 모습을 본 아버지'라는 동작만으로 충분히 전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림으로 표현된 부분이 좀 더 있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BookLive

국경을 넘어 육아 이야기는 감동적입니다. 가족에 대한 사랑이 강하게 전달되는 구성과 표정이 훌륭합니다. 그림은 안정되어 있지만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극단적인 차이가 의도한 것인지, 나이 차이를 구분하기 위함인지, 더 길게 이야기를 그린다면 어떻게 될지 흥미롭습니다.

KADOKAWA

아내를 여의고 외동딸을 키우면서 가사와 일로 분주한 아버지. 서두의 지친 표정과 마지막의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대조적이라 좋았습니다. 천진난만한 캐릭터도 좋습니다. 희노애락의 표정을 잘 묘사했고 딸의 침실에 놓인 인형이나 도시락 반찬 등 디테일하게 그려진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4-6페이지의 아버지가 가사와 일에 쫓기는 장면이 다소 단조롭기 때문에 리듬 있게 감정적으로 그려졌다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UOMO

훈훈한 스토리였어요. 대사가 없는 페이지에서 두 사람의 정이 전해져 짧지만 제대로 이야기를 그려냈다고 생각합니다.

Wacom

그림으로 상황을 설명할 수 있어 짧은 쪽수 안에서 이야기의 흐름을 알기 쉽게 그렸습니다. 지금은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만 묘사했지만, 제삼자의 눈으로 본 두 사람의 캐릭터 등도 묘사하면 캐릭터의 성격이나 됨됨이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투스

인물의 표정이 풍부하고 배경이나 소품의 글을 통해 아버지와 딸의 어떤지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딸이 학교 축제에서 입을 옷을 마련하려는 아버지의 사소한 고민이 마지막 구원으로 이어지는 스토리도 훈훈해집니다.

펀길드

아버지와 딸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이야기 자체도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다른 만화 작품에서 부족하다고 느꼈던 배경도 좋네요.

Charlie Adlard

이야기와 그림이 귀엽습니다. 독자적인 스타일이 있는 좋은 만화 기법을 썼네요.

J-POP Manga

코믹 부문상(1작품)

상금 1,700달러(180,000엔)/Wacom One/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Álvaro(스페인)

작품명: Diablo Andino(스페인어)

수상 소감

우선 제 작품을 부문상으로 선정해 주신 심사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의 콘테스트를 보았기에 상당히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수상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사실 저는 상을 받는 걸 전혀 기대하지 않고 콘테스트에 참가했어요.
하지만 수년간 배운 것을 모두 실천하고 싶었어요. 심플한 이야기이면서도 다이나믹하고 표현력 있는 만화를 그리고 싶었어요. 제 만화 스타일은 최대한 활용하고 싶었죠. 또 색도 중요시하고요. 풍부한 컬러 팔레트로 이야기 전체를 생생하게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환경을 표현했습니다. 주로 이야기의 마법 같은 분위기를 조금 강화하기 위해서죠.
작품 응모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 수상이 앞으로도 만화의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의욕을 붇돋아 주는 계기가 되었어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대한 마법사의 대목이 설명적이어서 아쉬웠지만 화면 배색은 좋았습니다. 상업 작품을 그리는 작가에게는 예외는 있지만 이야기를 완결짓는 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마지막을 줌아웃으로 처리한 것은 아쉽습니다. 동전이 주인공에게 행운이 아니더라도 처음으로 호의를 베풀어 준 인간에게 마법사가 만약 기쁨을 느꼈다면 불행한 결과로 거짓말을 하고 주인공을 받아들여 제자로 삼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BookLive

독특한 색조와 움직임이 있는 화면 구성, 활달한 캐릭터의 표정, 여러 시점에서 이 사람만이 그릴 수 있는 작가성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이야기의 내용도 사람과 중복되지 않는 독창적인 요소가 있어 결말을 포함해 재미있었습니다.

펀길드

그림책과 같은 그림체와 다채로운 색채가 매력적이고 전개나 연출도 자연스러워 좋았습니다. 군데군데 컷 분할이 자잘해져 보기 힘들어진 점이 아쉽습니다. 후반을 향한 빠른 전개는 좋으니 큰 컷 등을 사용하여 볼만한 장면 등을 만들어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솔마레 편집부

환상적인 세계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생생하게 움직이고 있어 보고 있으면 즐겁습니다. 보스 캐릭터의 휘청거리는 공격과 효과선 사용법, 컷 분할로 시간 흐름을 잘 표현한다고 생각했습니다.

Shueisha

스토리텔링과 만화적 표현 모두 멋지고 역동적입니다. 캐릭터와 배경을 잘 표현했습니다. 채색도 멋지고요. 환경은 캐릭터만큼 중요한 요소이지만 많은 작품에서 빠져 있기도 하죠.

Charlie Adlard

이 짧은 코믹 정말 좋아요. 스토리, 디자인과 배색 모두 세련됐으며 작품 전체에 일관성을 줍니다. 몇 컷은 질적으로 일관성이 조금 떨어져 조금 더 노력을 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캐릭터들은 흥미롭고 작품 전체가 이 세계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상상하게 만드네요.

Simone Ferrierro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갈 때 내러티브의 톤을 표현하기 위해 색채를 멋지게 사용했습니다. 작품의 흐름과 움직임이 좋으며 상상력 있는 캐릭터 디자인도 멋집니다. 글도 잘 썼으며 뒷 내용이 궁금해지는 전개도 좋습니다.

Tapas Media

사이키델릭한 스타일이 독창적인 스타일을 찾고 있는 몇몇 만화 전문가들의 흥미를 돋울 것 같습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계속 이어가세요!

Glenat

코믹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Jack Zhen(싱가폴)

작품명: Life's Yearning(영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하쿠센샤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적은 페이지와 억제된 묘사로 독자의 마음을 제대로 움직이는 작품입니다.

SHOGAKUKAN

작화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지만 연출에 대한 나름의 집념과 독특한 센스, 그리고 디지털 전성 시대에 드라이 마커적인 채색법이 좋은 분위기를 냅니다. 하지만 캐릭터에 특징이나 강조점이 없습니다. 이토록 제대로 그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특정한 사람들에게 느낌을 줄 수 있는 작품을 그리게 되면 좋겠습니다.

KADOKAWA

분위기 있는 그림이 매력적입니다. 왜 천사가 인간이 되려고 했는지 그에게 끌린 이유를 알 수 없는 채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어 좀 더 두 사람의 관계를 알고 싶습니다.

아무투스

스토리 때문에 Top 3 안에 드는 작품입니다. 감정적으로 몰입되는 이야기에 결말도 아름답습니다. 페이지의 색상 선택도 잘 고려되었고 전체적인 디자인을 하나로 만들어줍니다. 표지도 아름답게 채색되었고 멋진 분위기라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표지였습니다.

Charlie Adlard

이 작품의 그림은 감명을 주며 멋집니다. 제한된 색상은 좋은 선택이었으며 더 복잡한 색상과 요소로 스타일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궁금합니다. 색상과 디자인 모두 훌륭했습니다. 스토리는 매우 감성적이고 읽기 쉬웠습니다.

Simone Ferrierro


필명: Greyson Adams(영국)

작품명: It's the Stars that Make Us(영어)

그림책처럼 친근한 그림체가 좋아요. 좀 더 영웅이라는 테마에 대해서 독백뿐 아니라 영웅이라는 것을 계기로 캐릭터가 성장함에 따라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 에피소드로 그린다면 독자가 캐릭터에 공감하거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투스

여주인공의 캐릭터 디자인이 인상적이고 표지가 생생하게 묘사되어 흥미롭습니다. 더 인상적으로 만들기 위해 그렇게 묘사한 것이겠죠. 선은 처음부터 끝까지 깔끔하고 주인공을 사랑하는 포즈와 표정이 아름답게 그려진 작품입니다. 한편 이야기가 잘 이어지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처음에 이야기의 시작을 느끼지만 내레이션으로 끝나 중심 인물과의 강한 유대 관계를 구축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멋있어요. 그녀를 더 알 수 있었으면 좋았겠지만요!

Ki-oon

그림과 색채 활용, 페이지 구성이 멋집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J-POP Manga


필명: Helz(스페인)

작품명: Plumas(스페인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Glenat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포근한 동물 캐릭터와 따뜻한 이야기가 잘 어울립니다. 주인공인 아기 여우가 새를 동경해 하늘을 날겠다는 단순한 이야기지만 짧은 시간 안에 확실히 감정이입이 되고 응원하고 싶어집니다. 대사를 없앤 것과 줌인, 줌아웃 등 다각적인 앵글을 의식적으로 섞어 이야기가 단조롭게 보이지 않습니다. 지상에서 올려다본 마지막 장면은 형언할 수 없는 여운이 있어 훌륭합니다. 행복해졌습니다.

UOMO

대사가 없는 이야기였지만 캐릭터의 감정이 잘 느껴졌습니다. 대사가 없는 만큼 이야기의 의미를 되새기게 되고 읽는 이 따라 인상이 달라지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Wacom

대화가 없지만 훌륭하게 표현된 만화 작품을 좋아합니다. 글로 표현하지 않는다면 스토리텔링이 더 강조될 수 있습니다.

Charlie Adlard


만화 부문상(1작품)

상금 1,700달러(180,000엔)/Wacom One/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帰田(일본)

작품명: 初夏(일본어)

수상 소감

이번에 만화 부문상에 선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응모하게 된 계기는 오스트리아에 있는 친구가 제 만화를 읽어주길 바랬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저로서는 영어 번역도 국외로 나가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상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응모했습니다.
응모한 만화는 원래 그리는 도중이었던 것에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 마지막을 더했습니다. 만화 속의 와카마츠 코나츠는 잘못 들은 이름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로 어감이 경쾌해 마음에 들어요. 또한 주인공인 미나세의 사고방식도 알기 쉽고, 표현하기 쉬웠습니다.
앞으로는 다양한 타입의 캐릭터를 그리거나 장면을 취사선택할 수 있게 되면 좋겠어요. 인기 작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SHOGAKUKAN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림이 귀엽고 움직임이 있으며 여학생이라는 점이 아주 잘 나타나 있어 멋졌습니다. 내용에 맞게 제목을 다시 붙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양호실에 왜 책이 있었는지 분명히 나타나 있었으면 해요. 이처럼 구체적인 수정안을 생각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캐릭터가 둘 다 아니꼽지 않고 어디에나 있을 것 같지만 진부하지 않아 참 좋습니다.

BookLive

대사와 행간 배치 감각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느꼈어요. "너! 그런 데 있었구나!"라는 대사 선택은 눈높이와 맞물려 매우 효과적이었어요. 대사와 행간 배치는 나중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강한 무기가 될 것 같습니다.

SHOGAKUKAN

일상생활을 무대로 한 작품으로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가진 것을 동경한다는 누구나 생각하는 일이 잘 그려져 있습니다. 두 소녀가 비밀을 공유하고 약간의 용기가 두 사람을 가까이해, 갖지 못하는 것을 부러워하지 않고, 얻기 위해 앞으로 한 걸음 나아가는 힘을 주는 좋은 작품입니다.

솔마레 편집부

짧은 페이지를 통해 사춘기에 누구나 느끼는 갈등을 절정 있는 이야기로 담아냈습니다. 이야기가 고조되어 절정에 다다른 후 문득 꽉 움켜진 손의 긴장을 풀어주는 듯한 결말을 잘 묘사했습니다. 또한 치밀한 배경/흰 바탕으로 완급을 조정해 여자의 심정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제대로 독자의 마음을 쥐락펴락하면서 만화를 보여주는 기량이 있는데, 주인공의 독백이 다소 설명적이네요. 두 번째 페이지의 "정말 비참한 일이에요"는 앞 페이지의 "그에 비해/나라면"이라고 해도 충분합니다.

UOMO

짧은 페이지이지만 등장인물의 캐릭터성이 제대로 느껴졌어요. 두 사람의 이야기가 이제부터 시작되는 느낌이에요.

Wacom

왕도이기는 하지만 이야기가 잘 정리되어 있어요. 두 캐릭터의 대비가 독백으로 끝나서 각각의 대사나 행동으로 인기 있는 캐릭터와 주인공의 차이를 보여주면 캐릭터의 매력이 드러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투스

전문가 수준의 작품입니다. 서두에 캐릭터 배치가 잘 되어 있고 선이 분명하며 컷 분할도 보기 쉽습니다. 주요 장면을 묘사하기 위해 큰 컷이나 페이지 전체를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이야기 자체는 꽤 고전적인데 두 주인공은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주인공인 미나세는 독자로 하여금 그녀의 이야기의 나머지 부분을 읽고 싶도록 성격을 조금 더 다듬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저는 이 이야기가 마음에 들었고 같은 작가의 다른 이야기들도 읽어보고 싶어요.

Ki-oon

만화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Hypnodrama(포르투갈)

작품명: Coffee Break(영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솔마레 편집부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의기양양하게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생이 제삼자의 등장으로 위축되어 가는 모습이 사실적이고 캐릭터가 한눈에 들어왔어요. 관찰력이 있으신 분인 것 같아요.

SHOGAKUKAN

동물을 의인화한 캐릭터로 표현했지만 고민은 친숙하게 느껴지고 고민에 빠진 동생을 친절하게 상담해 주는 형의 존재가 공감됩니다. 형제의 역할, 캐릭터가 잘 구분되어 있으며 표정 묘사에서도 캐릭터의 생각이 느껴집니다.

솔마레 편집부

캐릭터의 표정부터 배경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묘사해 진지하게 작품에 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야기에 담긴 생각도 굉장히 잘 정리되어 있어 능숙하다고 느꼈습니다.

Shueisha

주제 때문인지 가장 와닿았습니다. 캐릭터 간의 대화와 스토리의 속도가 좋습니다. 그림은 리듬감 있게 잘 만들어졌습니다만 작자의 역량을 모두 보여주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성장의 가능성이 많이 보입니다.

Simone Ferrierro


필명: Kurogami(프랑스)

작품명: Perception(영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도쿄 네임 탱크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절망을 내 자식을 사랑함으로써 서서히 소화해 나가는 주제를 과거와 현재를 잘 연결해서 표현했습니다. 왜 이러한 황폐한 세계가 되었는지 등 세계관을 설명하는 컷이 있으면 보다 알기 쉽고 읽기 쉬운 작품이 될 것입니다.

BookLive

규모가 큰 이야기나 세계가 느껴지는 작품입니다. 마지막인지 그 전 단계의 이야기인지 알 수 없지만, 큰 작품을 다 그리면 좋겠다고 생각케 하는 뭔가가 있어요. 하지만 중반에도 눈에 대한 아버지의 설명은 헷갈립니다. 좀 더 어린아이가 알 수 있는 설명이라면 좋겠어요.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마주치는 마물끼리의 전투는 마물의 크기가 더욱 돋보이도록 구도를 연구해야 합니다.

KADOKAWA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으나 정말 멋진 작품이었습니다! 이 작품에는 설명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만화 표현과 비주얼도 좋습니다.

Charlie Adlard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그림 스타일도 독특합니다.

J-POP Manga


필명: mid

작품명: idrm(영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아무투스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섬세한 표정을 잘 묘사해 주인공의 감정과 현장감이 느껴집니다. 줌아웃 구도는 확실히 그려져 있기 때문에 볼만한 장면에서 좀 더 크게 표정을 그리면 보다 인상에 남는 장면을 연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투스

인물의 표정이 생생하고 정말 매력적입니다. 주변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10대 소녀가 작은 용기로 누군가를 구하고 사람과 이어진다는 이야기도 재미있어요.

펀길드

이 코믹 작품의 글은 매우 진정성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캐릭터의 얼굴을 처음 몇 페이지에는 보여주지 않은 아티스트의 결정이 독자로 하여금 직접 주인공의 세계관이나 감정을 상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캐릭터 표현도 매우 매력적입니다!

Tapas Media

이 작품은 아티스트 영혼과 개인적 경험을 사진으로 보여주는 듯한 느낌이 들어 특히 인상 깊었던 작품입니다.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것은 그다지 영감을 주지는 않지만 페이지마다 느껴지는 감정들은 매우 현식적이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Simone Ferrierro


웹툰 부문상(1작품)

상금 1,700달러(180,000엔)/Wacom One/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Mado(미국)

작품명: I Admire You A Whole Lot! (영어)

수상 소감

저를 웹툰 부문상 수상자로 선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상을 받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작년에 저는 'Cross My Heart'라는 만화로 이 콘테스트에 참가했어요. 그 프로젝트를 통해 저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에 대한 경험을 쌓았고 올해 다시 이 콘테스트에 참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배운 것을 'Admire You So Much!'라는 매우 개인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저는 많은 예술가들과 이야기꾼들을 존경합니다. 그들의 노력과 성공은 제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친구들과 가족의 격려에 더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제 작품을 응원해 주기에 지금까지 창작 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스토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 작품이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것을 볼 때 가장 기쁩니다.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NHN comico 제2편집팀 N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배경색의 변화로 심정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이 웹툰만의 스타일이라서 저도 모르게 읽어 내려가게 되네요. 주인공과 동경하는 사람이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진짜 소중한 캐릭터는 주인공의 친구입니다. 주인공과 친구의 에피소드가 앞부분에 있으면 더 좋을 거 같아요.

BookLive

이야기가 기승전결로 꼼꼼히 짜여져 있습니다. 캐릭터의 표정이 잘 그려져 있어 세계관에 매료되었어요. 소품, 군중 등을 세심하게 그린 점도 센스가 느껴집니다.

펀길드

캐릭터에서 시작해 고뇌와 갈등을 그리고, 마지막에는 구원으로 끝내는 이야기로 풀어내 참 좋았습니다.

SHOGAKUKAN

배경의 그라데이션의 변화에 따라 소녀가 안고 있는 본연의 감정 기복을 잘 표현해낸 것 같아요. 세로 스크롤로 시간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Shueisha

발랄한 그림체로 술술 읽어 내려갔습니다. 장면 전환을 다른 색으로 표현하거나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부분, 여백의 간격 등 웹툰의 특징을 잘 활용했습니다.

Wacom

솔직히 말하면 유일하게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제가 나이 든 것처럼 느껴지네요. 이 때문에 이 작품이 상위로 올라갔습니다.) 만화적 표현도 사랑스럽습니다. 색채가 캐릭터의 기분을 표현한다는 점도 정말 좋았어요. 스토리텔링도 명확하고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그다지 많은 대화도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Charlie Adlard

이 이야기의 메시지가 좋습니다, 심금을 울리네요. 완성되지 않은 컷이 몇 개 있었지만, 전체적인 그림이 독특하며 화려합니다. 매체 사용의 다양성이 부족하고 컷이 단조로워 아쉽습니다. 이야기의 전개와 표정, 배경을 사용해 이야기를 풀어낸 점이 좋았습니다.

Simone Ferrierro

매력적이고 독창적이며 표현력 있는 스타일입니다. 무지개색을 만화 전체에 사용한 점은 웹툰 형식을 잘 활용했네요.

Tapas Media

이것은 우정에 관한 훌륭한 이야기입니다! 여주인공의 여정은 명확하게 묘사되어 있고, 그녀가 어떤 감정을 겪고 있고, 왜 그런 감정을 겪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매우 화려한 디자인은 웹툰 형식에 잘 어울립니다. 스마트폰이 있는 컷 하나를 제외하고 전부 읽을 수 있어요. 그녀의 친구로부터 받은 격려의 메시지는 읽기 어려워요. 중요한 구절이라 아쉽네요. 전하려는 메시지를 독자들의 눈에 띄도록 하면 더 좋겠지만 전체적으로 즐겁게 읽었습니다.

Ki-oon

웹툰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Fellgorr(말레이시아)

작품명: Footprints(영어)

동경하는 산악인을 쫓아 가혹한 등정에 과감히 도전하는 여성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고독한 도전 속에서 자신의 과거와 마주보고 싸우는 모습에는 매우 현장감이 있어 매료되었어요. 마지막은 예상할 수 있는 결말이라 좋은 의미로 독자를 배신할 수 있도록 차기작을 기대할게요.

BookLive

설산과 날씨의 묘사가 훌륭합니다. 캐릭터의 심리묘사도 잘 연출해 주인공의 결심이 그대로 느껴집니다. 그의 마음을 간직한 채 그녀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그 후가 궁금해지네요.

펀길드

소재는 좋아요. 웹툰의 특성인 세로를 살릴 수 있는 높은 산에 대한 도전을 나타내는 높낮이 차이나 기후의 변화가 연출로 돋보였을 거 같아요. 좀 더 그 부분이 잘 표현되었으면 좋았을 겁니다. 이야기 속 캐릭터의 심정이나 심상 풍경에 대해서는 이해는 되지만 놀랄 만한 정도는 아니라서 더 나아질 가능성을 내포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KADOKAWA

청색과 백색의 대비 속에서 설산의 맑은 공기와 주인공의 가혹한 드라마를 생생하게 그려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과부족 없이 요소가 채워져 있어 가능성이 보입니다.

Shueisha

산을 오르는 캐릭터의 움직임이 웹툰이기에 가능한 표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Wacom

이 이야기 안의 비유가 좋았습니다만 몇 가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극적인 장면이 잘 표현되었고 스토리텔링과 일관적인 채색이 좋았습니다.

Charlie Adlard

분위기의 변덕스러움과 산의 적막함을 개인적이고 주인공의 감성적인 여정과 함께 잘 표현했습니다.

Tapas Media

산에 오르는 콘셉트는 웹툰 형식인 세로 스크롤에 시각적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좋은 생각이었어요. 색상은 배경의 아름다움과 거침을 반영했습니다. 주인공의 기분은 말보다는 이미지로 나타나 있어요. 그의 영웅인 시체를 발견한 컷은 인상적입니다. 아마도 진정한 카타르시스로 결말이 났을 때 마지막에 더 큰 인상을 남겼을지도 모릅니다.

Ki-oon


필명: _cii(한국)

작품명: 지나가버린(한국어)

컷 배치와 구성, 연출력이 탁월합니다. 주인공과 아버지 모두에게 공감할 수 있어서 이야기에 몰입했습니다. 그림과 채색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랍니다.

펀길드

그림체도 멋지고 따뜻함도 느낄 수 있는, 부모와 자식의 심정을 정성껏 그린 좋은 작품입니다. 결국 두 사람의 관계는 변해갈 수 있을지,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인지,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으로 밝은 미래를 묘사해도 좋았을 것 같아요.

KADOKAWA

연한 수채화 같은 색감이 신선하고 이야기와 잘 어울립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때리는 장면이 하이라이트일 텐데 그다지 인상에 남는 장면이 되지 않아 아쉽네요.

UOMO

실직하신 아버지의모습을 사실감 있게 묘사했습니다. 가방을 든 손, 리모컨을 쥔 손, 술병을 든 손이 정성껏 그려져 있어 아들의 뺨을 때리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Shueisha

웹툰 형식 때문인지 제가 이야기를 잘 이해한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림, 특히 색채가 매우 분위기 있고 질감도 느껴져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다른 작품들 속에서 확실히 눈에 띄네요.

Charlie Adlard

독자들에게 교훈을 주는 매우 드라마틱한 이야기입니다. 그림 스타일은 아직 발전 단계인 듯하나 속도감은 좋았습니다. 컷에 몽환적인 느낌이 있어 시대를 초월한 작품으로 완성되었습니다.

Simone Ferrierro

스토리텔링, 줄거리, 캐릭터가 멋집니다.

J-POP Manga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KADOKAWA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림체가 아기자기하고 매력적이었어요. 특히 마지막이 웹툰의 특성을 살린 행간으로 잘 마무리되어 여운이 남았어요.

SHOGAKUKAN

세로를 의식해서 그린 점은 좋았어요. 두루마리 그림 같은 표현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중간 정도의 나른함이라고 할까, 그다지 세로 연출을 살리지 못한 점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더 강약 있는 연출을 하면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KADOKAWA

독특한 필치로 그려진 이야기였는데 세로 스크롤을 잘 활용한 표현이 재미있습니다.

Wacom

이해할 수 있었다면 Top3에 들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매우 기발하고 시각적이며 말풍선을 잘 사용했습니다.

Charlie Adlard

이야기 속의 이야기와 생각의 흐름이 잘 나타나는 이 웹툰의 내러티브 구조가 정말 좋았습니다. 그림은 도구를 잘 사용하여 캔버스 전체에 빛을 내고 있습니다. 조금 서두른 듯한 컷도 있는데 조금 신경을 썼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흥미롭고 카리스마 있는 웹툰 작품입니다.

Simone Ferrierro

컷이 바뀔 때 웹툰 형식을 획기적으로 사용했네요. 판타지와 현실 세계를 잘 엮어냈습니다.

Tapas Media

사랑스러운 스타일에 자기 성찰적인 이야기네요.

J-POP Manga

웹툰 형식을 잘 사용했으며 스타일이 독창적입니다.

Glenat


방드 데시네 부문상(1작품)

상금 1,700달러(180,000엔)/Wacom One/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勝見ふうたろー(일본)

작품명: 青焦がれ 〜Blue longing〜(일본어)

수상 소감

안녕하세요, 카츠미입니다. 값진 상을 이번에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학에 들어와서 만난 방드 데시네라는 만화의 세계에 빠져서 그 독특한 분위기나 매력을 스스로도 표현하고 싶었고 테마인 '동경'이라는 것에 대해 여러모로 생각하던 시기여서 둘 다 형상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응모하게 되었습니다. '동경'이라는 위태로운 감정과 그 어둠으로부터 구원받는 주인공의 드라마를 그렸습니다. 그림은 모두 아날로그 그림으로 붓펜으로 작화하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펭귄의 표정을 그리는 건 재밌었어요. 컬러는 디지털로 가급적 화려하게 마무리했는데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일부러 흑백으로 만든 부분도 있습니다. 수상 연락을 받았을 때는 솔직히 기뻤어요. 설마 내가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다시 한번 값진 상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레베카라는 새의 카테고리가 물새라는 가정하에 물새임에도 물 위에서 헤엄칠 수 없다는 열등감을 가졌다면 마지막 장면인 하늘과 바다와의 대조를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날지 못하는 새인 펭귄의 열등감으로 가득찬 캐릭터 선택이 테마와 잘 어울렸고 컷 분할과 구도 등도 아주 잘 처리했어요.

BookLive

그리고자 하는 테마가 알기 쉽고, 스토리도 좋고 캐릭터도 귀엽네요. 적은 페이지 안에 볼만한 장면도 있어 즐겁게 읽었습니다.

펀길드

매우 호감이 가는 그림과 이야기였어요.

SHOGAKUKAN

자신에게 없는 것을 동경하는 두 사람. 스스로는 깨닫지 못하는, 자신에게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다른 이에게는 매력으로 느껴져요. 그게 자신감으로 이어진다는 용기가 나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과거를 흘러가듯이 묘사해 참 공감이 갑니다. 캐릭터 표정도 매력적입니다.

솔마레 편집부

그림 실력이 뛰어납니다. 삐딱한 펭귄, 아름다운 새, 독특한 바다코끼리…그려진 동물이 모두 매력적이어서 이야기에 빠져들었어요. 바닷속 펭귄이 물에 빠진 새를 구하는 만남을 비롯해 이야기의 구성이 명쾌해 이해하기 쉽네요. 펭귄 중에서도 서열이 존재한다는 설정이나 바다를 '헤엄치다'가 아닌 '날다'라고 표현한 것도 잘했어요. 페이지 수의 제약도 있겠지만 이만큼 그림 실력이 있으니 색다른 스토리도 보고 싶습니다.

UOMO

스토리가 테마에 따라 잘 짜여져 있는 것 같아요. 등장인물은 새였지만, 움직임과 표정을 통해 그들의 감정을 느낄 수 있었어요.

Wacom

정말 멋지고 감성적인 그림입니다. 새로 캐릭터를 표현하는 것이 힘든데 잘 해냈습니다. 동물 두 마리의 대화이지만 멋지고 명료한 스토리입니다.

Charlie Adlard

캐릭터 간의 대화가 이 작품이 좋았던 주요한 이유입니다. 둘 다 공감할 수 있으며 관계가 부드럽고 감동적으로 발전해갑니다. 그림도 예쁘며 스타일은 대담합니다. 배경이 조금 부족한데 이 정도 크기의 프로젝트라면 작품에 좀 더 깊이감을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Simone Ferrierro

독특하고 매력적이며 예상하지 못한 콘셉트입니다! 잘 썼고 색상 선택도 좋습니다.

Tapas Media

주인공의 표정 묘사가 마음에 들어요. 그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을 배우기까지 경험한 다양한 감정들을 알 수 있어요. 현실 세계의 묘사(우버, 수영장 등)가 잘 짜여져 있어 주인공들이 동물임에도 자연스럽게 완성되었습니다. 마지막 페이지는 특히 멋져요! 주인공의 변신을 보다 잘 표현하기 위해 주인공들의 대화 전후를 나열한 분할 화면이 없는 것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Ki-oon

방드 데시네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カラメル指揮素(일본)

작품명: How to be adults(영어)

마지막 선화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한 폭의 선화 그림을 통해 이 세계관에 대한 영감을 받은 것 같았습니다. 소년과 비슷한 키를 한 괴물이 촉수를 늘려 손잡이를 잡는 것을 동경하는, 손잡이를 잡고 싶어하는 소년의 마음을, 어른의 시선이 아닌, 순진무구한 아이의 감정으로 확실히 묘사한 점에서 작자의 관찰력을 느꼈습니다. 게다가 그렇게 노력한 끝에 로봇을 개발하여 괴물과 유사한 방법으로 손잡이를 잡는 아이디어도 독특하고 아이라는 모티브를 최대한 표현한 훌륭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BookLive

어느 나라 사람이 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만 전달하는 힘을 느꼈습니다. 마치 대사가 있는 것처럼 상상하기 쉽고, 내용도 알기 쉽고 캐릭터도 귀여워요. 단지 세계관에 대한 정보가 너무 많아 잘 이해할 수 없는 곳도 있어 세계에 몰입해 읽지는 못했어요.

펀길드

그림을 통해 사물을 보여주겠다는 생각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고 부드러운 색조도 함께 어울려 이해는 가지만, 정밀도는 아직 낮으니 색감과 인물 묘사는 더 향상되었으면 합니다.

KADOKAWA

대사가 거의 없지만, 이상한 세계관과 캐릭터의 표정 등은 잘 표현했습니다. 흘러가는 듯한 스토리 전개가 자연스럽게 표현된 것 같습니다.

솔마레 편집부

주인공 소년과 첫 번째 외계인(?) 캐릭터 조형이 잘돼 스토리에 빨려듭니다. 컷을 잘 활용했으며 악수를 하고 끝나는 마지막도 훈훈합니다.

UOMO

손잡이라는 모티브의 사용법이 재미있어요. 표현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은 부분도 있는 것 같지만, 그림에 아이디어를 담아야겠다는 의지를 느꼈습니다.

Shueisha

귀여운 세계관에 빠져들었어요. 배색도 이쁘고 그림체랑 아주 잘 어울리네요.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Wacom

수채화 느낌의 채색이 멋지며 기발한 스토리텔링입니다. 말풍선을 쓰지 않았는데 보편적으로 매력적인 스타일이며 스토리 또한 명료합니다. 감정적으로 사로잡는 작품입니다.

Charlie Adlard

순수한 아트 스타일의 창의적인 작품인데 스토리텔링과 딱 맞습니다. 작자의 볼륨감, 비율감, 디자인감, 색채 감각이 더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입니다. 하지만 컷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험이 조금 부족한 느낌입니다.

Simone Ferrierro

창의적이고 기발합니다. 작자는 작품을 통해 순수한 마음에 대한 경이감을 잘 표현했습니다.

Tapas Media

시각적으로 재미있는, 팝적인 세계관을 가진 멋진 이야기입니다. 대조적인 색 덕분에 선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풍성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캐릭터의 감정도 묘사했습니다. 대사가 없어도 읽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감정 표현은 좀 부족했지만 마지막은 충분히 감동적이었어요.

Ki-oon

그림은 정말 예쁘고 캐릭터의 표정을 훌륭하게 그릴 수 있는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컷 나누기도 매우 흥미롭고 모든 독자가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토리 전체를 좀 더 알기 쉽게 하면 독자가 끝까지 따라갈 수 있어 메시지를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은 자신이 만든 로봇 갑옷을 사용하여 위기를 극복하지만 거기에 드라마성이 별로 없다고 느꼈습니다. 스토리의 재미 여부는 '만난 지 얼마 안 되어 외계인과 아이가 어떻게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는가?'에 달려 있으므로 그 스토리라인을 탄탄하게 구성하면 독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꼭 첫 페이지에서 '어떻게 주인공이 재미있게 위기를 넘길 수 있을까'라는 점을 생각해 보세요. 분명 재미있는 만화를 그릴 수 있는 작가이므로 무척 기대됩니다.

COAMIX


필명: kimkim(한국)

작품명: MY FUCKING STAR! (한국어)

음악과 만화의 차이는 있지만, 내용에 공감할 수 있었어요. 초심을 일깨워 주는 이야기로 5번째 페이지부터 서서히 주위가 안 보이게 될 정도로 몰입하게 되는 연출이 참 좋았어요. 그림체와 테마가 어울리지만 내용에 따라 지금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그림을 그려주길 바랍니다.

펀길드

좋은 이야기입니다. 상징인 빨간 피크는 더 크고, 시간이 흐르면서 낡았다는 것을 함께 표현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컬러 만화인데 현 상태로는 컬러일 필요도 없는 구성이니 빨간 피크를 더 강조하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KADOKAWA

좌우 양면의 큰 컷, 중간에 나오는 3열x4행의 균일한 간격으로 나열된 컷 등 다양한 스타일을 구사하여 이야기에 완급을 주었습니다. 단순한 선화와 주황색 배색이 감각적입니다. 그런 만큼 마지막 페이지에서 남성의 현재와 과거를 보여주는 방법은 좀 더 효과적인 스타일이 있었을 것 같아 좀 아쉽습니다. 제목은 'FUCKING'이라는 단어를 넣지 않는 게 좋겠어요.

UOMO

세련되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어떻게든 표현하고자 한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Shueisha

멋지고 생생한 스토리텔링입니다. 부드러운 색상도 좋습니다. 하지만 감정을 제대로 전달하기에는 너무 단순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Charlie Adlard

매력적인 색상이며 선화도 깔끔합니다.

Tapas Media

멋지고 현대적이며 색상이 좋습니다. 또한 테마도 흥미롭습니다.

J-POP Manga


필명: Marcelo(캐나다)

작품명: LE BOUQUET D'OS(프랑스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Ki-oon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좀 더 퀄리티 높은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아쉽습니다. 습작을 잘라낸 것처럼 완성되어 어중간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테두리 밖으로 벗어난 배경색 등은 크 스크린과 같은 아날로그 느낌을 내고 싶었던 걸까요?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았지만 재미있는 시도라고 여겨집니다. 아직 개선점이 많지만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KADOKAWA

특징적인 캐릭터 그리는 방법과 캐릭터가 돋보이는 색채로 매우 보기 좋습니다. 대사량도 적당하고 효과음 넣는 방법도 아주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캐릭터들의 표정이 개성적이고 아주 매력적입니다.

솔마레 편집부

적은 색으로 표현한 스타일리시한 화면이 가장 인상에 남습니다. 콘티 같은 화면이 반대로 상상력을 자극해 좁은 범위의 이야기인데도 세계가 펼쳐지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재미있어요.

Shueisha

뛰어난 색상 사용과 독특한 터치로 세계관이 멋지게 표현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코믹하게 움직이는 개가 귀여워요.

Wacom

주인이 바뀐 코코에게 맹렬하게 접근하는 버키는 속셈이 있어 보였는데, 서로가 다른 의미로 치유되는 존재가 되기까지 잘 묘사된 멋진 작품이었습니다. 그리고 개 캐릭터에 대해서 상황 묘사나 배경을 분명하게 묘사한 점도 독자에게 두 마리 개의 처한 위치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 알기 쉬웠어요.

BookLive

만화적 표현이 좋습니다. 채색과 배경은 너무 기본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Charlie Adlard

작화 부문

작화 부문 그랑프리(1작품)

상금 2,200달러(240,000엔)/Wacom One/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Mie.(대만)

작품명: 穿上裙子的他(중국어)

수상 소감

이번 수상은 정말 큰 영광입니다. 주최자, 심사 위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저는 선생님에게 이 콘테스트를 권유받았습니다. 콘테스트에 도전 정신으로 응모했고 제작하는 동안 미숙한 점도 종종 느꼈습니다. 이번 '동경'의 과제 텍스트로 제가 선택한 것은 여자 교복을 입고 자신에게 거짓말하지 않게 된 소년의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의 성격을 어떻게 표현할지 오래 생각했어요. 또 두 사람의 대화 과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독자들이 주인공의 감정에 공감하도록 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기회를 주신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BookLive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대화의 흐름에서 현재 진행형과 회상의 구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테두리 밖이나 테두리 등으로 표현을 바꾸는 것이 읽기 쉬웠을지도 모릅니다. 마지막에 카즈사가 멋진 표정을 보이는 장면에서 이야기가 정점에 이르도록 하기 위해 그 전까지는 어두운 표정으로 묘사해도 좋았을지도 몰라요. 그편이 끊어진 감정을 전달하기 쉬워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BookLive

캔 주스를 사서 건네주는 묘사가 남자들끼리의 캐릭터 관계성을 표현되어 있어 좋습니다. 다만 도입부는 좀 더 원작의 내용을 포함시키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웠을 것 같습니다.

펀길드

마지막 페이지의 그림이 뛰어났어요.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햇살이 가득한 멋진 선이 시선을 끌었어요. 아쉽게도 배경이 적어요. 이 정도의 그림 실력이 있으면 좀 더 풍성한 작품으로 완성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SHOGAKUKAN

과제는 완수했지만 마지막 페이지를 제외하고 마무리가 상당히 고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처음에 독백이 긴 건 그다지 좋지 않네요. 만화로 표현할 수 있는 곳은 인상적인 장면으로 그렸으면 좋겠어요. 처음에는 단상에 등장한 어릴적 친구의 당당한 모습을 좀 더 길게 하여 독자들도 깜짝 놀랄 수 있도록 그 표정과 마지막의 미소와의 격차를 살렸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KADOKAWA

디테일까지 공들여 묘사되어 있어 호감이 갑니다. 등장인물의 표정이 매력적입니다. 특히 마지막 장면의 미소가 인상적입니다. 마지막 페이지로 이어지는 일련의 흐름을 보여주기 위해 그 전 페이지의 첫 번째 컷과 두 번째 컷에 연속성이 있어 좋았습니다.

솔마레 편집부

이 원작을 바탕으로 한 다른 후보작과 비교해도 그림 실력은 매우 뛰어납니다. 특히 마지막으로 갈수록 고조되는 모습은 교묘하고, 마지막 컷의 효과와 표정 등도 공을 들이고 있어 이 컷만으로 단번에 캐릭터를 좋아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반면 도입 페이지는 스케일도 작고 대사를 넣는 방법도 설명적이며 평범하네요. 첫 컷에서의 카즈사의 등장을 깜짝 놀라게 표현할 만한 기량이 있었을 텐데 아쉽네요.

UOMO

작품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느꼈고, 컷의 의미와 역할에 따라 의식이 높아지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Shueisha

심각한 이야기 속에서도 약간의 코믹함을 잘 표현했습니다. 빛의 표현이 작품을 전체적으로 반짝이도록 해 주제에 아주 잘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 좌우 양면 페이지에서 그녀의 매력이 나타나 있어 매우 끌립니다.

Wacom

몇몇 컷의 사용이 창의적입니다. 다른 장면들도 그냥 대화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컷을 멋지게 나누었습니다. 마지막 몇 페이지에 텍스처를 사용하여 다른 느낌을 주어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Charlie Adlard

캐릭터들이 표현력이 있으며 감정이 잘 전달되는 점이 좋았습니다. 배경과 전체적인 몸의 구조에 좀 더 신경을 쓰면 좋았을 것입니다.

Simone Ferrierro

캐릭터 소개가 능숙하고, 카즈사도 명확하고 알기 쉽게 소개했습니다. 화면 전체로 보여줘 보다 임팩트 있게 표현해도 좋을지 모릅니다. 친구들끼리의 대화도 잘 연출했어요. 카즈사가 말문이 막혔을 때 캔에 줌인하여 구도를 다양하게 표현한 아이디어는 훌륭합니다. 이야기에서는 등장인물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 중요한데, 마지막 2페이지에서는 이를 잘 표현해 카즈사의 아름다운 미소로 마무리했습니다. 카리스마적인 주인공을 따르고 싶어집니다.

Ki-oon

작화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EX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ARLOTTEE(중국)

작품명: 憧憬(중국어)

남학생의 표정 만드는 법과 대사가 자연스럽고 표정의 표현에 완급이 분명히 나타나 있어 주인공 시선으로 카즈사와 대화하고 있는 감각이 익숙해졌습니다. 상황 묘사와는 별개로 언뜻 불필요한 경치로 세계관을 연출하는 카메라 앵글도 만화적인 방법을 잘 이해하고 영상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강한 감정 표현에서는 표정을 구분해서 그렸지만, 미묘한 뉘앙스의 감정 표현을 표정으로 나타내는 부분은 아직 표정이 딱딱하기 때문에 만화를 많이 그려 표현을 익혀 나가세요.

BookLive

연출이 능숙한 작가라고 느꼈습니다.

SHOGAKUKAN

좋은 작품입니다. 그림체도 독특하고 감정 표현이 잘 전달되는 연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체가 약간 손버릇으로 인해 기본 데생이 무너지기 쉬우므로, 그 점을 스스로 냉철히 재검토한다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있는 그림의 센스가 느껴집니다.

KADOKAWA

전체적으로 컷 분할과 대사의 배치 등 매우 보기 쉽게 그려져 있어 참 읽기 쉽습니다. 주인공(마키토)을 같은 방향에서만 얼굴을 그리거나 같은 구도의 컷이 몇 개 있어 신경이 쓰입니다. 카즈사의 회상 장면도 처음에 3단으로 그려져 있어 마지막 장면의 임펙트가 부족해 아쉽습니다.

솔마레 편집부

우선 소꿉친구 카즈사가 매력적으로 묘사된 것이 좋아요. 그저 예쁘기만 한 게 아니라 건방지거나 주인공을 놀리는 등 인간다운 매력을 느꼈어요. 서두는 흔히 볼 수 있는 지루한 입학식의 광경처럼 보이도록 하다가 페이지를 넘기면 '소꿉친구 카즈사가 여장을 하고 있다!'는 놀라운 전개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 장면의 카즈사, 그리고 언덕길에서 거리를 내려다보는 앵글이 참 아름다워서 개인적으로는 한 장의 그림으로 좋았을 것 같아요. 다만 도중에 두 사람이 주고받는 점이 설명적이고 딱딱하네요. 과감하게 컷을 정리하거나 크기를 바꿔 완급 있게 표현하면 더욱 전체의 흐름이 좋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UOMO

일련의 흐름을 통해 얼마나 다채로운 표정을 그릴 수 있는지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배경이나 행동 등에도 신경을 많이 써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Shueisha

가장 창의적으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졌습니다. 같은 주제의 다른 3작품 중 가장 독창적이었습니다. 그레이 톤을 멋지게 사용했습니다. 모든 페이지가 개성이 있으며 테마가 작품을 흥미롭게 합니다.

Charlie Adlard

그림이 매우 스타일리시하며 전체적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유롭습니다.

Tapas Media

주인공의 표정과 카즈사의 아우라 사이의 대조가 멋진 도입부가 좋습니다. 이야기의 중심은 카즈사의 외모이므로 전면을 그리는 것도 좋은 생각이었습니다. 이야기의 나머지 부분들이 다소 반복적인 컷과 작은 컷들로 그려지는 것은 조금 아쉽네요. 갑자기 등장인물을 따라가기가 훨씬 더 어려워졌어요.

Ki-oon


필명: neon(중국)

작품명: 我們所不知道的藍色(중국어)

応援アドバイス

자세한 조언

Tapas Media로부터 작품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그림체와 테마가 잘 어울리고 카즈사도 남성스러움을 남긴 캐릭터로 디자인한 것은 좋지만, 머리를 조금 더 길게 하면 좋았을지도.

펀길드

마키토의 난처한 얼굴, 놀란 얼굴, 동요된 얼굴의 표정은 잘 묘사했지만 그에 비해 카즈사의 표정이 부족한 점이 아쉬웠어요. 좀 더 진지함이랄까, 무게가 느껴지면 더욱 좋겠습니다. 카즈사의 여장 모습이 처음 나오는 곳은 좀 더 컷 분할을 궁리해 마키토의 놀라움을 강조했으면 합니다.

UOMO

오프닝 페이지가 좋습니다. 시각적으로 접근하는 다른 방법이네요. 캐릭터의 표현도 좋습니다.

Charlie Adlard

그림이 매우 성숙하며 디테일합니다. 망점을 사용한 점과 캐릭터의 표현이 좋습니다. 선화는 가끔씩 조금 흔들리는 듯합니다.

Simone Ferrierro

깔끔하며 매력적인 스타일의 컷 구성과 페이지 공간을 잘 활용했습니다. 캐릭터들은 표현력이 풍부하고 재미있습니다.

Tapas Media

스크린톤, 대사에 변화를 준 점, 자세가 멋집니다.

J-POP Manga


필명: ピースネコ(일본)

작품명: 正直者の入学式(일본어)

만화는 대사와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작자는 그 두 가지 요소를 최대한 이용해 간결하게 상황을 묘사하고, 대화의 흐름 속에 과거의 상황을 정확하게 묘사해 최소한의 컷 분할로 등장인물들의 사건을 추가 체험시켜, 독자로 하여금 정보의 괴리가 없도록 궁리했기 때문에 매우 알기 쉬웠습니다. 특히 5페이지 다섯 번째 컷의 고양이가 기지개를 켜는 표현이나 여섯 번째 컷의 마키토의 여장 등 세심하게 연출한 것도 좋았습니다. 마지막 독백은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깨트리지 않고 효과적으로 마무리해 좋았습니다.

BookLive

읽기 쉽고 캐릭터도 정성껏 그려서 좋습니다. 학생 대표 인사는 학생들을 향해 대표 연설을 하는 게 자연스러울 것 같아요.

펀길드

멋진 얼굴은 입체감이 있고 표정도 잘 그려졌다고 느꼈습니다. 톤 사용도 잘 고려한 것 같습니다. 컷 분할이 단조로워 아쉽네요. 다음 작품은 보여주고자 하는 컷을 감안해 그리기를 추천합니다.

SHOGAKUKAN

그림체도 보기 쉽고, 컷 분할과 대사 배치도 좋습니다. 캐릭터 표정도 매력적이에요. 마지막 장면에 웃는 얼굴도 작가가 그리고 싶은 캐릭터성이 표현되어 있어서 참 좋습니다. P6에서 과거 회상 장면이 들어가 있는데, 첫 번째 컷에만 검은 테두리로 해서 과거처럼 묘사되어 있지만 4컷, 5컷에도 과거의 대화 부분이 들어가 있으므로 여기서의 사용법은 좀 더 궁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솔마레 편집부

독자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자연스러운 컷 흐름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보여주고 싶은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성공적으로 연출된 것 같습니다.

Shueisha

그림의 완성도가 높고 과거 장면, 등장인물의 기분 등의 표현도 컷별로 잘 그려져 있어서 아주 읽기 쉬웠습니다. 마지막 한 컷의 대사와 그녀의 표정이 아주 잘 어울려서 인상적이었습니다.

Wacom

첫 페이지를 기발하게 사용한 다른 작품입니다. 이미지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은 항상 좋습니다.

Charlie Adlard

날카롭고 깔끔한 선화입니다. 캐릭터가 회상을 하거나 감정을 살려 독자가 캐릭터에게 몰입할 수 있게 했습니다.

Tapas Media

마지막 페이지의 카즈사가 빛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조명 효과가 좋았어요. 그녀의 매력적이고 장난기 있는 미소도 잘 그려져 있어요. 한편, 이야기의 도입부에 독자의 흥미를 끄는 시각적인 장치가 없는 것이 신경이 쓰였습니다. 여성 교복을 입은 친구를 보았을 때 주인공의 충격을 강조하기 위해 컷 크기를 바꿀 필요가 있어요.

Ki-oon

일러스트 부문

일러스트 부문 그랑프리(1작품)

상금 550달러(60,000엔)/Wacom One/CLIP STUDIO PAINT PRO 기기 1대 3년 버전

필명: chicami(일본)

수상 소감

이번에 그랑프리로 선정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런 큰 콘테스트에서 수상하게 되어 정말 놀랐습니다. 이 일러스트는 '동경'이라는 테마에서 연상되는 반짝이는 내용은 없고, 다른 작품과 아이디어가 겹치지 않고 돋보일 것 같아 굳이 비관적인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제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바탕으로 구도를 짜거나 그 사진을 텍스처로 사용하여 일러스트와 포토배시의 좋은 느낌을 잘 살린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고정 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기법과 도구들을 익혀 성장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아한 구도에 뛰어난 센스가 있습니다. 좁은 하늘과 달의 배치로 제대로 깊이를 내고 있는 것이 매우 멋집니다. 담배를 피우는 여성의 포즈에서도 감정을 읽을 수 있어 관찰력이 있는 분이라고 느꼈습니다.

SHOGAKUKAN

건물을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어려운 구도인데, 하늘의 높이가 돋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상을 사용했지만 채색이 작품과 어울리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초승달도 좋은 포인트로 느껴졌습니다.

Wacom

작품 전체에서 세계관이 제대로 느껴집니다. 일러스트로도 만화의 배경으로도 높은 묘사력은 프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캐릭터의 표정이 알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 더 클로즈업해 그리면 더 인상에 남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 장의 그림이므로 창의적으로 연출할 수 있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BookLive

대담한 앙시 투시 구도로 보는 이의 흥미를 끕니다. 구도 잡는 방법도 능숙합니다. 달, 방에서 나오는 전등불, 계단 춤판의 광원 등 빛의 그라데이션이 아름답게 느껴졌습니다. 상황도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상상을 자극합니다. 빌딩의 질감이 약간 사진을 가공한 것 같은 터치가 보이므로 인물과 인공물 각각의 터치의 차이를 의도적으로 바꾼 것인지 어떤지 알기 어렵고,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사진의 상을 의식한다면 사실적인 더러움이나 일러스트에 맞지 않는 요소를 일부러 남기고, 인물을 둘러싼 빛의 공간을 두드러지게 하거나, 인공물도 인물의 채색과 터치를 가깝게 해 그림 전체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KADOKAWA

비상계단에서 흡연하는 흔한 풍경을 밝은 주황색 이외에는 거의 모노톤으로 그렸습니다. 문화를 좋아해도 공감할 수 있는 장면을 깔끔하고 단순하게 반영해 만화 팬뿐만 아니라 여러 매체에 어울린다고 느꼈습니다. 대담한 원근법의 깊숙한 곳에 그려진 달과 등장인물의 대비 등 일상적인 장면 속에도 숨겨진 이야기성과 어른들의 쓴맛을 느끼게 합니다.

UOMO

색채와 구도의 분할 방법에 센스를 느낍니다. 달빛과 조명 빛의 차이 등도 달리 묘사해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아무투스

올려다본 하늘에 달이 있고 비상계단(?)에서 소녀가 담배를 피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담배 연기가 크게 나지 않겠지만 그걸 알고 있으면서 연출했네요. 구도와 빛을 사용하여 한 장의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전하는 기술이 있는 것 같습니다.

Shueisha

매우 현대적이며 사실적입니다. 새로운 애니메이션 일러스트의 파도를 떠올리게 합니다. 빛과 어둠의 대비가 좋습니다. 더 어둡고 더 밝은 색의 대비(낮과 밤), 그리고 담뱃불의 빛이 더 강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J-POP Manga

사실적인 장식과 환상 같은 빛 사이의 차이는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얽힌 허구적인 상황을 나타냅니다. 난간의 색상은 매우 잘 표현했습니다. 이 장면을 더욱 돋보이게 하려면 하얀 담배 연기 구름, 즉 캐릭터의 얼굴에 빨갛게 타오르는 점으로 독자의 시선을 끌면 좋았을 겁니다.

Ki-oon

이 일러스트가 정말 좋습니다. 이 작품의 대부분이 작가가 직접 찍은 사진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림과 매끄럽게 합쳐져 있습니다. 분홍빛의 대각선이 윗부분의 밤하늘의 삼각형과 대비되는 구도도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이야기를 미묘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채색되지 않았음에도 채색된 그림 같습니다. 아름다운 작품이네요!

Charlie Adlard

멋진 구도입니다. 이 일러스트가 테마인 '동경'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Glenat

일러스트 부문 입상(3작품)

CLIP STUDIO PAINT PRO 기기 1대 3년 버전

한눈에 캐릭터의 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훌륭합니다. 소녀의 표정, 특히 입체적으로 눈이 배치되어 있어 탁월한 감각이 느껴집니다. 만화 편집자로서 손의 묘사가 적은 것이 아쉬웠습니다. 자기 손을 보고 그리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다양한 모습의 손을 그릴 수 있게 된다면 더할 나위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SHOGAKUKAN

비록 단순하지만 캐릭터의 핵심과 메세지가 솔직하게 전해집니다. 색상의 채도는 절제되었지만 분위기가 좋아 스토리를 상상하게 만드네요! 캐릭터도 귀엽게 잘 그렸어요. 캐릭터 옷에 주름과 그림자 넣는 방법을 좀 더 공부하면 더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펀길드

거울 너머로 비치는, 원하는 자신에게 가까워지는 즐거운 기분이 듭니다. 자신의 본 모습을 눈앞에 두고 매우 평온한 표정이네요. 그 뒤에 보이는 교복. 이 인물의 눈동자에 비치는 미래는 어디로 향할까요? 민감하고 개인적인 공간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정보량이 집약되어 작자가 전하고자 하는 것이 명확하게 반영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BookLive

‘거울에 투영된 동경의 자신’과 ‘현실의 자신’, 빛과 그림자와 대조적인 표현으로 예쁘게 그려져 있습니다. 색채 감각도 좋고 호감이 갑니다. 현실 속의 내 표정은 그려져 있지 않으니 거울 속의 소녀는 웃는 얼굴로, 현실의 나와 대비하고 있음을 상기시켜도 괜찮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솔마레 편집부


예술적으로 디테일까지 정성껏 그려진 작화와 전체적으로 차분한 색채가 눈길을 끕니다. 주요 조형물(동물 등)이 환상적으로 일러스트 자체가 매력적입니다. 절벽에 있는 인물이 이 일러스트 세계관 속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를 조금 더 알기 쉽게 그렸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솔마레 편집부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고담한 색감과 치밀한 선화로 그려진 그윽한 판타지. 작가의 기호와 그리고 싶은 세계관이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색의 톤을 억제하고 배경을 그려넣지 않아 반대로 이 가공의 생물의 존재감이 정밀한 분위기 속에서 힘차게 솟아오릅니다. 앞쪽에 마술사로 보이는 인물의 실루엣과 눈아래 흐릿한 지상의 건조물과 배경의 거대한 성과의 대비도 규모감을 돋보이게 합니다. 이 대치 장면에 이르기까지 어떤 스토리가 있었는지 한 장의 그림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UOMO

디테일이 아름답고 섬세하게 그려져 있는 것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다소 입체감이 부족한 게 아쉽기 때문에 전체적인 그림자의 채색을 감안하면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아무투스

이 그림을 통해 판타지나 SF 소설 에피소드를 쓸 수 있을 것 같네요. 수묵화적인 터치와 RPG적인 모티브가 잘 녹아 있습니다. 기술을 기술로 느끼게 하지 않는 수준 높은 그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Shueisha

파이널 판타지를 연상시키는 화풍입니다. Koss의 두 그림 모두 아름다웠지만 역동적인 구도의 이 그림을 선택했습니다. 만약 아래에 그려진 인간들이 더 분명했다면 크리처는 훨씬 더 인상 깊었을 겁니다. 더 뚜렷한 대비가 있었더라면 크리처의 표정이 풍부한 부분(눈, 입)도 시선을 끌었을 겁니다.

Ki-oon


두 사람의 행복해 보이는 풍경에 훈훈해졌습니다. 분명 일상의 사소한 장면이지만, 이 두 사람이라면 다른 시간도 평온하고 사이좋게 지낼지 않을까하고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두 사람의 생활의 온도감을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색채가 멋져요. 소품이 모두 쌍을 이루고 있는 점도 마음이 설렙니다. 반대로 소품이 많으면 원근법의 어긋남이 두드러져 그게 좀 신경이 쓰였습니다.

펀길드

부엌에 놓인 물건을 통해 이 두 사람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한 폭의 그림입니다. 또한 주인을 바라보는 고양이의 등이 매우 사실적이면서도 약간 디포르메되어 있어 고양이를 캐릭터로 잘 표현한 점이 뛰어납니다. 토스트에 계란 프라이가 한 개 있는 것처럼 보여 프라이팬에 있는 것과 합치면 고양이가 먹을 것도 굽고 있는 걸까요? 멋진 작품이었습니다.

BookLive

차분한 색조와 평온한 일상, 상냥한 세계관이 잘 어울려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배치도 좋고 평온한 일상이 동경이라고 하는 것도 좋은 착안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려진 캐릭터의 무심한 표정에서 평온한 행복이 느껴집니다.

솔마레 편집부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 2021
전 세계 학생 여러분을 대상으로 한 만화 및 일러스트 콘테스트. 입상자에게는 상금과 디지털 제작에 최적인 소프트웨어, 펜 태블릿을 증정하는 것 외에 언론에 작품 발표의 기회도!

모집 테마(전 부문 공통)

동경(憧憬)

창작 코믹 부문(컬러) 8~16페이지(표지 포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컬러 코믹
창작 만화 부문(모노크롬/컬러) 8~16페이지(표지 포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모노크롬 또는 컬러 만화
창작 방드 데시네(컬러) 8~16페이지(표지 포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방드 데시네
창작 웹툰 부문(컬러) 폭 800 x 높이 40,000~72,000 pixel(또는 가로폭 800 pixel 이하로 가로폭을 1로 했을 때 세로폭 50~90 비율)의 전 연령 대상 창작 웹툰 템플릿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툰 부문 템플릿
작화 부문 과제 텍스트에 따라 작화한 4~8페이지의 만화, 코믹, 웹툰 중 하나 과제1. 제목(제공: BookLive) 늘 버스를 타고 다니는 목발을 짚은 소녀. 손에는 반드시 '사진집'이 들려있었다. 버스 운전사와의 한때의 교류를 그린다. 과제2(제공: Shueisha) 소꿉친구가 어느 날 갑자기 여고생 교복 차림으로 학교에 오는데....
(출전: <우리가 모르는 파랑>(원제: 僕らの知らない青) Shueisha 채팅 소설 앱 'TanZak'/리키마루)
일러스트 부문 전 연령 대상의 창작 컬러 일러스트로 크기는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별 협찬

Shueisha

Shueisha는 만화, 패션, 문예지 등을 발행하는 일본 종합 출판사입니다. '주간 소년 점프' '주간 영 점프' '리본' '마가렛' '별책 마가렛' 등 만화지를 발행하며 '원피스' 등 세계적으로 히트한 만화도 출판하고 있습니다.

KADOKAWA

출판, 영화, 게임, 웹 서비스, 교육, MD, 체험 상품, 방일 관련 등 폭넓은 사업을 전개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코믹 워커는 KADOKAWA의 인기 만화로 가득찬 무료 만화 사이트입니다. 최신 미디어 믹스 작품부터 인기 있는 이세계 만화까지 3,000개 이상의 작품을 제공합니다.

SHOGAKUKAN

SHOGAKUKAN은 만화, 아동, 정보, 여성 등에 관한 잡지, 서적, 그림책을 출판하는 종합 출판사입니다. '코로코로 코믹' '주간 소년 선데이' 'Sho-Comi' '빅코믹' 등 소년, 소녀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독자층을 대상으로 만화 잡지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누적 다운로드 수 2,000만 건이 넘는 만화 앱 'MangaONE'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BookLive

BookLive는 2011년 설립 이래 만화, 소설, 라이트 노벨, 잡지 등 약 100만권을 보유한 종합 전자 서적 스토어 'BookLiv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폰 뽑기를 비롯한 독자적인 캠페인이나 사용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책장 기능, 다채로운 결제 방법 등 독자 시점의 사용성을 추구합니다. 회원 등록을 하지 않고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작품은 1만권 이상! 좋아하는 무료 만화를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리지널 전자 서적도 제작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만화'를 보는 데 익숙한 세대가 선호하는 만화 창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Wacom

가장 흥미진진한 디지털 아트, 영화, 특수 효과, 패션, 디자인 창작에 전 세계에서 사용 중인 크리에이티브용 펜 태블릿과 액정 태블릿의 개척자

KI-OON

일본을 더없이 사랑하는 두 사람이 2003년 설립한 Ki-oon은 프랑스 만화 시장 4위를 자랑하며 불어판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주술회전' '신부 이야기' '예고범' 'BEASTARS' 등의 인기 작품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선스 계약 체결과 더불어 다양한 오리지널 작품을 제작,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리지널 작품은 먼저 프랑스에서 발간된 후 라이선스가 일본을 포함하여 전 세계로 판매됩니다.

협찬

펀길드

펀길드는 '이야기의 힘으로 인생에 재미를' 지향하는 만화 출판사입니다. 소녀, 여성, 청년 만화를 중심으로 독자 요구에 부합하는 오리지널 만화를 기획, 편집하여 국내외 전자 만화 사이트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아무투스

일본 최대급 전자 서적 사이트 메차 코믹에서는 제작 파트너와 함께 창작 만화 브랜드'메차 코믹 오리지널'을 기획 제작하여 국내외 전자 서적 사이트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메차 코믹 이외의 서점에서는 '아무코미'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솔마레 편집부
(NTT 솔마레 주식회사)

일본 최대의 전자 서적 스토어 '코믹 씨모어'를 운영하는 NTT 솔마레. 그 스토어가 운영하는 전자 코믹 전문 편집부가 '솔마레 편집부'입니다. 각종 매체를 통해 다수의 작품을 발표하는 등 작품 데뷔 및 히트작 창출을 전면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Tapas Media

Tapas Media는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Tapas'를 통해 한 입 크기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차세대 미디어 기업입니다. Tapas 모바일 앱과 Tapas.io로 구성된 Tapas Media 콘텐츠는 북미를 중심으로 3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60억 이상의 페이지 뷰를 자랑합니다. 코어 팬도 만족하는 최고 수준의 독서 체험을 모바일 기기 및 웹상에서 제공합니다.

UOMO

패션부터 문화까지 호기심 왕성한 '40세 남자'를 대상으로 한 Shueisha가 발행하는 남성 패션지

J-POP Manga

에디지오니 BD에 의해 설립된 J-POP 망가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만화 출판사 중 하나입니다. 2006년 설립 이래 약속의 네버랜드, 도쿄 구울과 같은 베스트셀러 소년 만화부터 나가이 고, 데츠카 오사무, 이케다 리요코, 하기오 모토, 마츠모토 타이요, 이토 준지, 카미무라 카즈오 등 거장의 명작 만화에 이르는 3,000개 이상의 다양한 작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lenat

자크 글레나에 의해 1969년에 설립된 글레나는 방드 데시네, 만화, 미국 만화, 아름다운 책(바다, 산, 미식, 문화유산, 어린이 및 젊은이 대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프랑스 출판사입니다. 프랑스에서 일본 만화 출판의 선구자인 글레나는 지금도 출판 시장의 확고한 선두주자입니다.

협력

하쿠센샤

하쿠센샤는 '하나토유메' 'LaLa' 'MELODY' 'THE 하나토유메' '라라 DX' 등 소녀 만화를 중심으로 '영 애니멀' '영 애니멀 ZERO' '낙원' 등을 발행하는 출판사입니다. 웹 매거진으로는 여성 만화 'Love Silky' 'Love Jossie' '하나유메 Ai', 청년 만화 '할렘'을 발행하고 '만화 Park' 앱을 제공합니다.

세계 사일런트 만화 오디션®

세계 최대 규모로 가장 성공한 만화 콘테스트 중 하나. 저명한 만화가들이 설립한 코아 믹스 출판사에 의해 운영되며 국제적으로 활약할 차세대 만화 작가의 발굴 및 육성, 출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코미코

코미코는 오리지널 세로 스크롤 풀 컬러 만화를 다수 제공하는 만화 앱입니다. 한국, 태국, 베트남 버전 외에 최근에는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영어권에서도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는 3,50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CoAket

CoAket은 일본 만화 시장에 착안하여 아티스트에 이목이 집중되는 아티스트 앨리와 출판사 부스만으로 구성된 독일에서 유일한 이벤트를 함부르크에서 연 2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도쿄 네임 탱크

'누구나 한 작품, 자신의 작품을 가질 것'을 목표로 모든 사람들이 만화를 즐겁게 그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만화 교실/연구실입니다. 수상/데뷔 작가를 다수 배출했습니다. 콘티 구조를 배우고 32페이지의 콘티 완성을 목표로 하는 '콘티를 짤 수 있는 강좌' 외에 만화 제작 시의 고민에 답변하는 '개별 상담', '콘티 대교류회' 등을 개최합니다.

주식회사 코르크

'이야기의 힘으로 각자의 세계를 바꾼다'를 미션으로 한 크리에이터 에이전시입니다. 작품을 널리 세계에 전파하고 크리에이터가 팬과 직접 소통하고 열광하는 세계를 만들어 기존의 출판 유통을 넘어 인터넷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모델 구축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주간 소년 선데이

이보다 더한 재미는 없다! 미스터 '소년 만화지'
'명탐정 코난' '코미 양은 커뮤증입니다' '장송의 프리렌' 등 초인기 연재작을 필두로 웃음과 감동, 사랑이 담긴 작품으로 가득찬 SHOGAKUKAN이 자랑하는 간판 만화지

겟산(월간 소년 선데이)

마음에 와닿는 월간 소년 만화지!
개성이 풍부하고 재미있다! 그것이 겟산 퀄리티! 대히트작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 메이세이 학원의 다음 이야기를 그린 아다치 미츠루의 'MIX' '도로헤도로'의 하야시다 큐 최신작 '대다크' 또한 '노부나가 콘체르토' '해왕 단테' 모두 겟산!

월간 선데이 GX

터프한 여주인공 지상주의! 신세대 만화지
종이와 디지털을 합쳐 800페이지가 넘는 대분량! 20주년을 맞이하여 총 액션의 금자탑 'BLACK LAGOON', 대히트 후궁 미스터리 '약사의 혼잣말'을 비롯하여 강한 여주인공이 활약하는 신세대 청년 만화지!

Sho-Comi

사랑의 레슨은 Sho-Comi에서. 사랑이 가득찬 설레는 만화
꿈꾸는 사랑, 현실적인 사랑, 다양한 종류의 사랑으로 가득찬, 사랑하는 소녀의 연애 바이블. 중학생과 고등학생 이상의 소녀들의 지지를 받는 소녀 만화의 중심입니다!

베쓰코미

모두가 사랑의 주인공. 순수 정통 소녀 만화지!
순수하고 달콤한 러브 스토리를 꽉 채워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한 모든 소녀에게 선사합니다! 이즈미 카네요시, 우사미 마키, 콘노 리사, 사쿠라코지 카노코, 히나치 나오, 후지사와 시즈키, 모토미 쿄스케 외 인기 작가들의 최신작은 필독! 매월 13일 발매합니다!

주간 빅 코믹 스피리츠

최고의 흥분, 최고의 감동과 최고의 미소로 가득찬 엔터테인먼트를 지향하는 만화지...그것이 스피릿!! '아오아시' '아사도라!' '두더지의 노래' '2월의 승자' '쿠조의 대죄' '지. -지구의 운동에 대하여' '후토탐정' 등 재능 넘치는 인기 작가진의 최고 작품을 놓치지 마세요!

빅 코믹 스페리올

'만화는 더 자유롭다!!' 금기 없는 신세대 청년지!!
만화는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미디어다!를 모토로 미식가, 공포, IT, 라면, 애처, 살인마, 건담 외에 장르에 상관없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만화 작품을 제공합니다! 이제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청년 만화 잡지를 지향합니다!!

후원

공익사단법인 일본 만화가 협회

일본 만화가 협회는 1964년 12월 당시 일본에서 유일한 만화가 전국 조직으로 설립되어 1985년 사단법인을 거쳐 2014년 공익사단법인으로 전환한 단체로 건전한 만화 보급, 만화 창작 활동 장려, 세계 여러 나라와의 만화 문화 교류, 만화에 관한 조사 연구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일반사단법인 망가 재팬

망가 재팬은 스토리 작가를 중심으로 만화 원작자와 연구자 등의 친목 도모 및 제작 환경 정비에 힘쓰며 일본 만화 문화의 발전과 만화가에 의한 사회 공헌 및 국제 교류를 목표로 하는 단체입니다.

디지털 만화 협회

디지털 만화 협회는 디지털 표현을 이용한 만화(디지털 코믹)의 창작 기술을 추구하고 디지털화에 따른 저작권 문제 연구를 목적으로 발족한 임의 단체입니다.

콘테스트 파트너

SILENT MANGA AUDITION
세계 만화 선발

운영 협력

Graphixly LLC. 주식회사 투르몽드 프로덕션

주최

CLIP STUDIO PAINT

참가교 등록

※ 로고를 제공받은 학교만 게재되어 있습니다.
2021년 4월 20일 현재

Green Forest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FH Bielefeld

Germany

Trinity Academ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Pionee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Piedmont Lakes Middle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Parkview Jr/S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Interhigh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Marysville Charter Academy for the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BRIT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アカデミア宮城

Spain

ESCENA

Mexico

台中市私立僑泰高級中學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McMaster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IES ANGEL CORELLA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dade Fumec

United States of America

John F. Ross C.V.I.

United States of America

Penicuik High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t. Stephen's Episcopal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Lesley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El Paso Communit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南華大學

Taiwan

Humboldt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パルミー

Japan

Red Balloon Learner Centr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長榮大學

Taiwan

Florida Gatewa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Gutenbergschule

Germany

SANTA MARÍA

Spain

PAU GARGALLO

Spain

Montana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ty of the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Extra-Escolar Cómic Francis Díaz

Spain

寶桑

Taiwan

Method Schools

United States of America

Colegio de Educacion Multiple ITDEM

El Salvador

Brown Deer Middle/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다사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Jay M. Robinso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Queen Marys Colleg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MK N 2 WONOSOBO

Indonesia

Minnesota Connections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Gower College Swansea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Toppåsen skole

Romania

Génimage

France

Columbia College Chicago

United States of America

上海率田文化艺术学院

China

Don Alejandro Roces Sr. Science-Technology High School

Philippines

Walke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ekolah Menengah Kebangsaan Oya

Malaysia

universidad nacional experimental de yarcuy

Venezuela (Bolivarian Republic of)

Aspaen Corales

Colombia

Scotch College

Australia

국민대학교

Republic of Korea

삼육대학교

Republic of Korea

Angelo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Columbus State Community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Angelo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Clermiston Primary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IPVCE Vladimir Ilich Lenin

Cuba

Zona D

Argentina

Green Valley Middle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Biznessdeti

Russian Federation

University Of Plymouth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Ogilvie Public Schools

United States of America

BCU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The Royal Harbour Academ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상명대학교

Republic of Korea

V-ART

Spain

Yorktow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Lynwood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SPAEN corales

Colombia

장기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Republic of Korea

군산여자상업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Stormont House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Nimitz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Complete Works Independent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창원대산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UNDQT

Peru

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 UA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CEV

Spain

EJ Moss Intermediate

United States of America

Westview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불암중학교

Republic of Korea

Saint Paul Preparatory Seoul

Republic of Korea

EADT

Spain

Oklahoma Christian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dad Simón Bolívar

Venezuela (Bolivarian Republic of)

OCAD U

Canada

Boston Latin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ty of Huddersfield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고양 중산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Te Kuiti High School

New Zealand

동평여자중학교

Republic of Korea

남해제일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University of Dunde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Kenilworth School and Sixth Form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HSE University

Russian Federation

Educativo

Chile

HomeLink Yakima

United States of America

Bristol Cathedral Choir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CEI

Mexico

培僑書院

China

갈매중학교

Republic of Korea

검단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MAOU "Centr Obrazovaniya №12"

Russian Federation

Winston Churchill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haro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효문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Desmond College

Ireland

숙명여자대학교

Republic of Korea

Gracefield School

New Zealand

원주삼육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SALT International School

Republic of Korea

ISEM

France

Collège Bart

Canada

Teesside Universit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Unidad Educativa Amerinst

Bolivia (Plurinational State of)

GIBRAN METHOD

Malaysia

Centro Escolar 5 de Noviembre

El Salvador

成都大学

China

THPT Việt Bắc

Vietnam

SUGS "Orce Nikolov"

North Macedonia

HAL大阪

Japan

University of Brighton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HAL名古屋

Japan

Universidad

Chile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ARS STUDIO

Slovakia

원종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창원대산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Cosmo Studio

Paraguay

Roosevelt Senio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Fast Forward Charte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Emporia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Oak Hill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ty for the Creative Art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how Low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da National College for Digital Skill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Manhatta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rlington Catholic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Madison West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cademy of Arts, Careers and Technology

United States of America

Urban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California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an Ramon Valley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예림디자인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New York City College of Technology

United States of America

Odessa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ty of bolton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chool of Visual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Atlanta I.S.D.

United States of America

Harmony Science Academy- Euless

United States of America

Colegio Santo Domingo de Guzmán

Venezuela (Bolivarian Republic of)

Ward Traditional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Universidad Rafael Belloso Chacin (URBE)

Venezuela (Bolivarian Republic of)

Wildern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L'ICONOGRAF

France

Guru Nanak Sikh Academ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EURASIAM

France

East London College of Music and Art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an Marco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Methodist - 2

Indonesia

George Washingto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Mt. Carmel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St Richard's Catholic Colleg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University of Wisconsin Stout

United States of America

Arroyo Grande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Norwich University of the Art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NC Virtual

United States of America

Fort Lewis College

United States of America

New York School of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California Connections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Laguna College of Art+Design

United States of America

SMK RAHMAT

Malaysia

Southlake Carroll Senior High

United States of America

UDC

Spain

Froggy Manga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Escuela Primaria

Mexico

University of Nebraska at Omaha

United States of America

Lady Eleanor Holles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Belmont Community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UAS

Mexico

SBS아카데미게임학원

Republic of Korea

청강문화산업대학교

Republic of Korea

St. Olave's Grammar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正修學校財團法人正修科技大學

Taiwan

수원여자대학교

Republic of Korea

James Gillespie's High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New Dimension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樹德科技大學

Taiwan

Cannon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長榮大學

Taiwan

Muskegon High School (MCEC)

United States of America

Studium

Sweden

Boston Grammar School (UK)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Pioneer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American Heritage Academy

United States of America

International University of Sarajevo

Bosnia and Herzegovina

UNISPORT

Poland

Anglo American School of Moscow

Russian Federation

Jonesboro Math & Science Magnet

United States of America

Darbi College

Bulgaria

St Mary's College

Australia

Pôle IIID

France

Fusion Education Support (FE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The Zero One

Thailand

El Dorado Springs R-II Schools

United States of America

新民高中

Taiwan

SKY TOON LAND

Mexico

e-artsup

France

인천 보건 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Doctors Charter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Ecole AAA

France

queue

Republic of Korea

Montclair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Francis Holland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InterHigh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銘傳大學

Taiwan

Blak Art Studio

Mexico

동주여자고등학교

Republic of Korea

Animation Mentor

United States of America

SMA Springfield

Indonesia

Bishop Challoner Catholic Federation of School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Field Middle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Homelink of Yakima

United States of America

UO

Mexico

Académie de Meuron

Switzerland

مدرسة الوردية

United Arab Emirates

Deerfield Unified School District 216

United States of America

Holt's homeschool academy

Canada

Metzger M.S. Judson ISD

United States of America

Colegio Monterrey

Costa Rica

Schoolism

Canada

Wycliffe Colleg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alesian School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Fossil Ridge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Oliver Wendell Holme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Georgia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of America

Wayne Hill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Goethe Rosario

Argentina

William Henry Harrison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Los Altos High School

United States of America

Ysgol Gyfun Aberaeron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Coventry Universit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Dekalb School of the Arts

United States of America

St Marks Academ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London South East Colleges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Sunnydale

Bangladesh

Weston Favell Academ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Escola Joso

Spain

인터내셔널 코믹 · 만화 스쿨 콘테스트 2020

2020년 1월부터 개최된 지난번 콘테스트에는 '약속'을 테마로 69개 국가 및 지역의 825개교에서 참가 등록을 해 주셨으며 총 3,300점이 넘는 일러스트와 만화 작품이 응모되었습니다.

협찬사로부터 수상작에 대한 자세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작품 제작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