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책, 전자책 모두 제작 가능한 동화책 일러스트 그리는 법

동화책 일러스트

디지털 동화책을 만들기 위한 그래픽 디자이너 JudithzzYuko 씨의 메이킹 강좌입니다. 여러 페이지의 본문을 채색하거나 표지를 디자인하여 인쇄하거나 웹에 공개할 수 있는 어린이용 동화책을 만듭니다.

 

  1. 이야기 선택
  2. 그림 스타일 + 무드 보드 선택
  3. 구조 및 스케치(스토리보드)
  4. 컬러 팔레트 사용
  5. 음향 효과색
  6. 스케치
  7. 텍스트 삽입
  8. 페이지 번호 설정 및 인쇄 준비
  9. 디지털 버전(EPUB)
  10. CLIP STUDIO SHARE를 사용하자

 

1. 이야기 선택

동화는 수세기 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인쇄기의 발명으로 동화를 종이에 담을 수 있을 때까지 많은 전통적인 동화들이 세대에서 세대로 구전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동화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하지만, 원래 목적은 종종 도덕을 통해 즐겁게 하고 교훈을 주며 각 시대의 사회의 실상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화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동시에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간결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화책에는 글이 많지 않아 일러스트도 적으므로 제한된 수의 작품으로 이야기의 주요 순간을 묘사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책을 처음부터 새로 만들겠지만 이미 이야기가 완성된 경우(창작 또는 커미션) 첫 단계를 제외하고 과정은 동일합니다.

 

이제 이야기를 선택하여 시작하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이솝 우화 또는 찰스 페롯, 그림 형제, 안데르센 동화와 같은 아동문학 고전을 바탕으로 작품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모든 책이 묘사하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아동문학 장르는 일반적으로 상당히 직설적이고 인지도가 높은 요소를 사용하지만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일러스트 실습에 가장 적합한 것은 동물, 왕자, 용, 해적, 요정 등과 같은 특징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좀 더 추상적인 구성 요소가 있는 이야기를 선택하면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해당 요소의 주관적인 시각에 의존하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특히 묘사할 인물이 없는 경우 감정, 개념 또는 아이디어와 같은 것은 설명하기가 복잡합니다.

 

 

여기서 선택한 이야기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공주와 완두콩’입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캐릭터들이 단순하고 그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공주는 주인공으로 왕자가 처음부터 찾는 사람이자 이야기의 무게를 견딜 사람입니다. 왕자는 이야기할 이유를 제공하는 공통의 실마리입니다. 여왕은 공주의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일종의 적대자입니다. 왕은 큰 기여를 하지 않는데, 유일한 이차적인 인물로서 주인공들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완두콩은 공주만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 중 하나가 없으면 이야기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짧은 이야기이지만 캐릭터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야기 자체는 꾸밈이 없고 직설적이며, 구체적인 설정이 있고, 줄거리는 짧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려줍니다.

 

이제 동화를 선택했으므로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그림 스타일 + 무드 보드 선택

그림 스타일을 선택할 때는 참고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 모든 사람이 자신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그릴 책의 장르에 필요한 일러스트의 유형에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동화책을 묘사할 때 초현실주의, 추상 또는 성인 만화와 같은 스타일이 올바른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스타일들이 이야기에 더할 분위기의 종류는 이야기 그 자체와 정반대이기 때문입니다. 이해를 돕는 대신 혼란을 일으킬 것입니다. 어둡고 약간 채도가 높은 색을 가진 기하학적 모양과 달리 유기적 모양과 밝은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화책을 묘사할 때 인식 가능한 주요 요소가 포함된 단순하고 도식적인 일러스트가 일반적으로 이상적입니다. 캐릭터를 정의하는 기본 특징을 정하면 크기, 신체 부위의 비율 등과 같은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와 일치하는 일러스트를 그리려면 무드 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색 팔레트, 일러스트 스타일 또는 구성별로 예제를 수집하여 원하는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미리 구상할 수 있습니다. 폴더나 핀터레스트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참고가 되는 모든 이미지를 보관하고 일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일러스트레이터의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은 우리가 능숙하지 않은 영역에서 그리기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연습입니다. 그러나 전문적인 무언가를 제시할 때는 항상 창작 콘텐츠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제가 합친 보드의 링크 페이지입니다. 이 책을 만들면서 재미있었던 일러스트의 예가 게재되어 있습니다.

https://www.pinterest.es/judithzzyuko/childrens-book-illustration/

 

스타일을 선택한 후에도 캐릭터의 디자인, 색 또는 구성이 여러분이 원하는 것인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많은 캐릭터가 등장한다면 이야기는 너무 광범위해질 것이고 많은 일러스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요소가 너무 많으면 여러 가지 보기 및 색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캐릭터 안내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캐릭터당 하나의 정면 또는 방향 전환만 있으면 간단합니다. 방향 전환은 캐릭터의 일련의 표시로 보통 4-8개로 구성되며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든 요소들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캐릭터는 특별한 행동이 아닌 디자인을 보여주기 위해 평범하고 편안한 자세로 그렸습니다.

 

 

3. 구조 및 스케치(스토리보드)

이야기의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만 구조와 스케치를 만들려면 이야기를 가장 잘 나타내는 부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텍스트의 균형이 맞도록 나누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는 한 문장만, 다른 페이지에는 텍스트가 90%를 차지하도록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페이지에 두 개의 텍스트가 있다면 둘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골라 묘사하거나 두 부분을 완벽하게 묘사할 수 있는 일러스트를 그려야 합니다.

 

모든 이야기는 소개, 본문 및 결론이라는 인식 가능한 기본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선택한 이야기에는 최소한 다음의 네 가지 주요 플롯 포인트가 있습니다.

 

  1. 상황 제시: 왕자는 결혼하기를 원합니다.
  2. 주인공 소개: 공주가 성에 도착합니다.
  3. 갈등: 그녀가 공주인지 확인하기 위해 여왕은 침대 아래에 완두콩을 놓습니다.
  4. 해결: 공주는 진짜 공주라서 왕자와 결혼합니다.

 

그런 다음 표지(표지, 책등 및 뒷표지)와 이야기의 주요 요소가 나타나는 위치를 추가합니다. 이 구조를 갖추면 스토리보드의 스케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두 페이지로 만들어집니다. 텍스트는 한 페이지의 일부만 차지하며 공간의 80% 이상이 일러스트로 채워집니다. 페이지의 일러스트를 시각화하기 위해 먼저 섬네일 스케치를 만듭니다. 스케치일 뿐이므로 이미지의 해상도가 매우 높거나 세밀할 필요는 없습니다.

 

 

 

첫 두 페이지에 우리는 왕자가 전 세계 여행에서 만난 모든 공주들을 생각하는 모습을 그립니다. 두 번째 페이지에서는 폭풍우 치는 밤에 왕자의 성에 주인공인 공주가 도착한 것을 묘사합니다. 세 번째 페이지에서 침대에 있는 공주가 잠들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표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혼식을 묘사합니다. 마지막 손길로 완두콩은 왕실 보물 중 특별한 장소를 차지할 것입니다.

 

 

일러스트 과정에서 가급적 수정하지 않기 위해 스케치 단계에서 수정을 끝내도록 하세요. 이를 통해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위한 공간을 남겨 두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요소를 다양한 크기로 구성하고 이동하여 페이지 구성을 조정하세요.

 

그림이 잘 이해되었다면 글이 없어도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잘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내부 페이지의 스케치가 끝나면 표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책 표지는 널리 알려진 이야기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공주와 완두콩은 책 제목에 반복됩니다. 침대와 함께 이 요소들은 책 표지가 됩니다. 책 안의 일러스트들 중 일부를 사용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일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 저자 및 출판사 로고와 같은 기타 구성 요소를 반드시 배치하세요. 또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이름이 작가만큼 중요하기를 원한다면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조금 더 미묘하게 만들어서 다른 자료와 함께 뒷표지에 배치합니다. 여기에는 개요, 바코드 및 기타 관련 정보가 있습니다. (나중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뒷표지 일러스트 디테일에 대해서는, 그 이야기에 대해 너무 많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여전히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는 완두콩을 사용하겠습니다.

비록 이러한 이야기들이 전통적이고 잘 알려진 이야기일지라도, 모든 사람들, 특히 아이들이 그것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책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싶어하도록 충분히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것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책등은 모든 디자인 중에서 가장 단순하며 제목, 저자 및 로고로만 구성됩니다. 표지에서처럼 일러스트레이터의 이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책등 요소의 방향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 있는데 저는 표지가 위를 향할 때 책의 제목을 읽을 수 있기를 원하므로 텍스트를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4. 컬러 팔레트 사용

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림이나 다른 방식의 영향을 받지 않는 중립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거나 스타일과 동화책의 일반적인 개념을 보완하는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선택 사항으로 이상적으로 읽기 쉬운 글꼴이나 다음과 같은 산세리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책의 디자인을 향상시키기 위해 좀 더 개성있는 글꼴을 선택했습니다. 이 글꼴은 필기를 모방하여 동화책의 느낌을 쉽게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후자의 방법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특정한 미적 감각을 갖는 것 외에 이러한 글꼴은 읽기가 더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음을 기억하세요.

 

 

책이 아주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타이포그래피를 크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꼴은 모두 책의 의도한 대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책과 뒷표지의 개요에서 이전 글꼴을 사용하겠습니다. 표지의 주요 제목과 책등을 손으로 쓰겠습니다. 표지에 있는 나머지 정보는 더 깨끗하고 읽기 쉬운 글꼴로 하겠습니다. 또한 텍스트 계층 구조에 혼란을 일으켜 어지러워 보이므로 총 3개 이상의 글꼴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하고 기본 스케치를 완료하면 일러스트의 컬러 팔레트에 대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림의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를 위한 일러스트와 조화를 이루지 않는 팔레트가 있을 것입니다. 어둡고 채도가 높은 색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팔레트를 작성하기 위한 두 가지 배색이 있습니다. CMYK(시안, 마젠타, 노란색, 검은색)와 모노크롬. CMYK(1)를 사용하면 제한없이 모든 색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림의 물체가 실제 물체와 동일한 색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채도가 더 높고 선명한 색을 선택할 수도 있고 파스텔 톤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후자는 일러스트가 매우 어린 아이들을 목표로 하는 경우 특히 효과적입니다. 모노크롬(2)을 사용하면 단색을 적용하며, 채도 및 밝기에서 해당 색의 변화를 사용하여 요소 간의 대비를 만듭니다. 동일한 제한을 사용하여 더 많은 색을 추가하여 후자의 변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중 톤(3)에서는 추가로 두 가지 색과 그 채도와 명도 변화를 사용했습니다.

 

 

같은 스토리보드에서 기본색으로 색칠하여 초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중 톤과 같은 특정한 미적 옵션을 찾고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지금 다른 컬러 팔레트를 사용하여 여러모로 시도해 보고 싶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야기에 가장 적합한 색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음향 효과색

뛰어난 채색 도구라는 것 외에도 여러 페이지를 한 번에 배치하여 모든 인쇄 설정이 필요한 상태로 쉽게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CLIP STUDIO PAINT(클튜) EX를 사용하여 이 책을 만들겠습니다.

 

이제 책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18.3cm x 15.3cm입니다. 표지의 폭은 19cm x 16cm이고 책등의 폭은 2.5cm입니다. 표지에 책등의 일부인 센티미터가 있으며 표지와 다른 색이 됩니다. (이것은 디자인되는 책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의 참조 이미지와 같이 [코믹] 파일을 작성하세요.
섹션 1에서 책 본문의 크기(이 경우 153mm x 183mm, 해상도 350dpi)를 입력하세요.

책의 해상도가 300dpi보다 클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 다음 책을 인쇄할 때 가장자리에 빈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재단 여백 5mm를 추가하세요.

마지막으로 [기본 표현색]에서 [컬러]를 선택하세요.

그림의 두 페이지를 분리하지 않으려면 섹션 2에서 [재단선 맞추기] 상자를 선택하고 0.00mm 값을 지정하세요.

섹션 3에서 [여러 페이지]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페이지 수에 겉표지에 2개, 안표지에 2개, 추가 2개를 입력합니다. 추가 2개는 일러스트를 두 페이지로 그릴 때 왼쪽에서 시작해서 오른쪽에서 완성되도록 합니다. 이 책에는 4개의 일러스트가 있으므로 8개의 본문 페이지, 4개의 표지 및 2개의 추가 페이지인 총 14페이지로 구성됩니다.

섹션 4에서 [표지]를 확인하고 해상도를 350dpi로, 책등을 25mm로 설정합니다.

섹션 5에서 [페이지 번호]를 클릭하고 나머지 옵션은 기본값으로 설정하세요. 책 페이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조정하겠습니다.

 

 

문서가 생성되면 Ctrl + 클릭으로 본문 페이지를 선택한 다음 선택한 페이지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메뉴를 엽니다. 메뉴에서 [페이지 기본 설정 변경]을 선택하세요.

 

 

몇 가지 사항을 변경하는 새로운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기본 테두리(안쪽 테두리)]에서 값을 페이지 크기보다 폭과 넓이 모두 1cm 작게, [세이프 라인]을 10mm로 설정합니다. 이 두 가지 변경 사항은 페이지 안내선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페이지 안내선을 사용하면 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인쇄할 때 외부 가장자리나 책등의 바인딩에 의해 텍스트나 이미지가 잘릴 염려없이 작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일러스트와 텍스트를 이러한 세이프 라인 내에 배치해야 합니다.

 

 

이전 작업을 다시 수행하고 [페이지 기본 설정 변경]을 선택하세요. 이번에는 표지에 대해 다른 페이지가 선택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나타나는 대화상자는 이전 대화상자와 약간 다릅니다. 이 경우 안내선을 추가하고 표지 크기도 변경합니다. 표지와 본문의 크기가 같은 경우 이 단계를 건너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제본(완성) 사이즈] 섹션에 표지 측정 값을 입력하고 5mm의 재단 여백을 남깁니다. 바로 아래 높이와 폭에서 1cm를 빼서 [기본 테두리(안쪽 테두리)]를 변경하세요. 창 오른쪽에 재단 여백 및 재단선에 몇 센티미터를 추가하고 캔버스에서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재단선 맞추기]가 선택되어 있고 그 값이 25mm인지 확인하세요. 책등 너비의 경우 [세이프 라인]을 확인하고 10mm 대신 5mm 값을 선택하세요.

 

 

완료되면 모든 페이지가 준비되고 자유롭게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섬네일 페이지 세트가 나타납니다. 작업하려는 페이지를 열려면 해당 페이지를 더블 클릭합니다.

 

 

페이지를 열 때 나중에 인쇄할 것이므로 표시 방법이 RGB가 아닌 CMYK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따라서 각 페이지에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표시] 메뉴 → [컬러 프로파일] → [미리 보기 설정]으로 이동하여 드롭다운 목록에서 기본 CMYK 프로파일을 선택하세요. RGB부터 CMYK 모드까지 색이 다양하므로 처음부터 적절한 표시 방법으로 직접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스케치

개인적으로 별도의 문서로 스케치한 다음 최종 문서로 가져오는 것을 선호하지만 원하는 경우 먼저 이 문서를 생성하여 직접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가 이미 있으므로 복사하여 각 페이지에 붙여넣고 두 번째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 한 쌍은 비워 둡니다.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선택한 스타일에 따라 선을 칠하거나 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에서 동일한 그리기 스타일의 다른 채색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1과 4는 모두 줄이 없습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1은 그림의 주요 부분을 구별하기 위해 음영이 있고 4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는 후자의 모든 부분을 동일한 색으로 번지게 합니다. 2, 3, 5 및 6은 선이 다릅니다. 2는 선이 색칠되어 더 미묘하고 채워진 색보다 약간 어둡습니다. 3에는 검은 선이 있어서 윤곽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5 또한 검은 선을 사용하지만 그 두께가 점점 가늘어져 대조적입니다. 6은 이미지 색보다 어두운 색을 사용하므로 윤곽이 검은색보다 더 부드럽습니다.

 

선없이 묘사하고 직접 색칠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먼저 윤곽을 그린 다음 선 레이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지를 색칠하는 각자의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을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색칠하는 몇 가지 매우 간단한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음의 예에서 선 없이 색으로 직접 그렸습니다. 먼저 얼굴의 바탕을 그린 다음 눈, 코, 머리카락 등과 같은 디테일을 추가합니다. 브러시를 사용하거나 선택 도구를 사용하여 나중에 선을 채울 수 있습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각 레이어를 다른 레이어로 만든 다음 [레이어] 창에서 [아래 레이어와 결합]을 클릭하여 결합합니다(아래 참조). 그러나 단일 레이어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일러스트를 색칠하는 두 번째 방법은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캐릭터 또는 오브젝트의 전체 모양을 만든 다음 색으로 채웁니다. 일반적으로 [선택 범위] → [올가미] 도구를 사용하거나 브러시로 윤곽을 만들고 [채우기] → [편집 레이어만 참조] 도구로 채웁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세한 스케치를 하거나 선화를 칠하거나 일러스트 모양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 과정은 간단합니다. [투명 픽셀 잠금]을 활성화하면 컬러 레이어가 레이어 창에서 차단되어 활성화된 레이어에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거기에서 이전에 생성된 모양에서 벗어나지 않게 그림의 다른 부분을 채색할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채색 및 펜 선 따기에 다양한 브러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에 있지만

[CLIP STUDIO ASSETS]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많은 브러시가 있습니다. 또한 브러시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저의 일러스트는 주로 색칠된 면으로 구성되는데 그림자와 특정 선을 사용하여 바탕색을 구분합니다. 선과 음영을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선택한 색의 브러시와 흑연 연필을 모사하는 다른 브러시를 사용하여 질감을 만듭니다.

 

대칭 요소를 매끄럽고 쉽게 그릴 수 있는 방법은 CLIP STUDIO PAINT(클튜)의 대칭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 도구로 이동하여 [대칭자]를 선택하세요. 선 수를 2로 설정하고 도구 속성에서 [선 대칭] 보조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칭자를 사용하여 이 가구를 그렸습니다. 오브젝트를 그리려는 중간 지점에 안내선을 배치하고 이미지의 한 면에 그렸습니다. 거울 이미지는 반대편에 만들어지므로 효율적으로 오브젝트가 완벽하게 대칭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구성 요소가 포함된 배경이 있다면 배경에 대해서만 레이어를 만들고 구성 요소에 대해 다른 레이어를 만들어 결과에 만족하는 경우에만 레이어를 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합 후 변경 및 수정이 가능하지만 처음에 모든 것이 분리되어 있으면 훨씬 작업하기 쉬워집니다.

 

 

 

 

 

7. 텍스트 삽입

일러스트가 완성되면 남은 작업은 텍스트뿐입니다. 스케치 과정에서 이미 구조를 계획했으므로 텍스트를 추가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이 왜 스케치가 가장 중요한지를 설명해 줍니다. 바탕이 잘못되면 다음 단계에서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책과 표지에서 이전에 선택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합니다. 텍스트 도구로 이동하여 텍스트 상자를 만든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단락을 해당 페이지에 붙여넣습니다. 인쇄 과정에서 텍스트가 잘리지 않도록 텍스트가 가운데에 배치하고 이전에 만든 안내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세요.

 

텍스트가 각 페이지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을 필요는 없으며, 서로 방해하지 않는 한 일러스트와 가장 잘 어울리는 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가 보이고 텍스트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이 6살짜리 어린이들을 위한 것이라고 결정했기 때문에 텍스트가 너무 커서는 안 됩니다. 대략 13pt의 글꼴 크기로 충분합니다. 이 책이 더 어린아이들을 위한 것이라면 읽기 쉽도록 글꼴의 크기를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를 오른쪽에 맞추고 [문자 간격]을 사용하여 -.5에서 .5를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짧은 텍스트가 있으면 단어 간격 부족으로 여백이 생길 위험이 없습니다. 그러나 텍스트가 길면 이러한 값을 사용하여 여백을 최대한 만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줄 간격]의 값을 올리거나 내리거나, 텍스트 줄이 겹치는 것을 방지하거나, 매우 큰 공백을 남기지 않도록 함으로써 줄 간격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텍스트가 올바른지, 철자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표지의 텍스트에는 본문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과정을 사용합니다. 뒷표지에는 책의 개요, 일러스트 레이터의 이름, 출판사 및 그들의 웹 사이트와 같은 요소가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 버전(나중에 배울 방법), 책의 추천 연령, 가격 등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뒷표지에 추가해야 하는 다른 비인쇄적인 요소로는 책등과 표지에도 표시될 출판사의 로고와 책을 식별하는 역할을 하는 ISBN 번호의 바코드 등이 있습니다.

 

나머지 요소는 표지 일러스트에 따라 다르게 배치되지만 뒷표지의 일러스트는 단순한 장식임을 기억하세요. 뒷표지에서는 정보가 일러스트보다 중요합니다. 앞표지에서 중요한 부분은 제목, 저자 및 일러스트입니다.

 

 

8. 페이지 번호 설정 및 인쇄 준비

이제 모든 요소가 준비되었으며 그림책이 완성되었으므로 내보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페이지 번호를 매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짧은 책에서는 필요하지 않지만 더 긴 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페이지 섬네일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세요. 표시되는 메뉴에서 [작품 기본 설정 변경]을 선택하세요.

 

 

책 설정 창이 열리면 마지막 섹션인 [페이지 번호]만 변경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둡니다.

 

표지에서 페이지 매기기를 시작하려면 [시작 번호]로 1을 써야 합니다. 첫 번째 일러스트에서 시작하려면 -2를 입력해야 합니다.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겉표지 -2, 안표지 -1, 빈 페이지 0 및 첫 번째 일러스트는 1번입니다.

이 마지막 섹션에서 페이지의 색, 크기 및 유형을 변경할 수도 있지만 흰색 또는 검은 색의 두 가지 색 옵션만 있으므로 대부분의 페이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을 선택하세요.

 

 

[기본 테두리와의 간격] 섹션에서 높이와 폭을 모두 0으로 유지합니다. 이는 페이지를 만들 때 생성한 [기본 테두리]에서 페이지까지의 거리입니다. 색 바로 아래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페이지 번호의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아랫부분 바깥쪽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다른 옵션을 사용해보고 책에서 가장 좋아하는 옵션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책에 많은 페이지가 있는 경우 표지와 첫 번째 그림 사이의 시작 부분에 있는 빈 페이지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마지막 두 페이지를 사용하여 책의 페이지를 만든 후에 색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색인을 추가하지 않으려면 해당 페이지를 비워 두거나, 무늬를 배치하거나, 인쇄된 위치, 인쇄 날짜, ISBN 등과 같은 다른 종류의 책 데이터로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번호는 표지나 다른 빈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페이지 번호 매기기가 완료되면 인쇄할 파일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린터를 통해 책을 인쇄하려면 래스터 글꼴, 분리/접이식 페이지, PDF 파일 형식 등과 같이 사용하는 파일 형식 및 기타 기본 요구 사항을 해당처에 문의하세요. 전문 인쇄소나 집에서 인쇄할 경우 JPG 또는 TIFF 파일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파일] 메뉴 → [여러 페이지 내보내기] → [일괄 내보내기]로 이동합니다. [파일 형식]에서 이미지를 저장할 파일을 선택하세요. TIFF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범위]에서 모든 페이지를 내보낼 것인지 표지만 내보낼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쌍으로 내보내지 않고 개별적으로 내보내려면 [좌우 양면 페이지를 나누어 내보내기] 체크 박스를 선택하세요. 이렇게 하면 표지의 책등이 잘릴 수 있으므로 이 체크 박스를 선택하지 않고 표지를 다시 별도로 내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OK를 클릭하여 TIFF 파일 형식 내보내기 속성 대화상자를 엽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맨 위에 [텍스트], [재단선] 및 [페이지 번호]의 세 가지 이미지 옵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는 텍스트를 내보내고 두 번째는 재단선을, 세 번째는 페이지 번호를 내 보냅니다. 드롭 다운 메뉴에서 [페이지 전체]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 옵션을 선택하면 더 많은 옵션이 열립니다.

 

이전에 페이지 색이 RBG에서 CMYK로 변경되지 않은 경우 지금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색을 변경하면 처음부터 CMYK에서 작업하는 것보다 선명한 색이 생성됩니다.

 

다시 변경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은 해상도로 현재 350dpi로 그대로 두어도 되지만 300dpi로 변경합니다. 집이나 인쇄소에서 인쇄하는 경우 해상도를 150dpi로 더 낮출 수 있어 파일 크기가 훨씬 작아집니다. 소셜 미디어 또는 온라인 포트폴리오와 같이 온라인용은 해상도를 72dpi로 낮추어야 합니다.

나머지 옵션은 그대로 둘 수 있습니다.

 

 

OK를 클릭하면 CMYK에 파일을 저장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되므로 파일을 내보낼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몇 초 후(또는 페이지 수와 파일 용량에 따라 몇 분) 페이지를 내보내려고 선택한 폴더에 내보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9. 디지털 버전(EPUB)

책을 인쇄하지 않고 전자 출판물(EPUB) 버전의 디지털 버전을 만들거나 두 가지 모두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디지털 버전만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RGB로 일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EPUB 버전을 내보내기 전에 [표시] → [컬러 프로파일] → [미리 보기 설정] 창으로 가서 드롭 다운 메뉴에서 표시 방법을 다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EPUB 형식으로 책을 내보내는 것은 간단합니다. [파일] 메뉴 → [여러 페이지 내보내기] → [EPUB 데이터를 출력하기]로 이동합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책의 제목과 저자를 해당 4개 항목에 모두 추가하여 일단 출판되면 저자 또는 제목별로 분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EPUB 파일을 내보내려면 확인을 클릭하세요. 게시자 이름과 같은 정보를 추가하려면 이전 창에서 추가하세요. [상세 설정]을 클릭하고 아래 표시된 창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하세요. [출판사] 및 [출판사 음독 표기]에 출판사 이름을 작성하세요. [업데이트일]에서 내보내기 날짜가 기본적으로 표시되지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식별자 값]에 나타납니다. 책에 대한 이전 식별 정보가 없는 경우 기본값을 그대로 둘 수 있습니다. 아래에 표시되는 세 개의 상자는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뒷표지 출력]은 EPUB 파일에 뒷표지를 추가합니다. [끝이 좌우 양면이 되도록 백지를 삽입]은 빈 페이지를 추가하여 마지막 페이지가 여전히 이중 페이지로 표시되도록 합니다. [Kindle 형식으로 출력]은 Kindle 형식으로 디스플레이를 최적화합니다.

 

 

상세 설정을 입력하든 기본값을 그대로 두었든 두 창을 모두 확인하면 EPUB 파일이 내보내집니다. 과정이 끝나면 다음 확인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닫습니다.

 

 

EPUB 파일을 보기 전에 표지의 크기가 다르므로 인쇄된 버전과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세요. 제 요령은 파일을 복제하고 새로운 측정에 맞게 표지를 편집하는 것입니다. 표지와 본문이 모두 같은 크기일 때 명심해야 할 것은 EPUB 파일에서는 책등이 사라질 것이라는 점뿐입니다.

새 파일을 확인하려면 [파일] 메뉴 → [여러 페이지 내보내기] → [EPUB 데이터 출력위치 열기]로 이동하세요.  EPUB 파일이 폴더에 나타납니다. 디지털 북 리더로 열려면 더블 클릭하세요.

 

 

이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사이트나 포트폴리오 또는 eBook 게시 플랫폼에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러스트의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파일을 소셜 네트워크에 직접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재단선을 삭제하고 컬러 프로파일을 CMYK에서 RGB로 변경한 다음 해상도를 72dpi로 변경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의 앞부분에 나와 있는 단계를 참조하세요. 인쇄된 양식에서 책이 어떤 모습일지 보여주고 싶다면 실물 모형을 만든 후 업로드하세요.

 

 

이 글의 과정은 다른 유형의 책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책의 이야기를 명확하게 유지하려면 주요 단계를 따르기 바랍니다.

 

10. CLIP STUDIO SHARE를 사용하자

온라인에서 책을 공유하고 3D 형식으로 보려면 CLIP STUDIO SHARE에 업로드하세요. 이 링크를 사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볼 수 있습니다. 만화, 이미지 갤러리를 업로드하고 트위터에서 직접 미리 보기를 공유하는 데 유용합니다.

 

La Princesa y el guisante

 

※ 스페인어입니다.

 

 

JudithzzYuko 씨는 바르셀로나 출신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에서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벡터가 좋아하는 테마이며 일러스트 분야에서는 더 현실적인 접근 방법을 선호합니다. 그녀의 네일 아트 디자인도 꼭 감상해 보세요.

Web: https://judithzzyuko.wixsite.com/judithzzyuko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judithzzyuko/

 

그래픽 디자인 관심이 있나요? 혹은 그래픽 디자이너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