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페인팅 소프트웨어로 매트 페인팅 제작

CLIP STUDIO PAINT를 사용한 매트 페인팅

컨셉 아티스트 겸 매트 페인터인 Benjamin Nazon 씨의 실제로 활용 가능한 매트 페인팅 메이킹 강좌입니다. 사진 소재를 조합하여 수정하는 구체적인 순서를 설명합니다.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프리랜서 컨셉 아티스트로 활동 중인 Benjamin Nazon이라고 합니다. 프랑스 몽펠리에의 한 학교에서 디지털 아트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CLIP STUDIO PAINT(클튜)를 사용하여 매트 페인팅 작품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흐린 날씨의 산속 마을을 묘사합니다.

 

그러나 시작하기 전에 ‘매트 페인팅’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기존 풍경을 확장(세트 확장)하거나 처음부터 새로 만들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 기법은 영화뿐 아니라 광고와 비디오 게임에도 사용됩니다.

 

매트 페인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www.clipstudio.net/drawing/archives/157084

매트 페인팅 입문

 

참고자료 찾기

아이디어 구상을 마친 후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때 유용한 참고자료를 찾습니다.

 

작업 중인 사진의 주제와 복잡성에 따라 적어도 반나절의 조사가 필요합니다. 전문적으로 작업할 때 저작권 침해로 고소당할 수 있으므로 구글 이미지를 찾는 것을 피합니다. (이 문제는 모든 사람이 겪을 수 있습니다.)

 

매트 페인팅과 컨셉 아트를 겨냥한 놀라운 이미지로 가득찬 웹 사이트  https://mattepaint.com/ 에서 대부분의 참고자료를 찾습니다. 스키, 산, 파노라마 등 범주별로 사진이 정렬되어 검색하기 쉽고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는 RAW 이미지 형식(.RAW)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무드 보드(mood board)

무드 보드란 무엇일까요? 무드 보드는 장면에 대해 생성하려는 분위기와 분위기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조 시트입니다. 아이디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을 때 매우 유용하며 미래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그래픽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드 보드를 만들려면 다른 아티스트의 작품(저작권 침해에 주의) 또는 자신의 사진을 보고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면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성에 대한 최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4~5개의 이미지가 포함된 보드를 권장합니다. 이것은 모든 매트 페인팅 화가의 시작 팔레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에서 사용된 그림

다음은 매트 페인팅을 만드는 데 사용한 그림입니다.

 

 

문서 만들기

[파일] → [신규 작성](단축 키 Ctrl+N)를 통해 새 문서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풀 HD 형식(1920×1080)을 사용하며 해상도가 72dpi인지 확인합니다.

 

 

사진 가져오기

사진을 가져오려면 사진을 레이어 팔레트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사진 구성

단축 키 Ctrl+R을 사용하여 눈금자를 만들어 그리드를 표시하면 주가 되는 사진을 보다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3분의 1의 법칙을 기준으로 인상적인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마을을 왼쪽 그리드의 교차점에 배치합니다.

 

 

배경 자르기

[꺾은선] 도구(단축 키 M)를 사용하여 사진을 자릅니다. 건물의 모양이 직선적이고 단순하기 때문에 이 도구를 사용합니다. 그림이 더 복잡하다면 [선택 펜] 도구를 사용했을 것입니다.

 

선택이 끝나면 레이어 마스크를 레이어에 적용하여 선택 항목을 삭제하지 않고 숨깁니다.

 

기본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하고 픽셀을 삭제하지 마십시오!

 

 

수평선 추가

이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그리드(Ctrl+R)를 사용하여 수평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 선 덕분에 이제 그림을 원근감 있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하늘 위치

하늘은 그림의 분위기를 설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사진에서 빛의 방향에 주의하세요!  빛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그림자 같은 힌트를 사용합니다. 이 예에서 태양빛은 왼쪽에서 오고 있습니다.

 

 

추가

하늘이 배치되면 산 사진을 가져옵니다. 번개와 나머지 풍경에 어울리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 예에서 왼쪽의 산은 보는 이의 시선을 마을 쪽으로 유도하고 오른쪽의 산은 마을을 둘러싸고 있어 그림이 더 한정되어 보입니다.

 

 

명도 추가

초목은 깊이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 하단의 분홍색 구조와 같은 원치 않는 물체를 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경을 만들기 위해 식물을 대충 배치했습니다.

 

 

정리

디테일이 많을수록 전체 그림을 보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시간을 내어 레이어를 그룹으로 구성하고 나중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이름을 지정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깊이감 표현

마을 배경에 나무 몇 개를 추가하면 그림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을 ‘덮지’ 않을 정도로 너무 크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캐릭터 추가

그림을 좀 더 생동감 있게 보이게 하기 위해 캐릭터를 가져옵니다.

캐릭터를 자르고 [브러시] 도구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그립니다. 마치 슬리퍼를 신고 돌아다니는 관광객처럼 보이지 않도록 캐릭터에 망토를 입혀 환상적인 풍경과 쉽게 어울릴 수 있게 했습니다.

그림을 통해 이야기하는 것은 이미지에 의미와 깊이를 더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사진 수정

마을이 너무 현대적으로 보입니다. [복제 도장] 도구(CLIP STUDIO PAINT(클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와 [브러시] 도구를 사용합니다. 또한 그림의 특정 부분을 복제하여 그 위에 칠합니다.

 

[복제 도장] 도구

 

밝기 조정 요소 통합

그림의 구성이 완료되었으므로 그림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밝기를 조정합니다.

물체가 멀수록 나머지 풍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더 밝은 색이어야 합니다.

반대로 더 가까이 보이는 물체는 더 어두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른 레이어 위에 새 레이어를 만들고 검은색으로 채웁니다. 그런 다음 합성 모드를 [컬러] 또는 [채도]로 변경하여 흑백 이미지를 만듭니다.

 

 

조정 레이어

이미지의 밝기를 조정하기 위해 보정 레이어를 사용합니다. 레이어가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Plants’ 그룹을 선택한 다음 색조/채도/명도 기능을 적용하면 됩니다.

지금은 밝기만 조정하고 있습니다!

 

 

하늘 조정

무드 보드를 만들 때 생각했던 이미지로 만들기 위해 색조/채도/명도 보정 레이어를 사용하여 하늘을 보정하여 이미지의 채도를 약간 낮춥니다.

다음으로 [톤 커브]로 RGB 채널을 차례로 수정하여 그림이 푸르스름하게 보이도록 색조를 조정합니다.

 

 

전반적인 분위기

하늘부터 먼저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의 나머지 부분에 대해 색 등급을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때 항상 하늘을 가장 먼저 작업해야 합니다.

하늘이 준비되었으므로 보정 레이어를 다시 사용하여 사진의 나머지 부분을 조정합니다.

 

 

농담 원근법

모든 것이 조정되면 안개를 추가합니다.

물체가 멀수록 안개로 더 많이 덮어야 합니다. 안개는 깊이감과 사실감을 더하고 장면을 장식합니다. 이를 위해 레이어를 만들고 그 위에 칠합니다. 예를 들어 하늘의 색을 샘플링한 다음 낮은 불투명도로 배경의 산을 칠합니다.

나머지 이미지에서도 동일하게 수행합니다.

 

디테일 추가

구름이나 태양열과 같은 디테일로 인해 사진이 더욱 선명해집니다.

이러한 디테일이 더해지면 태양이 산 뒤에 있음을 암시하기 위해 그림 왼쪽에 한 줄기 빛을 그려 넣습니다.

더하기(발광) 모드인 레이어에 매우 큰 에어브러시를 사용하여 왼쪽 상단에 흰색 선을 그립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저의 작은 비결 몇 가지를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습관은 사진의 대비를 높이는 것입니다. 모든 레이어를 복제한 다음 결합합니다. (결합하기 전에 모든 레이어를 백업하세요.) 결합한 이미지를 복제하고 합성 모드를 소프트 라이트로 변경합니다.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약 40%로 낮춥니다.

그런 다음 약간의 비네팅 효과(그림의 각도를 어둡게 함)를 추가하여 에어브러시와 어두운 색으로 직접 만듭니다. (이 예제에서는 진한 파란색을 사용했습니다). 소프트 라이트 모드로 전환한 새 레이어에서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칠합니다(광원이 있는 위치 제외).

마무리하고 모든 요소를 연결하기 위해 이미지에 그레인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효과를 내기 위해 소프트 라이트 모드를 적용한 검은색 레이어를 새로 만듭니다. 그런 다음 [필터] 메뉴 → [그리기] → [펄린 노이즈]로 노이즈 효과를 적용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영화처럼 연출

사진에 영화 같은 느낌을 주려면 그림의 상단과 하단에 검은색 막대(띠)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각형 선택을 만든 다음 옵션에서 [종횡 지정]을 확인하고 비율 지정 방법(왼쪽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폭은 2.4로, 높이는 기본 설정값으로 설정합니다. 이제 영화처럼 2:35 비율의 직사각형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선택 영역을 뒤집은 다음(Ctrl+Shift+I) 검은색으로 채웁니다!

 

 

곧 다시 만나요!

Benjamin N

 

https://mattepaint.com/의 프로모션 코드를 활용하세요.
코드 사용 시 월 구독료가 10% 할인됩니다: ARTROCKET

 

저자 소개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Benjamin Nazon입니다. 컨셉 아티스트 겸 매트 페인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Mathematic-TV, Eurosport, Hexis 등과 일했습니다.

현재는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Unreal Engine 4의 리얼 타임 라이팅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작에 관해 도움이 필요하시면 ArtStation 또는 저의 홈페이지로 연락해 주세요.

 

https://www.artstation.com/benjaminnazon

https://www.bnazon.com/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초보자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